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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기하학적 정밀 보 이론 및 SQP 기법에 의한 인간동력항공기 Main Spar 단면 설계 최적화 연구
Cross-sectional Optimization of a Human-Powered Aircraft Main Spar using SQP and Geometrically Exact Beam Model 원문보기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31 no.4, 2018년, pp.183 - 190  

강승훈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임병욱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조해성 (서울대학교 정밀기계설계공동연구소) ,  신상준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EDISON 유발 논문

계산과학플랫폼 EDISON을 활용하여 발표된 논문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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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보의 대변형비틀림 변형을 고려한 인간동력항공기 주익 main spar 질량 최적화 과정을 소개한다. 순차적 이차 프로그래밍 기법(sequential quadratic programming)을 최적화 기법으로 선정해 구조 최적설계에 적절한 최적화 알고리즘을 수행하였다. Main spar 내부 직경, 적층 두께 등을 설계변수로 설정하였다. 목적함수에는 질량 최소화, 굽힘 변형 변위 일정, 그리고 비틀림 변형 각도 일정 등의 요소를 포함하였다. 굽힘과 비틀림 변형 계산엔 대변형 해석에 적합한 기하학적 정밀 보 모델을 도입하였으며, 기하학적 정밀 보 모델에 필요한 단면 물성은 Variational Asymptotic Beam Sectional Analysis(VABS) 단면 해석프로그램를 통해 계산하였다. 그 결과 main spar의 굽힘 변형 및 비틀림 변형을 최대 1.45% 이내로 유지한 채로 7.88%의 질량 감소를 이루는 최적설계를 도출하였다, 이후 응력복원 및 변형률 복원을 통해 최적설계의 구조적 안정성과 최적화 과정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optimization of the main spar of Human-Powered Aircraft (HPA) wing. Mass minimization was attempted, while considering large torsional deformation of the beam. Sequential Quadratic Programming (SQP) method was adopted as a relevant tool to conduct structural optimization algori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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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기하학적 정밀 보 모델을 도입하여 이러한 정밀 구조해석의 필요성을 충족하고자 한다. 기하학적 정밀 보 모델은 대변형 보에 대해 굽힘과 비틀림 변형 사이의 결합을 고려하기에, 보의 다양한 변형을 해석하기에 적합하다.
  • 이후 VABS 와 기하학적 정밀 보 이론을 결합한 차원 축소 모델과 3차원 유한요소모델과의 비교를 간단한 예제를 통해 수행한다. 마지막으로 최적화 알고리즘과 함께 인간동력항공기 Main Spar의 설계를 개선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 본 논문에서는 인간동력항공기 main spar의 단면 형상을 대상으로 질량 최소화를 수행하였다. 최적화 기법으로는 SQP 기법을 사용하였으며, 단면 물성 및 보의 변형을 계산하기 위해 VABS와 기하학적 정밀 보 이론을 도입하였다.

가설 설정

  • 계산 결과는 Table 4에 정리하였다. 이렇게 공력 하중을 계산한 뒤, 모든 공력하중을 받는 상황으로 치환하여, 인간동력항공기 운항 시 main spar가 받는 하중을 실제와 가깝게 가정하였다(Fig.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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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equential Quadratic Programming(SQP) 기법이란 무엇인가? Sequential Quadratic Programming(SQP) 기법은 비선형 수학적 계획법의 일종으로, 함수의 2차 미분 정보를 이용해 최적 탐사 방향을 결정하는 반복 기법이다. SQP 기법에 따른 최적화 알고리즘은 다음 식과 같다.
인간동력항공기의 목표는? 인간동력항공기는 엔진의 도움없이 인간이 발생하는 힘만을 동력원으로 비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인력만으로 순항할 수 있도록 가볍되, 구조적 강건성을 유지하는 항공기 구성은 필수적이다.
인간동력항공기가 갖추어야 하는 구성은? 인간동력항공기는 엔진의 도움없이 인간이 발생하는 힘만을 동력원으로 비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인력만으로 순항할 수 있도록 가볍되, 구조적 강건성을 유지하는 항공기 구성은 필수적이다. 그중 항공기 주익의 main spar는 공력 하중의 많은 부분을 담당하며, 이에 더불어 항공기 질량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Ahn, S.H. (2016) A Study on Stress Recovery Analysis of Dimensionally Reducible Composite Beam Structure with High Aspect Ratio using VABS, J. Comput. Struct. Eng. Inst. Korea, 29(5), pp.405-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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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Cheng, T. (2002) Structural Dynamics Modeling of Helicopter Blades for Computational Aeroelasticity, M.S. Thesis,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p.1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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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Schittkowski, K., Zillober, C., Zotemantel, R. (1994) Numerical Comparison of Nonlinear Programming Algorithms for Structural Optimization, Struct. Optim., 7(1), pp.1-28. 

  12. Yu, W., Volovoi, V.V., Hodges, D.H., Hong, X. (2002) Validation of the Variational Asymptotic Beam Sectional Analysis(VABS), AIAA J., 40(10), pp.2105-2133. 

  13. Yu, W. (2011) VABS Manual for Users, http://analyswift.com/wp-content/uploads/2012/10/VABS-Manual.pdf (accessed May., 6,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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