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기업윤리의 교육과 연구를 위한 5가지 주제들
5 Topics for Education and Research in Business Ethic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8, 2018년, pp.137 - 150  

강보현 (경북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들어 기업윤리의 중요성이 국내와 국외에서 크게 대두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내외에서 이뤄지는 기업윤리의 연구와 교육은 매우 미흡하다. 국내 4년제 대학교에서 정식 과목으로 기업윤리를 개설해 가르치는 곳이 아직까지 매우 적으며, 기업윤리에 관한 연구 역시 부족하다. 대학교에서 정식 과목으로 기업윤리를 개설해 가르치더라도 사례를 중심으로 진행하는 단순한 토론형태의 수업에 머무르고 있고, 기업윤리에 관한 연구 또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편중됨으로써 기업윤리에서 다루어야 할 많은 주제들을 외면하고 오로지 기업의 사회적 책임만을 집중적으로 탐구하는 흐름으로 이뤄지고 있다. 이와 같은 문제의식에서 출발한 본 논문은 질적 연구의 방법을 사용해 기업윤리에서 꼭 다루어야 할 5가지 주제인 직원의 권리, 직원의 책임, 환경에 대한 책임, 다양성과 차별, 그리고 다국적 기업과 세계화를 제시하였고, 각 주제와 관련된 최신문헌들을 고찰함으로써, 각 주제와 관련된 교육과 연구를 위한 방향들을 제시하였다. 구체적으로, 5가지 주제와 관련해서 학생들에게 반드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내용을 논의하였고, 향후에 반드시 이뤄져야 할 연구의 방향들을 제시하였다. 즉, 본 논문은 기업윤리의 5가지 주제들을 제시하고 각 주제에 필요한 교육과 연구의 방향들을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를 이론적 근거로 하여 향후 각 주제들에 대한 다양한 후속 연구들이 가능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ough that the importance of business ethics is growing, research and education of business ethics are insufficient. There are still few to teach business ethics as a formal subject at four-year universities, and there is little research on business ethics. The education of business ethics is mainl...

Keyword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윤리의 교육과 연구에서 반드시 다루어야 할 5가지 주제는 무엇인가? 지금까지 살펴본 바와 같이, 본 논문은 기업윤리에 관한 교육과 연구에서 반드시 다루어야 할 5가지 주제인 직원의 권리, 직원의 책임, 환경에 대한 책임, 다양성과 차별, 그리고 다국적 기업과 세계화를 제시하고, 각 주제별로 학생들에게 교육이 되어야 하는 내용들과 향후에 연구가 되어야 할 내용들을 제시하였다. 기업윤리의 교육과 연구를 올바르게 완성하기 위해서 본 논문에서 제시한 5가지 주제들 중 어느 하나도 무시되거나, 배제되어서는 안 된다.
기업윤리의 정의는 무엇인가? 기업윤리를 정의하면, 기업윤리는 이윤을 추구하는 기업 [11]과 바람직하고 옳은 것을 추구하는 윤리 [16]를 접목시킨 것이다. 시장은 완전하지 않다.
기업윤리의 교육에 있어 어떤 문제점들이 있는가? 기업윤리의 교육과 관련하여, 국내와 국외에서 기업윤리에 대한중요성이더욱커짐에따라[1-3,6-10,12-16,21-23,25] 많은 대학교에서 기업윤리 강좌를 개설함에도 불구하고, 기업윤리의 교육에 있어서 기업윤리 과목이 개설된 대학교나 강좌의 수가 적은 것이 문제이기도 하지만, 가장 큰 문제점은 기업윤리 교육의 내용이다. 거의 모든 대학교의 기업윤리 강좌에서 기업윤리를 가르치는 방식은 신문과 방송에 등장하는 사례들을 살펴보고,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왜 그런 일이 일어났는지, 어떻게 하면 그런 일이 재발하지 않을 것인지와 같은 내용들을 토론하는 방식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S. Ali Yawar & S. Seuring. (2017). Management of Social Issues in Supply Chains: A Literature Review Exploring Social Issues, Actions and Performance Outcomes, Journal of Business Ethics, 141, 621-643. 

  2. B. L. Bendell. (2017). I don't Want to be Green: Prosocial Motivation Effects on Firm Environmental Innovation Rejection Decisions, Journal of Business Ethics, 143, 277-288. 

  3. N. Bowie. (1999). Business Ethics: A Kantian Perspective. Oxford. Blackwell. 

  4. J. Collins & J. Porras. (1994). Built to Last: Successful Habits of Visionary Companies. New York. HarperCollins. 

  5. H. Daly. (1996). Beyond Growth. Boston. Beacon Press. 

  6. X. Deng & Y. Xu. (2017). Consumers' Responses to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Initiatives: The Mediating Role of Consumer.Company Identification, Journal of Business Ethics, 142, 515-526. 

  7. J. DesJardins. (2014). An Introduction to Business Ethics. Fifth Edition. New York. McGraw-Hill. 

  8. M. F. Diallo & C. Lambey-Checchin. (2017). Consumers' Perceptions of Retail Business Ethics and Loyalty to the Retailer: The Moderating Role of Social Discount Practices, Journal of Business Ethics, 141, 435-449. 

  9. T. Donaldson. (1997). International Business Ethics. Oxford. Blackwell. 

  10. R. Duska. (1990). Whistle-blowing and Employee Loyalty. Belmont. Wadsworth. 

  11. M. Friedman. (1970). The Social Responsibility of Business Is to Increase Its Profits. The New York Times. September 13. 

  12. A. W. Ghillyer. (2012). Business Ethics Now. New York. McGraw-Hill. 

  13. A. W. Ghillyer. (2010). Business Ethics: A Real World Approach. 2e. New York. McGraw-Hill. 

  14. J. Graafland. (2017). Religiosity, Attitude, and the Demand for Socially Responsible Products, Journal of Business Ethics, 144, 121-138. 

  15. S. Kadic-Maglajlic, M. Arslanagic-Kalajdzic, M. Micevski, N. Michaelidou & E. Nemkova. (2017). Controversial Advert Perceptions in SNS Advertising: The Role of Ethical Judgement and Religious Commitment, Journal of Business Ethics, 141, 249-265. 

  16. B. Kang. (2018). Business Ethics. Pakyoungsa. 

  17. G. Lee. (2014). University and The Middle of The Road. SungKyunKwan University Press. 

  18. G. Lee. (2013). The Analects of Confucius. SungKyunKwan University Press. 

  19. G. Lee. (2010a). The Book of Changes. SungKyunKwan University Press. 

  20. G. Lee. (2010b). The Works of Mencius. SungKyunKwan University Press. 

  21. S. Miles. (2017). Stakeholder Theory Classification: A Theoretical and Empirical Evaluation of Definitions, Journal of Business Ethics, 142, 437-459. 

  22. S. A. Murphy & S. Kiffin-Petersen. (2017). The Exposed Self: A Multilevel Model of Shame and Ethical Behavior, Journal of Business Ethics, 141, 657-675. 

  23. H. Oh, J. Bae & S. J. Kim. (2017). Can Sinful Firms Bene fit from Advertising Their CSR Efforts? Adverse Effect of Advertising Sinful Firms' CSR Engagements on Firm Performance, Journal of Business Ethics, 143, 643-663. 

  24. S. Raisch, J. Birkinshaw, G. Probst & M. L. Tushman. (2009). Organizational Ambidexterity: Balancing Exploitation and Exploration for Sustained Performance, Organization Science, 20 (4), 685-695. 

  25. R. E. Sturm. (2017). Decreasing Unethical Decisions: The Role of Morality-Based Individual Differences, Journal of Business Ethics, 142, 37-57.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