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2 no.4, 2018년, pp.439 - 446
김세민 (한밭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유강수 (전주대학교 문헌정보학과)
With the development of the realm of software and its getting the limelight, technical-specialized high schools are trying hard to improve their students' ability in terms of the realm of software in the latest. This study compared and analyzed targeting for students who are learning Java program h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프로그래밍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높이려는 노력들에 공업계열 특성화고등학교의 학생들이 소외됐던 이유는? | 하지만 이러한 노력은 주로 초등학교, 중학교, 일반계 고등학교에 집중되어있다. 그 이유는 공업계열 특성화고등학교의 학생들은 산업 현장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내용을 배워야 하고 많은 내용을 학습하여야하는 부담이 있으므로, 다른 계열의 학생들과는 달리 그래픽 기반의 블록 프로그래밍학습으로 흥미를 불러일으키며 산업 현장의 요구에 맞추기까지 한다는 것은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17]. | |
회복탄력성이 높은 학습자가 지닌 장점은 무엇인가? | 이를 위하여 회복탄력성이라는 주제가 체육학, 보건계열에서 많이 언급되고 있다. 회복탄력성이 높은 학습자는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려하는 의지가 있고, 힘든 상황에서도 평정심을 유지할 수 있으며, 긍정적인 자세를 가지고 있다. 또한 회복탄력성이 높은 학습자들은 실패를 겪어 바닥에 떨어지더라도 탄력에 의하여 실패를 거울삼아 다시 일어나면 학습의 효율이 더욱 커질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고 한다[7]. 아울러 학습자 개개인의 성격유형을 완벽하게 이해하지 않더라도 성격유형에 따라서 학습자들의 모습을 그대로 존중하면서 내향적인 학습자와 외향적인 학습자가 가진 각자의 부족한 모습에 대하여 교수자가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이 중요하다[11]. | |
프로그래밍 학습의 수요가 많아지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최근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이 부각됨에 따라 프로그래밍 학습의 수요도 많아지고 있다. 과거의 공업계 특성화고등학교에서의 기계과, 전자과, 전기과 등의 학과들은 그 동안 소프트웨어 분야나 프로그래밍 학습을 크게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았었다. |
C. G. Jung (2014), Psychological Types, London: Routledge & Kegan Paul.
Eun-hwa Jeon (2016), The Effects of Learner Characteristics on Collaboration Satisfaction in Collaborative learning Utilizating Social Network Site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6(2), pp. 571-596.
Eun-kyung Lee (2017), The Relationship between Learned Helplessness and Resilience of Middle School Students in Pocheon County, Gyeonggi Province.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Daejin University.
Eun-rae Joe (2016), The Effect of Social Support on Resilience,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Korea Aerospace University.
H. P. Lu & K. L. Hsiao (2010). The Influence of Extro/Intro Version on the Intention to Pay for Social Networking Sites. Information & Management, 47(3), pp 150-157.
Jae-hung Park, & Hae-deok Song (2011). The Effect of Personality Grouping and Communication Types on Learners' Interaction in Web-ased Problem-Based Learning,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al Forum, 10(3), pp. 41-62.
Jeong-suk Lee (2016), The Effect of Academic Self-Efficacy and Resilience on Self-Directed Learning,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Sunchon National University.
Jin-hwan Paek (2013), A Study on Effect of Reading Guidance Program based on Enneagram of Personality, Doctoral dissertation, The Graduate School of Kyonggi University.
Joo-hwan Kim (2011), Resilience, Seoul: Wisdom House.
Korea Enneagram Association (2018), http://www.ieakorea.com/index/s2/s2_1.php.
Mee-hee Ahn (2018), A Study on Effective Music Education according to Personality Type : Focused on Theory and Praxis of MBTI,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Catholic Kwandong University.
S. H. Park (2011), The Effects of Multimedia Case-based Learning on Preservice Teachers' Critical Thinking and Practices, The Journal of Korea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4(5), pp. 19-28.
Si-on Lee (2016), Middle School Student's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Stress Coping Strategies and Learned Helplessness.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Hongik University.
Woo-yeol Shin, Min-a Choi, & Joo-han Kim (2009), The Effects of the Three Resilience Factors on Problematic Online Game Uses, Journal of Cybercommunication Academic Society, 26(3), pp. 43-81.
Woo-yeol Shin, Min-Gue Kim, & Joo-Han Kim (2009), Developing Measures of Resilience for Korean Adolescents and Testing Cross, Convergent, and Discriminant Validity, Studies on Korean Youth, 20(4), pp. 105-131.
Y. B. Kafai, & Q. Burke (2013). Computer Programming Goes Back to School, Phi Delta Kappan, 95(10), pp. 61-65.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