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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혼합 현실 원문보기

정보처리학회지 =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review, v.25 no.2, 2018년, pp.4 - 11  

김선정 (한림대학교) ,  송창근 (한림대학교) ,  이정 (한림대학교)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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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현실을 전부 대체하는 가상 세계보다는 현실에 가상의 정보를 추가적으로 더하여 증강시키는 것이 더 효율적인 상황들이 있다. 이를 위해서는 사용자가 디스플레이 장비를 통해 혼합 현실을 관찰하고, 컴퓨터는 사용자의 시점(Viewpoint)을 추적하여 시점에 따라 가상의 물체를 3차원 위치에 배치하며 이를 실세계 영상과 합성하여 디스플레이 장비에 출력하게 된다. 가상 물체를 실세계에 잘 합성시키기 위해서는 주변의 3차원 실제 물체의 위치, 조명 환경 등을 실시간으로 감지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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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VR이란 무엇인가? VR은 컴퓨터를 이용해서 만들어낸 인공적인 물체들로 채워진 가상의 공간을 뜻한다. 몰입형 가상현실(Immersive Virtual Reality)은 사용자에게 가상공간 안의 존재감을 높여 VR에 몰입할 수 있도록 만드는 기술을 뜻하며, 동시에 다수의 참여자들이 가상공간에 모여 협업을 할 수 있는 기술을 협업형 가상공간(Collaborative Virtual Environment)이라 부른다.
1997년 최초의 실외 AR 시스템인 Touring Machine는 어떻게 조작하는가? 은 1997년 최초로 실외 AR 시스템인 Touring Machine[5]을 개발하였다 (그림 5). GPS가 장착된 See-through HMD를 착용하고 다양한 센서들과 랩톱을 백팩에 넣어 메고 다니며, 손에는 태블릿 입력 장치를 들고 입력한다.
AR 시스템이 가져야 할 3가지 특징은 무엇인가? AR은 가상의 개체들이 현실 세계와 겹쳐서 표현되는 기술로, Azuma[1]는 AR 시스템이 가져야 할 3가지 특징을 현실과 가상의 합성, 실시간 상호작용, 3차원 공간이라 하였다. 즉 AR 시스템은 3차원 현실에 가상을 합성한 것으로 실시간으로 사용자와 상호작용을 할 수 있어야 한다는 뜻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Ronald T. Azuma, "A Survey of Augmented Reality", Presence: Teleoperators and Virtual Environments, Vol. 6, No. 4, pp. 355-385, Aug. 1997. 

  2. Ivan E. Sutherland, "A head-mounted three dimensional display", Proceedings of AFIPS 68, pp. 757-764, 1968. 

  3. Steven Feiner, Blair MacIntyre, and Doree Seligmann, "Knowledge-based Augmented Reality", Communications of the ACM 1993, Vol. 36, No. 4, pp. 52-62, July 1993. 

  4. Dieter Schmalsteig, Anton Fuhrmann, Zsolt Szalavari, and Michael Gervautz, "Studierstube - An Environment for Collaboration in Augmented Reality", Extended abstract, Proceedings of Collaborative Virtual Environments (CVE) '96 Workshop, Sep. 1996. 

  5. Steven Feiner, Blair MacIntyre, Tobias Hollerer, and Anthony Webster, "A Touring Machine: Prototyping 3D Mobile Augmented Reality Systems for Exploring the Urban Environment", Proceedings of International Symposium on Wearable Computing (ISWC) '97, pp. 74-81, Oct. 1997. 

  6. Hirokazu Kato and Mark Billinghurst, "Marker Tracking and HMD Calibration for Video-based Augmented Reality Conferencing System", Proceedings of the 2nd IEEE and ACM International Workshop on Augmented Reality (IWAR 99), pp. 85-94, Oct. 1999. 

  7. Daniel Wagner and Dieter Schmalstieg, "First Steps Towards Handheld Augmented Reality", Proceedings of the 7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Wearable Computers, pp. 127-135, Oct. 2003. 

  8. Daniel Wagner, Thomas Pintaric, Florian Ledermann, and Dieter Schmalstieg, "Towards Massively Multi-User Augmented Reality on Handheld Devices", Proceedings of the 3r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ervasive Computing, pp. 208-219,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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