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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궤적자료를 활용한 통행행태 기반 고속도로 휴게소 이용 확률 모형 개발
The Utilization Probability Model of Expressway Service Area based on Individual Travel Behaviors Using Vehicle Trajectory Data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7 no.4, 2018년, pp.63 - 75  

방대환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환경계획학과) ,  이영인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환경계획학과) ,  장현호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환경계획학과) ,  한동희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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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게소는 장거리 운전자나 졸음 운전자가 충분히 쉴 수 있는 공간을 조성하여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휴게소의 적절한 위치 선정은 필수적이며, 이를 위해 정확한 수요 예측과 이용자 통행 행태를 분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고속도로에서 RSE를 통해 수집되는 DSRC자료를 이용하여 안성휴게소(상행)를 이용하는 휴게소 이용자의 통행 행태를 분석하였으며, 통행행태지표를 토대로 휴게소 이용 확률 모형을 개발하고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안성 휴게소(상행) 이용 행태는 통행시간이 평일 90분 이상, 주말 70분 이상일때 가장 이용 빈도가 높았으며, 휴게소부터 통행종료까지 남은 거리가 30km 이하일 때, 휴게소 이용률은 급격히 감소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휴게소 이용 확률 모형을 통해 추정된 휴게소 이용률은 실이용률과 1~2%오차가 발생했다. 본 연구 결과는 정형화된 자료를 이용하여 휴게소 이용 행태를 분석한데 의의가 있으며, 본 연구의 휴게소 이용차량 분별방법론과 개별휴게소이용확률 모형 개발방법은 향후 휴게소 입지선정과 이용자의 서비스 수준 향상을 위한 차별화 전략에 적극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Service Area plays an important role in preventing accidents in advance by creating a space for long distance drivers or drowsy drivers to rest. Therefore, proper positioning of the expressway service area is essential, and it is important to analyze accurate demand forecasting and user travel be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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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최근 하이패스의 높은 보급률과 지능형교통체계의 발전으로 인해 전수화에 가까운 자료 수집이 용이해졌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고속도로 가로변에 설치된 RSE를 통해 수집된 DSRC자료를 이용하여 휴게소 이용자의 통행 행태를 분석하고, 휴게소 이용 확률 모형을 개발하였다.
  • 분석에 활용된 자료 또한 차량이 검지되는 위치의 간격이 너무 커서 차량의 통행특성을 명확히 드러내기에 어려운 점이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4~5km 간격으로 차량의 궤적이 수집되는 DSRC자료를 이용하여 휴게소를 이용하는 차량을 분별하는 방법에 대해 정립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Shoich의 연구결과를 참고하여 고속도로에 진입과 진출까지의 총 통행시 간은 휴게소 체류시간과 순수 통행시간으로만 구분하여 분석한다.
  • 본 연구의 분석 표본과 한국도로공사에서 조사한 전수화된 자료크기 차가 존재한다. 따라서 휴게소 이용 비율을 비교하며, 실제 휴게소를 이용한 차량과 본 연구를 통해 분별된 휴게소 이용 차량의 절대치 비교를 통해 향후 본 연구의 보완할 점과 한계에 대해 고찰한다.
  • 본 단계에서는 앞서 수집된 휴게소 구간을 지나는 차량의 통행 행태를 기반으로 휴게소 이용확률 모형을 개발한다. 본 연구의 모형은 개별 운전자의 휴게소 이용 확률 모형을 의미하며, 이를 통해 실시간으로 수집되는 운전자의 궤적자료를 토대로 운전자가 이용할 휴게소를 추정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DSRC자료를 사용하였기 때문에 차량의 출발지와 목적지는 진입 IC와 진출 IC가 된다. 하지만 이는 운전자가 직접적으로 이동한 통행시간과 통행거리로 보기 매우 힘들다.
  • 본 연구는 한국도로공사에서 제공한 DSRC와 TCS 궤적자료를 통합한 자료를 이용하여 분석했다. 분석 데이터는 임의로 부여된 차량ID, 차종, 검지한 RSE(or TCS)번호 그리고 검지된 시각으로 총 4가지 범주로 나누어진다.
  • 본 장에서는 휴게소 이용 차량 분별 방법과 휴게소 이용차량의 통행행태를 토대로 휴게소 이용 확률 모형 개발 방법에 대해 논한다. 본 연구의 분석 자료는 DSRC와 TCS자료를 통합한 자료를 이용한다.
  • 설문을 통해 분석된 이용자의 편의시설사용유무, 식사, 선호인식, IC로부터의 거리, 그리고 휴게소 이용 빈도 등을 이용해 로짓모형을 이용하여 휴게소 이용 수요 모형을 개발하였다. 이 연구는 개별 차량의 통행시간이나 통행거리와 같은 객관적인 수치에 근거한 수요모형이 아닌 운전자의 주관적 요소(선호도)를 반영한 휴게소 이용 수요 모형을 개발했다.

가설 설정

  • 따라서 본 연구는 Lim et al.(2009)의 연구를 참고하여, 운전자가 최초 출발지, 최종 목적지부터 고속도로까지 접근하는 통행시간과 통행거리를 각각 30분, 20km라 가정하여 분석한다.
  • 또한 Shoichi et al.(2015)에서는 휴게소에 체류하는 시간이 2시간 이하인 차량을 정상 차량으로 보았으며, 고속도를 이용하는 차량의 통행시간이 3시간이상이면 휴게소를 무조건 이용한다는 가정을 한 후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휴게소 체류시간을 고속도로 전체통행시간(진출시간-진입시간)에서순 통행시간을 감한 시간을 휴게소를 체류한 시간으로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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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논문에서 고속도로에서 RSE를 통해 수집되는 DSRC자료를 이용하여 안성휴게소(상행)를 이용하는 휴게소 이용자의 통행 행태를 분석하고, 통행행태지표를 토대로 휴게소 이용 확률 모형을 개발하고 검증한 결과는 어떠한가? 따라서 본 연구는 고속도로에서 RSE를 통해 수집되는 DSRC자료를 이용하여 안성휴게소(상행)를 이용하는 휴게소 이용자의 통행 행태를 분석하였으며, 통행행태지표를 토대로 휴게소 이용 확률 모형을 개발하고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안성 휴게소(상행) 이용 행태는 통행시간이 평일 90분 이상, 주말 70분 이상일때 가장 이용 빈도가 높았으며, 휴게소부터 통행종료까지 남은 거리가 30km 이하일 때, 휴게소 이용률은 급격히 감소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휴게소 이용 확률 모형을 통해 추정된 휴게소 이용률은 실이용률과 1~2%오차가 발생했다. 본 연구 결과는 정형화된 자료를 이용하여 휴게소 이용 행태를 분석한데 의의가 있으며, 본 연구의 휴게소 이용차량 분별방법론과 개별휴게소이용확률 모형 개발방법은 향후 휴게소 입지선정과 이용자의 서비스 수준 향상을 위한 차별화 전략에 적극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휴게소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휴게소는 장거리 운전자나 졸음 운전자가 충분히 쉴 수 있는 공간을 조성하여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휴게소의 적절한 위치 선정은 필수적이며, 이를 위해 정확한 수요 예측과 이용자 통행 행태를 분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휴게소와 관련한 선행연구로는 주로 무엇이 있었는가? 휴게소와 관련한 선행연구는 휴게소 이용 차량을 분별하는 방법과 휴게소의 이용률 등을 예측하는 연구가 주를 이루었다. 휴게소 이용 차량 분별 방법론을 제시한 연구는 주로 톨게이트나 프로브카를 통해 수집된 궤적자료를 토대로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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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Baek S. G. and Kim C. H.(2006), "A research on parking demand of freeway service area," Proceedings of the KSCE Convention, pp.3573-3576. 

  2. Kazuo N. et al.(2014), "An empirical model of expressway driver's behaviors on stopover at SA/PA involving the location choice," the 54th Annual Congress ERSA in St. Petersburg 2014. 

  3. Lee et al.(2017), "A Study on DSRC data-based Service Area Utilization Status Analysis Methodology," Proceedings of the KITS Conference, vol. 2017, pp.569-574. 

  4. Lim H. S. et al.(2009), "Estimation of Use of Rest Area with Freeway Drivers' individual behavior," Proceedings of the KOR-KST Conference, vol. 2009 no. 1, pp.255-260. 

  5. Ohba Y. et al.(1999), "Travel Time Calculation Method for Expressway Using Toll Collection System Data,"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pp.471-475. 

  6. Shoichi H. et al.(2015), "Preliminary analysis on service behavior of expressway users with ETC data," 22nd ITS World Congress, Bordeaux, France, 5-9 October 2015, Paper number ITS-2498. 

  7. Shoichi H. et al.(2016), "Study of resting behavior on inter-urban expressways using ETC 2.0 probe data," 23rd ITS World Congress, Melbourne, Australia, 10-14 October 2016, Paper number ITS-0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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