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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3,4학년 영어교과서 문화 내용 분석 : 2015 개정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An Analysis of Cultural Contents in Elementary School English Textbooks for Grades 3 and 4 Based on the 2015 Revised Korean National Curriculum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8, 2018년, pp.1 - 8  

장나래 (한국교원대학교 영어교육과) ,  김정렬 (한국교원대학교 초등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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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5 개정교육과정에 의거하여 제작된 초등학교 3,4학년 영어 교과서 8종의 문화 고정란을 대상으로 교육과정의 목표와 핵심역량에 부합하는 문화적인 내용들이 적절히 선정되었는지 살펴보기 위해 Moran(2001)의 문화 유형 분류를 나금효(2005)가 재구성한 문화 내용 유형 분석표를 분류 기준으로 선정하여 산물, 관습, 관점, 공동체, 인물의 다섯 가지 범주에 따라 분석하고, 영어 교과서에 반영된 문화 내용 유형 분석을 바탕으로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초등학교 영어과 교육목표와 핵심역량 달성에 보다 효과적인 문화교육 방안을 위한 시사점을 제언하였다. 분석 결과 2015 개정교육과정에 의거하여 제작된 초등학교 3,4학년 영어 교과서는 타문화권에 속한 사람들의 생활방식, 행동유형 및 관습과 같은 일상생활과 관련된 내용, 산물과 같은 가시적인 문화에 관한 내용, 일반적이고 객관적인 보편적 문화 소재를 위주로 문화 내용을 제시하였다. 학생들의 다양한 문화 학습 욕구를 반영하는 균형 잡힌 문화교육을 위해 초등학교 영어교과서의 문화고정란은 문화 소재 유형 측면에서 보다 다양하고 균형 있는 문화 내용을 소개하고 문화 내용 제시방식 및 학습활동도 다양하고 창의적으로 구성하여 학생들의 영어의사소통능력과 자기관리역량, 공동체역량 및 지식정보처리역량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개선하여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cultural contents represented in elementary school English textbooks for grades 3 and 4 based on the 2015 revised Korean national curriculum. An analysis of cultural contents was conducted on the basis of Morgan(2001)'s five category criteria. Among the fiv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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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같이 영어의사소통능력 함양과 상호 문화적 소통능력 향상을 위해 문화 교육의 중요성이 꾸준히 강조됨에 따라 그동안 초등학교 영어 교과서의 문화 내용분석에 관한 연구가 다양하게 이루어져 왔다. 본 연구는 2015 개정교육과정에 의거하여 제작된 초등학교 3,4학년 영어 교과서 8종의 문화 고정란을 대상으로 문화내용들이 적절히 선정되었는지 분석하는 연구이기 때문에 영어 교과서의 문화 내용을 분석한 주요 선행 연구를 고찰하여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영어 교과서의 문화 고정란에 제시된 문화 내용들이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핵심역량인 영어의사소통역량과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공동체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적절하게 구성되었는지 분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우리나라의 EFL(English as a Foreign Language) 상황과 공교육의 장에서 영어교육을 위한 기본 지침서가 영어 교과서라는 점을 감안할 때[9] 영어 교과서가 문화교육의 주요 도구가 될 수 밖에 없으므로 영어교과서가 문화 소재를 다양하고 효율적으로 선정하였는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 본 연구에서는 2015 개정교육과정에 의거하여 제작된 초등학교 3,4학년 영어 교과서 5종 중 대교(이재근)의 교과서를 제외한 4종의 문화 고정란을 대상으로 문화 내용을 분석하고자 한다. 대교(이재근)의 교과서는 11개 단원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문화 고정란(Culture Project)은 각 학기의 마지막에 등장하여 총 2차시로 제시되어 있어 분석 범위가 매우 한정적이므로 분석 대상에서 제외하였다.
  • 또한 우리나라의 EFL(English as a Foreign Language) 상황과 공교육의 장에서 영어교육을 위한 기본 지침서가 영어 교과서라는 점을 감안할 때[9] 영어 교과서가 문화교육의 주요 도구가 될 수 밖에 없으므로 영어교과서가 문화 소재를 다양하고 효율적으로 선정하였는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2015 개정교육과정의 목표와 핵심역량에 근거하여 초등학교 3,4학년 영어 교과서의 문화 고정란에 문화적 소재가 얼마나 다양하고 고르게 반영되었는지를 분석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의거하여제작된 초등학교 3,4학년 영어 교과서의 문화 내용을 Morgan(2001)이 주장한 다섯 가지 범주인 산물(products), 관습(practices), 관점(perspectives), 공동체(communities), 인물(persons)의 문화 유형 분류 기준에 따라 분석하고, 교과서에 제시된 문화 내용들이 문화유형 측면에서 문화적 다양성을 이해하고 포용하며 각각의 문화를 존중하는 공동체역량을 함양하는데 도움이 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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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5개정 영어 교육과정에서 영어 교과의 목표는 무엇인가? 2015개정 영어 교육과정에 따르면, 초등학교 영어과에서는 학습자들의 영어 의사소통능력을 길러 주는 것을 총괄 목표로 삼으며 동시에 남을 배려하고 돕는 모범적인 시민 의식과, 지적 역량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창의적 사고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또한 외국 문화의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 문화의 가치를 알고 상호적인 가치 인식을 통해서 국제적 안목과 세계 시민으로서의 기본예절, 협동심 및 소양을 기르는 것 역시 영어 교과의 중요한 목표이다[1]. 서로 개별적인 것으로 보이는 각각의 목표는 언어와 문화라는 큰 틀로 접근하면 서로 연관되어 있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다.
Crawford와 Lange는 왜 외국어 교육에서 문화 교육이 중요하다고 하였는가? Crawford와 Lange는 문화와 언어는 불가분의 관계라고 주장하며 외국어 교육에서 문화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2]. 또한 Tomalin와 Stempleski는 그들의 저서 ‘Culture Awareness’를 통해 습득할 언어와 관련된 문화적 관습에 대한 지식이 제2언어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주장하면서 영어 교육에서 듣기, 말하기,읽기, 쓰기 능력과 더불어 문화적 소통 능력(cross-cultural communication skills)을 중요하게 언급하였다[3].
왜 의사소통역량은 상호 문화적 소통 능력을 전제해야 하는가? 현재 그리고 앞으로 우리가 나아가게 될 사회는 각기 다른 민족과 국가의 사람들이 서로의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상호 문화적(intercultural) 태도를 토대로 소통, 협력해야 하는 사회이다. 영어과에서 추구하는 핵심역량 중 하나인 영어의사소통역량은 다양한 문화를 가지고 있는 언어 화자와 일상생활 및 다양한 상황에서 맥락에 적합하게 영어로 의사소통 할 수 있는 능력이다. 이러한 의사소통역량은 맥락으로서의 문화를 이해하고 이에 맞게 행동할 수 있는 상호 문화적 소통 능력(intercultural communicative competence)을 전제해야 한다는 점에서 2015 개정 영어교육과정에서의 문화교육이 더욱 중요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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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교육부, 영어과 교육과정, 교육부, 2015. 

  2. L. M. Crawford-Lange and D. L. Lange, "Doing the unthinkable in the second language classroom: A process for the integration of language and culture," ACTFL Foreign Language Education Series, pp.139-177, 1984. 

  3. B. Tomalin and S. Stempleski, Cultural Awareness, Oxford University Press, 1993. 

  4. 조미영, 초등영어 5-6학년 영어교과서 문화교육 방법 분석, 한양대대학교 교육대학원, 국내석사학위논문, 2016. 

  5. 정인경, 초등학교 영어 교과서의 문화 내용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국내석사학위논문, 2010. 

  6. 나금효, 영어교과서에 반영된 문화 분석 : 중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연계하여,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국내석사학위논문, 2015. 

  7. 박선희, 초등학교 6학년 영어교과서 문화내용 분석 : 7차 개정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국내석사학위논문, 2012. 

  8. 김가현,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3, 4학년 영어 교과서 문화 내용 분석,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국내석사학위논문, 2015. 

  9. 서미옥, 이재근, "2009 초등영어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4학년 영어 교과서 문화 내용 분석," 초등교과교육연구, 제19권, 제1호, pp.97-116, 2010. 

  10. 배두본, 영어교육학 총론, 한국문화사, 2002. 

  11. Patrick R. Moran, Teaching culture: Perspectives in practice, Heinle&Heinle, 2001. 

  12. 김인옥, 김희정, "초등 3학년 영어 교과서 문화분석 및 체험중심 문화 지도 방안 제언," 영어영문학연구, 제54권, 제4호, pp.133-153,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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