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4 no.3, 2018년, pp.259 - 268
김지순 (충남대학교 간호대학, 대학원) , 안숙희 (충남대학교 간호대학)
Purpose: This study was to validate the Korean version of the Jefferson Scale of Empathy-Health Professions Students (K-JSE-HPS) i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Methods: With a survey design, a total of 293 junior and senior nursing students were recruited and data were collected using a self-adm...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대인간 반응척도는 어떠한 대상을 중심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가? | 대인관계가 요구되는 다양한 학문과 실무 현장에서 대상자와의 공감능력과 관련된 연구가 증가하고 있는데, 이 때 대인간 반응척도(Interpersonal Reactivity Index, IRI)는 대학생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이 도구는 인지적 차원의 관점 수용과 상상하기, 정서적 차원의 공감적 관점과 개인적 고통의 하위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Davis, 1983). 그러나 이 도구는 실생활에서의 공감을 평가하는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고, 몇 연구에서 상상하기와 개인적 고통은 공감을 측정하지 못한다는 문제점(Kim & Kim, 2017)과 타인에 대한 관점 수용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타인의 감정에 대한 인식과 이해 능력을 간과한다는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다(Kang et al. | |
인간중심 돌봄이 강조되면서 간호사에게 공감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최근 인간중심 돌봄이 강조되면서 의료인에게 공감 요구도가 증가하고 있다. 간호사는 대상자와 간호사 상호간의 만족감, 환자의 치료협조 도모, 간호의 질적인 면을 증진하는 치료적 도구로써 공감이 필요하고(Ryu & Bang, 2016), 간호대학생은 간호교육 단계부터 공감에 대해 학습하고 현장실습에서 대상자와의 상호작용을 증진하는 중재자로서 그 역할을 훈련하는 측면에서 공감이 중요하다. 하지만 실무현장에서 임상실무 경력이 많을지라도 다양한 진단 기술이 발달되면서 기계에 대한 의존도가 증가하는 반면, 의료인에게 중요한 공감능력은 인간 중심의 의료인-환자 관계의 신뢰적 도구로서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Kang, Kim, & Chang, 2006). | |
공감이란 무엇인가? | 공감이란 자신이 가지고 있는 관점으로부터 타인의 주관적인 경험을 이해하게 하는 인지의 한 형태이며, 타인의 행동을 동기화하는 감정뿐 아니라, 경험 전체를 구성하는 갈등과 타협 형성을 이해하는 것이다(Campbell, 2004). 공감에 대한 속성은 단일 차원으로 다른 사람의 생각과 감정을 이해하는 인지적 차원 혹은 다른 사람의 감정을 경험하는 정서적 차원으로 정의를 내리는 경우, 혹은 공감을 인지적 측면과 정서적 측면 모두를 포함하는 다차원적 개념으로 보는 경우, 나아가 정서적, 인지적 측면과 더불어 의사소통과 사회기술의 표현적 측면을 포함하는 복합 개념으로 정의되기도 한다(Hong & Kim, 2015; Kim & Kim, 2017). |
Campbell, R. J. (2004). Psychiatric dictionary (8th ed.).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Cho, E. H., Choi, M. N., Kim, E. Y., Yoo, I. Y., & Lee, N. J. (2011). Construct validity and reliability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practice environment scale of nursing work index for Korean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1(3), 325-332. http://dx.doi.org/10.4040/jkan.2011.41.3.325
Davis, M. H. (1980). A multidimensional approach to individual differences in empathy. JSAS Catalog of selected Documents in Psychology, 10, 85.
Davis, M. H. (1983). Measuring individual differences in empathy: Evidence for a multidimensional approach.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4(1), 113-126.
Fields, S. K., Mahan, P., Tillman, P., Harris, J., Maxwell, K., & Hojat, M. (2011). Measuring empathy in healthcare profession students using the Jefferson scale of physician empathy: Health provider-student version. Journal of Interprofessional Care, 25, 287-293. http://dx.doi.org/10.3109/13561820.2011.56648
Frotofit, N., van Winkle, L. J., & Hojat, M. (2011). Measuring empathy in pharmacy students. American Journal of Pharmaceutical Education, 75(6), 1-6.
Hair, J. F., Black, W. C., Babin, B. J., & Anderson, R. E. (2018). Multivariate data analysis (8th ed.). New Jersey: Prentice Hall Inc.
Hojat, M., Mangione, S., Nasca, T. J., Cohen, M. J. M., Gonnella, J. S., Erdmann, J. B., et al. (2001). The Jefferson scale of empathy: Development and preliminary psychometric data.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61, 349-365.
Hojat, M., &, LaNoue, M. (2014). Exploration and confirmation of the latent variable structure of the Jefferson scale of empathy. International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5, 73-81. http://dx.doi.org/10.5116/ijme.533f.0c41
Hong, Y. Y., & Kim, Y. S. (2015).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adolescent empathy scale.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2(8), 159-183.
Hsiao, C. Y., Tsai, Y. F., & Kao, Y. C. (2013). Psychometric properties of a Chinese version of the Jefferson scale of empathy-health profession students. Journal of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20(10), 866-873. http://dx.doi.org/10.1111/jpm.12024
Jeong, H. S., & Lee, K. L. (2012). Factors affecting nursing student's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4(5), 2635-2647.
Kang, W. S., Kim, Y. H., & Chang, H. I. (2006). An investigation on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Korean physician empathy rating scale. The Korean Journal of Psychopathology, 15(1), 11-18.
Kang, I., Kee, S. W., Kim, S. E., Jeong, B., Hwang, J-H., Song, J-E., et al. (2009).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Korean version of interpersonal reactivity index. Journal of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48, 352-358.
Kim, I. S., Kim, Y. H., & Chang, H. I. (2004). An investigation on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Korean medical students' empathy rating scale. The Korean Journal of Psychopathology, 13(1,2), 9-15.
Kim, Y. H., & Kim, J. S. (2017).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empathy scal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18(5), 61-84.
LaMonica, E. L. (1981). Construct validity of an empathy instrument. Research in Nursing and Health, 4(4), 389-400.
Lee, Y. J. (2002). Understanding of factor analysis. Seoul: Sukjungbooks.
Montanari, P., Petrucci, C., Russo, S., Murray, I., Dimonte, V., & Lancia, L. (2015). Psychometric properties of the Jefferson scale of empathy-health professional student's version: An Italian validation study with nursing students. Nursing & Health Science, 17(4), 483-491. http://dx.doi.org/10.1111/nhs.12221
Ro, K. S. (2014). Statistical analysis of papers written correctly SPSS & AMOS 21. Seoul: Hanbit Academy Inc.
Roh, M. S., Hahm, B. J., Lee, D. H., & Suh, D. H. (2010). Evaluation of empathy among Korean medical students: A cross-sectional study using the Korean version of the Jefferson scale of physician empathy. Teaching and Learning in Medicine, 22(3), 167-171.
Suh, D. H, Hong, J, S., Lee, D. H., Gonnella, J. S., & Hojat, M. (2012). The Jefferson scale of physician empathy: A preliminary psychometric study and group comparisons in Korean physicians. Medical Teacher, 34(6), 464-468.
Ward, J., Schaal, M., Sullivan, J., Bowen, M. E., Erdmann, J. B., & Hojat, M. (2009).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Jefferson scale of empathy i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Nursing Measurement, 17(1), 73-88.
Yu, J. P. (2012). The concept and understanding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eoul: Hannare Publishing Co.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