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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7 no.4, 2018년, pp.1 - 13
본 연구는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진 화주의 운송수단 선택 요인 연구들을 분석하여 정책적 시사점과 향후 보완방향을 도출하고자 수행하였다. 연구의 결과 우리나라의 화물 운송수단 선택 요인 연구는 외국에 비해 다소 미흡하게 나타났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는 연구 횟수를 확대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하며, 운송수단별 특징이 반영되도록 연구를 심화하는 것도 병행되어야 한다. 특히 공로와 연계되는 철도와 해운을 포함한 복합운송 특성을 파악하는데 주안점을 둘 필요가 있다. 반면에 우리나라 화주의 운송수단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은 외국의 사례와 상당부분 일치하는 것이 확인되었다. 또한 개별 운송수단 및 운송범위를 국내와 국외로 구분하여 분석한 결과에서도 정책적으로 활용할 만한 시사점이 도출되었다. 이러한 연구 성과는 화주의 운송수단 선택 효율성을 증진시키는 정책 발굴과 운송수단 선택 모형 추정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The present study was conducted to analyze transport mode choice factors of shippers in Korea and to suggest policy implications and directions for future research. The findings showed that the research on freight mode choice factors in Korea is somewhat insufficient compared to that of other coun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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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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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주가 운송수단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 화주가 운송수단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factor)은 화물의 형상과 밀도, 위험성 등 화물 고유의 특성이며, 선택할 수 있는 운송수단 간의 경제적 효용거리가 뒤를 이을 것이다.1) 그리고 지리적 제약과 특수한 계약조건 등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 |
운송수단 선택 과정에서 화주가 고려하는 요인들이 점점 증가되는 양상을 보이는 이유는? | 트럭을 이용한 운송은 철도나 선박보다 다수의 운송사업자가 관계되어 있고 이들 운송사업자가 제시하는 비용 및 서비스 수준이 다양하다. 더욱이 최근의 물류활동으로 접어들수록 소비자의 요구와 서비스 만족도까지 결부되어 운송수단 선택 과정에서 화주가 고려하는 요인들은 점점 증가되는 양상이다. | |
본 연구의 진행 과정에서 도출된 한계점을 토대로 향후 국내 연구의 보완 방향을 제안한다면? | 첫째, 앞으로 관련 연구가 지속될 필요가 있다. 특히 운송수단별로 분류할 경우 연구 횟수가 적기 때문에 통계적으로 객관성 있는 판단을 위해서는 연구 횟수가 확대되어야 한다. 둘째, 트럭과 연계 운송되는 철도와 해운을 포함한 복합운송에 관한 연구가 확대되어야 한다. 수출입화물 등 우리나라의 운송 여건상 복합운송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보다 객관적 파악을 위해 복합운송에 특화된 연구가 추가되어야 한다. 셋째, 우리나라 연구에서 채택되는 요인의 수가 외국의 사례에 비해 많으며 유사한 의미 또는 성격을 지닌 요인들이 동일 연구 내에서 중복 사용되는 경우도 있다. 이는 화주의 특성을 파악하려는 의욕이 앞서 나타난 결과로 해석되지만 반대로 설문 과정에서 응답률이 낮거나 응답자의 혼동을 주는 등 부작용도 예상된다. 따라서 설문에 반영되는 요인의 수를 적정한 범위로 축소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 판단할 때는 앞서 정리된 선행연구에서 우선순위가 높게 나타난 10개 내외가 적정한 수준이다. 넷째, 최근의 물류 환경변화를 감안하여 연구의 폭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 소량 다빈도 배송을 증대시키는 구매패턴의 변화, 도시 물류 비중 확대 등 최근의 물류 환경변화는 2000년대 이전의 물류 환경 관점으로 해석하기에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예컨대 지역 간 물류와 도시물류 사이에 선택 요인에 차이가 있는지 및 도시라는 공간적 제약과 토지이용 특성에 따라 새로운 선택 요인이 발생하였는지 등이다. 다섯째, 국내외 연구사례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난 특징은 상위 요인들이 매우 유사하다는 점이다. 이에 따라 운송수단선택모형 추정 등 다른 연구 목적이라면 다수의 요인을 조사하여 선별하는 과정이 불필요하며, [Table 7]에 정리한 선택 요인 범주 안에서 4~5개 이내로 연구 목적에 따라 선택하여도 무방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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