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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프린터를 활용한 호흡계의 융합 수업이 초등학생의 과학 탐구 능력, 창의적 문제해결력, 과학 흥미도 및 STEAM 프로그램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3D Printing STEAM Class for Respiratory System on the Science Process Skill,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Scientific Interest and STEAM Program Satisfaction of Elementary Students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7 no.3, 2018년, pp.323 - 338  

고동국 (외도초등학교) ,  홍승호 (제주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s of this study are to develop the STEAM program focused '3D printing for respiratory system' and to ascertain its influence on elementary student's science process skills,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ies and scientific interest. The developed STEAM program was applied to 5th grade studen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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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호흡 기관을 주제로 한 3D 프린팅 기술 활용 STEAM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과학 탐구 능력, 과학 흥미도 및 STEAM 프로그램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 개발된 프로그램은 복잡한 호흡기관의 생김새와 기능을 학습하기 전에 프랙탈 구조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좀 더 쉽고 자세하게 호흡기관의 구조와 생김새를 이해하도록 구성하였으며, 교과서 중심의 프로그램을 학습한 학생들과 관찰, 측정, 분류, 측정, 추리 등 기초 탐구 능력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스스로 원리를 알고 창의적으로 프랙탈 카드를 만들고, 학습한 지식을 바탕으로 3D 프린터를 활용한 호흡기관 모형 만들기 활동 과정이 학생들의 창의적인 문제 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첨단 과학기술인 3D 프린터의 활용, 미래 사회의 진로와 연계한 체험 중심의 활동 구성은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흥미도와 수업 만족도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올 것인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 제4차 산업 혁명 시대에 주목 받고 있는 첨단 과학 기술의 활용, STEAM 교육 방법, 교사 중심의 수업이 진행되는 학습 주제에서 학생들의 스스로 탐구하는 방법, 미래 사회의 진로 교육과 연계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 방안을 고려한 후, 본 연구 주제를 설정하게 되었다. 관련된 과학과 교육과정과 선행 연구 논문을 살펴보며 본 연구에 활용할 시사점을 찾았고, 3D 프린팅 기술을 이용하여 초등과학 ‘우리 몸의 구조와 기능’ 단원 중 호흡기관 내용에 적용할 수 있는 총 10차시의 STEAM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 하지만 이번 연구는 교사 중심으로 수업이 진행되었던 ‘우리 몸의 구조와 기능’ 단원의 정규 교육과정의 학습 주제와 연계되고, 미래의 진로를 고려한 프로그램의 개발을 통하여 많은 학생들이 3D 프린팅을 활용한 교육을 학습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며,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능력과 태도의 변화를 확인하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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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TEAM 교육은 어떤 교육방법인가? STEAM 교육은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학생들의 실생활과 관련된 문제해결력을 높이고, 효과적인교육을 위하여 과학 지식을 소유하는 것뿐만 아니라, 감성과 창의성을 이용하여 여러 학문의 경계를 넘나들면서 문제를 해결하는 교육방법이다(Sanders, 2009; Yakman, 2006, 2008). 2015 개정교육과정의 총론에 따르면 폭넓은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전문 분야의 지식, 기술, 경험을 융합적으로 활용하여 새로운 것을 창출하는 창의 융합형 인재를 양성 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교육부, 2015).
3D 프린터를 이용하는 조작 활동 중심의 프로그램이 구성될 필요가 있는 학습주제는 무엇이 있으며 그 학습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특히 ‘우리 몸의 구조와 기능’ 단원에서는 실제 보이지 않는 우리 몸의 기관의 이름, 생김새, 기능, 위치를 알아보는 것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학습에 있어서 교사들은 주로 우리 몸 내부 기관의 모형이나 교과서에 제시된 그림 자료를 활용하여 교사 설명 중심의 수업을 실시한다(정은영, 2008). 이러한 교사 중심의 수업에 의해 학생들은 알게 된 내용을 스스로 의미를 구성하고 탐색하기보다는 주로 주입받는 지식을 실험·관찰에 정리하는 학습을 하게 된다. 이러한 학습 주제에서 학생들이 직접 3D 프린터를 이용하는 조작 활동 중심의 프로그램 구성이 고려될 필요가 있다.
3D 프린팅은 어떤 장점이 있는가? 지금까지 진행되었던 3D 프린팅 기술 활용 교육에 대한 연구에서는 3D 프린터의 활용이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왔고, 지속적인 연구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있다. 이상구 등(2015)은 수학과 예술 영역을 3D 프린팅으로 연결하는 융합 교육 연구를 통해 3D 프린팅을 활용한 STEAM 교육이 21세기에 필요한 융합인재를 양성할 수 있다고 하였으며, 엄증태와 권용주(2016)는 3D 프린팅을 활용한 생체모방 중심 융합 수업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흥미 유발, 융합 소양 함양에 효과적 이라고 하였다. 이영찬과 김희필(2015)은 3D 도면 제작 프로그램 및 3D 프린터를 활용한 발명 교육프로그램 개발 연구를 통해 3D 프린터 활용 교육이 초등학생의 창의성 신장에 효과적이라고 하였으며, 강진기(2017)는 3D 프린팅을 활용한 융합 교육프로그램이 초등영재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음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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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1. 강진기(2017). 초등영재를 위한 3D프린팅 활용 융합인재교육프로그램이 융합인재소양 및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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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김민정, 김보연(2014). 3D 프린터 국내외 연구 동향(디자인 교육 프로그램 중심으로). KODDCO 2014 Conference 자료집, 239-240. 

  6. 김영희(2004). 초등학교 교사의 역할에 대한 학생, 교사, 학부모의 지각차에 관한 연구. 공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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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박성진, 유병길(2013). 과학 기반 STEAM에 의한 "빛" 단원 학습이 과학 학습 동기, 흥미 및 과학 탐구 능력에 미치는 효과. 초등과학교육, 32(3), 225-238. 

  9. 박유진, 손현진(2013). 영국, 5세부터 코딩.3D프린팅 정규교육 도입추진. Digieco Report. 

  10. 박혜원, 신영준(2012). 융합인재교육(STEAM)을 적용한 과학수업이 자기효능감, 흥미 및 과학 태도에 미치는 영향. 생물교육, 40(1), 132-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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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임은경(2017). 미래 직업 연계형 STEAM 프로그램을 적용한 과학 수업이 고등학교 특성화반과 인문반 학생들의 진로인식, 과학에 대한 흥미도와 태도에 미치는 영향.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2. 전지현, 김동호(2017).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한 인포그래픽과 3D 모델링을 활용한 STEAM 프로그램 개발. 정보교육학회논문집, 21(1), 67-76. 

  23. 정은영(2008). Squeak Etoys 기반 정보교육이 초등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4. 정은영(2008). 초등학교 과학과 '우리 몸의 생김새' 단원의 수업 개선을 위한 교수.학습 자료 개발 연구.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5. 정재혁(2012). 3D 모델링 틀을 활용한 디자인 교육.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6. 조정윤, 나승일, 이영민, 김영흥, 조성은(2018). 4차 산업혁명 대비 미래 유망 자격 종목 개발. 직업과 자격 연구, 7(1), 1-25. 

  27. 최영미, 양지혜, 홍승호(2016). 스마트미디어 기반의 '닭의 한살이' 융합인재교육(STEAM) 수업이 초등학생의 학업성취도, 과학 탐구 능력 및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 초등과학교육, 35(2), 166-180. 

  28. 최형신, 유미리(2015). 3D 프린팅의 교육적 활용 방안 연구 : 창의적 디자인 모델 기반 수업. 한국정보교육, 19(2), 167-1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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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Lutolf, G. (2013). Low-cost 3D printing for science, education & sustainable development, 2013 ICTP Science Dissemination Un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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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2. Sanders, M. (2009). STEM, STEM education, STEMmania. The Technology Teacher, 68(4), 20-26. 

  33. Yakman, G. (2006). STEAM pedagogical commons for contextual learning. Unpublished class paper for EDCI 5774, Virginia Tech. 

  34. Yakman, G. (2008). STEAM education. An overview of creation a model of integrative education. PAT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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