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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사고 피해자 가족지원 제도개선 연구
Study on Improvement of Family Assistance System for Victim's Family of Air Traffic Accident 원문보기

항공우주정책·법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air & space law and policy, v.33 no.2, 2018년, pp.315 - 343  

전종진 (한국항공대학교 일반대학원 항공교통전공) ,  김휘양 (한국항공대학교 항공교통물류우주법학부) ,  유광의 (한국항공대학교 항공교통물류우주법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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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사고가 발생하게 되면 언론과 일반사회 구성원들은 사고로 인한 피해자에 주목하고 그들에 대한 조치나 보상에도 깊은 관심을 갖게 된다. 하지만, 지난 2002년 발생한 중국국제항공(CCA) 129편의 사고를 통해 우리는 항공사고로 인한 피해자 못지않게 그 가족들 또한 많은 고통을 받으며 심각한 사고 후유증을 겪는다는 현실적인 문제임를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럼에도 항공사고 피해자 가족에 대한 지원에 대한 우리나라의 관련 제도는 매우 빈약하다. 이에 반해 1996년 트랜스월드항공(TWA) 800편이 대서양 상공에서 폭발, 추락한 사고를 계기로 미국에서는 항공사고 피해자의 가족들을 지원하기 위한 법을 제정하였다. 그리고 이 법에 따라 항공사고 피해 당사자뿐만 아니라 그들의 가족들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과 관리를 통해 피해자와 피해자 가족들의 추가적인 피해를 최소화 하고 조기에 사고 후유증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특히 2013년 아시아나항공(AAR) 214편이 미국 샌프란시스코 국제공항 착륙 중 추락한 사고에서 미국의 관련 당국이 이러한 법제에 따라 보여준 조치는 우리에게 항공사고에서의 피해자와 그 가족에 대한 지원에 대해 많은 시사점을 보여주고 있다. 이에 이 논문에서는 항공사고에서의 피해자와 피해자 가족 지원에 대한 제도개선의 필요성을 제언하고자 국내 외 관련 법제 체계와 과거 사고에서의 관련 사례를 분석하여 우리나라 제도의 부족한 점을 확인하였고, 관련 제도개선의 필요성을 도출하였다. 항공사고의 수습에서는 사고 피해자에 대한 금전적 피해보상도 중요하지만, 사고 피해자의 가족이 정신적 경제적인 충격으로부터 조기에 벗어나고 사고조사 결과에 대해 신뢰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 피해자 및 가족이 충격에서 벗어나고 사고조사를 신뢰하는 데에는 미국의 경우와 같이 그들에 대한 신속하고 체계적인 지원과 협조가 절실히 요구됨을 관련 정부부처와 항공사 및 유관기관에서는 인식하여야 한다. 그리고 항공기 사고 피해자 및 피해자 가족에 대한 지원을 위한 관련 법률의 보완, 실행 매뉴얼 제정, 계획 수립 및 사고 발생 시 신속한 이행을 위해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항공사고 피해자 및 가족 지원에 대한 국가와 국가기관의 역할과 책임의 법적 제도화를 위한 규정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현행 법률에 명시된 항공사가 제출하여야 하는 피해자 및 가족 지원계획은 그 항목을 구체화할 필요가 있다. 추가하여 신설 및 보완된 내용은 명확한 법 적용을 위해 기존 법률에 단일 조항으로 통합하거나 별도의 특별법으로 제정하는 방안도 제안해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event of an air accident, the media and members of the general public pay attention to the victim of the accident and are deeply concerned about their actions and rewards. However, through the accident of Air China(CCA) Flight 129, which occurred in 2002, we were able to confirm that it is a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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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Doc 9973에 따르면 항공기 사고 피해자 및 가족에 대한 지원 계획은 항공운송사업자, 공항 운영자 및 정부에 의해 개발되어 하며, 사고 피해자와 가족에 대한 지원이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계획되고 수립되어야 한다. 그리고 이 계획은 항공기 사고의 생존자 및 희생자 가족에게 지속적이고 시의적절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지원 서비스 및 절차를 수립하여 사고 생존자와 희생자 가족의 근본적인 요구와 우려를 해소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야 한다.
  •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항공기 사고 피해자와 가족들에 대한 지원 제도가 빈약하여 이에 대한 제도개선이 필요하다는 문제인식 하에 항공사고 피해자 및 가족 지원에 대한 공감대 형성과 제도발전을 위한 필요성을 제언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 이 장에서는 2002년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외국국적 항공사 사고였던 CCA 129편 사고와 2013년 미국에서 발생한 우리나라 국적기의 사고였던 AAR 214편 사고33)에서의 항공사고 피해자 및 가족 지원 실제 사례를 비교해 봄으로써, 법제의 유무에 따른 차이점과 시사점을 확인하고 우리나라의 관련 제도개선의 필요성을 제안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를 통해 우리나라의 항공사고 피해자 및 피해자 가족 지원에 대한 제도를 확인하고 개선의 필요성을 제언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국내·외 관련 법제 체계와 과거 사고에서의 관련 사례를 분석하여 우리나라 제도의 부족한 점을 확인함으로써 관련 제도개선의 필요성을 도출할 것이다.
  • TDA는 피해자 및 가족 지원을 위한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데, 우리나라에도 이러한 기구가 존재한다면 항공사고 피해자 및 가족에 대한 지원이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향후에는 이번 연구의 결과와 미국의 제도 및 조직 등을 참고하여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항공사고 피해자 및 가족 지원체계 구축 방안에 대한 연구를 진행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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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교통의 특징은? 항공교통은 운송여객 및 운송거리 당 사고율이 타 교통수단에 비해 비교적 낮은 안전한 교통수단1)이다. 하지만 사고 발생 시 높은 사망률과 대규모 인명피해 및 항공기를 비롯한 기타 재산상 손해가 막대함에 따라, 다른 교통수단과는 달리 사고가 발생되면 사회적 관심의 대상이 되며 언론의 주목을 받는다.
항공사고가 피해자와 보상에 대해 깊은 관심을 받는 이유는? 항공교통은 운송여객 및 운송거리 당 사고율이 타 교통수단에 비해 비교적 낮은 안전한 교통수단1)이다. 하지만 사고 발생 시 높은 사망률과 대규모 인명피해 및 항공기를 비롯한 기타 재산상 손해가 막대함에 따라, 다른 교통수단과는 달리 사고가 발생되면 사회적 관심의 대상이 되며 언론의 주목을 받는다. 또한 경우에 따라서는 재난으로 분류하여 처리하는 등 육상교통수단의 사고와는 현저히 다른 특성을 지니고 있다.
항공사고는 수습뿐만아니라 무엇이 중요한가? 항공사고의 수습에서는 사고 피해자에 대한 금전적 피해보상도 중요하지만, 사고 피해자의 가족이 정신적·경제적인 충격으로부터 조기에 벗어나고 사고조사 결과에 대해 신뢰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 피해자 및 가족이 충격에서 벗어나고 사고조사를 신뢰하는 데에는 미국의 경우와 같이 그들에 대한 신속하고 체계적인 지원과 협조가 절실히 요구됨을 관련 정부부처와 항공사 및 유관기관에서는 인식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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