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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방법론을 활용한 푸드 트럭 이용고객의 주관적 인식 연구
A Study on Subjective Recognition of Food-truck Customers Using Q Methodolog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8, 2018년, pp.514 - 524  

김찬우 (가톨릭관동대학교 호텔조리외식경영학과) ,  정인영 (경기대학교 외식조리관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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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푸드 트럭 이용고객의 주관적 인식을 파악하고자 푸드 트럭 이용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Q방법론을 적용하였다. 연구의 목적은 푸드 트럭 이용고객의 주관적 인식구조를 유형화 하며, 그 유형들간의 특성을 기술하고 분석하여 향후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유형분석 결과, 총 4가지로 도출되었다. 제 1유형(N=10) : 푸드 트럭 존 접근성 선호 형(Food truck zone accessibility preferred type), 제 2유형 (N=8) : 복합 엔터테인먼트 체험 형(Complex entertainment experience type), 제 3유형(N=9) : 메뉴 위생중점 이용 형(Menu hygiene center use type), 제 4유형(N=3) : 패스트푸드 선호 형(Fast food preference type)으로 각 각 독특한 특징의 유형으로 분석되었다. 향후 푸드 트럭 및 외식 관광 분야에 관한 연구에서는 많은 문헌과 실증연구를 바탕으로 보다 세밀한 Q방법론적인 질문과 분석기법으로 수정 보완하여, 응답자들의 다양한 의견을 보다 구체적이며 객관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pplied Q methodology to consumers who have experience using food trucks to understand subjective perception of food truck customer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haracterize the perceptual structure of food truck customers, to describe characteristics of the types and to suggest som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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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지금까지의 선행연구는 푸드 트럭에 관한 정부의 제도적·정책적 측면을 다루어 활성화 되지 못하는 문제점을 시사하기위한 R방법론을 적용한 연구가 대부분이었으며, 이용고객에 대한 주관적 인식에 대한 분석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서술한 논의를 바탕으로 Q방법론을 적용하여 푸드 트럭에 대한 이용고객의 인식에 관해 보다 객관적으로 측정하여 향후 국내 외식산업 발전에 있어 매우 의미 있는 연구라고 판단된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푸드 트럭 존을 형성하고 있는 곳을 중심으로 음식의 맛과 질, 위생, 가격, 인테리어, 입지조건 등 이용고객에 대한 주관적인 의견이나 인식 구조를 검토하여 유형별 추출이 가능한 Q방법론을 활용하여 적용하였다. 향후 새로운 발전 방향성을 제시함과 동시에 새로운 수익 모델로 주목받을 것이라 판단된다.
  • 향후 새로운 발전 방향성을 제시함과 동시에 새로운 수익 모델로 주목받을 것이라 판단된다. 또한 주관적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연구문제 1 : 푸드 트럭 이용고객의 주관적 구조 유형은 어떠한가?
  • 연구문제 2 : 푸드 트럭 이용고객의 주관적 인식에 관한 유형들 간의 특성과 함의는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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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길거리 음식들이 가지고 있는 긍정적인 역할은 무엇이 있는가? 이러한 길거리 음식은 메뉴의 다양성, 저렴한 가격, 편리성, 신속성의 특성으로 언제 어디서나 남녀노소 즐길 수 있는 대중화된 외식상품으로 발전되었다[3]. 또한 그 지역의식재료를 활동한 고유의 음식부터 현대 조리법을 활용한 퓨전 음식까지 메뉴의 종류가 다양하게 진화되어 내국인은 물론 외국 관광객까지 즐길 수 있어 관광자원으로써의 역할도 하고 있다[4]. 푸드 트럭은 정부 차원에서도 규제장관회의(2014년 4월) 이후로 경제 활성화와 청년 실업률 극복, 각종 규제 완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5], 푸드 트럭 구조변경의 합법화(2014년 7월)를 필두로, 2014년 3월 영업 허가를 받은 푸드트럭의 수는 3대에서 2016년 4월에는 184대로 급증 했다[6].
Q방법론란 무엇인가? Q방법론은 그 동안 과학에서 무시되어왔던 인간의 주관적 영역으로 태도, 확신, 가치 등을 객관적으로 측정하는 방법이로 인간의 태도와 행동을 연구하기 위해 철학적, 심리학적, 통계적 그리고 심리측정과 관련된 개념을 통합한 방법론으로 인간의 주관성을 정량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특수한 통계기법이다[19].
푸드트럭 창업의 장점은 무엇인가? 제 3유형은 “메뉴 위생 중점 이용 형”으로 이에 속한 응답자들의 진술문을 살펴보면 푸드 트럭 종업원의 위생 상태, 조리 기구의 위생, 음식의 변질 등으로 위생에 관련된 진술문이 긍정적인 일치를 보이고 있다. 푸드트럭 창업의 장점으로 국내 창업비용이 비싼 것에 반해푸드 트럭은 소자본 창업이 가능하다는 것과 조리 관련 자격증이이나 조리 경험이 없이도 창업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국내의 경우 푸드 트럭 합법화 이후 최근 몇 년간 폭발적으로 성장하여 일자리 창출에도 한 몫을 하고 있지만, 현재까지는 규정된 위생관리 시스템이 없는 상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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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1. http://www.index.go.kr/potal/, 기획재정부 경제분석과, 경기종합지수, 통계청, 2017. 

  2. 김기영, "외식업의 신고객 만족을 위한 마케팅 및 유지전략에 관한 연구," 여가관광연구, 제4권, p.16, 2000. 

  3. 김혜영, 임양이, 김현진, "서울 북부 대학가에서 즉석 조리 되어 판매되는 거리음식 이용 실태에 관한 연구," 한국식생활문화학회지, 제22권, 제1호, pp.43-57, 2007. 

  4. 김용겸, 푸드 트럭 운영에 대한 탐색적 연구, 경기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5. http://news.khan.co.kr/kh_news/, "푸드트럭 창업했다 빚더미"...7월부터는 이동영업으로 해소전망" 경향신문, 2016. 

  6. 문병찬,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푸드트럭 소비자의 선택속성 및 이용행태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7. 

  7. 김경원, 푸드트럭 고객의 지각된 가치가 고객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 푸드트럭 행사장 내물리적환경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세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8. 

  8. http://www.fmebs.com/news/, "연내 푸드트럭에 서 600대 이상 운영 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 2017. 

  9. http://www.hankookilbo.com/, 한국일보, 2018. 

  10.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 푸드트럭에도 기생하는 '패거리 문화, 전성필, 2017. 

  11. http://en.wikipedia.org/wiki/Food_truck/, 위키백과, 푸드트럭, 2018 

  12. http://www.motie.go.kr/, 산업통상자원부, 2017. 

  13. http://www.segye.com/, "규제 푸니... '푸드트럭' 1년새 180대 늘었다" 세계일보, 김유나, 2016. 

  14. http://kto.visitkorea.or.kr/kor.kto/, 한국관광공사, 2018. 

  15. 박두희, 푸드트럭 정책의 효율적 시행을 위한 연구,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6. 

  16. 최재송, "푸드트럭 사업의 경제적 특성 및 제도화 방안," 경기대학교사회과학연구소, 한국품질경영학회 학술대회, 제19호, pp.117-142, 2016. 

  17. 김형준, 이동준, 한상균, 홍웅걸, 이원경, 손소영, "Q-GIS와 다중 회귀분석을 활용한 푸드트럭 입지 규제 개선," 한국품질경영학회, 제16권, 제2호, pp.205-206, 2016. 

  18. 진예린, "서울 밤도깨비 야시장의 계획.정책결정 과정으로 살펴본 도시비공식성과 공식적 커버넌스 메커니즘의 상호작용," 지리학논총, 제 62권, pp.161-174, 2016. 

  19. 김찬우, 김동수, "NCS기반 음식.조리분야 교육과정의 주관적 인식에 관한 연구 -인천지역 호텔조리학과 졸업생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제17권, 제9호, pp.192-202, 2017. 

  20. 윤민식, 홍장선, 김명희, "음식 TV 프로그램에 대한 시청자들의 주관성 연구 -프로그램 기획의도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1호, pp.651-664, 2018. 

  21. 조용현, 김호석, "착한가격업소에 대한 소비자의 주관성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2호, pp.396-404, 2018. 

  22. J. Dryzek, Discursive Democracy,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0. 

  23. S. Brown, Political Subjectivity: Applications of Q Methodology, New Haven: Yale University Press, p.46, 1980. 

  24. S. Brown, D. During, and S. Selden, "Q Methodology, In G. Miller and M. Whicker, eds., Handbook of Research Methods in Public Administration," New York: Marcel Dekker, 1999. 

  25. 선우동훈, "Q방법론에 의한 소비자행동 연구," 광고연구, 여름호(제11호), 한국방송광고공사, p.7, 1991. 

  26. 김흥규, "주관성 연구를 위한 Q방법론의 이해," 간호학 논문집, 제6권, 제1호, pp.1-11, 1992. 

  27. P. M. Patterson, T. J. Burkink, R. S. Lipsey, J. Lipsey, and R. W. Roth, "Targeting tourists with state branding programs Agribusiness," Vol.19, No.4, pp.525-538, 2003. 

  28. W. Stephenson, "Consciousness Out-Subjectivity," In, The Psychological Record. p.18, 1968. 

  29. 이제영, "건강 공익광고 수용효과에 관한 연구-광고홍보학과 전공 대학생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9호, pp.85-93, 2016. 

  30. 이제영, "고속도로 휴게소 이용고객에 대한 음식선호도 주관성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호, pp.507-510,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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