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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드라이브ㆍ컨트롤 = Journal of drive and control, v.17 no.3, 2020년, pp.47 - 56
정규홍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Daejin University)
As a shift control of automatic transmission was managed with the electronic control unit (ECU), shift quality which is a measure of shift shock during gear change has markedly improved. However, the initial clutch pressure control of the clutch filling phase should continue to rely on the predeterm...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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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루프 방식의 클러치 충전구간에서 안정된 변속성능을 견지하려면 각 클러치에 대한 특성변화를 파악한 후 충전구간제어에 적용되는 변속데이터를 보정하여야 하는 이유는? | 클러치 충전구간에서의 개루프 제어는 동일한 제어입력에도 기계적 시스템에 존재하는 불확실성에 의하여 안정된 성능이 보장되지 않는 단점이 있다. 클러치 작동시스템에 존재하는 불확실성으로는 클러치 피스톤 씰(seal)에 작용하는 마찰력, 유온에 따른 누유, 점성 및 마찰계수 변화, 클러치 디스크 노화에 따른 평균 여유틈새(end play) 변화 등과 같이 다양한 요인이 있다. 따라서 개루프 방식의 클러치 충전구간에서 안정된 변속성능을 견지하려면 각 클러치에 대한 특성변화를 파악한 후 충전구간제어에 적용되는 변속데이터를 보정하여야 한다. | |
자동변속기의 역할은? | 자동변속기는 엔진동력을 바퀴 구동축에 전달할 때 다양한 종류의 변속장치를 이용해서 차량 주행조건에 적합한 구동력으로 변환하는 기능을 담당한다. 유한한 변속단을 갖는 자동변속기는 변속 전후 변속비 차이에 의해 짧은 시간동안에 엔진속도가 급격하게 변화되므로 불가피하게 어느 정도 변속충격이 발생하는데 최근 개발되는 변속기는 마이크로컨트롤러를 활용하는 전자제어방식 변속제어를 채택함으로써 변속품질(shift quality)이 크게 향상되었다. | |
변속제어기의 역할은? | 변속제어기(transmission control unit, TCU)는 변속 제어 기능을 담당하는 전자제어장치로 동력전달장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설계된 변속제어 알고리즘은 임베디드 프로그램(embedded program)으로 구현된다. 자동변속기에서의 변속은 하나의 클러치를 해제 하면서 다른 클러치를 작동시키는 과정으로 진행되는데 해제와 작동이 동기되지 않으면 오버런(overrun)이나 타이 업(tie-up)에 의해 변속충격이 발생하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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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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