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급별 학업성취도에 대한 사교육 효과: 성향점수매칭을 중심으로
The effects of private education on academic achievement by school grade: Using propensity score matching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v.29 no.4, 2018년, pp.961 - 973  

박성철 (대구대학교 대학원 통계학과) ,  황진섭 (대구대학교 수리빅테이터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우리나라 사교육비는 최근 3년 동안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를 나타내고 있으며 이러한 사교육 효과에 대한 많은 선행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학교급별로 지역에 따라 그 효과는 다를 수 있으며,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가데이터를 기반으로 학교급별 (초 중 고)로 지역에 따른 사교육의 학업성적에 대한 효과를 비교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통계청의 마이크로 데이터 통합서비스에서 매년 표집 되고 있는 2016년 사교육비 조사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전체 대상자 82,751명 중 고려하는 변수의 결측이 있는 대상자들을 제외한 72,313명을 연구 대상자로 선정하였다. 학업성적과 사교육여부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교란요인들을 보정하기 위하여 사교육여부에 대한 성향점수 매칭방법을 활용하였으며, 지역별 차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사교육 여부와 지역변수 간의 교호작용에 대한 통계적 유의성을 살펴보았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경우 사교육의 효과는 지역별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지만 고등학교의 경우 지역별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고 있었다.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경우 사교육을 받은 군이 받지 않은 군에 비해 학업 성적이 각각 평균적으로 0.300등급, 0.564등급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고등학교의 경우 서울, 강원, 전남, 경기는 유의한 효과를 나타내는 반면 인천, 부산, 대구, 광주, 대전, 울산, 세종, 충북, 충남, 전북, 경북, 경남, 제주는 유의한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st of private education in Korea has been steadily increasing over the past three years and many studies on the effect of private education have been made. Because the effects may be different by education and region we aim to compare the effects of private education by education and region ba...

주제어

참고문헌 (14)

  1. Austin, P. C. (2008). A critical appraisal of propensity-score matching in the medical literature between 1996 and 2003. Statistics in Medicine, 27, 2037-2049. 

  2. Hwang, J. S., Pi, S. M., Choi, W. C. and Kim, J. T. (2017). The effect for exercise intensity on hypertension using propensity score.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8, 109-117. 

  3. Jang, E. J., Ahn, J., Jung, S. Y., Hwang, J. S., Lee, J. Y. and Shim, J. I. (2013). Methods for the control of measured confounders in outcomes research, National Evidence-based Healthcare Collaborating Agency, Korea. 

  4. Kim, K. S. and Lee, H. C. (2011). The effectiveness of shadow education on CSAT.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32, 14-15. 

  5. Lee, G. H. and Kwon, J. Y. (2011). The effect of private tutoring expenses and hours on academic achievement: quantile regression approach. The Korean Society for the Economics and Finance of Education, 20, 99-133. 

  6. Lee, S. J. and Lim, H. J. (2009). An analysis of the effect of private tutoring expenditure on middle school students' achievement. The Korean Society for the Economics and Finance of Education, 18, 141-166. 

  7. Lee, S. L. and Han, Y. S. (2016). Private educational expenditure and academic performance of child: Focusing on middle school students. Korean Society of Consumer Studies, 27, 85-100. 

  8. Nam, K. G. (2008). The relationship between private tutoring time and acadmic achievement: International comparative analysis using 2003 PISA data. The Korean Journal of Economics, 15, 55-90. 

  9. OECD. OECD Economic surveys, OECD, Korea. 

  10. Oh, H. S. (2017). Bayesian quantile regression analysis of private education expenses for high scool students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8, 1457-1469. 

  11. Park, M. H. (2012). Study of the individual student-level and school-level variables affecting on achievement according to participation of private tutoring, Master's Thesis,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12. Rosenbaum, P. R. (1984). The consquences of adjustment for a concomitant variable that has been affected by the treatment. Journal of the Royal Statistical Society. Series A (General), 147, 656-666. 

  13. Song, K. C. (2002). A study on the actual conditions of private education. The Korean Society for the Economics and Finance of Education, 11, 51-89. 

  14. Yoo, Y. Y. and Park, C. S. (2015). The effects of the parent's socioeconomic status and the private education expenditure to the academic achievement.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6, 123-13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