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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무역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자기결정성 심리욕구와 브랜드 자산의 관계
Relationship between Consumer Self-Determined Psychological Needs and Brand Equity for Fair Trade Products 원문보기

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6 no.2, 2017년, pp.59 - 79  

옥정원 (부산가톨릭대학교 유통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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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공정무역과 관련된 소비자의 자기결정성 심리욕구(자율성, 유능성, 관련성)와 공정무역제품과 관련된 브랜드 자산 간의 관계를 실증분석을 통하여 검증하고자 하였다. 기존 공정무역과 관련된 소비자 반응의 선행연구들과 차별적으로 보다 더 소비자의 내적 욕구 충족성에 기반 한 전략적 브랜드 관리로 연결시키고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의 실증분석의 결과, 자기결정성 심리욕구와 브랜드 자산 간 관계는 소비자의 공정무역에 대한 태도를 중심으로 브랜드 자산이 과정적으로 인식되고 있음이 밝혀졌으며, 특히 유능성과 관련된 소비자의 욕구충족성은 전략적으로 중요한 구성개념임이 밝혀졌다. 본 연구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향후 공정무역제품과 관련된 브랜드 자산의 전략적 관리에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verify the relationship between consumer 's self - determination psychological needs (autonomy, competence, and relevance) related to fair trade and brand equity related to fair trade products through empirical analysis. It is meaningful that it is linked to strategi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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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공정무역에 대한 소비 역시공정무역과 관련된 브랜드에 대한 감정적 태도의 형성을 통하여 브랜드 충성도의 영향관계 역시 존재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으며, 이는 기존의 윤리적 소비와 공정무역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 및 구매의도 등과 관련된 선행연구들(Shaw and Shiu, 2003; Koh and Noh, 2009;Loureiro and Lotade, 2005; 허은정, 2011; 민대기, 2012, 홍성헌, 2012)의 결과와도 그 맥을 같이 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선행 연구들을 바탕으로 공정무역제품과 관련된 브랜드 자산의 구성요소들 간의 관계를다음과 같은 가설을 통하여 설정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공정무역과 관련된 선행연구들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공정무역제품에 대한소비자의 인식에 있어 구체적인 브랜드 자산의 구성요소를 다음과 같은 3가지 구성요소(공정무역제품 브랜드 신뢰, 브랜드 태도, 충성도) 등을 적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이 지각하는 내재적동기의 일환으로 자기결정성이론에서 강조하고 있는 심리적 욕구(자율성, 유능성, 관련성)와 공정무역제품과 관련된 브랜드 자산 간의 인과관계를 실증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개념적인 연구모형(그림 1)은 공정무역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된 자기결정성 욕구(자율성, 유능성, 관련성)과 공정무역제품과 관련된 소비자의 지각된 브랜드 자산(공정무역태도, 브랜드 신뢰, 브랜드 태도, 브랜드 충성도)간의 구조적관계의 설정으로 구성된다. 설정된 관계에 대한 연구가설은 모두 정(+)의 관계로 구성되었으며, 이러한 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 또한 자기결정성이론에 입각한 소비자 욕구 충족성(자율성, 유능성, 관련성)과 브랜드 애착및 사랑 등의 브랜드 자산과의 관계와 관련된 연구(안광호․이재환, 2010; 김화룡․김병식,2011; 축비비, 2016; 박주혜, 2016)에서는 자기결정성과 관련된 심리적 욕구는 상호관계의 형성에 있어 신뢰를 바탕(Feeney and Noller, 1990)으로 형성이 되는 애착과 긍정적인 영향관계가 있음이 실증분석 결과 밝히고 있다. 이러한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공정무역제품과 관련된 소비자의 자기결정성 심리적 욕구와공정무역에 대한 태도, 공정무역제품과 관련된 브랜드 신뢰, 공정무역제품과 관련된 브랜드 태도와의 관계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고자 한다.
  • 즉, 대부분의 공정무역제품 구매동기의 분류는 소비자 스스로의 결정과 참여가 내재된 동기에 따른 행동의 차이에 대한 근원적인 설명을 해주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에 본 연구는 자기 조절을 구분하기 위한 내적 근거를 통하여 개인 스스로 결정에 의한 참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는 자기결정성이론(SDT: Self-Determination Theory)에서 그 해답을 찾고자 한다. 자기결정성이론에 의하면 기존의 이분법적인 동기의 구분에서 벗어나 개별 자신의 행동에 대한 통제 및 조절에 따라 동기의 수준이 결정된다고 보는 견해로서 자신의 행동에 대해 통제하거나 조절 할 수 있다고 느끼는 정도에 따라 행동의 정도가 결정되며, 그러한 행동을 결정하는 데 있어 작용할 수 있는 근원적인 욕구의 체계로 ①자율성(autonomy: 자기 스스로의 의지에 따라 결정하는 행위), ②유능성(competence: 원하는 결과를 이룰 수 있다는 능력에 대한 믿음 또는 신념), ③관련성(relatedness: 다른 사람들과의 친밀한 관계를 통한 공동체적 소속감) 등을 강조하고 있다(Deciand Ryan, 2000).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상기에서 제기된 문제제기를 바탕으로 공정무역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동기를 자기결정성이론에 입각한 심리적 욕구를 중심으로 탐색적으로 살펴보고 나아가 전략적 측면에서 이러한 소비자 구매동기의 근원적인 욕구가 어떻게 해당 공정무역제품에 대한브랜드 자산과 연결될 수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1-1: 공정무역제품에 대한 자기결정성 심리적 욕구 중 자율성은 공정무역제품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2: 공정무역제품에 대한 자기결정성 심리적 욕구 중 유능성은 공정무역제품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3: 공정무역제품에 대한 자기결정성 심리적 욕구 중 관련성은 공정무역제품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 공정무역제품에 대한 자기결정성 심리적 욕구와 공정무역제품에 대한태도는 긍정적인 영향관계가 있을 것이다.
  • 가설2-1: 공정무역제품에 대한 자기결정성 심리적 욕구 중 자율성은 공정무역제품에 대한 브랜드 신뢰에 긍정적인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2: 공정무역제품에 대한 자기결정성 심리적 욕구 중 유능성은 공정무역제품에 대한 브랜드 신뢰에 긍정적인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3: 공정무역제품에 대한 자기결정성 심리적 욕구 중 관련성은 공정무역제품에 대한 브랜드 태도에 긍정적인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 공정무역제품에 대한 자기결정성 심리적 욕구와 공정무역제품에 대한브랜드 신뢰는 긍정적인 영향관계가 있을 것이다.
  • 가설3-1: 공정무역제품에 대한 자기결정성 심리적 욕구 중 자율성은 공정무역제품에 대한 브랜드태도에 긍정적인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2: 공정무역제품에 대한 자기결정성 심리적 욕구 중 유능성은 공정무역제품에 대한 브랜드태도에 긍정적인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3: 공정무역제품에 대한 자기결정성 심리적 욕구 중 관련성은 공정무역제품에 대한 브랜드태도에 긍정적인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 공정무역제품에 대한 자기결정성 심리적 욕구와 공정무역제품에 대한 브랜드태도는 긍정적인 영향관계가 있을 것이다.
  • 가설4: 공정무역제품에 대한 태도는 공정무역제품에 대한 브랜드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5: 공정무역제품에 대한 태도는 공정무역제품에 대한 브랜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6: 공정무역제품에 대한 브랜드 신뢰는 공정무역제품에 대한 브랜드 태도에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7: 공정무역제품에 대한 브랜드 신뢰는 공정무역제품에 대한 브랜드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6: 공정무역제품에 대한 브랜드 신뢰는 공정무역제품에 대한 브랜드 태도에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7: 공정무역제품에 대한 브랜드 신뢰는 공정무역제품에 대한 브랜드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8: 공정무역제품에 대한 브랜드 태도는 공정무역제품에 대한 브랜드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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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즈니스 측면에서 공정무역은? 비즈니스 측면에서 공정무역은 기업의 경제적 이익과 함께 사회적 이익도 추구할 수 있는 일종의 기회의 장으로서 향후 지속가능 경영으로 연결될 수 있는 전략적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공정무역제품이란? 공정무역제품은 기존의 생산과 유통 그리고 소비의 과정에 있어 불필요한 구조를 개선하여보다 양질의 생산 및 자립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새로운 대안무역 활동을 통해 거래된 원재료가공 제품 또는 최종 구매 제품을 지칭하며,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윤리적 소비 실천의 한 유형이라 볼 수 있으며, 관련된 시장의 규모는 점차 확대되고 있는 추세(김영신, 2016)에 있다.
자기결정성 이론이 공정무역제품에 대해 어떤 장점으로 작용할 수 있는가? 자기결정성 이론은 외적동기가 내재화된 정도를 가지고 구분하게 되는데 외적동기가 보다 더 충분히 내재화되고 자신과 통합될수록 자율적인행동이 될 가능성이 커진다. 따라서 이 이론을 공정무역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심리적 메커니즘에 접목하고자 하며 특히, 자율성과 관련성, 유능성이라고 하는 심리적 내재적 욕구가 공정무역 제품의 구매 동기를 설명하는 데 유용하게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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