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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7 no.3, 2018년, pp.323 - 338
The aims of this study are to develop the STEAM program focused '3D printing for respiratory system' and to ascertain its influence on elementary student's science process skills,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ies and scientific interest. The developed STEAM program was applied to 5th grade stud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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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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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AM 교육은 어떤 교육방법인가? | STEAM 교육은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학생들의 실생활과 관련된 문제해결력을 높이고, 효과적인교육을 위하여 과학 지식을 소유하는 것뿐만 아니라, 감성과 창의성을 이용하여 여러 학문의 경계를 넘나들면서 문제를 해결하는 교육방법이다(Sanders, 2009; Yakman, 2006, 2008). 2015 개정교육과정의 총론에 따르면 폭넓은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전문 분야의 지식, 기술, 경험을 융합적으로 활용하여 새로운 것을 창출하는 창의 융합형 인재를 양성 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교육부, 2015). | |
3D 프린터를 이용하는 조작 활동 중심의 프로그램이 구성될 필요가 있는 학습주제는 무엇이 있으며 그 학습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 특히 ‘우리 몸의 구조와 기능’ 단원에서는 실제 보이지 않는 우리 몸의 기관의 이름, 생김새, 기능, 위치를 알아보는 것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학습에 있어서 교사들은 주로 우리 몸 내부 기관의 모형이나 교과서에 제시된 그림 자료를 활용하여 교사 설명 중심의 수업을 실시한다(정은영, 2008). 이러한 교사 중심의 수업에 의해 학생들은 알게 된 내용을 스스로 의미를 구성하고 탐색하기보다는 주로 주입받는 지식을 실험·관찰에 정리하는 학습을 하게 된다. 이러한 학습 주제에서 학생들이 직접 3D 프린터를 이용하는 조작 활동 중심의 프로그램 구성이 고려될 필요가 있다. | |
3D 프린팅은 어떤 장점이 있는가? | 지금까지 진행되었던 3D 프린팅 기술 활용 교육에 대한 연구에서는 3D 프린터의 활용이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왔고, 지속적인 연구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있다. 이상구 등(2015)은 수학과 예술 영역을 3D 프린팅으로 연결하는 융합 교육 연구를 통해 3D 프린팅을 활용한 STEAM 교육이 21세기에 필요한 융합인재를 양성할 수 있다고 하였으며, 엄증태와 권용주(2016)는 3D 프린팅을 활용한 생체모방 중심 융합 수업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흥미 유발, 융합 소양 함양에 효과적 이라고 하였다. 이영찬과 김희필(2015)은 3D 도면 제작 프로그램 및 3D 프린터를 활용한 발명 교육프로그램 개발 연구를 통해 3D 프린터 활용 교육이 초등학생의 창의성 신장에 효과적이라고 하였으며, 강진기(2017)는 3D 프린팅을 활용한 융합 교육프로그램이 초등영재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음을 제시하였다. |
강진기(2017). 초등영재를 위한 3D프린팅 활용 융합인재교육프로그램이 융합인재소양 및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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