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3D CAD system을 활용한 여성재킷 시뮬레이션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imulation of women's Jacket using 3D CAD system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4 no.3, 2018년, pp.191 - 196  

곽연신 (배화여자대학교 패션산업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여성 재킷의 실제착의와 컴퓨터 시뮬레이션으로 재현된 가상착의 A, B 간의 차이를 비교분석하여 가상착의 시스템의 개선 방향을 제안하는 것이다. 연구 방법은 아래와 같다. 기본 사이즈 재킷을 입은 표준사이즈의 피험자 사진을 찍고, 피험자 인체사이즈의 아바타에게 재킷을 가상 착의하여 이미지를 얻었다. 여성 재킷 고객 20명에게 이미지를 제시 한 후 설문 조사 방법으로 외관 평가를 실시하였다. 이 외관 평가에서 실제 재킷과 가상 재킷 A간의 일치정도를 비교했고, 실제 재킷과 가상 재킷 B간의 일치정도를 비교했다. 그 후 실제착의/가상착의 A와 실제착의/가상착의 B간의 외관 평가 차이를 t-test하였다. 그 결과 원단에 대한 1개 항목, 앞면에 대한 9개 항목, 옆면에 대한 3개 항목, 뒷면에 대한 6개 항목에서 외관 평가에 대한 차이가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improvements for 3D garment simulation system by comparison with the difference between real garment and 3D garment simulation A, B of women's jacket. The process of the study was to take pictures on the standard sized subject wearing the jacket of basic siz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실제 의복 착의 상태와 한 개의 3D 시뮬레이션 시스템의 결과물을 비교하는 논문은 소수 있으나 두 개의 3D 시뮬레이션 시스템과 실제 의복을 비교한 논문은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개발되어 국내 시장에서 판매 되고 있는 다수의 의복 3D 시뮬레이션 시스템 중에서 두 가지를 골라 실제 착의와 가상 착의 두 개 시스템 간의 외관을 평가한 뒤 그 평가의 차이를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의복 3D 시뮬레이션 시스템의 단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강화하여 의복 3D 시뮬레이션 시스템의 활용에 기폭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 패션산업에서의 IT화가 가속화 되고 있는 시점에서 패턴 CAD와 디자인 CAD를 사용하여 의류제품의 기획과 생산 과정의 시간적, 인적 자원 낭비를 줄이고자 하는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의류제품의 실제 구매자인 20대 초반 여성을 대상으로 실제착의와 가상 착의의 외관 일치정도에 대해 확인하고 외관 일치도가 미흡한 부분의 원인을 파악하여 그 개선 방안을 도출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내용은 20대 여성의 정장 재킷에 대한 실제착의와 가상착의A, 가상착의B 간의 외관 일치정도를 패션의 소비 주체인 20대 여성 집단이 검증함으로써 3D 가상착의 시뮬레이션을 실제 의류제품 개발 업무에 활용 가능케 하는 개선 방안을 도출하는 것이다. 연구에 사용된 3D 가상착의 시스템은 국내에서 개발된 가상착의 시스템 A와 해외에서 개발된 가상착의 시스템 B이다.

가설 설정

  • - 여성 재킷에 대한 외관평가에 있어서 실제착의와 가상착의A의 외관 일치정도 평가와, 실제착의와 가상착의B의 외관 일치정도 평가 간의 평가 차이가 있는가.
  • -실제착의와 가상착의A 간의 외관 일치 정도는 소매와 칼라 표현에서 미흡하였다.
  • -실제착의와 가상착의B 간의 외관 일치 정도는 칼라와 옆면의 모습 표현에서 미흡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앞서 진행된 선행연구에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개발한 웨딩드레스 디자인을 실물의상과 비교한 결과는 무엇인가? , & Kim, J. (2014)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웨딩드레스 디자인을 개발하고 실물의상과 비교한 결과 실루엣이나 주름표현 등에서는 우수한 반면 코사지나 입체적인 장식물, 광택 소재나 이중소재의 표현 등에서는 다소 미흡하다고 하였다[6]. Chang, H.
3D 시뮬레이션 기술이 글로벌 패션 기업과 다국적 사이버 쇼핑몰업체에 적극 도입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패션업계는 산업 패러다임의 변화에 대응하여 다양한 기술 도입을 시도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은 지금까지 쌓아 올린 모든 산업적 결과물들을 유기적으로 결합시켜 상호작용적인 융합 소프트웨어를 생산해 내는 것으로[1] 그 중에서 의복의 3D 시뮬레이션 기술은 디자인 개발과 생산, 유통에 활용되어 시간 단축과 자원 절약을 가능하게 해준다. 따라서 이 기술은 생산기지와 유통체계의 다각화로 인한 생산관리시스템 표준화가 요구되는 글로벌 패션 기업과 다국적 사이버 쇼핑몰업체에 적극 도입되고 있다.
국내에서 사용되고 있는 3D CAD 시스템은 무엇이 있는가? 현재 국내에서 사용되고 있는 3D CAD 시스템 중 해외에서 개발된 것으로는 Optitex의 3DRunway(이스라 엘), Lectra의 3Dfit(프랑스), TECHNOA의 i-Designer(일본) 등의 제품이 있으며, 국내 기술로 개발된 것은 CLO 3D, DC Suite, Narcis 등이 있다. 3D 가상착의 시스템이 의류상품기획과 전자상거래상의 상품정보제공수단으로 활용되기 위해서는 가상착의상태 결과물이 보다 명확하고 실제착의에 근접하게 표현되어야 한다[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Moon, H., Cho, H., & Han, Y. Mixed Reality(MR) Technology Trends and Development Prospect.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Culture Technology (JCCT), 3(3), 21-25, 2017. 

  2. National IT Industry Promotion Agency(NIPA) Issue Report. Changes and Implications for 3D Fashion Technology, 25 June 2018. 

  3. Chang, H., & Lee, J. A Development of Wedding Dress Design by Digital Clothing. Journal of Fashion Business, 21(5), 30-42, 2017 

  4. Park, Y., & Choi Y. A Study on the simulation of Stage Costume applying CAD System. Journal of Fashion Business, 17(1), 145-156, 2013. 

  5. Lee, H., & Hong, K. Comparison Between Actual and 3D Virtual Skirts of Different Front and Back Silhouette with Regard to the Evaluation of Subjective Appearance and Shape Characteristics. Journal of Fashion Business, 21(5), 91-108, 2017. 

  6. Lee, S., Choi, K., & Kim, J. A Comparative Analysis of Virtual Clothing Materials Using a Digital Clothing. Journal of Fashion Business, 18(2), 166-182, 2014. 

  7. Chang, H., & Lee, J. A Development of Wedding Dress Design by Digital Clothing. Journal of Fashion Business, 21(5), 30-42, 2017. 

  8. Size Korea, https://sizekorea.kr/page/data/1_1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