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승객 휴대 전자기기 사용에 대한 위해요인 식별 및 리스크 평가
Hazard Identification and Risk Assessment for the Use of Passenger Portable Electronic Devices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22 no.4 = no.91, 2018년, pp.288 - 294  

임인규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운항관리학과) ,  김무근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운항관리학과) ,  강자영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운항관리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항공기의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은 고정된 모니터를 사용하는 대신에 승객 개인의 휴대용 전자기기를 사용하는 형태로 그 패러다임이 바뀌었다. 이로 인해 기내 설비는 간소해진 반면 휴대용 전자기기들의 전기 충전으로 안전에 대한 리스크는 증가되었다. 송신 기능이 없는 개인 휴대전자기기와 달리 와이파이 기능이 있는 전자기기(T-PED)의 사용이 허용되고 기내에서 배터리의 충전도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기내 무선 환경과 엔터테인먼트 서비스의 변화에 따른 영향을 조사하기 위해 NASA 항공안전보고시스템을 이용하여 기내 전자기기 사용 관련 자료를 분석하였다. 이를 기초로 하여, 항공기 안전관리 관점에서 비행 중에 발생된 객실 전자장비나 승객 휴대용 전자기기(특히 스마트폰)로 인한 이벤트 발생 사례를 공유하여 개인용 전자기기의 위험성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위해 잠재적 위해요인의 식별과 리스크 평가 작업이 수행되었으며, 최종적으로 휴대용 전자기기의 안전한 사용을 위한 리스크 완화 전략이 제시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ntertainment system of the aircraft has changed its paradigm in the form of using passenger electronic devices instead of using a fixed monitor. This has simplified the on-board equipment while the risk of safety has increased with the electric charging of portable electronic devices. Unlike p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처럼 기내 객실의 환경과 승객 욕구의 변화는 항공 여행에서 편리하게 사용되고 있는 전자장비로 인한 잠재적인 위해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미항공우주국 (NASA; National Aeronautic and Space Administration)의 항공안전보고시스템 (ASRS; aviation safety reporting system )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항공사의 운항 중 발생한 기내 전자장비 관련 보고 자료와 비교 검토하여 잠재적인 위해 요인을 파악하고 위험평가를 수행하여 안전관리를 위한 방안을 강구하고자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PED에 의한 기내 화재 위험성이 높게 평가 되었다.

가설 설정

  • E. 무시가능, 항공기와 관련된 운영상의 안전에 무관(negligible).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기의 기내 엔터테인먼트 시스템 이용보다 스마트폰과 같은 개인 휴대 전자 장비의 활용이 증가 된 이유는? 개인 휴대 전자장비 허용 기준의 완화로 항공기의 기내 엔터테인먼트 시스템 이용보다 스마트폰과 같은 개인 휴대 전자 장비의 활용이 증가되었다.
항공사의 운항 중 발생한 기내 전자장비 관련 보고 자료와 비교 검토하여 잠재적인 위해 요인을 파악하고 위험평가를 수행하여 안전관리를 위한 방안으로 제시 한것은? 본 논문은 첫째, 미항공우주국의 항공안전보고시스템에 보고된 최근 10년간의PED 관련 이벤트를 분석하여잠재적 위험 요소를파악하였고, 둘째, 기내에서 승객편의 설비와 승객이 PED 용으로 사용하는 전원 시스템을 설명하고비행 중발생된 이벤트를 조사하여 잠재된 위해 요인을 식별하고 평가하여 리스크를 완화하기 위한 위험 관리방안을 제시하였다.
항공기의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은 어떻게 바뀌었는가? 항공기의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은 고정된 모니터를 사용하는 대신에 승객 개인의 휴대용 전자기기를 사용하는 형태로 그 패러다임이 바뀌었다. 이로 인해 기내 설비는 간소해진 반면 휴대용 전자기기들의 전기 충전으로 안전에 대한 리스크는 증가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I. K. Lim, M. G. Kim, and J. Y. Kang,"Cyber security risks and hazard identification of personal electronic devices for using in-flight entertainment of aircraft," in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2018 Spring Conference, Seoul; Korea, pp. 142-145, 2018 

  2. Daniel Research Group, United States Personal Device 2018-2022 Forecast Report, May 2018 Update, pp. 36, 2018 

  3. Airline Passenger Experience Association & Consumer Electronics Association, Portable Electronic Devices on Aircraft Study,pp. 7, 2013 

  4. ICAO, Safety Management Manual (SMM), Doc 9859, 3rd ed. pp. 2-26-2-31, 2013. 

  5. Hsu, W. K., Huang, S.H., Tseng, W.J., "Evaluating the risk of operational safety for dangerous goods in airfreights-A revised risk matrix based on fuzzy AHP,"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D, Vol. 48, pp. 235-247, Aug. 2016. 

  6. P.J. Swornowski, "Destruction mechanism of the internal structure in Lithium-ion batteries used in aviation industry," Energy, Vol. 122, pp. 779-789, Jan. 2017. 

  7. C. Hendricks, N. Williard, S. Mathew, M. Pecht, "A failure modes, mechanisms, and effects analysis(FMMEA) of lithiumion batteries,"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297, pp. 113-120, Aug. 2015. 

  8. IATA, Guidance on the Expanded Use of Passenger Portable Electronic Devices (PEDs), 2014 

  9. FAA, AC 91.21-1C, Use of Portable Electronic Devices Aboard Aircraft, 2015 

  10. FAA, InFO 13010,Expanding Use of Passenger Portable Electronic Devices (PED), 2014 

  11. Aviation safety law, Article 73 (Limitation on Use of Electronic Devices) 

  12. Aviation safety law, Enforcement rule, Article 214 (Restrictions on Use of Electronic Devices) 

  13. Aviation security law, Article 23 (Responsibility of Cooperating Passengers) 

  14. IATA, Cabin Operations Safety, 3rd ed. pp. 67-75, 2017 

  15. IATA, Lithium Batteries Risk Mitigation Guidance for Operators, 2015 

  16. FAA AC 120-80A ,In-Flight Fires, 2014 

  17. FAA SAFO 09013, Fighting Fires Caused By Lithium Type Batteries in Portable Electronic Devices, 2009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유발과제정보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