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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변속기 클러치 디스크 마찰특성의 실험적 분석
Experimental Analysis of an Automatic Transmission Clutch Disk Friction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드라이브ㆍ컨트롤 = Journal of drive and control, v.15 no.3, 2018년, pp.14 - 20  

정규홍 (Department of Computer Aided Mechanical Engineering, Daejin University) ,  박동훈 (C-Stone Technologies) ,  나두현 (C-Stone Technologies)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t clutches in an automatic transmission enable the transmission of the engine power by the frictional torque experienced and noted between disk and plates. Since the clutch frictional torque considerably affects the shift quality of an automatic transmission as well as the durability of the mach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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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자동변속기용 클러치의 마찰특성과 클러치 피스톤의 작동성능을 평가하는 기능의 클러치 시험기를 개발하였으며, 일정한 에너지를 갖는 회전관성을 정지시키는 시험규격을 구현하여 클러치의 마찰계수와 클러치에 흡수되는 에너지를 평가하였다.
  • 2 시험기를 활용하거나 시험장치를 자체적으로 제작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클러치의 마찰특성뿐만 아니라 클러치 디스크에서 흡수되는 마찰에너지 특성을 다양한 작동조건에서 시험하고 실시간으로 결과를 분석하는 기능의 시험기를 개발7-8)하였으며 이를 이용하여 변속제어에 이용될 수 클러치 마찰특성을 분석하고 내구성능평가에 활용될 수 있는 시험결과를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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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변속 시 클러치 피스톤압력제어가 필수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자동변속기에 적용되는 습식다판 클러치는 마찰토크를 이용하여 회전하는 두 요소를 결합함으로써 동력을 전달하는 기계적 장치로서 엔진으로부터 차축에 전달되는 동력전달경로를 전환하여 변속 비를 변화시키는 역할을 담당한다. 클러치에서 발생되는 마찰토크는 유압피스톤에 의하여 클러치 디스크와 클러치 플레이트 사이에 작용하는 수직력에 비례하므로 부드러운 변속을 위해서 변속 시 클러치 피스톤압력제어가 필수적이다. 최근에 개발되는 모든 자동변속기는 전자제어방식의 변속제어기가 적용되어 변속기 입력토크와 주행속도, 유온 등의 작동조건을 파악한 후 변속제어 알고리즘에서 최적의 클러치 압력제어1)를 수행하고 있으며, 변속제어기술이 진보됨에 따라 한 방향 클러치(one-way clutch)가 배제된 클러치 대 클러치 변속이 일반화되고 있다.
자동변속기에 적용되는 습식다판 클러치는 무엇인가? 자동변속기에 적용되는 습식다판 클러치는 마찰토크를 이용하여 회전하는 두 요소를 결합함으로써 동력을 전달하는 기계적 장치로서 엔진으로부터 차축에 전달되는 동력전달경로를 전환하여 변속 비를 변화시키는 역할을 담당한다. 클러치에서 발생되는 마찰토크는 유압피스톤에 의하여 클러치 디스크와 클러치 플레이트 사이에 작용하는 수직력에 비례하므로 부드러운 변속을 위해서 변속 시 클러치 피스톤압력제어가 필수적이다.
자동변속기 중 DCT의 클러치에서 발생되는 토크 제어가 변속성능에 미치는 영향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에 개발되는 모든 자동변속기는 전자제어방식의 변속제어기가 적용되어 변속기 입력토크와 주행속도, 유온 등의 작동조건을 파악한 후 변속제어 알고리즘에서 최적의 클러치 압력제어1)를 수행하고 있으며, 변속제어기술이 진보됨에 따라 한 방향 클러치(one-way clutch)가 배제된 클러치 대 클러치 변속이 일반화되고 있다. 특히, 홀수단 기어 열과 짝수 단 기어 열에 엔진동력을 두 개의클러치로 선택적으로 연결하는 DCT(dual clutch transmission)는 토크컨버터 없이 클러치만을 이용해서 발진하므로 클러치에서 발생되는 토크 제어가 변속성능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중요하다. 클러치 디스크 마찰토크는 디스크와 플레이트에 작용하는 압축력 외에 마찰계수에도 영향을 받으며 일반적으로 마찰계수는 디스크 마찰재, 자동변속기 오일, 플레이트 특성에 의해 결정되며 미끄럼 속도와 유온에 따라서도 달라지므로 우수한 변속제어를 위해서는 클러치 마찰특성에 대한 연구가 선행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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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G. H. Jung, C. D. Jung and S. H. Park, "Feedback Shift Controller Design of Automatic Transmission for Tractors," J. Drive and Control, Vol. 13., No. 1, pp. 1-9, 2016. 

  2. SAE J2490, "SAE, No. 2 Friction Test Machine PVT Test," 2012. 

  3. JASO M348, "Friction Characteristic Test Method for Automatic Transmission Fluids," 2012. 

  4. J. C. Cho et al., “Characteristic Dynamics Torque Vibration of Behavior in Wet Clutch Engagement for Dual Clutch Transmissions,” Trans. KSAE, Vol. 24, No. 2, pp. 183-190, 2016. 

  5. Y. S. Cho et al., “Estimation of Friction Characteristics of Wet-type Multiple Disc Brakes for Axle of 14 Ton Class Wheel Excavator,” J. Korean Soc. Tribol. Lubr. Eng., Vol. 23, No. 6, pp. 312-317, 2007. 

  6. K. Narita, "Tribological Properties of Metal V-Belt Type CVT Lubricant," Adv. Tribol., Volume 2012, Article ID 476028, 8 pages, 2012. doi:10.1155/2012/ 476028. 

  7. G. H. Jung et al., "Development of Clutch Test Controller for Automatic Transmission," 2017 spring conference on Drive and Control, pp. 61-66. 2017. 

  8. G. H. Jung, "Development of Transmission Simulator for High-Speed Tracked Vehicles," J. Drive and Control, Vol. 14, No. 4, pp. 29-36, 2017 

  9. ATMEL, ATmega128 datasheet,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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