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중국기업의 리더십이 조직만족도,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글로벌화를 중심으로
Leadership and Job Satisfaction, Turnover Intend of Chinese Enterprises: Evidence form Globalization 원문보기

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7 no.1, 2018년, pp.55 - 74  

변선영 (동아대학교 경영대학 국제무역학과) ,  김진욱 (부산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중국은 2001년 WTO에 가입하게 되면서 빠른 속도로 성장을 계속하였고, 최근에는 M&A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두각을 보이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리더십 유형을 세분화하여 중국의 리더십에 대해 실증분석하고, 글로벌화조절 변수로 하여 글로벌화가 리더십과 조직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서 대중국 투자의 방향을 도출하는데 연구 목적을 둔다. 본 연구는 가설검증을 위해 중국 우한지역의 MBA가 개설된 대학에 MBA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수집하였으며, 178개의 데이터를 통해 다중회귀분석조절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거래적, 변혁적 그리고 서번트 리더십은 조직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리더십과 이직의도 사이에서는 유의미한 관계를 발견하지 못했다. 또한 글로벌화 변수를 통한 조절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글로벌화는 변혁적 리더십, 감성적 리더십과 조직만족도의 정의 관계를 강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글로벌화는 중국리더십과 이직의도 사이에 조절효과를 가질 것이다' 의 경우, 이직의도를 종속변수로 사용한 만큼 부의 효과가 증가될 것으로 기대하였으나, 조절회귀 분석결과 글로벌화는 거래적, 변혁적, 감성적 그리고 서번트 리더십이 이직의도에 오히려 긍정적인 영향으로의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hina joined the WTO in 2001, and the Chinese market are growing at a rapid pace in the M&A Market. This Research is an Empirical analysis of China's leadership that subdivides leadership style and is an study on the effects of globalization on leadership and job satisfaction in the globalization as...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대 중국 투자 및 M&A를 성공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중국의 리더십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 효과적인 리더십이란 경제적 상황이나 정치적 상황 그리고 독특한 기업문화가 반영되는 것이기 때문에 중국의 리더십 역시 한국과는 차이가 있을 것이라고 예상해볼 수 있다. 기존의 중국의 리더십연구가 변혁적 리더십에 집중되어 있어 다양한 리더십의 연구가 필요하다는 점(최명철․서문교. 2012)에서 본 연구는 리더십의 유형을 거래적, 변혁적, 감성적 그리고 서번트 리더십으로 나누어 분석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리더십 유형을 세분화하여 중국의 리더십에 대해 실증분석하고, 글로벌화를 조절 변수로 하여 글로벌화가 리더십과 조직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서 대 중국 투자의 방향을 도출하는데 연구 목적을 둔다.
  • 이를 위한 가장 영향력을 크게 미치는 것이 바로 리더십이라고 할 수 있다(권혁기, 2012). 이에 본 연구에서는 리더십이 비재무적 성과인 조직만족도와 이직률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중국의 리더십 유형이 조직만족도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통해 한국기업이 대 중국투자를 함에 있어서 필요한 전략 수립 및 중국기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나아가 글로벌화를 통해 변화되는 중국의 기업조직으로 인해 리더십과 조직만족도 그리고 이직의도와의 관계가 어떤 구도를 이루는지 살펴보는데 중심을 둔다. 이에 본 연구는 이론적 배경을 통한 가설을 토대로 다음과 같은 연구모형 <그림 1>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시진핑 정부 이후 급변하는 경제적 사회적 변화에 직면한 중국 기업 조직의 리더십에 대해서 살펴보고, 글로벌화 과정을 거치면서 중국의 리더십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지 분석하는데 그 의의를 둔다. 이를 위해 교육의 도시로 알려진 우한지역 대학의 MBA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a: 거래적 리더십은 조직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1b: 거래적 리더십은 이직의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2a: 변혁적 리더십은 조직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2b: 변혁적 리더십은 이직의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3a: 감성적 리더십은 조직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3b: 감성적 리더십은 이직의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4a: 서번트 리더십은 조직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4b: 서번트 리더십은 이직의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5a: 글로벌화는 중국리더십과 조직만족도사이에 조절효과를 가질 것이다.
  • 가설 5b: 글로벌화는 중국리더십과 이직의도 사이에 조절효과를 가질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감성은 어디에 영향을 줄 수 있는가? 감성이란 조직구성원의 작업활동, 노력수준 그리고 그들의 선택에 영향을 줄 수 있다(George and Brief, 1996). 따라서 감성적 리더십(emotional leadership)이란 리더에게 있어 원초적이면서도 중요한 과업은 구성원들의 긍정적감정을 촉진하기 위해 옳은 방향으로 감정을 관리 활용하는 것이며, 이러한 리더는 팀 내에 협력과 신뢰를 구축함으로서 집단성과에 기여한다고 주장하였다(George, 2000).
변혁적 리더십이란 무엇인가? 이와 같이 거래적 리더십이 기대하는 성과를 충족시키기 위한 동기부여를 제공하는데 반해, 변혁적 리더십이란 기대하는 것 이상을 조직구성원에게 영감을 불어넣는 것을 의미한다(Hartog et al., 1997).
거래적 리더십이 일련의 교환과정 또는 암묵적 교섭관계를 근반으로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거래적 리더십(transactional leadership)이란 리더와 조직구성원간의 관계가 거래로 이루어져있으며, 구성원이 성과를 충족시키게 되면 보상이 따를 것이라고 믿는다(Bass, 1990). Burns(1978)는 조직 목표를 이루기 위한 수단으로, 리더가 원하는 결과를 충족시킬 때, 조직구성원은 그에 상응하는 대가를 받는 리더-구성원간의 ‘교환’ 관계로 거래적 리더십을 정의하고 있다. 즉 거래적 리더십은 리더-구성원관의 관계를 일련의 교환과정 또는 암묵적 교섭관계를 근반으로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4)

  1. 국제무역연구원(2016), "중국의 M&A 현황과 시사점", TRADE BRIEF, 5, 1-5. 

  2. 권혁기(2012),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자기효능감과 직무만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경영과 정보연구, 31(2), 1-20. 

  3. 동아비지니스리뷰(2010), "4억 네티즌, 4000만 고임금자, 새시장을 잡자", Dog-A Business Review, Special Issue, 58, 1-8. 

  4. 이상윤?김주원?김용준(2013), "중국기업의 조직문화, 리더십유형과 조직 유효성에 대한 실증연구", 국제지역학회 춘계학술발표논문집, 2013 (단일호), 80-105. 

  5. 류병곤?조영락(2007), "서번트 리더십이 감성 지능에 따라 조직 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he korean Journal for human resource development, 9(1), 41-57. 

  6. 송지준(2009), 논문작성에 필요한 SPSS/AMOS 통계분석방법, 21세기사. 

  7. 이재연(2009), "서번트 리더십이 상사신뢰와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적 연구", 경영과 정보연구, 28(4), 131-154 

  8. 정동섭(2014), "CEO의 변혁적 리더십과 조직 혁신의 관계", 경영과 정보연구, 33(5), 55-70. 

  9. 최명철?서문교(2012), "한국과 중국에서 거래적 리더십과 임파워먼트, 조직시민행동에 대한 다차원 관계 연구", 한국조직학회보, 9(1), 77-111. 

  10. 최명철(2016), "진성, 서번트 리더십 스타일 이 심리적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한중비교연구", 중국지역연구, 3(1), 101-121. 

  11. 현대경제연구원(2017), "2017 중국 경제의 주요 리스크 전망과 시사점", VIP 리포트, 17-1 (통권 674호), 1-9. 

  12. Akerlof, G. A., Rose, A. K., Yellen, J. L. (1988), "Job switching and job satisfaction in the U.S labor market", Brookings Papers on Economic Activity, 2, 495-582. 

  13. Alon, I., Child, J., Li, S., McIntyre, J. R. (2011), "Globalization of Chinese firms: Theoretical universalism or particularism", Management and Organization Review, 7(2), 191-200. 

  14. Albrow, M. (1992), "Sine ira et studio-or do organizations have feelings?", Organization Studies, 13(3), 313-329. 

  15. Angle, H. L., & Perry, J. L. (1981), "An empirical assessment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1-14. 

  16. Avey, J. B., Hughes, L. W., Norman, S. M., & Luthans, K. W. (2008), "Using positivity,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nd empowerment to combat employee negativity", Leadership & Organization Development Journal, 29(2), 110-126. 

  17. Bass, B. M. (1985a), Leadership and performance beyond expectations, New York: Free Press. 

  18. Bass, B. M. (1985b), "Leadership: good, better, best", Organizational Dynamics, 13(3), 26-40. 

  19. Braun, S., Peus, C., Weisweiler, S., Frey, D. (2013), "Transformational leadership, job satisfaction, and team performance: A multilevel mediation model of trust", The Leadership Quarterly, 24(1), 270-283. 

  20. Bowen, H. P., Baker, H. K., & Powell, G. E. (2015), "Globalization and diversification strategy: A managerial perspective", Scandinavian Journal of Management, 31(1), 25-39. 

  21. Burns, J. M. (1978), Leadership, New York: Harper & Row 

  22. Child, J. (2000), Theorizing about organization cross-nationally, In J. L. Cheng & R. B. 

  23. Czinkota, M. R., Ronkainen, I. A. (2005), "A forecast of globalization, international business and trade: report from a Delphi study", Journal of World Business, 40(2), 111-123. 

  24. Das, D. K. (2010), "Another perspective on globalization", Journal of International Trade Law and Policy, 9(1), 46-63. 

  25. Edward, P., Willmott, H. (2008), "Corporate citizenship: rise or demise of a myth?",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33(3), 771-773. 

  26. Fiss, P. C., & Hirsch, P. M. (2005), "The discourse of globalization: Framing and sensemaking of an emerging concept",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70(1), 29-52. 

  27. George, J. M., Brief, A. P. (1992), "Feeling good-doing good: A conceptual analysis of the mood at work-organizational spontaneity relationship", Psychological Bulletin, 112, 310-29. 

  28. Goleman, D. (1998), "The emotional intelligence of leaders", Leader to Leader, 1998(10), 20-26. 

  29. Goleman, D., Boyatzis, R. E., McKee, A. (2002), The new leaders: Transforming the art of leadership into the science of results(p. 14), London: Little, Brown. 

  30. Greenleaf, R. K. (1970), The servant as leader, Indianapolis: The Robert K. Greenleaf Center. 

  31. Greenleaf, R. K. (1977), Servant leadership: A journey into the nature of legitimate power and greatness, New York: Paulist Press. 

  32. Griffeth, R. W., Hom, P. W., & Gaertner, S. (2000), "A meta-analysis of antecedents and correlates of employee turnover: Update, moderator tests, and research implications for the next millennium", Journal of management, 26(3), 463-488. 

  33. Hampton, R., Dubinsky, A. J., Skinner, S. J. (1986), "A model of sales supervisor leadership behavior and retail salespeople's job-related outcome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14(3), 33-43. 

  34. Hatcher, T. (1999), "How multiple interventions influence employee turnover: A case study", Human Resource Development Quarterly, 10(4), 365-382. 

  35. Hartog, D. N., Muijen, J. J., Koopman, P. L. (1997), "Transactional versu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n analysis of the MLQ", Journal of occupation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70(1), 19-34. 

  36. Hoa, N. T. P. (2010), Challenges For Vietnam'S Education Policy In The Context Of Globalization And Sustainable Development, Ulis. 

  37. Ilgen, D. R., Klein, H. J. (1989), Organizational behavior, In M. R. Rosenzweig & L. W. 

  38. Judge, T. A., Piccolo, R. F. (2004), "Transformational and transactional leadership: a meta-analytic test of their relative validity",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9(5), 755. 

  39. Jung, D. I., & Avolio, B. J. (2000), "Opening the black box: An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themediating effects of trust and value congruence on transformational and transactional leadership",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21, 949-964 

  40. Kelloway, E. K., Gottlieb, B. H., Barham, L. (1999), "The source, nature, and direction of work and family conflict: a longitudinal investigation",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psychology, 4(4), 337. 

  41. Kocoglu, I., Imamoglu, S. Z., Ince, H., Keskin, H. (2012), "Learning, R&D and manufacturing capabilities as determinants of technological learning: enhancing innovation and firm performance", Procedia- 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58, 842-852. 

  42. Laub, J. A. (1999), "Assessing the servant organization", Development of the servant organizational leadership(SOLA) instrument. 

  43. Li, Y., & Sun, J. M. (2015), "Traditional Chinese leadership and employee voice behavior: A cross-level examination", The Leadership Quarterly, 26(2), 172-189. 

  44. Luo, Y., Xue, Q., & Han, B. (2010), "How emerging market governments promote outward FDI: Experience from China", Journal of World Business, 45, 68-79. 

  45. Marsh, R. M., Mannari, H. (1977),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urnover: A prediction study",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57-75. 

  46. McColl-Kennedy, J. R., Anderson, R. D. (2002), "Impact of leadership style and emotions on subordinate performance", The Leadership Quarterly, 13(5), 545-559. 

  47. McEvoy, G. M., Cascio, W. F. (1985), "Strategies for reducing employee turnover: A meta-analysi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70, 342-353. 

  48. Maltarich, M. A., Nyberg, A. J., Reilly, G. (2010), "A conceptual and empirical analysis of the cognitive ability-voluntary turnover relationship",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95(6), 1058. 

  49. Mangione, T.W., Quinn, R. P. (1975), "Job satisfaction, counterproductive behavior and drug use at work",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60, 114-116. 

  50. Meyer, J. P., Allen, N. J. (1984), "Testing the 'side-bet theory'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Some methodolog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69(3), 372. 

  51. Nolan, P., & Zhang, J. (2002), "The challenge of globalization for large Chinese firms", World Development, 30(12), 2089-2107. 

  52. Organ, D. W., Konovsky, M. (1989), "Cognitive versus affective determinants of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74(1), 157. 

  53. Oviatt, B. M., & McDougall, P. P. (2005), "Defining international entrepreneurship and modeling the speed of internationalization", Entrepreneurship theory and practice, 29(5), 537-554. 

  54. Parris, D. L., Peachey, J. W. (2013), "A systematic literature review of servant leadership theory in organizational contexts", Journal of business ethics, 113(3), 377-393. 

  55. Pool, S. W. (1997), "The relationship of job satisfaction with substitutes of leadership, leadership behavior, and work motivation", The Journal of Psychology, 131(3), 271-283. 

  56. Porter, M. E. (1980), Competitive strategy: Techniques for analyzing industries and competition, New York, 300. 

  57. Porter, Michael E., (1986), Competition in Global Industries,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1986 

  58. Porter, L. W., Crampon, W. J., Smith, F. J. (1976),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managerial turnover: A longitudinal study",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performance, 15(1), 87-98. 

  59. Reed, D. (2002), "Management education in an age of globalization: The need for critical perspectives", Rethinking Management Education for the 21st century, 1, 209. 

  60. Savery, L. K. (1994), "The influence of the perceived styles of leadership on a group of workers on their attitudes to work", Leadership & Organization Development Journal, 15(4), 12-18. 

  61. Sinkula, J. M. (1994), "Market information processing and organizational learning", The Journal of Marketing, 35-45. 

  62. Sinkula, J. M., Baker, W. E., Noordewier, T. (1997), "A framework for market-based organizational learning: Linking values, knowledge, and behavior",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25(4), 305-318. 

  63. Song, Zou, Byun, Sunyoung(2015),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Corporate Financial Performance in China", Journal of International Trade and Commerce, 11(6), 1-17. 

  64. Spears, L. C. (1995), Reflections on leadership: How Robert K. Greenleaf's theory of servant-leadership influenced today's top management thinkers(No. 658.4092 R333r), Wiley. 

  65. Spector, P. E. (1997), Job satisfaction: Application, assessment, causes, and consequences(Vol. 3), Sage publications. 

  66. Steers, R. M., Mowday, R. T., Porter, L. W. (1979), Employee Turnover and Post Decision Accommodation Processes(No. TR-22), Oregon Univ Eugene Graduate School Of Management And Business. 

  67. Sturman, M. C., Trevor, C. O., Boudreau, J. W., Gerhart, B. (2003), "Is it worth it to win the talent war? Evaluating the utility of performance-based pay", Personnel Psychology, 56(4), 997-1036. 

  68. Sun, W., Xu, A., Shang, Y. (2014), "Transformational leadership, team climate, and team performance within the NPD team: Evidence from China", Asia Pacific Journal of Management, 31(1), 127-147. 

  69. Tichy, N. M. & Devanna, M. A. (1990), "The Transformational Leader", rev. ed. (1st ed., 1986), New York: Wiley 

  70. Waldman, D. A., Carter, M. Z., Hom, P. W. (2015), "A multilevel investigation of leadership and turnover behavior", Journal of Management, 41(6), 1724-1744. 

  71. Williams, L. J., & Anderson, S. E. (1991),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as predictors of organizational citizenship and in-role behaviors", Journal of management, 17(3), 601-617. 

  72. Wu, M., Huang, X., Li, C., Liu, W. (2012), "Perceived interactional justice and trust in -supervisor as mediators for paternalistic leadership", Management and Organization Review, 8(1), 97-121. 

  73. Yammarino, F. J., Bass, B. M. (1990),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nd multiple levels of analysis", Human relations, 43(10), 975-995. 

  74. Zhang, J., Ahammad, M. F., Tarba, S., Cooper, C. L., Glaister, K. W., Wang, J. (2015), "The effect of leadership style on talent retention during merger and acquisition integration: Evidence from China,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 Resource Management, 26(7), 1021-1050.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