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정보처리학회지 =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review, v.25 no.2, 2018년, pp.4 - 11
초록이 없습니다.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VR이란 무엇인가? | VR은 컴퓨터를 이용해서 만들어낸 인공적인 물체들로 채워진 가상의 공간을 뜻한다. 몰입형 가상현실(Immersive Virtual Reality)은 사용자에게 가상공간 안의 존재감을 높여 VR에 몰입할 수 있도록 만드는 기술을 뜻하며, 동시에 다수의 참여자들이 가상공간에 모여 협업을 할 수 있는 기술을 협업형 가상공간(Collaborative Virtual Environment)이라 부른다. | |
1997년 최초의 실외 AR 시스템인 Touring Machine는 어떻게 조작하는가? | 은 1997년 최초로 실외 AR 시스템인 Touring Machine[5]을 개발하였다 (그림 5). GPS가 장착된 See-through HMD를 착용하고 다양한 센서들과 랩톱을 백팩에 넣어 메고 다니며, 손에는 태블릿 입력 장치를 들고 입력한다. | |
AR 시스템이 가져야 할 3가지 특징은 무엇인가? | AR은 가상의 개체들이 현실 세계와 겹쳐서 표현되는 기술로, Azuma[1]는 AR 시스템이 가져야 할 3가지 특징을 현실과 가상의 합성, 실시간 상호작용, 3차원 공간이라 하였다. 즉 AR 시스템은 3차원 현실에 가상을 합성한 것으로 실시간으로 사용자와 상호작용을 할 수 있어야 한다는 뜻이다. |
Ronald T. Azuma, "A Survey of Augmented Reality", Presence: Teleoperators and Virtual Environments, Vol. 6, No. 4, pp. 355-385, Aug. 1997.
Ivan E. Sutherland, "A head-mounted three dimensional display", Proceedings of AFIPS 68, pp. 757-764, 1968.
Steven Feiner, Blair MacIntyre, and Doree Seligmann, "Knowledge-based Augmented Reality", Communications of the ACM 1993, Vol. 36, No. 4, pp. 52-62, July 1993.
Dieter Schmalsteig, Anton Fuhrmann, Zsolt Szalavari, and Michael Gervautz, "Studierstube - An Environment for Collaboration in Augmented Reality", Extended abstract, Proceedings of Collaborative Virtual Environments (CVE) '96 Workshop, Sep. 1996.
Steven Feiner, Blair MacIntyre, Tobias Hollerer, and Anthony Webster, "A Touring Machine: Prototyping 3D Mobile Augmented Reality Systems for Exploring the Urban Environment", Proceedings of International Symposium on Wearable Computing (ISWC) '97, pp. 74-81, Oct. 1997.
Hirokazu Kato and Mark Billinghurst, "Marker Tracking and HMD Calibration for Video-based Augmented Reality Conferencing System", Proceedings of the 2nd IEEE and ACM International Workshop on Augmented Reality (IWAR 99), pp. 85-94, Oct. 1999.
Daniel Wagner and Dieter Schmalstieg, "First Steps Towards Handheld Augmented Reality", Proceedings of the 7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Wearable Computers, pp. 127-135, Oct. 2003.
Daniel Wagner, Thomas Pintaric, Florian Ledermann, and Dieter Schmalstieg, "Towards Massively Multi-User Augmented Reality on Handheld Devices", Proceedings of the 3r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ervasive Computing, pp. 208-219, 2005.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