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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현가장치의 구조 강도 해석
Structural Strength Analysis of Automotive Suspension 원문보기

한국공작기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chine tool engineers, v.19 no.1, 2010년, pp.89 - 93  

조재웅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권오범 (계명대학교 일반대학원 기계공학과) ,  한문식 (계명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scribes the analysis of state when load applies to McPherson strut assembly. Strut assembly except knuckle-arm are created with 3 dimensional modeling program. Stress and structural strength on this model are analyzed by analysis program as load applies on the lower part of assembly mo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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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주로 스프링 부분에서의 응력 해석을 적용할 수 있다. 또한 이에 대하여서는 진동과 피로 및 구조 해석등을 사용하여 실제 해석 조건으로 맞추어서 연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스트러트 현가장치에서 너클암을 제외하고 단순한 어셈블리를 모델링하였다.
  • 또한 이에 대하여서는 진동과 피로 및 구조 해석등을 사용하여 실제 해석 조건으로 맞추어서 연구하였다. 연구에서는 스트러트 현가장치에서 너클암을 제외하고 단순한 어셈블리를 모델링하였다. 그리고 해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고속주행 중 과속방지턱으로부터 받게 되는 차량 중량에 의한 응력 상태를 파악하는 구조 해석을 수행하고, 하중이 반복 작용하는 피로 해석을 하였다.

가설 설정

  • 3에 나타내었다. 차량이 주행 중에 과속방지턱을 만나 노면으로부터 차 중량에 대한 큰 충격을 받는다는 가정을 하여, 모델에 작용하는 차량의 하중을 계산하면 다음과 같다. 차 중량을 1200kg으로 가정하고, 운전자의 무게를 60kg으로 하여 하중을 계산하였으며 그 값은 다음 식 (1)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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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Park, H., Hahn, C. S., Kim, B. W., and Kim, D. G., 2003, "Sweet Area Determination by Performance Sensitivity Analysis for an Automotive Vehicle Suspension," Transactions of the KSMTE, Vol. 12, No. 1, pp. 92-100. 

  2. Park, J. H., Lee, J. S., and Baek, W. K., 2006, "Optimal Design of A MacPherson Strut Suspension with A Carrier," 2006 Autumn Conference Proceeding of the KSAE, Vol. II, pp. 861-865. 

  3. Lee, T. K., and Kim, B. S., 2004, "Vibration Characteristics of Automobile Suspension System considering Tire Design Parameters," Proceedings of the KSME 2004 Fall Annual Conference, pp. 805-810. 

  4. Lee, S. B., Jang, Y. J., Yim, H. J., and Nah, D. B., 2009, "Optimum Design of SUV Suspension Parameters Considering Rollover Stability," Journal of KSMTE, Vol. 18 No. 4, pp. 410-416. 

  5. Shin, Y. J., Park, J. H., Hur, H. M., and You, W. H., 2008, "Running Stability Analysis caused by Parameters of Primary Suspension in Railway Vehicles," 2008 Autumn Conference Proceeding of the KSPE, pp. 689-690. 

  6. Park, K. D., Kim, H. J., Kim, Y. D., and Jung, J. W., 2003, "A Study of Methods of Fatigue Strength Improvement for the Suspension Material," 2003 Autumn Conference Proceeding of the KSPSE, pp. 44-49. 

  7. Ji, Y. C, Jeon, N. I., Seo, W. J., Doo, M. S., and Chung, I. S, 2004, "The Structural Analysis on the Damper Spring Module of McPherson Suspension," 2004 Autumn Conference Proceeding of the KSAE, Vol. II, pp. 691-696. 

  8. Nah, D. B. and Lee, S. B., 2004, "Chassis Control System Technology of Intelligent Vehicle," Journal of KSMTE, Vol. 13, No. 2, pp. 49-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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