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제 운송수단으로서의 철도 선택에 관한 연구 - 대륙횡단철도 선택 의도를 중심으로 -
Research on the Intention to Adopt a Railway as an International Transportation Mode in Korea: A Focus on Transcontinental Railways (KTAR)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5 no.2 = no.69, 2012년, pp.205 - 215  

최경숙 (전북대학교 무역학과) ,  송채헌 (전북대학교 무역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한국과 아시아 및 유럽간 국제 무역이 확대되어 감에 따라 국제 운송에 있어서 새로운 운송대안이 모색되어져야 할 것으로 보고 그 대안을 철도에서 찾고자 하였다. 특히 대륙횡단철도(KTAR)는 한국을 기 종점으로 유럽까지 잇는 세계 최장의 철도 노선으로서 그 실현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변화와 가능성에 앞서 대응하고자 대륙횡단철도의 선택 의도에 대한 실증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를 위해 운송수단 선택 요인으로 6개의 잠재변수(운송 서비스, 운송 비용, 운송 효율성, 철도에 대한 태도, 철도로의 운송수단 전환 의도, 대륙횡단철도 선택 의도)를 도출하여 이들 변수 간의 관계를 구조 방정식 모델링을 통하여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구조 모형의 분석 결과 대륙횡단철도 선택 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철도로의 운송수단 전환 의도와 철도에 대한 태도로 나타났으며, 그리고 이들 요인에 강력한 영향을 미치는 선택 요인으로는 운송 비용 요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identify the factors affecting the intention to adopt a transcontinental railway in Korea. We develop an empirically testable model that demonstrates the effects of factors including cost, service, and efficiency of railway transportation, on modal shift intention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가설7과 가설8은 철도에 대한 태도가 철도로의 운송수단 전환 의도 및 대륙횡단철도 선택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파악하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가설7은 S.
  • 그러나 각 항목들의 공통성(Communality)을 살펴본 결과 0.4이하의 값을 갖는 문항 즉, 제3요인의 구간 운임율 요인은 제거하여 신뢰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요인분석의 결과를 토대로 각 개념을 구성하고 있는 측정 항목들의 내적 일관성을 측정하기 위한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여 크론바하의 알파값(Cronbach's alpha)을 제시하였다.
  • 계획 행동 이론은 개인의 행위는 행위 의지에 의해 초래되며, 이 때 행위 의지는 행위에 대한 태도의 함수라고 주장한다. 본 연구 모형은 태도에 대한 기대-가치 모형에 기초해 철도에 대한 태도와 철도로의 운송수단 전환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얼마나 미치는지, 그리고 최종적으로 대륙횡단철도가 실현될 경우 대륙횡단철도의 선택 의도에는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구축되었다. 각 변수들은 잠재적 운송수단 선택 요인으로 관련 선행연구를 참조하여 연구 상황에 적합하게 선정되었다.
  • 본 연구는 대륙횡단철도가 구축되었을 경우 향후 잠재 고객들의 선택 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검증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따라서 대륙횡단철도의 잠재 고객이 될 수 있는 제조업체, 무역업체, 물류업체를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였다.
  • 본 연구는 물류 산업 패러다임의 변화에 대비한 대륙횡단철도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강조하고 운송수단 선택 요인에 관한 한정된 연구에서 벗어나 이들 선택 요인들과 계획 행동 이론 및 기대 이론을 접목하여 철도에 대한 태도 및 철도로의 운송수단 전환 의도, 그리고 최종적으로 대륙횡단철도 선택 의도에 미치게 되는 요인들간의 관계는 분석하고자 연구 모형과 가설을 설정하여 구조 방정식을 통하여 분석 결과를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관측 변수들을 통하여 직접 관찰되지 않는 이론적 개념들 또는 잠재 변수들을 사용하고자 요인분석을 우선적으로 수행하였다. Table 4는 요인분석 결과를 제시한 것으로 본 연구의 연구 방향에 적합하게 요인 추출이 잘 이루어졌음을 보여주고 있다.
  • 즉, 한반도를 기·종점으로 하는 세계 최장의 대륙횡단철도인 KTAR의 실현이 가시화됨에 따라 이와 관련한 다양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져 왔다. 본 연구자는 확대되는 아시아와 유럽 간의 무역 수요를 현재 주 운송수단이라 할 수 있는 해상 운송수단에만 의존하는 데는 분명 한계가 존재할 것이며 향후 원활한 국제 무역을 위해 대륙횡단철도의 빠른 실현과 함께 화물분담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고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 본 연구자는 확대되는 아시아와 유럽 간의 무역 수요를 현재 주 운송수단이라 할 수 있는 해상 운송수단에만 의존하는 데는 분명 한계가 존재할 것이며 향후 원활한 국제 무역을 위해 대륙횡단철도의 빠른 실현과 함께 화물분담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판단하였다. 즉, 한국과 아시아, 그리고 유럽을 잇는 새로운 운송 대안을 대륙횡단철도(KTAR)의 연결로 보고 대륙횡단철도를 이용한 국제 운송이 머지않아 실현될 수 있다는 가정 하에 이러한 변화와 가능성에 앞서 대응하고자 대륙횡단철도의 선택 의도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H1 : 운송수단 선택에 있어서 운송 서비스를 높게 지각할수록 철도에 대한 태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 운송수단 선택에 있어서 운송 효율성을 높게 지각할수록 철도에 대한 태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 운송수단 선택에 있어서 운송 비용을 높게 지각할수록 철도에 대한 태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 운송수단 선택에 있어서 운송 서비스를 높게 지각할수록 철도로의 운송수단 전환 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운송수단 선택에 있어서 운송 효율성을 높게 지각할수록 철도로의 운송수단 전환 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 운송수단 선택에 있어서 운송 비용을 높게 지각할수록 철도로의 운송수단 전환 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7 : 철도에 대한 태도가 높을수록 철도로의 운송수단 전환 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8 : 철도에 대한 태도가 높을수록 향후 대륙횡단철도 선택 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9 : 철도로의 운송수단 전환 의도가 높을수록 대륙횡단철도 선택 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륙횡단철도는 무엇인가? 대륙횡단철도(KTAR=TKR+TAR)는 한국의 남북을 잇는 한반도종단철도(TKR: Trans Korean Railway)와 아시아와 유럽을 잇는 아시아횡단철도 북부노선(TAR: Trans Asian Railway)의 연계 노선으로서 한반도를 기·종점으로 유럽까지 이어진 세계 최장의 철도노선을 의미한다. 현재 아시아와 유럽을 연결하는 아시아 횡단 철도의 북부노선으로는 대표적으로 시베리아횡단철도(TSR)와 중국횡단철도(TCR), 만주횡단철도(TMR: Trans Manchurian Railway), 몽골횡단철도(TMGR: Trans Mongolian Railway) 노선이 존재한다.
중국과 러시아가 TKR과의 연결에 높은 관심을 보이는 이유는 무엇인가? 현재 대륙횡단철도(KTAR)에 대하여 여러 가지 노선 대안이 제시되고 있는 가운데 주요 관련국인 중국과 러시아는 TKR과의 연결을 위한 외교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며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는 TKR이 어떤 노선으로 이어지느냐에 따라 양국의 이해 관계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최근 중국은 동북지역 개발계획인 창지투(長春 吉林 圖們)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러시아·북한과 경제 협력 체제를 구축하고자 하고 있다.
물류 경쟁에서 우위를 선점하는 것이 현대 무역에서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따라서 어떻게 보다 더 신속하고 안전하게 그리고 더욱더 경제적으로 목표 시장에 상품을 운송할 수 있는가의 문제는 중요한 문제가 되었다. 이러한 물류 경쟁에서 우위를 선점하는 기업이 가격 경쟁력은 물론 소비자의 수요에 부응할 수 있기 때문에 물류는 현대 무역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로 대두되고 있는 것이다[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3)

  1. C.H. Song (2011) A study on the liability system of Korean railway transporter, Korea logistics review, 21(1), pp. 155-180. 

  2. C.H. Choi, K.W. Lim (1999) Development of a behavioral mode choice model for road goods movement, Korea planners association, 34(5), pp. 103-115. 

  3. C.H. Choi (2003) A study on the mode choice characteristics of shippers based on elasticities, Korean journal oof logistics, 11(1), pp. 107-124. 

  4. J.M. Lee, C.B. Lee (2004) An empirical study on the behavioral model for transportation mode choice in Northeast Asia : with special reference to Korea-China and Korea-Russia transport, Journal of Korea Trade, 29(3), pp. 163-186. 

  5. K.H. Kim, H.S. Lee (2004) Perception analysis of forwarder about linkage-drive between TKR and TSR.TCR, Korea Logistics Review, 14(3), pp. 167-190. 

  6. S.K. Lee, H.Y. Jung (2005) A pilot study of transportation mode choice in between Asia and Europe route considering the Eurasian railway, The Journal of Shipping and Logistics, 44, pp. 139-165. 

  7. I.S. Jun, J.J. Park, Y.B. Shim (2006) Determining transport mode in container shipping in selected routes between Korea and China, The Journal of Shipping and Logistics, 51, pp. 69- 89. 

  8. J.H. Lee, D.H. Kim (2007) Utilization of trans-continental railways by Korean freight forwarders and possibility of connection them with TKR(Trans Korea Railway), Korea Logistics Review, 17(2), pp. 35-59. 

  9. C.H. Choi, S.J. Shin, D.J. Park, et al. (2008) Mode choice characteristics of rail freight transport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1(6), pp. 588-595. 

  10. K.W. Lee, K.H. Kook, S.Y. Jang (2009) Estimation of the DMT utility function using SP surve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2(3), pp. 348-356. 

  11. C.H. Choi (2009) A study on the mode choice factors and determinant models of shippers using unit-load system -focusing on the analysis of truck-rail competition-, Seoul studies, 10(3), pp. 115-132. 

  12. C. Gregory Bereskin (2001) Estimation fo cost effects for potential trans-continental railroad mergers, Transportation after deregulation, 6, pp. 97-120. 

  13. Ronald H. Ballou(1978), Business Logistics Management,( New Jersey), Prentice-Hall, p. 139. 

  14. R. Brand, J. Grabner (1985) An Examination of the Carrier Selection Process in a Deregulated Environment, 23th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Council of Logistics Management, 1, pp. 173-196. 

  15. M.A. McGinnis (1989) A Comparative Evaluation of Freight Transportation Choice Models, Transportation Journal, 29(2), pp. 36-40. 

  16. M.A. McGinnis (1990) The Relative Importance of Cost and Service in Freight Transportation Choice: Before and After Deregulation, Transportation Journal, 30, pp. 12-19. 

  17. G.D. Jong, M. Gommers, J. Klooster (1992) "Time Valuation in Freight Transport: Method and Results", 20th PTRC Summer Meeting, p. 357. 

  18. P. Fawcett, R.E. McLeish, I.D. Ogden (1992) logistics Management, Pitman Publishing, London, pp. 60-61. 

  19. P. Evers, D. Harper, P. Needham (1996) "The Determinants of Shipper Perception of Modes", Transportation Journal, Vol.36. 

  20. S. Bolis, R. Maggi (2003) Logistics strategy and transport service choices: an adaptive stated preference experiment, Growth and Change, 34(4), pp. 490-504. 

  21. Ajzen, Icek (1 December 1991)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50(2), pp. 179-211. 

  22. I. Ajzen, M. Fishbein (1980) Understanding attitudes and predicting social behavior.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23. M. Fishbein, I. Ajzen (1975) Belief, attitude, intention, and behavior: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research. Reading, MA: Addison-Wesley. 

  24. Kahneman, Daniel, and Amos Tversky (1979) "Prospect Theory: An Analysis of Decision under Risk", Econometrica, XLVII (1979), 263-291. 

  25. Farouk A. Saleh (1970) "An Empirical Examination of industrial buyer behavior, A Motor Carrier Selection Application," Ph.D. Dissertation(Columbus, Ohio: The Ohio State University). 

  26. Edward J. Bardi (1971) "An Analysis of Non-cost Factors in the Carrier Selection Process: A Study of Household Goods Movement by Industrial Firms," Ph.D. Dissertation(University Park, Pensylvania: The Pensylvania State University). 

  27. R.E. Evans, W.R. Southard (1974) "Motor Carriers and Shippers' Perceptions of the Carrier Choice Decision," The Logistics and Transportation Review, 13(1), pp. 23-29. 

  28. J. Richard Jones (1975) Industrial Shipper Survey Plant Level (Washington, D.C.,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29. Francis J. Quinn (1987) "How Shippers Choose a Motor Carrier," Traffic Management, 26(11), pp. 43-48. 

  30. Garland Chow, Richard F. Poist (1984) "The Measurement of Quality of Service and the Transportation Purchase Decision," The Logistics and Transportation Review, 20(1), pp. 25-43. 

  31. Edward R. Bruning and Peter M. Lynagh(1984), "Carrier Evaluation in Physical Distribution Management," Journal of Business Logistics, 5(2), pp. 30-47. 

  32. Henry B. Burdg, James M. Daley (1985) "shallow Water Transportation: Marketing Duplications of User and Carrier Attribute Perception," Transportation Journal, 24(3), pp. 55-67. 

  33. Edward J. Bardi, Prabir K. Bagchi, T.S. Raghunathan (1989) "Motor Carrier Selection in a Deregulated Environment," Transportation Journal, 29(1), pp. 4-1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