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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no 모델과 Timko 고객만족계수를 활용한 3D프린터 품질특성에 대한 연구 -메이커스를 중심으로-
A Study on Quality Characteristics of 3D Printer Using Kano Model and Timko Customer Satisfaction Factor - Focused on Makers -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23 no.4, 2018년, pp.107 - 121  

원종면 (인하대학교 경영학과) ,  김연성 (인하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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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Kano 모델이 소비자이면서 생산자인 메이커스가 사용하는 FDM 저비용 3D 프린터에 대한 제품 품질 및 품질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습니다. 3D 프린터 제품의 품질은 제품 자체의 고유한 품질을 기반으로 기능성, 유용성, 내구성, 신뢰성 및 안전성 측면에서 분석하였습니다. 이 연구는 Kano 분석을 통하여 고객이 원하는 3D프린터의 세부 특성을 파악해보고 Timko 계수를 사용하여 메이커스가 만족하는 영향 정도를 파악하고자 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이 연구는 제품 크기, 출력 속도, 외부 충격에 대한 내구성이 매력적인 품질로 도출되었고 안전성 부분에서는 모두 일원적 품질인 것으로 나타났다. 표면 해상도를 제외한 Timko 고객 만족 지수는 Kano 모델과 동일한 결과가 도출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the effects of the Kano model on the product quality and quality satisfaction on the FDM low cost 3D printer, which is used by consumer and makers. 3D printer product quality is analyzed in terms of functionality, usability, durability, reliability and safety based on the in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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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3D프린터의 경우 디자인한 파일을 입체화 시켜 주는 디지털 제작도구로 제품 자체에 대한 품질이 중요하기 때문에 고유품질인 기능성, 신뢰성, 내구성, 사용성, 안전성을 위주로 제품 품질을 파악하고자 한다.
  • 3D프린터의 경우 사용자가 3D프린터를 보면서 느끼는 감성적인 기능과 브랜드 인지 기능이 약하기 때문에 이번 연구에서는 제품 자체의 속성(고유 품질)들을 중심으로 메이커스가 3D프린터의 어떤 제품 특성을 원하는 지 파악해 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Fused Deposition Modeling(FDM)방식의 저가형 3D프린터에 대해 생산자이면서 소비자인 메이커스가 기대하는 3D프린터 제품 품질 특성을 Kano모델을 통해 분석해보고자 한다. 제품 품질 특성뿐만 아니라 만족도 영향 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Timko 고객만족계수를 활용하였다.
  • 본 연구는 학문적 측면에서 3D프린터 제품품질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상황에서 생산자이면서 소비자인 메이커스가 느끼는 3D프린터 제품 품질과 제품 품질이 제공되었을 때 메이커스가 느끼는 만족정도가 어느 정도 증가하는지를 제품특성별로 파악하였다는데 점에서 학문적 의미를 찾을 수 있다. 실용적 측면에서는 정부의 3D 프린터 산업육성 정책에 3D프린터를 제조 및 판매하고자 하는 산업체에 고객 요구사항을 반영한 제품개발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본 연구에서는 Kano모델에 기반을 두고 사용자들을 메이커스로 구분하여 데스크탑3D프린터 제품 품질에 대한 분석을 통해 일차적으로 제품에 대한 메이커스의 만족도를 파악해보고 제조 업체들에게는 3D프린터 제품 개발 시 품질 개선을 위한 주요 요인을 파악해보고자 하였다.
  • 앞으로 논의된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본 연구에서 메이커스에 대한 정의를 첨단기술을 활용할 수 있으며 디지털제작도구(3D모델링 툴)를 사용해본 사람으로서 물건을 만드는데 흥미를 가지고 자신만의 시제품을 만들어 보고 싶은 사람으로 정의하고자 한다.
  • 제품 품질 특성뿐만 아니라 만족도 영향 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Timko 고객만족계수를 활용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 하기 위하여, 실제 3D프린터로 출력해 본 대학 생을 포함한 직장인 자영업자 등을 중심으로 제품특성 및 3D프린터 제품 품질 만족에 대하여 조사한다. 이들을 기준으로 Kano모델을 이용하여 생산자이면서 소비자인 메이커스로 분류하고 3D프린터 제품 품질 특성과 메이커스가 인지하는 품질 만족 수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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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3D프린터의 중요성이 높은 이유는? 3D프린터는 절삭가공과는 다르게 재료를 적층하여 쌓아 올리기 때문에 복잡한 형태의 물건도 쉽게 만들 수 있어 3D프린터의 중요성은 높다고 할 수 있다. 제조업 분야에서는 3D프린터를 이용하여 제품 양산 전에 시제품을 제작하거나 제품 디자인을 살펴보기 위한 Mock-up등에 활용하고 있고, 고부가가치 항공 제조업 분야에 서는 노후화된 항공기 부품 제조에 3D프린터를 이용하여 필요한 양만큼 부품을 제조함으로써 부품 생산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되었다.
3D프린터의 장점은? 3D프린터는 절삭가공과는 다르게 재료를 적층하여 쌓아 올리기 때문에 복잡한 형태의 물건도 쉽게 만들 수 있어 3D프린터의 중요성은 높다고 할 수 있다. 제조업 분야에서는 3D프린터를 이용하여 제품 양산 전에 시제품을 제작하거나 제품 디자인을 살펴보기 위한 Mock-up등에 활용하고 있고, 고부가가치 항공 제조업 분야에 서는 노후화된 항공기 부품 제조에 3D프린터를 이용하여 필요한 양만큼 부품을 제조함으로써 부품 생산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되었다. 제조업뿐만 아니라 의료분야에서는 환자 개인의 신체조건 및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대량 생산이 어려운데 이러한 분야에 개인 맞춤형 의료 장비및 생체조직을 3D프린터를 이용하여 제작하고 있다.
제품의 고유 속성은 결국 실용적 속성을 의미하는 이유는? Park et al[18]는 제품을 구성하는 속성에 대한 부분을 실용적 속성과 쾌락적 속성으로 나누어 접근하고 있는데 실용적 속성은 제품이 갖고있는 기본적인 속성을 의미하고 쾌락적 속성은 제품을 이용함으로써 얻는 감각적 즐거움을 의미한다. 따라서 제품의 고유 속성은 결국 실용적 속성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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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3D Printer Industry Survey," NIPA, 2018. 

  2. Shin, Y.S, "Types and Applications of 3D Printers," The Polymer Society Of Korea, pp. 404-409,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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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Jin, S.Y.,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Model of Design-Business Using 3D Printing," Department of Design Graduate School of Konkuk University Doctoral Dissertation,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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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Kano, N., Seraku, N. and Takahashi, F., “Attractive Quality and Must be Quality,” Journal of the Japanese Society for Quality Control, Vol. 14, No. 2, pp. 39-48, 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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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Park, C. W, Sandra Milberg, and Robert Lawson., "Evaluation of Brand Extensions: The Role of Product Feature Similarity and Brand Concept Consistency,"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 18, pp. 185-193,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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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Cheng, Z.C and Kwon, Y.J., "A Study on Quality Evaluation of a of a Systems Based on SOA," Korea Society of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Vol. 17, No. 7, pp. 59-70, 2012. 

  21. Kim, J.J, and Lee, K.J., "Quality Analysis of Web-Site User Interface ; Using Kan o′s Two-Dimensional Concept of Quality Mode," Korea Society of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Vol. 2002, No. 11, pp. 85-98, 2002. 

  22. Back, I.S, and Chang, S.J., "The Effect on Consumer Satisfaction through the Quality Characteristics of Consumer Perception for Smart Car Technology," Jouranl of the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ol. 44, No. 3, pp. 661-676,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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