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섭식장애와 관련된 변인들을 탐색하고 이들과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예술고등학교에서 무용을 전공하고 있는 20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통해 자료를 수집 하였으며, t-test, 일원변량분석, 중다회귀분석을 사용하여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성별에 따라 섭식장애는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년에 따른 자기관리가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무용경력에 따라 자기애성향, 자기관리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가정형편에 따라서는 자기애성향이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기주도적 자기애 성향은 자기관리의 모든 하위요인에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타인의존적 자기애 성향은 훈련 관리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타인 의존적 자기애성향은 폭식증에도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타인의존적 자기애 성향은 대인관계를 높이고 이에 따라 폭식증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나 인과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섭식장애와 관련된 변인들을 탐색하고 이들과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예술고등학교에서 무용을 전공하고 있는 20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통해 자료를 수집 하였으며, t-test, 일원변량분석, 중다회귀분석을 사용하여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성별에 따라 섭식장애는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년에 따른 자기관리가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무용경력에 따라 자기애성향, 자기관리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가정형편에 따라서는 자기애성향이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기주도적 자기애 성향은 자기관리의 모든 하위요인에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타인의존적 자기애 성향은 훈련 관리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타인 의존적 자기애성향은 폭식증에도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타인의존적 자기애 성향은 대인관계를 높이고 이에 따라 폭식증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나 인과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To investigate and verity the relationship among dance-majoring high school students' narcissistic trait, self-management and eating disorder, this study collected samples from 200 students by selecting high school students who are majoring in dance in arts high schools. For data analysis, this stud...
To investigate and verity the relationship among dance-majoring high school students' narcissistic trait, self-management and eating disorder, this study collected samples from 200 students by selecting high school students who are majoring in dance in arts high schools. For data analysis, this study used t-test, one way ANOVA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relationship among dance-majoring high school students' narcissistic trait, self-management and eating disorder, this study produced following results. First, results of investigation on the difference in narcissistic trait, self-management and eating disorder according to individual characteristics, eating disorder differed significantly according to the gender, and self-management also showed a meaningful difference according to grade. Second, results of analysis on the effect of dance-majoring high school students' narcissistic trait on self-management show that self-initiative narcissistic trait exerted a positive (+) effect on all sub-factors of self-management, and other-dependent narcissistic trait turned out to have a positive (+) effect on the training management. Third, as a result of investigating the effect of dance-majoring high school students' perfectionism inclination on their eating disorder, other-dependent narcissistic trait exerts a positive (+) effect on sitomania.
To investigate and verity the relationship among dance-majoring high school students' narcissistic trait, self-management and eating disorder, this study collected samples from 200 students by selecting high school students who are majoring in dance in arts high schools. For data analysis, this study used t-test, one way ANOVA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relationship among dance-majoring high school students' narcissistic trait, self-management and eating disorder, this study produced following results. First, results of investigation on the difference in narcissistic trait, self-management and eating disorder according to individual characteristics, eating disorder differed significantly according to the gender, and self-management also showed a meaningful difference according to grade. Second, results of analysis on the effect of dance-majoring high school students' narcissistic trait on self-management show that self-initiative narcissistic trait exerted a positive (+) effect on all sub-factors of self-management, and other-dependent narcissistic trait turned out to have a positive (+) effect on the training management. Third, as a result of investigating the effect of dance-majoring high school students' perfectionism inclination on their eating disorder, other-dependent narcissistic trait exerts a positive (+) effect on sitoman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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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 연구에서는 문제의 원인을 자기애 성향과 섭식장애 가 관련성이 있음을 예측하고, 자기애성향과 자기관리에 관련된 다양한 변인관계들의 관계를 규명함으로써 무용전공 고등학생에게 섭식장애가 미치는 방안을 제시하는데 필요한 이론적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되는바 연구의 필요성을 제기한다. 따라서 이 연구는 무용전공 고등학생들의 올바른 섭식태도 인지에 도움을 주고, 자기애를 통해 자존감을 높이며, 효율적인 자기관리 향상에 그 목적을 둔다. 이에 섭식장애와 관련된 변인들을 탐색하고 이들과의 관계를 규명함으로써 섭식장애를 개선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연구의 중요한 목적이 있다.
따라서 이 연구는 무용전공 고등학생들의 올바른 섭식태도 인지에 도움을 주고, 자기애를 통해 자존감을 높이며, 효율적인 자기관리 향상에 그 목적을 둔다. 이에 섭식장애와 관련된 변인들을 탐색하고 이들과의 관계를 규명함으로써 섭식장애를 개선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연구의 중요한 목적이 있다.
자기애 성향과 자기관리 및 섭식장애의 관계를 밝힘으로써 무용전공고등학생들의 섭식장애에 관련한 변인을 규명하고 학생들의 올바른 섭식태도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이를 통해 건강한 무용수행을 이룰 수 있도록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제안 방법
이 연구에서 사용된 조사도구는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개인적 특성 3문항, 자기애성향 20문항, 자기관리 12문항, 섭식장애 24문항 총 60문항으로 구성하였다. 개인적 특성은 성별, 학년, 무용경력 3문항을 명목척도로 구성하였다.
이후 자료 확보를 위해 자발적 참여자에 한하여 연구의 목적과 응답요령을 충분히 설명한 후 솔직한 응답을 부탁 하였다. 설문지 작성 시간은 학생들에 따라 약 20분 정도가 소요되었고 설문지에 응답을 완료하면 즉시 회수하였으며, 이를 최종 자료 분석에 사용하였다.
섭식장애는 Garner와 Garfinkel(1980)이 개발한 섭식태도 검사와 Halmi, Falk와 Schwaltz(1981)가 개발한 폭식 질문지를 수정, 보완하여 구성한 신미영(1997)의 질문지를 사용하였으며, 폭식증, 거식증 등 2개의 하위요인으로 구성하였다[7]. 각 요인에 대한 타당도와 신뢰도는 [표 2]와 같다.
이 연구에서 사용된 조사도구는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개인적 특성 3문항, 자기애성향 20문항, 자기관리 12문항, 섭식장애 24문항 총 60문항으로 구성하였다. 개인적 특성은 성별, 학년, 무용경력 3문항을 명목척도로 구성하였다.
자기관리는 김병준(2003)이 개발하고 허정훈(2003),한혜원(2010) 등이 사용한 설문지를 이 연구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으며 설문지의 구성내용은 몸관리, 대인관리, 훈련관리, 정신관리 등 총 4개의 하위요인으로 구성되었다[6].
자기애 성향은 강은영(2002)의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지를 이 연구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으며, 자기주도적 자기애와 타인의존적 자기애 등 2개의 하위요인으로 구성하였다[5].
대상 데이터
05 수준에서 검증되었다. 그 중 불성실한 응답 등으로 인해 사용이 불가능한 설문지 1부를 제외하고 총 199명을 대상으로 추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무용전공 고등학생의 자기애 성향, 자기관리 및 섭식 장애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예술고등학교 무용전공고등학생을 연구대상자로 선정하여 200명의 표본을 수집하였다. 그 중사용이 불가능한 설문지 1부를 제외하고 총 199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조사도구는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자료 분석은 t-test, 일원변량분석, 중다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무용전공 고등학생의 자기애 성향, 자기관리 및 섭식 장애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예술고등학교 무용전공고등학생을 연구대상자로 선정하여 200명의 표본을 수집하였다. 그 중사용이 불가능한 설문지 1부를 제외하고 총 199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조사는 서울 , 광주, 충남의 예술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무용전공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연구자는 예술고등학교에 방문하여 교사와의 직접적인 만남을 통해 학생들에게 설문협조를 요청하였으며, 본 연구에 대한 목적을 설명한 후 설문조사 동의 허락을 받았다.
이 연구에서는 무용전공 고등학생의 자기애 성향, 자기관리 및 섭식 장애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예술 고등학교에서 무용을 전공하고 있는 고등학생을 연구 대상자로 선정하여 200명의 표본을 수집하였다. 표집방법은 비확률표집 방법인 판단표집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연구대상에 대한 일반적 특성은 다음 [표 1]과 같다.
데이터처리
무용전공 고등학생의 자기애와 자기관리 및 섭식장애의 관계분석을 규명하기 위해 최종 200부의 자료를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t-test, 일원변랑분석, 상관분석, 중다회귀분석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에서의 모든 통계적 유의수준은 α=.
그 중사용이 불가능한 설문지 1부를 제외하고 총 199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조사도구는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자료 분석은 t-test, 일원변량분석, 중다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이론/모형
이 연구에서는 무용전공 고등학생의 자기애 성향, 자기관리 및 섭식 장애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예술 고등학교에서 무용을 전공하고 있는 고등학생을 연구 대상자로 선정하여 200명의 표본을 수집하였다. 표집방법은 비확률표집 방법인 판단표집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연구대상에 대한 일반적 특성은 다음 [표 1]과 같다.
성능/효과
경력에 따른 자기애성향과 자기관리 및 섭식장애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자기관리의 하위요인인 연습관리와 대인관리, 정신관리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밝혀졌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무용경력이 5-7년인 집단과 8년 이상인 집단이 1년 이하인 집단보다 연습관리와 대인관리가 높았으며, 8년 이상인 집단은 1년 이하인 집단보다 정신관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무용전공고등학생의 자기애 성향과 자기관리 및 섭식장애의 인과관계를 살펴본 결과 타인의존적 자기애 성향은 대인관계는 높아졌으나 폭식증이 증가된 것으로 나타나 이 요일들의 인과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무용전공고등학생의 자기애성향이 자기관리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자기주도적 자기애 성향은 자기관리의 모든 하위요인에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타인의존적 자기애 성향은 훈련 관리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거식증 증세가 높고 2학년이 1학년보다 정신관리를 잘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무용 경력이 높을수록 자기관리를 잘하고 있으며, 경제적 수준이 중상이라고 인지하는 학생들이 상이라고 생각하는 학생들보다 자기주도적 자기애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개인적 특성에 따른 자기애 성향과 자기관리 및 섭식장애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성별에 따라 섭식장애는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년에 따른 자기관리가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무용경력에 따라 자기애성향, 자기관리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으며, 가정형편에 따라 자기애성향이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거식증 증세가 높고 2학년이 1학년보다 정신관리를 잘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성별에 따른 자기애 성향, 자기관리 및 섭식장애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섭식장애의 하위요인인 거식증에서만이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여자(M=3.
셋째, 무용전공고등학생의 자기애성향이 섭식장애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타인 의존적 자기애성향은 폭식증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력에 따른 자기애성향과 자기관리 및 섭식장애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자기관리의 하위요인인 연습관리와 대인관리, 정신관리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밝혀졌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무용경력이 5-7년인 집단과 8년 이상인 집단이 1년 이하인 집단보다 연습관리와 대인관리가 높았으며, 8년 이상인 집단은 1년 이하인 집단보다 정신관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무용경력에 따라 자기애성향, 자기관리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으며, 가정형편에 따라 자기애성향이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거식증 증세가 높고 2학년이 1학년보다 정신관리를 잘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무용 경력이 높을수록 자기관리를 잘하고 있으며, 경제적 수준이 중상이라고 인지하는 학생들이 상이라고 생각하는 학생들보다 자기주도적 자기애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자기주도적 자기애성향이 높은 학생들은 자기관리를 잘하고 타인의존적 자기애성향이 높을수록 폭식증 증상이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첫째, 개인적 특성에 따른 자기애 성향과 자기관리 및 섭식장애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성별에 따라 섭식장애는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년에 따른 자기관리가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무용경력에 따라 자기애성향, 자기관리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으며, 가정형편에 따라 자기애성향이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년에 따른 자기애 성향, 자기관리 및 섭식장애의 차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2학년과 3학년이 1학년에 비해 정신관리 요인이 높게 나타났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후속연구
넷째, 본 연구사례에서는 일부지역과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기에 무용 전공 초·중·고등학생의 차이를 연구하고 성장기의 차이점을 전제로 후속연구가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자기관리와 섭식장애 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변인들을 상정하여 규명할 수 있는 폭 넓은 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무용전공 고등학생들의 섭식장애를 심층적으로 연구하기 위한 질적 연구방법의 다각적인 접근과 해석이 필요하다.
자기애 성향과 자기관리, 섭식장애에 관한 여러 선행연구를 살펴본 결과 자기관리나 섭식장애에 관한 연구는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나, 자기애 성향에 관한 무용 분야의 연구로는 무용전공 대학생의 자기애 성향과 자기표현 및 무용 몰입에 대한 김현경(2015)의 연구가 있으나, 연구 대상 또한 무용 전공대학생들에 제한을 두고 있어 무용전공 고등학생들의 자기애 성향과 자기관리, 섭식장애에 미치는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4]. 이 연구에서는 문제의 원인을 자기애 성향과 섭식장애 가 관련성이 있음을 예측하고, 자기애성향과 자기관리에 관련된 다양한 변인관계들의 관계를 규명함으로써 무용전공 고등학생에게 섭식장애가 미치는 방안을 제시하는데 필요한 이론적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되는바 연구의 필요성을 제기한다. 따라서 이 연구는 무용전공 고등학생들의 올바른 섭식태도 인지에 도움을 주고, 자기애를 통해 자존감을 높이며, 효율적인 자기관리 향상에 그 목적을 둔다.
첫째, 무용전공 고등학생들의 특성을 고려한 올바른 섭식태도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무용의 의미는?
이러한 현상은 성인뿐만 아니라 청소년들에게도 많이 나타나고있다[1]. 특히 무용은 신체를 통한 움직임 예술로서 정신적·정서적·감정적인 예술욕구에 대한 표현의 직접적인 수단으로서 신체와 이미지의 이상적인 형상을 꿈꾸는 것이다. 균형 잡힌 몸매의 역동적인 움직임은 아름다운 체형을 통해 나타나는 것이라고 믿고 있다.
무용관련해서 신체적,정신적 장애를 겪고 있는 학생들이 늘고 있는 이유는?
이러한 경우 무용인들이 기준으로 삼게 되는 것이 체중이라고 이지은(2007)의 선행연구에서 찾아 볼 수 있다[2]. 하지만 이상적인 신체를 위해 체중조절과 지나친 다이어트를 진행함으로써 체중조절을 위해 지나친 다이어트를 하게 되고 이로 인해 신체적,정신적 장애를 겪고 있는 학생들이 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무용전공고등학생들은 무리한 체중조절을 위해 폭식증, 거식증과 같은 섭식장애를 경험하게 된다[3].
무용을 전공하는 고등학생들은 대학입시에서 성과를 위해 체중조절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 이유는?
특히 무용은 신체를 통한 움직임 예술로서 정신적·정서적·감정적인 예술욕구에 대한 표현의 직접적인 수단으로서 신체와 이미지의 이상적인 형상을 꿈꾸는 것이다. 균형 잡힌 몸매의 역동적인 움직임은 아름다운 체형을 통해 나타나는 것이라고 믿고 있다. 때문에 무용을 전공하는 고등학생들은 대학입시에서 성과를 위해 체중조절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참고문헌 (8)
서은혜, 자기애성향, 신체의식과 외모관리행동 및 화장의 심리적 효용의 관계 연구, 성신여자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이지은, 직업무용수들의 식사태도와 섭식장애 행동유형의 관계분석,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이화석, 최재희, "무용전공 대학생의 자기 관리, 무용활동만족, 공연자신감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3, No.5,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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