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푸드 트럭 이용고객의 주관적 인식을 파악하고자 푸드 트럭 이용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Q방법론을 적용하였다. 연구의 목적은 푸드 트럭 이용고객의 주관적 인식구조를 유형화 하며, 그 유형들간의 특성을 기술하고 분석하여 향후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유형분석 결과, 총 4가지로 도출되었다. 제 1유형(N=10) : 푸드 트럭 존 접근성 선호 형(Food truck zone accessibility preferred type), 제 2유형 (N=8) : 복합 엔터테인먼트 체험 형(Complex entertainment experience type), 제 3유형(N=9) : 메뉴 위생중점 이용 형(Menu hygiene center use type), 제 4유형(N=3) : 패스트푸드 선호 형(Fast food preference type)으로 각 각 독특한 특징의 유형으로 분석되었다. 향후 푸드 트럭 및 외식 관광 분야에 관한 연구에서는 많은 문헌과 실증연구를 바탕으로 보다 세밀한 Q방법론적인 질문과 분석기법으로 수정 보완하여, 응답자들의 다양한 의견을 보다 구체적이며 객관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푸드 트럭 이용고객의 주관적 인식을 파악하고자 푸드 트럭 이용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Q방법론을 적용하였다. 연구의 목적은 푸드 트럭 이용고객의 주관적 인식구조를 유형화 하며, 그 유형들간의 특성을 기술하고 분석하여 향후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유형분석 결과, 총 4가지로 도출되었다. 제 1유형(N=10) : 푸드 트럭 존 접근성 선호 형(Food truck zone accessibility preferred type), 제 2유형 (N=8) : 복합 엔터테인먼트 체험 형(Complex entertainment experience type), 제 3유형(N=9) : 메뉴 위생중점 이용 형(Menu hygiene center use type), 제 4유형(N=3) : 패스트푸드 선호 형(Fast food preference type)으로 각 각 독특한 특징의 유형으로 분석되었다. 향후 푸드 트럭 및 외식 관광 분야에 관한 연구에서는 많은 문헌과 실증연구를 바탕으로 보다 세밀한 Q방법론적인 질문과 분석기법으로 수정 보완하여, 응답자들의 다양한 의견을 보다 구체적이며 객관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This study applied Q methodology to consumers who have experience using food trucks to understand subjective perception of food truck customer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haracterize the perceptual structure of food truck customers, to describe characteristics of the types and to suggest some...
This study applied Q methodology to consumers who have experience using food trucks to understand subjective perception of food truck customer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haracterize the perceptual structure of food truck customers, to describe characteristics of the types and to suggest some implications. The results of the type analysis are as follows. The first type (N = 10): Food truck zone accessibility preferred type, the second type (N = 8): Complex entertainment experience type, the third type (N = 9) = 3): Fast food preference type. Future research on food trucks, restaurants, and tourism will be based on a variety of literature and empirical studies, and will be revised and supplemented with more detailed Q methodological questions and analytical techniques to analyze the various opinions of respondents in a more concrete and objective manner.
This study applied Q methodology to consumers who have experience using food trucks to understand subjective perception of food truck customer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haracterize the perceptual structure of food truck customers, to describe characteristics of the types and to suggest some implications. The results of the type analysis are as follows. The first type (N = 10): Food truck zone accessibility preferred type, the second type (N = 8): Complex entertainment experience type, the third type (N = 9) = 3): Fast food preference type. Future research on food trucks, restaurants, and tourism will be based on a variety of literature and empirical studies, and will be revised and supplemented with more detailed Q methodological questions and analytical techniques to analyze the various opinions of respondents in a more concrete and objective mann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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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지금까지의 선행연구는 푸드 트럭에 관한 정부의 제도적·정책적 측면을 다루어 활성화 되지 못하는 문제점을 시사하기위한 R방법론을 적용한 연구가 대부분이었으며, 이용고객에 대한 주관적 인식에 대한 분석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서술한 논의를 바탕으로 Q방법론을 적용하여 푸드 트럭에 대한 이용고객의 인식에 관해 보다 객관적으로 측정하여 향후 국내 외식산업 발전에 있어 매우 의미 있는 연구라고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푸드 트럭 존을 형성하고 있는 곳을 중심으로 음식의 맛과 질, 위생, 가격, 인테리어, 입지조건 등 이용고객에 대한 주관적인 의견이나 인식 구조를 검토하여 유형별 추출이 가능한 Q방법론을 활용하여 적용하였다. 향후 새로운 발전 방향성을 제시함과 동시에 새로운 수익 모델로 주목받을 것이라 판단된다.
향후 새로운 발전 방향성을 제시함과 동시에 새로운 수익 모델로 주목받을 것이라 판단된다. 또한 주관적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문제 1 : 푸드 트럭 이용고객의 주관적 구조 유형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 푸드 트럭 이용고객의 주관적 인식에 관한 유형들 간의 특성과 함의는 무엇인가?
제안 방법
각 유형별 특성들을 종합 하여 분석하면 각 4개의 유형으로 분석되며, 해당하는 진술문별 ±1.00이상의 표준점수를 보인 진술문을 중심으로 각 유형의 네이밍(naming)과 그 의미를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Q 표본 구성을 위해 Q모집단에서 유사한 항목들의 중복을 피하고 다시 분류하여 최종 20개의 진술문 표본을 선정하였으며, [표 1]과 같이 진술문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이 연구의 Q표본은 현재 서울·경기지역 푸드 트럭 이용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응답자들이 지니고 있는 전반적인 생각, 경험, 태도, 직업관, 의견 등을 종합하여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본 연구와 관련된 선행연구 논문, 외식·관광 리서치, 학술서적, 전문서적 등을 포함하여 심층인터뷰를 통해 최초 약 47개의 Q-모집단(concourse)을 추출 하였다[21]. 또한 Q-Concourse에 포함된 진술문 중 연구 주제에 관해 대표성이 크고 의미 있다고 판단되는 진술문을 임의로 선택하는 방법을 사용 하였다. Q표본의 데이터 수집에서 정상 분포 곡선에 따라 각 점수에 할당된 카드의 수를 미리 정해두고 진행되는 강제 분류법(Forced sorting)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 주제의 관점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연구 중점 주제를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하였으며, 푸드트럭을 이용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Q심층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2018년 7월1일부터 30일 까지 자료 수집하였고, 위의 [그림 2]와 같이 Q분류의 절차로는 응답자가 Q표본으로 선정된 진술문이 적힌 카드를 순서대로 읽은 후 가장 긍정적 이라고 생각되는 항목은(+), 중립(0), 가장부정이라고 생각되는 항목은(-)으로 총3개의 그룹으로 분류하고 긍정적인 진술문 중 가장 긍정하는 것을 순서대로 골라서 바깥에서부터(+3), 가운데는 중립, 가장 부정하는 것을 (-3)로 분류하여 정리하였다[표2]. 이때 양끝에 입력된 진술문에 대해서 가장 긍정적이라고 생각되는 진술문과 가장 부정적이라고 생각되는진술문 각각의 의견(심층인터뷰)을 따로 받아 두도록 한다.
본 연구에서는 특정한 경험이나 인구 통계학적 특성(성별, 연령, 직업, 소득수준 등)에 따라서 표본을 선정하는 방법인 편의 표집(convenience sampling)방법을 선택하였다[19]. 표본의 특성으로부터 모집단의 특성을 추론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P표본의 선정은 확률적 표집방법을 따르지 않는다.
연구자는 푸드 트럭 이용고객에 대한 주관적인 인식에 관한 사항을 심도 있는 측정을 위해 Q방법론적으로 접근하여 연구를 시도하였다. 연구자는 진술문 작성에 필요한 종사자들의 사전 인터뷰를 통해 Q 모집단(concourse)의 요소들을 구성하고, 최종적으로 진술문(Q-statement)을 작성하였다. 또한 P표본에 수집된 20명의 자료는 PC QUANL Program을 이용하여, 질문문항과 변수 혹은 대상자의 상호관계를 분석하는 Q요인분석(Q-factor analysis)을 통해 이들 사이에 구조를 파악하여 분석하였다[29][30].
이는 Q방법론이 행위자의 시각에서 시작하여, 개개인이 느끼는 주관적인 구조에 서로 다른 유형(Type)에 대한 설명과 이해가 가능하기 때문이다[26-28]. 연구자는 푸드 트럭 이용고객에 대한 주관적인 인식에 관한 사항을 심도 있는 측정을 위해 Q방법론적으로 접근하여 연구를 시도하였다. 연구자는 진술문 작성에 필요한 종사자들의 사전 인터뷰를 통해 Q 모집단(concourse)의 요소들을 구성하고, 최종적으로 진술문(Q-statement)을 작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또한 연구의 대상인 P 표본은 서울·경기지역 푸드 트럭 존 이용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중심으로 연구의 목적 및 절차를 설명 한 후, 조사작업에 동의한 응답자를 중심으로 최종 30명을 샘플로 선정하였다.
이 연구의 Q표본은 현재 서울·경기지역 푸드 트럭 이용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응답자들이 지니고 있는 전반적인 생각, 경험, 태도, 직업관, 의견 등을 종합하여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본 연구와 관련된 선행연구 논문, 외식·관광 리서치, 학술서적, 전문서적 등을 포함하여 심층인터뷰를 통해 최초 약 47개의 Q-모집단(concourse)을 추출 하였다[21].
데이터처리
연구자는 진술문 작성에 필요한 종사자들의 사전 인터뷰를 통해 Q 모집단(concourse)의 요소들을 구성하고, 최종적으로 진술문(Q-statement)을 작성하였다. 또한 P표본에 수집된 20명의 자료는 PC QUANL Program을 이용하여, 질문문항과 변수 혹은 대상자의 상호관계를 분석하는 Q요인분석(Q-factor analysis)을 통해 이들 사이에 구조를 파악하여 분석하였다[29][30].
이론/모형
또한 Q-Concourse에 포함된 진술문 중 연구 주제에 관해 대표성이 크고 의미 있다고 판단되는 진술문을 임의로 선택하는 방법을 사용 하였다. Q표본의 데이터 수집에서 정상 분포 곡선에 따라 각 점수에 할당된 카드의 수를 미리 정해두고 진행되는 강제 분류법(Forced sorting)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푸드 트럭 이용고객의 주관적 인식에 관한 연구로 푸드 트럭 이용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Q방법론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이 논문의 연구 문제는 크게 2가지로, 연구문제 1 : 푸드 트럭 이용고객의 주관적 구조 유형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 푸드 트럭 이용고객의 주관적 인식에 관한 유형들 간의 특성과 함의는 무엇인가? 이다.
5803 등으로 나타났다. 이 프로그램의 분석방법으로 주인자 분석법(principal components factor matrix)을 시행하였으며, 회전은 사각회전법(oblique rotation)을 시행하여 분석 하였다[표 4].
성능/효과
이러한 연구문제를 기반으로 하여 유형 분석결과 4가지 유형으로 도출되었다. 구체적으로, 제 1유형(N=10) : 푸드 트럭 존 접근성 선호 형(Food truck zone accessibility preferred type), 제 2유형(N=8) : 복합 엔터테인먼트 체험 형(Complex entertainment experience type), 제 3유형(N=9) : 메뉴 위생 중점 이용형(Menu hygiene center use type), 제 4유형(N=3) : 패스트푸드 선호 형(Fast food preference type)으로 각각 독특한 특징의 유형으로 분석되었다.
이 연구에서 도출된 4개의 유형 〔제 1유형(N=10) :푸드 트럭 존 접근성 선호 형(Food truck zone accessibility preferred type)), 제 2유형(N=8) : 복합 엔터테인먼트 체험 형(Complex entertainment experience type), 제 3유형(N=9) : 메뉴 위생 중점 이용형(Menu hygiene center use type), 제 4유형(N=3) : 패스트푸드 선호 형(Fast food preference type)] 이 비슷하게 동의한 Q진술문은 총 1개 항목으로 긍정적 항목 1개로 나타났다. 특히, 위 [표 10]에서 보는 바와 같이, 전체적으로 피 응답자들은 6번[푸드 트럭 존은 접근성이 편리하다.
이와 같이 4가지 유형별 분석한 결과 대부분의 응답자들은 푸드 트럭 이용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보다 긍정적인 부분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푸드 트럭 이용에 있어 접근성, 복합 엔터테인먼트, 위생, 패스트푸드 등 다양하게 비교하며 이용하는 것으로 보여 진다.
제 1유형은 “푸드 트럭 존 접근성 선호 형”으로 푸드트럭을 이용 할 때 접근성이 편리한 곳을 선택하여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 2유형은 “복합 엔터테인먼트 체험 형”으로 이에 속한 응답자들의 진술문을 살펴보면, 푸드 트럭 존의 분위기, 디자인 및 외관, 전반적인 레이아웃(배치), 안내시설(안내소, 표지판)등에 긍정적인 일치를 보이고 있다.
제 3유형은 “메뉴 위생 중점 이용 형”으로 이에 속한 응답자들의 진술문을 살펴보면 푸드 트럭 종업원의 위생 상태, 조리 기구의 위생, 음식의 변질 등으로 위생에 관련된 진술문이 긍정적인 일치를 보이고 있다.
제 4유형은 “패스트푸드 선호 형”으로 에 속한 응답자들의 진술문을 살펴보면, 푸드 트럭 이용의 대기시간, 음식의 신속·정확, 접근성 및 편리성 등이 긍정적인 일치를 보이며, 1인 가구 즉, 싱글족으로 구성된 응답자들의 진술문으로 분석되었다.
푸드 트럭 이용고객에 대한 주관적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서울·경기지역 소비자들의 생각을 주관성유형을 살펴보기 위해 Q요인 분석결과 총 4개의 유형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본 연구에서 분석된 이용고객의 인식 연구는 현재 정부에서 추진 중인 푸드 트럭 존의 활성화 방안 및 발전방향에 관련된 후속연구 뿐만 아니라 관광·외식산업의 이용고객 인식연구를 위한 토대로 활용될 것이다. 또한 보다 세밀한 질문 항목과 분석방법을 개발하여 푸드 트럭 이용고객의 만족도를 높이며, 특정 지역이 아닌 좀 더 체계적으로 분류하여 비교 분석할 필요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분석된 이용고객의 인식 연구는 현재 정부에서 추진 중인 푸드 트럭 존의 활성화 방안 및 발전방향에 관련된 후속연구 뿐만 아니라 관광·외식산업의 이용고객 인식연구를 위한 토대로 활용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푸드 트럭 이용고객에 대한 인식을 Q 방법론을 적용하여 소비자의 주관적인 수용 인식사례를 선택함으로서 다양한 사례와 비교분석이 이루어 지지 못한 한계점이 있다. 향후 다양한 이용고객의 인식을 연구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제시하는 점에서 의의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푸드 트럭 존을 형성하고 있는 곳을 중심으로 음식의 맛과 질, 위생, 가격, 인테리어, 입지조건 등 이용고객에 대한 주관적인 의견이나 인식 구조를 검토하여 유형별 추출이 가능한 Q방법론을 활용하여 적용하였다. 향후 새로운 발전 방향성을 제시함과 동시에 새로운 수익 모델로 주목받을 것이라 판단된다. 또한 주관적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길거리 음식들이 가지고 있는 긍정적인 역할은 무엇이 있는가?
이러한 길거리 음식은 메뉴의 다양성, 저렴한 가격, 편리성, 신속성의 특성으로 언제 어디서나 남녀노소 즐길 수 있는 대중화된 외식상품으로 발전되었다[3]. 또한 그 지역의식재료를 활동한 고유의 음식부터 현대 조리법을 활용한 퓨전 음식까지 메뉴의 종류가 다양하게 진화되어 내국인은 물론 외국 관광객까지 즐길 수 있어 관광자원으로써의 역할도 하고 있다[4]. 푸드 트럭은 정부 차원에서도 규제장관회의(2014년 4월) 이후로 경제 활성화와 청년 실업률 극복, 각종 규제 완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5], 푸드 트럭 구조변경의 합법화(2014년 7월)를 필두로, 2014년 3월 영업 허가를 받은 푸드트럭의 수는 3대에서 2016년 4월에는 184대로 급증 했다[6].
Q방법론란 무엇인가?
Q방법론은 그 동안 과학에서 무시되어왔던 인간의 주관적 영역으로 태도, 확신, 가치 등을 객관적으로 측정하는 방법이로 인간의 태도와 행동을 연구하기 위해 철학적, 심리학적, 통계적 그리고 심리측정과 관련된 개념을 통합한 방법론으로 인간의 주관성을 정량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특수한 통계기법이다[19].
푸드트럭 창업의 장점은 무엇인가?
제 3유형은 “메뉴 위생 중점 이용 형”으로 이에 속한 응답자들의 진술문을 살펴보면 푸드 트럭 종업원의 위생 상태, 조리 기구의 위생, 음식의 변질 등으로 위생에 관련된 진술문이 긍정적인 일치를 보이고 있다. 푸드트럭 창업의 장점으로 국내 창업비용이 비싼 것에 반해푸드 트럭은 소자본 창업이 가능하다는 것과 조리 관련 자격증이이나 조리 경험이 없이도 창업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국내의 경우 푸드 트럭 합법화 이후 최근 몇 년간 폭발적으로 성장하여 일자리 창출에도 한 몫을 하고 있지만, 현재까지는 규정된 위생관리 시스템이 없는 상태이다.
J. Dryzek, Discursive Democracy,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0.
S. Brown, Political Subjectivity: Applications of Q Methodology, New Haven: Yale University Press, p.46, 1980.
S. Brown, D. During, and S. Selden, "Q Methodology, In G. Miller and M. Whicker, eds., Handbook of Research Methods in Public Administration," New York: Marcel Dekker, 1999.
선우동훈, "Q방법론에 의한 소비자행동 연구," 광고연구, 여름호(제11호), 한국방송광고공사, p.7, 1991.
김흥규, "주관성 연구를 위한 Q방법론의 이해," 간호학 논문집, 제6권, 제1호, pp.1-11, 1992.
P. M. Patterson, T. J. Burkink, R. S. Lipsey, J. Lipsey, and R. W. Roth, "Targeting tourists with state branding programs Agribusiness," Vol.19, No.4, pp.525-538,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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