$\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팬 시민행동이 스포츠마케팅 성과 간 구조적 관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Fan Citizenship And Sports Marketing Achievement 원문보기

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7 no.2, 2018년, pp.125 - 147  

윤대홍 (동아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팬시민행동이 스포츠마케팅 성과 간 구조적 관계에 관한 연구로 부산지역 롯데자이언츠 팬을 대상으로 22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며, 205부의 설문지를 최종 사용하였다. 연구모형을 바탕으로 SPSS 25.0과 Smart PLS 2.0을 이용하여 가설을 검증한 결과 총 17개의 기설 중 4개의 가설(가설 5-3, 가설 6-1, 가설 6-2, 가설 6-3)을 제외하고 모든 가설이 채택되었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팬시민행동은 구단자산(가설 1), 스폰서 자산(가설 2), 지역 자산(가설 3)에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 구단자산은 스폰서 자산(가설 4)에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역이미지(가설 5-1), 지역사회기여(가설 5-2)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사회적 교류(가설 5-3)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스폰서 자산과 지역자산과의 관계는 다음과 같다. 기업이미지는 지역 자산 모두에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으며, 기업인지도는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팬 시민행동이 스포츠마케팅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와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intended to examine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fan citizenship and sports marketing achievement. For that, 220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the fans of Lotte Giant in Busan region and 205 questionnaires were used finally. The hypotheses were validated by using SPSS 25.0...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팬 시민행동이 스포츠마케팅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구조적 관계에 관한 연구로 팬 시민행동이 구단 자산과 스폰서 자산(기업 이미지, 기업 인지도) 그리고 지역 자산(지역 이미지, 지역사회 기여, 지역사회 교류)간 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으며,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팬시민행동이 스포츠마케팅 성과 간 구조적 관계에 관한 연구로 팬 시민행동이 구단 자산과 스폰서 자산(기업 이미지, 기업 인지도) 그리고 지역 자산(지역 이미지, 지역사회 기여, 지역사회 교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구체적으로 살펴볼 필요성이 크다고 판단된다. 이에 따라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그림 1>과 같은 본 연구의 연구모형을 제시하였다.
  • 첫 번째, 스포츠팬에 대한 연구들이 팬의 관람 동기, 개성과 같은 심리적인 부분에 대한 연구가 아닌 팬의 관계 지향적, 그리고 구단과 관련된 일에 적극적으로 관여 등의 팬의 행동중심적인 상황에 대한 관점을 조직시민행동 고객시민행동 등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관람 스포츠에 맞게 팬 시민행동을 정의를 하고 이에 따른 구성요소를 도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2-1: 팬 시민행동은 기업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1: 팬 시민행동은 지역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1: 기업이미지는 지역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2: 기업이미지는 지역사회기여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4: 기업인지도는 지역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5: 기업인지도는 지역사회기여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6: 기업인지도는 지역사회교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 스폰서 자산은 지역자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 팬시민행동은 구단자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 팬 시민행동은 스폰서 자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 팬 시민행동은 지역 자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4: 구단 자산은 스폰서 자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5 : 구단 자산은 지역 자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팬이란 무엇인가? 특히, 관람 스포츠에서 소비자들은 여러 형태로 존재하고 있으며, 이중 가장 대표적이면서 다른 분야와 차별화 될 수 있는 부분이 바로 팬의 개념이다. 팬은 일반적인 소비자와 달리 스포츠 영역에서 특정 구단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과 함께 직․간접적인 관람 및 구단의 의사결정에 관여하는 관람소비자로 표현할 수 있다(강민석, 2011).
가설 검증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결과는 무엇인가? 팬 시민행동은 스포츠팬이 직․간접적으로 스포츠 소비하기 위해 시간과 금전의 투자, 다양한 지식․정보의 보유, 특정 구단, 선수 및 경기상황에 대한 감정적 성향의 표출을 통해 주변사람 들과 대화하고 소통, 그리고 스포츠 정보 및 지식의 등 응원 문화 교류 등을 통해서 팬들 뿐만 아니라 다양한 지역사람들과의 정서적인 교류 또한 용이하게 만들고 있다. 이러한 스포츠를 통해 형성된 팬들의 일체감, 자긍심 등이 구단 뿐만 아니라 스폰서 기업 그리고 지역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구단은 지역기반 스포츠 마케팅을 통해서 지역사회의 정체성 및 주민과 지역사회의 일체감의 강화 및 사회적 교류를 팬과 소통을 통해서 할 필요성이 높다.
현대사회에 있어 스포츠는 어떻게 발전하고 있는가? 관람스포츠는 관람소비자인 팬의 경제적인 여유와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등을 통하여 여가활동 측면으로 개인의 스포츠에 대한 인식 변화되고 있다. 이는 현대사회에 있어 스포츠는 단순한 TV 시청만 하는 것뿐만 아니라 스포츠경기를 구장에 가서 직접 관람을 통한 스포츠경기 체험을 통해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하나의 상품이자 서비스로 발전하고 있다(이종호 등, 2011). 따라서 구단은 일반적인 기업의 입장과 마찬가지로 해당 구단의 소비자와 거래를 통해 소비자인 팬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이 중요한 과제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3)

  1. 강민석(2011), "스포츠 팬시민행동이 구단가치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김용만(1997), "스포츠 스폰서십 활동이 대학생의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36(3), 233-240. 

  3. 김용만(2004), "프로스포츠팀 속성과 팀동일시, 기업동일시 및 기업이미지의 관계: 스폰서십 동일시모형을 중심으로," 마케팅연구, 19(2), 91-119. 

  4. 김용만(2008), "프로스포츠팀 속성과 팀동일시, 기업동일시 및 기업이미지, 브랜드태도 및 구매의도의 구조적 관계," 한국체육학회지, 47(3), 203-215 

  5. 김준수(2005), "스포츠이벤트를 통한 도시마케팅 효과 연구," 국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김진국(2005) "프로구 구단의 지역사회 기여도에 관한 인식분석,"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10(2), 139-150. 

  7. 박상규(1999), "구단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구단이미지와 팬만족에 관한 실증적 연구," 한국스포츠행정.경영학회지, 4(2), 65-79. 

  8. 서문식.안진우(2008), 서비스 산업에서의 고객참여 측정도구 개발: PARTICQUAL (The Scale Development of Customer Participation in Service Settings: PARTICQUAL), 마케팅연구, 23(4), 105-135. 

  9. 신승호.손명재.전찬수.김도훈(2009), "프로야구 관람객의 응원활동만족과 팀충성도, 재관람의사 및 구전의도의 관계," 한국체육학회지, 48(4), 267-276. 

  10. 옥정원(2003). "팬덤 동일시가 팬덤 후원 기업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1. 윤기호(2006), "금융기관 내부마케팅과 조직시민행동이 종업원노력, 종업원만족,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2. 이용기.장병집.박영균(2002), "대학 환경특성이 전반적 서비스품질, 서비스가치와 학생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마케팅저널, 4(1), 77-100. 

  13. 이유재.공태식.유재원(2004), "서비스 조직과 고객의 교환관계가 고객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고객 경험속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경영학연구, 33(6), 1809-1845. 

  14. 이유재.라선아(2002), "브랜드 퍼스낼리티-브랜드 동일시-브랜드자산 모형 : 이용자와 비이용자간 차이에 대한 탐색적 연구," 마케팅연구, 17(3), 1-33. 

  15. 이유찬(1995), "스포츠 활동과 지역공동체 의식형성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6. 이종호.윤대홍.강민석(2011), "관람스포츠에서의 팬시민행동이 구단가치와 지역사회가치에 미치는 영향," 경영정보연구, 30(4), 385-414. 

  17. 임번장(1994), 스포츠사회학개론, 서울: 동화문화사. 

  18. 전태준.이인구(2016), "프로야구 관람자의 관람형태, 팀 애착 및 스포츠 팬 행동 간의 인과관계 분석," 한국웰니스학회지, 11(2), 147-156. 

  19. 정진혁(2018), "스포츠센터의 서비스품질지각이 고객만족, 고객몰입, 고객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 정태욱.한진욱.권형일(2010), "참여스포츠에서의 고객시민행동 척도 개발 및 타당화," 한국사회체육학회지, 39(2), 911-920. 

  21. 최미연(2008), "스포츠 스폰서십이 스포츠 의류 브랜드 자산과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2. 한상린.유재원.공태식(2004), "고객의 참여행동과 시민행동이 서비스 품질지각과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비영리 대학교육 서비스를 중심으로," 경영학연구, 33(2), 473-502. 

  23. Fink, J. S., Trail, G. T. and Anderson, D. F.(2002), "Environmental factors associated with spectator attendance and sport consumption behavior: Gender and team differences," Sport Marketing Quarterly, 11(1), 8-19. 

  24. Aaker, D. A.(1991), Managing Brand Equity : Capitalizing on the Value of a Brand Name, New York : Free Press 

  25. Aaker, D. A.(1996), "Measuring brand equity across products and markets,"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38(3), 102. 

  26. Bateman, T. S. and Organ, D. W.(1983), "Job satisfaction and the good soldier: The relationship between affect and employee "citizenship","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26(4), 587-595. 

  27. Bettencourt, Lance A.(1997), "Customer voluntary performance: Customer as partners in service delivery," Journal of Retailing, 73(3), 383.406. 

  28. Bizman, A., and Yinon, Y.(2002), "Engaging in Distancing Tactics Among Sport Fans: Effects on Self-Esteem and Emotional Responses," The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142(3), 381-392. 

  29. Chaudhuri, A. and Holbrook, M. B.(2001), "The chain of effects from brand trust and brand affect to brand performance: the role of brand loyalty," Journal of Marketing, 65(2), 81-93. 

  30. Chin, W.(2000), "Partial Least Squares for IS Researchers: An Overview and Presentation of Recent Advances Using the PLS Approach.," In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ormation Systems: Proceedings of the Twenty Firs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ormation Systems, 741-742. 

  31. Cobb-Walgren, C. J., Ruble, C. A. and Donthu, N.(1995), "Brand equity, brand preference, and purchase intent," Journal of Advertising, 24(3), 25-40. 

  32. Cohen, J.(1988),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2nd ed., New York: Lawrence Erlbaum Associates. 

  33. Cornwell, T. B. and Coote, L. V.(2005), "Corporate sponsorship of a cause: the role of identification in purchase intent,"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58(3), 268-276. 

  34. d′Astous, A. and Bitz, P.(1995), "Consumer evaluations of sponsorship programmes,"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29(12), 6-22. 

  35. Dalakas, V., & Levin, A. M.(2005), The balance theory domino: How sponsorships may elicit negative consumer attitudes, ACR North American Advances. 

  36. Ennew, Christine T. and Martin R. Binks(1999), "Impact of Participative Service Relationships on Quality, Satisfaction and Retention : An Exploratory Study,"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46, 121-132 

  37. Fornell, C. and Larcker, D. F.(1981),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Algebra and statistic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8(3), 382-388. 

  38. Glencross, D. J.(1978), "Spectators and Sport," Sports Coach, 2(2), 27-29. 

  39. Groth, M, Daniel, P. M., & Ryan, O. M.(2004), Customers as good soliers : Examining citizenship behavior research to the customer domain. In Handbook of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David, L. Tumipseed ed., Hauppauge, NY : Nova Science Publishers, 411-430. 

  40. Groth, M.(2001), "Managing service delivery on the internet : Facilitating customer's coproduction and citizenship behavior in service organization," Doctorial Dissertation, The University of Arizona. 

  41. Groth, M.(2005), "Customers as good Soldiers : Examining Citizenship Behaviors in Internet Service Deliveries," Journal of Management, 31(1), 7-27 

  42. Gwinner, K., and Swanson, S.(2003), "A Model of fan identification : antecedents and sponsorship outcomes,"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17(3), 275-294 

  43. Gwinner, Kevin P, and John Eaton(1999), "Building Brand Image through Event Sponsorship: The Role of Image Transfer," Journal of Advertising, 28(4), 47-57. 

  44. Hall, C. M.(1989), "The definition and analysis of hallmark tourist events," Geo Journal, 19(3), 263-268. 

  45. Henseler, J., Ringle, C. M., & Sinkovics, R. R.(2009), The use of partial least squares path modeling in international marketing, In New challenges to international marketing (pp. 277-319). Emerald Group Publishing Limited. 

  46. Keh, H. T., & Chi, W. T.(2001), "Retail customers as partial employees in service provision : A conceptual framework," International Journal of Retail & Distribution Management, 29(8), 370-378 

  47. Kehle, L. R., Kambara, K. M. and Rose, G. M.(1996), "A functional model of fan attendance motivations for college football," Sport Marketing Quarterly, 5(4), 51-60. 

  48. Keller, K. L.(1993), "Conceptualizing, measuring, and managing customer-based brand equity, The Journal of Marketing, 57(1), 1-22. 

  49. Kenyon, G. S.(1969), "Sport involvement: A conceptual go and some consequences thereof," Sociology of Sport, 77-99. 

  50. Leonard, W. M.(1986), "The sports experience of the black college athlete: Exploitation in the academy," International Review for the Sociology of Sport, 21(1), 35-49. 

  51. McDonald, M. A, Milne, G. R., and J. Hong(2002), "Motivational Factors for Evaluating Sport Spectator and Participant Markets," Sport Marketing Quarterly, 11(2), 100-113. 

  52. McPherson, B. D.(1972), Socialization into the Role of Sport Consumer: The Construction and Testing of A Theory and Casual Model, Unpublished Ph. D., University of Wisconsin. 

  53. Meenaghan, T.(1983), "Commercial Sponsorship,"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17(7), 5-73. 

  54. Nunnally, J.(1978), Psychometric Methods, New York: Mcgraw. 

  55. Organ, Dennis W. (1988),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The Good 63 Soldier Syndrome, Lexington, MA: Lexington Books 

  56. Podsakoff, P. M., MacKenzie, S. B., Paine, J. B., and Bachrach, D. G.(2000),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s: A critical review of the theoretical and empirical literature and suggestions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management, 26(3), 513-563. 

  57. Smith, C. A., Organ, D. W., & Near, J. P.(1983),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Its nature and antecedent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68(4), 653-663. 

  58. Smith, G. J., Patterns, B., Williams, T. and Hogg, J. M.(1981), "A Profile of the Deeply Committed Male Sport Fan," Arena Review, 5(2), 26-44. 

  59. Srivastava, R. K. and Shocker, A. D.(1991), Brand equity: a perspective on its meaning and measurement, Marketing Science Institute. 

  60. Trail, G. T., Fink, J. S., and D. F. Anderson(2003), "Sport Spectator Consumption Behavior," Sport Marketing Quarterly, 12(1), 8-17. 

  61. Wann, D. L., Royalty, J. L., and A. Rochelle(2002), "Using Motivation and Team Identification to Predict Sport Fan's Emotional Responses to Team Performance," Journal of Sports Behavior, 25(2), 207-216. 

  62. Wilson, B., & Henseler, J.(2007), "Modeling reflective higher-order constructs using three approaches with PLS path modeling: a Monte Carlo comparison," Australian and New Zealand Marketing Academy Conference, 3-5. 

  63. Wohl, A. and Pudelkiewicz, E.(1972), "Theoretical and methodological assumptions of research on the processes of involvement in sport and sport socialization," International Review of Sport Sociology, 7(1), 69-8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