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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별 서비스품질정보 측정에 관한 연구 -Kano모형과 PCSI지수의 활용을 중심으로-
A Study on Service Quality Information in Service Industries -Focused on Kano Model and PCSI Index- 원문보기

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5 no.3, 2016년, pp.249 - 272  

김희경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  이창원 (한양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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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서비스기업에서는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고객 만족을 개선하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큰 실효성을 보여주고 있지 않다. 본 연구는 품질차원의 이원적 측면을 바탕으로 하여 고객접촉정도에 따른 4가지 산업군을 연구대상(호텔 수리 교육 의료서비스)으로 선정하여 산업별로 품질의 이원적 측면을 비교 측정한 후, 이에 대한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Schmenner의 서비스 프로세스 매트릭스를 기준으로 고객접촉정도에 따라 서비스산업을 선정하고 SERVQUAL을 이용하여 고객들이 원하는 요인에 대해 알아보고 Kano모형을 적용해 이를 서비스품질의 유형으로 구분하고, 둘째, Timko의 고객만족계수와 잠재적 고객만족 개선지수(PCSI Index)를 이용하여 각 산업별 우선고려사항을 도출하고 이를 비교하여 고객만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 우선 첫째, 4가지 서비스산업에서 공통적으로 '현대적 외관/시설'이 모두 매력적 품질로 분류되었으며 고객만족계수 역시 모두 높게 나타났다. 이는 서비스산업에서 유형성 측면이 고객들의 서비스 품질 평가기준에서 매우 높은 중요도를 갖고 있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둘째, 수리서비스를 제외한 3가지 서비스산업에서는 고객의 입장을 이해하고 이를 해결하고자 하는 유연성을 갖는 공감성 측면의 개선으로 인하여 고객만족도를 향상 시킬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셋째, 이 4가지 서비스산업에서 공통적인 부분은 모두 공감성 측면에 대하여 매력적 품질속성으로 분류가 되었지만 현재의 만족도는 고객의 기대수준에 미치지 못하였기에 본 공감성 측면에 대한 개선이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based on dual aspects of service quality aims at classifying service quality attributes by Kano model and also providing the necessity to decide which service quality would be carried out preferentially in the service industries(hotel service, repair service, education service, medical s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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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업의 특성별 구분을 위해서 명확한 기준을 처음으로 제시한 Schmenner(1986)의 서비스 프로세스 매트릭스 (service process matrix)를 기준으로 연구 대상을 선정하여 산업별 서비스품질의 특징을 파악하고자 한다. 둘째, Kano모형의 서비스품질속성 측정결과를 바탕으로 산업별 만족/불만족 품질속성들을 파악하고 이 결과에서 불만족 품질속성 들에 초점을 맞춰 향후의 고객만족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고객 불만족을 야기하는 품질속성들을 중심으로 우선순위를 따져 산업별로 고객만족을 높이는 동시에 실무적 환경에서 필요한 전략적 함의를 제공하고자 한다.
  • 첫째, 기존에 이루어졌던 서비스산업에 대한 품질속성연구는 특정 서비스산업이나 서비스업의 구분 없이 진행되어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업의 특성별 구분을 위해서 명확한 기준을 처음으로 제시한 Schmenner(1986)의 서비스 프로세스 매트릭스 (service process matrix)를 기준으로 연구 대상을 선정하여 산업별 서비스품질의 특징을 파악하고자 한다. 둘째, Kano모형의 서비스품질속성 측정결과를 바탕으로 산업별 만족/불만족 품질속성들을 파악하고 이 결과에서 불만족 품질속성 들에 초점을 맞춰 향후의 고객만족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서비스 프로세스 매트릭스는 서비스 공장, 서비스 샵, 대량서비스, 전문서비스의 4분면으로 제시하였고 각 산업들의 분류는 시간의 변화에 따라 바뀜으로 단일 차원의 고객접촉모델의 한계점 및 취약점을 보완 및 수정하였다는 것이 이 모델의 시사점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업의 특성별 기준을 명확히 제시한 서비스 프로세스 매트릭스에 입각하여 각 4분면에 해당하는 연구대상을 선정해 각 서비스산업별로 서비스품질을 분류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서비스산업을 고객 접촉정도로 분류한 Schmenner(1986)의 서비스 프로세스 매트릭스를 기준으로, 4가지 서비스 산업(호텔․수리․교육․의료서비스)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각 서비스품질을 Kano모형에 적용한후, 최종적으로는 서비스 설계 및 실행의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이를 위해 Kano(1987)가 개발한 품질의 이원적 측면을 바탕으로 4가지 산업군의 품질속성의 인식정도를 살펴보았고 Kano모형의 서비스 품질속성 분류와 Timko의 고객만족계수, PCSI지수를 통하여 고객중심적인 품질향상을 위해서는 어떤 서비스품질 요소에 우선순위를 두어 설계하는지 또한 고객에 대한 전략적 접근법에 대한 분석을 시도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나온 것이 Timko(1993)의 고객만족계수로, 본 연구에서는 Kano모형의 한계점을 극복하고자 문항별로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이를 사용하였다. 또한 고객만족계수 역시 현재의 고객만족도 수준은 알 수 없다는 한계점이 존재하여 PCSI지수를 사용해 고객만족의 개선범위 정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고객만족계수와 PCSI지수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둘째, Kano모형의 서비스품질속성 측정결과를 바탕으로 산업별 만족/불만족 품질속성들을 파악하고 이 결과에서 불만족 품질속성 들에 초점을 맞춰 향후의 고객만족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고객 불만족을 야기하는 품질속성들을 중심으로 우선순위를 따져 산업별로 고객만족을 높이는 동시에 실무적 환경에서 필요한 전략적 함의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경제가 되어버린 환경 속에서 서비스산업의 규모와 분야가 확장되어 가고 있고 이에 따른 고객들의 만족도와 기대 수준이 높아지고 있는 환경을 바탕으로 하여 Schmenner(1986)가 노동집약도의 정도와 상호작용/고객화의 정도로 서비스산업을 분류한 서비스 프로세스 매트릭스의 각 대표산업들을 선정하여 서비스산업의 특성별로 고객만족을 높일 수 있는 품질속성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 SERVQUAL은 유형성(tangible), 신뢰성(reliability), 반응성(responsiveness), 확신성(assurance), 공감성(empathy) 으로 구성되며 서비스품질의 결정요소들을 구체적으로 최초로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고결 외 2인, 2016; 임현정 외 2인, 2016).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SERVQUAL을 품질측정척도로 이용하여 각 서비스산업의 품질을 측정하고자 하였다.
  • 이러한 Kano모형의 품질인식방법을 기반으로한 서비스산업 분야에서의 연구들이 수행되어왔다. 하지만 서비스산업을 특정 기준에 의거하여 품질속성을 분류하고 비교하여 고려한 연구는 없기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서비스품질 관련 연구에서 초점을 두어 온 서비스품질과 고객 만족 간의 인과관계에 대한 검정의 한계를 극복한 새로운 대안으로서 Kano모형을 적용하여 서비스 프로세스 매트릭스 4분면의 대표 산업들의각 품질 요소가 어떠한 속성을 가지는 품질요소인지 분류해 보고, 이를 구체화 해보고자 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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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비스산업에서 고객접촉이 중요한 이유는? 서비스품질은 서비스제공자와 고객의 인적 상호작용을 통한 전달과정에 의해 서비스성과 만족여부를 판단하여 평가되기 때문에 고객접촉이란 개념은 서비스산업에서 매우 중요하다. 기업 들도 서비스 접점 차원에서 고객과 서비스제공자와의 접촉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김수연, 이상복, 2005; 김용일, 황수영, 2012).
현대 사회가 서비스 사회라고 불리는 이유는? 세계 경제에 있어서 서비스가 차지하는 비중은 절반 이상이 되어 버렸기에 현대 사회는 서비스 사회 또는 서비스 경제라고 불리어지고 있다. 비록 제조업이라 하더라도 서비스의 개념이 함축되어 있지 않다면 시장에서 성공할 수 없게되었고 이러한 배경 하에서 대부분의 기업은 서비스 위주의 경영을 추구함으로써 고객과의 관계를 중요시하는 경영으로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다.
소비자의 만족이 선형적으로 증가하지 않는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1984)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사항을 주어진 제품이나 서비스가 충족시키면 소비자의 만족은 증가하지만 선형적으로 증가하지 않는다고 주장 하였다. 이는 고객의 요구사항이라는 것이 제품이나 서비스에 의해 충족되는 정도에 따라서 비례적으로 증가하지는 않는다는 것을 뜻하며 일차원적인 개념으로 품질을 인식하기보다는 다차원적인 개념으로 품질을 인식하여야 한다는 것을 시사하였다(Deng,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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