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 화물운송수단 선택요인의 문헌 연구와 향후 연구 방향
Choice Factors of Freight Transport Mode in Korea: Literature Review and Directions for Future Research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7 no.4, 2018년, pp.1 - 13  

최창호 (전남대학교 물류통상학부)

초록

본 연구는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진 화주의 운송수단 선택 요인 연구들을 분석하여 정책적 시사점과 향후 보완방향을 도출하고자 수행하였다. 연구의 결과 우리나라의 화물 운송수단 선택 요인 연구는 외국에 비해 다소 미흡하게 나타났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는 연구 횟수를 확대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하며, 운송수단별 특징이 반영되도록 연구를 심화하는 것도 병행되어야 한다. 특히 공로와 연계되는 철도와 해운을 포함한 복합운송 특성을 파악하는데 주안점을 둘 필요가 있다. 반면에 우리나라 화주의 운송수단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은 외국의 사례와 상당부분 일치하는 것이 확인되었다. 또한 개별 운송수단 및 운송범위를 국내와 국외로 구분하여 분석한 결과에서도 정책적으로 활용할 만한 시사점이 도출되었다. 이러한 연구 성과는 화주의 운송수단 선택 효율성을 증진시키는 정책 발굴과 운송수단 선택 모형 추정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study was conducted to analyze transport mode choice factors of shippers in Korea and to suggest policy implications and directions for future research. The findings showed that the research on freight mode choice factors in Korea is somewhat insufficient compared to that of other count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미국을 중심으로 한 외국과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진 화주의 운송수단 선택 요인에 대한 연구사례를 조사하여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시간의 경과에 따른 선택 요인의 변화가 발생하는지를 파악하고 이를 우리나라의 변화 추세와 결부시켜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는 목적이다.
  • 3위가 된다. 다만,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상호 유사한 요인이 중첩되어 조사된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이를 포함시켜 표현하였다. 예컨대 운송비용(Cost/Price/Rate)만을 반영하지 않고 운임할인, 비용인센티브 등 운송비용을 절감시키는 요인들(Cost related factors)까지 포함시켰다.
  • 본 연구는 미국을 중심으로 한 외국과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진 화주의 운송수단 선택 요인에 대한 연구사례를 조사하여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시간의 경과에 따른 선택 요인의 변화가 발생하는지를 파악하고 이를 우리나라의 변화 추세와 결부시켜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는 목적이다.
  • 본 연구는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진 화주의 운송수단 선택 요인 연구 사례를 분석하여 정책적 시사점과 보완방향을 도출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 지금까지 우리나라에서 화주의 운송수단 선택 요인 연구들을 종합적으로 평가한 사례가 없는 것으로 파악되었고 본 연구는 이에 착안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하지만 앞서 연구의 한계로 지적한 바와 같이 상세 분류에 따라서는 관련 연구의 횟수가 적어 활용이 제한적이다.

가설 설정

  • 2) 과거에 트럭과 철도, 해운(선박) 등 비교적 단순한 선택 범위에서 자가용트럭과 영업용 트럭 등 트럭이란 단일 운송수단 내부의 선택까지 확대되었기 때문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화주가 운송수단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화주가 운송수단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factor)은 화물의 형상과 밀도, 위험성 등 화물 고유의 특성이며, 선택할 수 있는 운송수단 간의 경제적 효용거리가 뒤를 이을 것이다.1) 그리고 지리적 제약과 특수한 계약조건 등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운송수단 선택 과정에서 화주가 고려하는 요인들이 점점 증가되는 양상을 보이는 이유는? 트럭을 이용한 운송은 철도나 선박보다 다수의 운송사업자가 관계되어 있고 이들 운송사업자가 제시하는 비용 및 서비스 수준이 다양하다. 더욱이 최근의 물류활동으로 접어들수록 소비자의 요구와 서비스 만족도까지 결부되어 운송수단 선택 과정에서 화주가 고려하는 요인들은 점점 증가되는 양상이다.
본 연구의 진행 과정에서 도출된 한계점을 토대로 향후 국내 연구의 보완 방향을 제안한다면? 첫째, 앞으로 관련 연구가 지속될 필요가 있다. 특히 운송수단별로 분류할 경우 연구 횟수가 적기 때문에 통계적으로 객관성 있는 판단을 위해서는 연구 횟수가 확대되어야 한다. 둘째, 트럭과 연계 운송되는 철도와 해운을 포함한 복합운송에 관한 연구가 확대되어야 한다. 수출입화물 등 우리나라의 운송 여건상 복합운송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보다 객관적 파악을 위해 복합운송에 특화된 연구가 추가되어야 한다. 셋째, 우리나라 연구에서 채택되는 요인의 수가 외국의 사례에 비해 많으며 유사한 의미 또는 성격을 지닌 요인들이 동일 연구 내에서 중복 사용되는 경우도 있다. 이는 화주의 특성을 파악하려는 의욕이 앞서 나타난 결과로 해석되지만 반대로 설문 과정에서 응답률이 낮거나 응답자의 혼동을 주는 등 부작용도 예상된다. 따라서 설문에 반영되는 요인의 수를 적정한 범위로 축소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 판단할 때는 앞서 정리된 선행연구에서 우선순위가 높게 나타난 10개 내외가 적정한 수준이다. 넷째, 최근의 물류 환경변화를 감안하여 연구의 폭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 소량 다빈도 배송을 증대시키는 구매패턴의 변화, 도시 물류 비중 확대 등 최근의 물류 환경변화는 2000년대 이전의 물류 환경 관점으로 해석하기에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예컨대 지역 간 물류와 도시물류 사이에 선택 요인에 차이가 있는지 및 도시라는 공간적 제약과 토지이용 특성에 따라 새로운 선택 요인이 발생하였는지 등이다. 다섯째, 국내외 연구사례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난 특징은 상위 요인들이 매우 유사하다는 점이다. 이에 따라 운송수단선택모형 추정 등 다른 연구 목적이라면 다수의 요인을 조사하여 선별하는 과정이 불필요하며, [Table 7]에 정리한 선택 요인 범주 안에서 4~5개 이내로 연구 목적에 따라 선택하여도 무방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2)

  1. Bang K. T. and Jang H. H.(2011), "An Empirical Study on the Transport Mode Selection Factors of Korean Exporters-Based on the Control Factor of manufacturing and Logistics Industry-," The Journal of Shipping and Logistics, vol. 27, no. 2, pp.245-263. 

  2. Bardi E. J.(1973), "Carrier Selection from One Mode," Transportation Journal, vol. 13, no. 1, pp.23-29. 

  3. Cho S. H.(2009), "A Study on the Activate Transport Goods by the Railroad Through the Analysis of Users Selection of Factors,"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ol. 25, no. 2, pp.247-258. 

  4. Choi C. H.(1999), "Segmenting of Freight Market using Shipper's Perceptions," Korean Journal of Logistics, vol. 7, no. 1, pp.5-22. 

  5. Choi C. H.(2004),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Route Choice between Shippers and Truck Drivers using Roads," Korean Journal of Logistics, vol. 12, no. 2, pp.53-71. 

  6. Choi C. H.(2006a), "Manufactural Shipper's Perceptual Differences Before and After Deregulation," Korean Journal of Logistics, vol. 14, no. 1, pp.23-42. 

  7. Choi C. H.(2006b), "A Study on the Choice Characteristics of Shippers and Carriers for Efficient Cost-Benefit Analysis on Freight Supporting Facilities," Korean Journal of Logistics, vol. 14, no. 2, pp.91-118. 

  8. Choi C. H.(2009), "A Study on the Mode Choice Factors and Determinant Model of Shippers using Unit-load System-Focusing on the Analysis of Truck-Rail Competition-," Seoul Studies, vol. 10, no. 3, pp.115-132. 

  9. Choi C. H.(2012), "A Study on the Resistance Factors about Modal Shift of Container Transport by Land: Focusing on the Transfer Nodes between Truck Links and Freight Train Link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30, no. 3, pp.17-30. 

  10. Choi C. H.(2015), "Transfer Resistance Factors and Policy Directions in Railway Stations of Bulk Freigh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8, no. 6, pp.596-608. 

  11. Choi J. K.(2014), "The Air Freight Forwarders' Choice Behavior of Choosing Airline in Terms of Shipping Distance," Korea International Commerce review, vol. 29, no. 4, pp.264-281. 

  12. Choi K. S. and Song C. H.(2012), "Research on the Intention to Adopt a Railway as an International Transportation Mode in Korea: A Focus on Transcontinental Railways (KTA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5, no. 2, pp.205-215. 

  13. Choi K. S. and Xia T. S.(2016), "A Study on Expansion of Inland Railway Use for Container Cargo,"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9, no. 1, pp.97-108. 

  14. Cullinane K. and Toy N.(2000), "Identifying Influential Attributes in Freight Route/Mode Choice Decisions: A Content Analysi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E, Vol. 36, no. 1, pp.41-53. 

  15. Evans R. E. and Southard W. R.(1974), "Motor carriers and shippers perceptions of the carrier choice decision," The Logistics and Transportation Review, vol. 10, no. 2, pp.145-1477. 

  16. Ha W. I. and Nam K. C.(1996), "Mode Choice Models for Freight Transportation Using SP Data,"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14, no. 1, pp.81-99. 

  17. Han J. K.(2001), "A Analysis on the Service Selection Criteria in Ocean Container Service," The Korean-Japanese Journal of Economics & Management Studies, vol. 21, pp.223-239. 

  18. Jun I. S., Park J. J. and Shim Y. B.(2006), "Determining Transport Mode in Container Shipping in Selected Routes between Korea and China," Journal of Shipping and Logistics, vol. 51, pp.69-89. 

  19. Jung S. J. and Moon J. S.(2004), Strategy to revitalize rail freight transportation to strengthen logistics competitiveness,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pp.74-80. 

  20. Kim C. S., Lee J. Y. and Jung K. H.(2008), A Study on Intercity Freight Mode Choice Modelling,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pp.92-95. 

  21. Kim S. K. and Jung H. Y.(2005), "A Pilot Study of Transportation mode choice in Between Asia and Europe route Considering the Eurasian Railway," Journal of Shipping and Logistics, vol. 44, pp.139-165. 

  22. Lee J. M. and Lee C. B.(2004), "A Empirical Study on the Behavioral Model for Transportation Mode Choice in Northeast Asia: with Special Reference to Korea-China and Korea-Russia Transport," Korea Trade Review, vol. 29, no. 3, pp.163-186. 

  23. McGinnis M. A.(1990), "The relative importance of cost and service in freight transportation choice: before and after deregulation," Transportation Journal, vol. 30, no. 1, pp.12-19. 

  24. Moon J. Y. and Ha H. K.(2009), "A Study on Airline Selection Factors of Air Forwarders: application of AHP (Analytic Hierarchy Process)," Korea Logistics Review, vol. 19, no. 2, pp.237-253. 

  25. Murphy P. R. and Hall P. K.(1995), "The Relative Importance of Cost and Service in Freight Transportation Choice Before and After Deregulation: an Update," Transportation Journal, vol. 35, no. 1, pp.30-38. 

  26. Oh K. Y. and Park J. S.(2010), "A Empirical Study on the Barriers of Vitalizations of Rail," Korea Logistics Review, vol. 20, no. 5, pp.309-328. 

  27. Reis V.(2014), "Analysis of Mode Choice Variables in Short-distance Intermodal Freight Transport Using an Agent-based Model,"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A, vol. 61(C), pp.100-120. 

  28. Saleh F. A. and t-aLonde B. J.(1972), "Industrial Buyer Behavior and the Motor Carrier Selection Decision," Journal of Purchasing, vol. 8, no. 1, pp.18-33. 

  29. Song K. J. and Kim T. B.(2015), "A Study on Air Freight Forwarders' Airline Choice Factors and Alternatives-Focusing on Small Cargoes in Short- and Mid-Haul Routes-," Journal of the Aviation Management Society of Korea, vol. 13, no. 6, pp.77-95. 

  30. Song S. Y.(2011), "A Study on the Factors of Choosing the Liner Shipping Companies Using AHP Method by International Freight Forwarder,"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vol. 13, no. 2, pp.95-117. 

  31. Sung H. M., Kim S. S. and Park M. C.(2013), "A Empirical Analysis on the Differences in Freight Mode Choice Factors Due to Shipper's Characteristics-Focused on Road Freight Transportation-," Journal of Transport Research, vol. 20, no. 4, pp.91-104. 

  32. Yoo J. Y., Nam K. C., Lee M. S. and Kim T. W.(2008), "An Analysis on the Preference of Domestic Container Transport Systems,"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2, no. 5, pp.387-39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