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8, 2018년, pp.137 - 150
Though that the importance of business ethics is growing, research and education of business ethics are insufficient. There are still few to teach business ethics as a formal subject at four-year universities, and there is little research on business ethics. The education of business ethics is mainl...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기업윤리의 교육과 연구에서 반드시 다루어야 할 5가지 주제는 무엇인가? | 지금까지 살펴본 바와 같이, 본 논문은 기업윤리에 관한 교육과 연구에서 반드시 다루어야 할 5가지 주제인 직원의 권리, 직원의 책임, 환경에 대한 책임, 다양성과 차별, 그리고 다국적 기업과 세계화를 제시하고, 각 주제별로 학생들에게 교육이 되어야 하는 내용들과 향후에 연구가 되어야 할 내용들을 제시하였다. 기업윤리의 교육과 연구를 올바르게 완성하기 위해서 본 논문에서 제시한 5가지 주제들 중 어느 하나도 무시되거나, 배제되어서는 안 된다. | |
기업윤리의 정의는 무엇인가? | 기업윤리를 정의하면, 기업윤리는 이윤을 추구하는 기업 [11]과 바람직하고 옳은 것을 추구하는 윤리 [16]를 접목시킨 것이다. 시장은 완전하지 않다. | |
기업윤리의 교육에 있어 어떤 문제점들이 있는가? | 기업윤리의 교육과 관련하여, 국내와 국외에서 기업윤리에 대한중요성이더욱커짐에따라[1-3,6-10,12-16,21-23,25] 많은 대학교에서 기업윤리 강좌를 개설함에도 불구하고, 기업윤리의 교육에 있어서 기업윤리 과목이 개설된 대학교나 강좌의 수가 적은 것이 문제이기도 하지만, 가장 큰 문제점은 기업윤리 교육의 내용이다. 거의 모든 대학교의 기업윤리 강좌에서 기업윤리를 가르치는 방식은 신문과 방송에 등장하는 사례들을 살펴보고,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왜 그런 일이 일어났는지, 어떻게 하면 그런 일이 재발하지 않을 것인지와 같은 내용들을 토론하는 방식이다. |
S. Ali Yawar & S. Seuring. (2017). Management of Social Issues in Supply Chains: A Literature Review Exploring Social Issues, Actions and Performance Outcomes, Journal of Business Ethics, 141, 621-643.
B. L. Bendell. (2017). I don't Want to be Green: Prosocial Motivation Effects on Firm Environmental Innovation Rejection Decisions, Journal of Business Ethics, 143, 277-288.
N. Bowie. (1999). Business Ethics: A Kantian Perspective. Oxford. Blackwell.
J. Collins & J. Porras. (1994). Built to Last: Successful Habits of Visionary Companies. New York. HarperCollins.
H. Daly. (1996). Beyond Growth. Boston. Beacon Press.
X. Deng & Y. Xu. (2017). Consumers' Responses to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Initiatives: The Mediating Role of Consumer.Company Identification, Journal of Business Ethics, 142, 515-526.
J. DesJardins. (2014). An Introduction to Business Ethics. Fifth Edition. New York. McGraw-Hill.
M. F. Diallo & C. Lambey-Checchin. (2017). Consumers' Perceptions of Retail Business Ethics and Loyalty to the Retailer: The Moderating Role of Social Discount Practices, Journal of Business Ethics, 141, 435-449.
T. Donaldson. (1997). International Business Ethics. Oxford. Blackwell.
R. Duska. (1990). Whistle-blowing and Employee Loyalty. Belmont. Wadsworth.
M. Friedman. (1970). The Social Responsibility of Business Is to Increase Its Profits. The New York Times. September 13.
A. W. Ghillyer. (2012). Business Ethics Now. New York. McGraw-Hill.
A. W. Ghillyer. (2010). Business Ethics: A Real World Approach. 2e. New York. McGraw-Hill.
J. Graafland. (2017). Religiosity, Attitude, and the Demand for Socially Responsible Products, Journal of Business Ethics, 144, 121-138.
S. Kadic-Maglajlic, M. Arslanagic-Kalajdzic, M. Micevski, N. Michaelidou & E. Nemkova. (2017). Controversial Advert Perceptions in SNS Advertising: The Role of Ethical Judgement and Religious Commitment, Journal of Business Ethics, 141, 249-265.
B. Kang. (2018). Business Ethics. Pakyoungsa.
G. Lee. (2014). University and The Middle of The Road. SungKyunKwan University Press.
G. Lee. (2013). The Analects of Confucius. SungKyunKwan University Press.
G. Lee. (2010a). The Book of Changes. SungKyunKwan University Press.
G. Lee. (2010b). The Works of Mencius. SungKyunKwan University Press.
S. Miles. (2017). Stakeholder Theory Classification: A Theoretical and Empirical Evaluation of Definitions, Journal of Business Ethics, 142, 437-459.
S. A. Murphy & S. Kiffin-Petersen. (2017). The Exposed Self: A Multilevel Model of Shame and Ethical Behavior, Journal of Business Ethics, 141, 657-675.
H. Oh, J. Bae & S. J. Kim. (2017). Can Sinful Firms Bene fit from Advertising Their CSR Efforts? Adverse Effect of Advertising Sinful Firms' CSR Engagements on Firm Performance, Journal of Business Ethics, 143, 643-663.
S. Raisch, J. Birkinshaw, G. Probst & M. L. Tushman. (2009). Organizational Ambidexterity: Balancing Exploitation and Exploration for Sustained Performance, Organization Science, 20 (4), 685-695.
R. E. Sturm. (2017). Decreasing Unethical Decisions: The Role of Morality-Based Individual Differences, Journal of Business Ethics, 142, 37-57.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