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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무역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자기결정성 심리 욕구와 지각된 영향력의 효과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s of Consumer Self-Determination Psychological Needs and Perceived Influence for Fair Trade Products 원문보기

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7 no.2, 2018년, pp.283 - 297  

옥정원 (부산가톨릭대학교 유통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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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공정무역 제품에 대한 태도와 행위의 갭에 대한 보다 근원적이고 설명적인 대안으로 작용할 수 있는 소비자의 지각된 시장영향력(PMI: Perceived Market Influence: 개인의 행동이 시장 내 다른 소비자들의 행동에게 미칠 영향을 인지하고 결과적으로 스스로 공정무역 관련 소비 행동을 하게 만드는 동기가 되는 신념)에 주목하고 이를 공정무역 관련 소비자의 인식 구조에 탐색적으로 적용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소비자의 지각된 자기결정성 심리적 욕구(자율성, 유능성, 관련성)와 해당 소비자가 지각하는 영향력(개인영향력, 시장영향력)의 관계검증을 통하여 공정무역제품의 자산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탐색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실증분석의 결과, 자기결정성과 관련된 주요 심리적 욕구 중 유능성을 제외한 나머지 변수들과 소비자의 지각된 영향력 관계가 직접적으로 형성될 수 있음이 밝혀졌으며, 지각된 영향력 간에도 긍정적인 인과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비자의 지각된 영향력과 공정무역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된 자산에도 영향관계가 있음이 밝혀졌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향후 윤리적 소비의 일환인 공정무역제품에 대한 소비자 태도와 행동 사이의 갭을 이론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며, 아울러 공정무역제품에 대한 마케팅 전략의 수립에 있어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focuses on the perceived marketplace influence(PMI: A belief that recognizes the effect that an individual's actions will have on the behavior of other consumers in the market and thus drives them to act on fair trade consumption) of consumers who may act as a more fundamental explan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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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 상정한 가설을 토대로 개념적인 연구모형을 설정하면 다음과 같다(그림1). 구체적으로 공정무역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된 자기결정성 동기의 3가지 중요 욕구인 자율성, 유능성, 관련성과 공정무역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된 영향력(개인영향력: PCE, 시장영향력: PMI), 그리고 공정무역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된 자산 간의 관계 설정을 바탕으로 해당 가설의 실증적 검증을 시도하고자 한다.
  •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공정무역에 대한 소비자의 시장영향력이 해당 공정무역 제품에 대한 여러 가지 인식적 자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가정 하에 기존의 자기결정적 동기와 연결된 인과관계 모형을 검증하고자 한다. 이러한 본 연구의 탐색적 실증연구 결과는 향후 공정무역 제품에 대한 태도와 행동의 갭을 원인을 밝히고, 아울러 실무적으로 보다 더 행동 지향적인 마케팅 전략의 수립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 본 연구는 공정무역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형성과 행동의 연결고리에 있어 최근 의문이 제기(Nicholls and Lee, 2006; Carrington et al., 2014; Luchs et al., 2010; 유소이, 2012; 이혜미, 2016)되고 있는 태도(attitude)와 행동(behavior)의 갭(gap)을 보완할 수 있는 전략적인 개념으로 친환경 및 윤리적 소비와 연관된 소비자의 지각된 영향력에 초점을 두고 기존 공정무역의 특성이 반영된 자기결정성 욕구(자율성, 유능성, 관련성)와 영향력, 그리고 성과적 차원의 공정무역제품 자산 간의 관계를 탐색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을 도출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 상정한 공정무역제품에 대한 자산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의 자기결정성에 대한 인식, 그리고 지각된 개인 및 시장 영향력 등과의 관계는 인지적 구조이론에 따라 특정 대상에 대하여 형성되는 소비자의 태도적 신념들은 이를 바탕으로 보다 더 행동적인 여부를 결정한다는 주장에 기초한다. 즉, 소비자 스스로의 내재적 동기에 바탕을 두고 자신의 행동이 특정 문제 해결에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다고 인식할수록 보다 더 태도가 적극적으로 나타나며, 지각된 소비자 효과성 및 사회적 영향력이라는 신념이 의식적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고, 나아가 구체적인 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선행연구(성영애, 2005, 손은지, 2015; 유요안, 2016, 옥정원, 2017)들에 바탕을 두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상기의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각 변수들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성을 분석을 실시하였다(표 2). 구체적으로 탐색적 요인분석(SPSS 18.
  • 이에 본 연구는 공정무역 제품에 대한 태도와 행위의 갭에 대한 보다 근원적인 설명적 대안으로 또 다른 심리적 행동 영향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고 추론되고 있는 소비자의 지각된 시장영향력(PMI: Perceived Market Influence: 개인의 행동이 시장 내 다른 소비자들의 행동에게 미칠 영향을 인지하고 결과적으로 스스로 친환경 행동을 하게 만드는 동기가 되는 신념)(Leary et al., 2014)에 주목하고 이를 공정무역 관련 소비자의 인식 구조에 탐색적으로 적용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 이렇듯 환경의식과 행동 간의 관계를 보다 더 설득력 있게 설명할 수 있는 중요한 개념으로 지각된 시장영향력이 개념적으로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상기에서 제기된 공정무역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와 행동 간의 갭을 설명하고자 시도한 연구는 많이 부족한 현실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 공정무역에 대한 소비자 인식 및 효과와 관련된 선행연구들을 확장하여 지각된 시장영향력 개념을 탐색적으로 적용하고 이와 관련된 변수들의 관계를 검증하고자 하며, 나아가 전략적 대안의 설정에 있어 중요한 사항들을 탐색적으로 이끌어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1-1: 공정무역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된 자율성은 지각된 개인 영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2: 공정무역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된 유능성은 지각된 개인 영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3: 공정무역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된 관련성은 지각된 개인 영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 공정무역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된 자기결정성 심리적 욕구와 지각된 개인 영향력은 정(+)의 관계가 있을 것이다.
  • 가설2-1: 공정무역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된 자율성은 지각된 개인 영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2: 공정무역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된 유능성은 지각된 개인 영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3: 공정무역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된 관련성은 지각된 개인 영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 공정무역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된 자기결정성 심리적 욕구와 지각된 시장 영향력은 정(+)의 관계가 있을 것이다.
  • 가설3: 공정무역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된 개인 영향력은 지각된 시장 영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4: 공정무역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된 개인 영향력은 공정무역제품 자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5: 공정무역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된 시장 영향력은 공정무역제품 자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주) 대각선 행렬은 AVE값.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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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각된 시장 영향력(PMI)의 특징은? , 2014). 즉, 지각된 시장 영향력(PMI)은 소비자 스스로가 다른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력을 인지 및 학습함으로써 자신의 지속 가능한 행동에 스스로 동기부여를 시킨다는 개념으로 단순히 소비자 스스로의 자기결정적이고 도덕적인 강한 신념에 초점을 두고 있는 소비자 효과성(PCE)과는 구별된다고 볼 수 있다.
윤리적 소비의 일환인 공정무역제품에 대한 소비자 태도와 행동 사이의 갭을 이론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이는 연구 결과는 무엇인가? 구체적으로 소비자의 지각된 자기결정성 심리적 욕구(자율성, 유능성, 관련성)와 해당 소비자가 지각하는 영향력(개인영향력, 시장영향력)의 관계검증을 통하여 공정무역제품의 자산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탐색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실증분석의 결과, 자기결정성과 관련된 주요 심리적 욕구 중 유능성을 제외한 나머지 변수들과 소비자의 지각된 영향력 관계가 직접적으로 형성될 수 있음이 밝혀졌으며, 지각된 영향력 간에도 긍정적인 인과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비자의 지각된 영향력과 공정무역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된 자산에도 영향관계가 있음이 밝혀졌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향후 윤리적 소비의 일환인 공정무역제품에 대한 소비자 태도와 행동 사이의 갭을 이론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며, 아울러 공정무역제품에 대한 마케팅 전략의 수립에 있어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소비자의 지각된 시장 영향력에 대해 측정항목의 검토 및 개발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되는 이유는? 둘째, 본 연구에서 중요하게 차별성을 갖는 소비자의 지각된 시장 영향력의 경우 기존 친환경 제품의 소비를 바탕으로 개발된 설문항목을 본연구의 상황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적용하였기 때문에 향후 이에 대한 측정항목의 검토 및 개발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물론 많은 부분에서 친환경제품에 대한 소비의 범주에 공정무역제품 소비를 포함시키고 있지만 향후에는 공정무역제품 소비 특성에 기초한 소비자들의 개인 영향력 및 시장 영향력 구성개념의 측정항목을 개발한다면 보다 더 상황적인 요인의 통제가 가능한 연구결과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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