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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중국기업의 리더십이 조직만족도,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글로벌화를 중심으로
Leadership and Job Satisfaction, Turnover Intend of Chinese Enterprises: Evidence form Globalization 원문보기

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7 no.1, 2018년, pp.55 - 74  

변선영 (동아대학교 경영대학 국제무역학과) ,  김진욱 (부산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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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은 2001년 WTO에 가입하게 되면서 빠른 속도로 성장을 계속하였고, 최근에는 M&A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두각을 보이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리더십 유형을 세분화하여 중국의 리더십에 대해 실증분석하고, 글로벌화조절 변수로 하여 글로벌화가 리더십과 조직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서 대중국 투자의 방향을 도출하는데 연구 목적을 둔다. 본 연구는 가설검증을 위해 중국 우한지역의 MBA가 개설된 대학에 MBA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수집하였으며, 178개의 데이터를 통해 다중회귀분석조절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거래적, 변혁적 그리고 서번트 리더십은 조직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리더십과 이직의도 사이에서는 유의미한 관계를 발견하지 못했다. 또한 글로벌화 변수를 통한 조절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글로벌화는 변혁적 리더십, 감성적 리더십과 조직만족도의 정의 관계를 강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글로벌화는 중국리더십과 이직의도 사이에 조절효과를 가질 것이다' 의 경우, 이직의도를 종속변수로 사용한 만큼 부의 효과가 증가될 것으로 기대하였으나, 조절회귀 분석결과 글로벌화는 거래적, 변혁적, 감성적 그리고 서번트 리더십이 이직의도에 오히려 긍정적인 영향으로의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hina joined the WTO in 2001, and the Chinese market are growing at a rapid pace in the M&A Market. This Research is an Empirical analysis of China's leadership that subdivides leadership style and is an study on the effects of globalization on leadership and job satisfaction in the globalization a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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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효과적인 리더십이란 경제적 상황이나 정치적 상황 그리고 독특한 기업문화가 반영되는 것이기 때문에 중국의 리더십 역시 한국과는 차이가 있을 것이라고 예상해볼 수 있다. 기존의 중국의 리더십연구가 변혁적 리더십에 집중되어 있어 다양한 리더십의 연구가 필요하다는 점(최명철․서문교. 2012)에서 본 연구는 리더십의 유형을 거래적, 변혁적, 감성적 그리고 서번트 리더십으로 나누어 분석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리더십 유형을 세분화하여 중국의 리더십에 대해 실증분석하고, 글로벌화를 조절 변수로 하여 글로벌화가 리더십과 조직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서 대 중국 투자의 방향을 도출하는데 연구 목적을 둔다.
  • 본 연구는 시진핑 정부 이후 급변하는 경제적 사회적 변화에 직면한 중국 기업 조직의 리더십에 대해서 살펴보고, 글로벌화 과정을 거치면서 중국의 리더십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지 분석하는데 그 의의를 둔다. 이를 위해 교육의 도시로 알려진 우한지역 대학의 MBA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중국의 리더십 유형이 조직만족도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통해 한국기업이 대 중국투자를 함에 있어서 필요한 전략 수립 및 중국기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나아가 글로벌화를 통해 변화되는 중국의 기업조직으로 인해 리더십과 조직만족도 그리고 이직의도와의 관계가 어떤 구도를 이루는지 살펴보는데 중심을 둔다. 이에 본 연구는 이론적 배경을 통한 가설을 토대로 다음과 같은 연구모형 <그림 1>을 설정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대 중국 투자 및 M&A를 성공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중국의 리더십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 이를 위한 가장 영향력을 크게 미치는 것이 바로 리더십이라고 할 수 있다(권혁기, 2012). 이에 본 연구에서는 리더십이 비재무적 성과인 조직만족도와 이직률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a: 거래적 리더십은 조직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1b: 거래적 리더십은 이직의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2a: 변혁적 리더십은 조직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2b: 변혁적 리더십은 이직의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3a: 감성적 리더십은 조직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3b: 감성적 리더십은 이직의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4a: 서번트 리더십은 조직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4b: 서번트 리더십은 이직의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5a: 글로벌화는 중국리더십과 조직만족도사이에 조절효과를 가질 것이다.
  • 가설 5b: 글로벌화는 중국리더십과 이직의도 사이에 조절효과를 가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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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감성은 어디에 영향을 줄 수 있는가? 감성이란 조직구성원의 작업활동, 노력수준 그리고 그들의 선택에 영향을 줄 수 있다(George and Brief, 1996). 따라서 감성적 리더십(emotional leadership)이란 리더에게 있어 원초적이면서도 중요한 과업은 구성원들의 긍정적감정을 촉진하기 위해 옳은 방향으로 감정을 관리 활용하는 것이며, 이러한 리더는 팀 내에 협력과 신뢰를 구축함으로서 집단성과에 기여한다고 주장하였다(George, 2000).
변혁적 리더십이란 무엇인가? 이와 같이 거래적 리더십이 기대하는 성과를 충족시키기 위한 동기부여를 제공하는데 반해, 변혁적 리더십이란 기대하는 것 이상을 조직구성원에게 영감을 불어넣는 것을 의미한다(Hartog et al., 1997).
거래적 리더십이 일련의 교환과정 또는 암묵적 교섭관계를 근반으로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거래적 리더십(transactional leadership)이란 리더와 조직구성원간의 관계가 거래로 이루어져있으며, 구성원이 성과를 충족시키게 되면 보상이 따를 것이라고 믿는다(Bass, 1990). Burns(1978)는 조직 목표를 이루기 위한 수단으로, 리더가 원하는 결과를 충족시킬 때, 조직구성원은 그에 상응하는 대가를 받는 리더-구성원간의 ‘교환’ 관계로 거래적 리더십을 정의하고 있다. 즉 거래적 리더십은 리더-구성원관의 관계를 일련의 교환과정 또는 암묵적 교섭관계를 근반으로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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