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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교육 현장에서 가상화 기술에 기반한 아두이노 키트 VR콘텐츠 모듈화 연구
Study on Arduino Kit VR contents modularization based on virtualization technology in software education field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4 no.3, 2018년, pp.293 - 298  

박종열 (배화여자대학교 스마트IT학과) ,  장영현 (배화여자대학교 스마트IT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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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사용의 대중화로 촉발된 4차 산업혁명시대에는, 인간의 일상생활과 모든 산업현장이 소프트웨어화 및 지능화되어 가고 있다. 2018년부터 전국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소프트웨어 보편교육을 실시함에 따라, 수요가 폭증하고 소프트웨어 기술과 아두이노를 활용하여 하드웨어를 연동하고 있다. 그러나 고비용의 콘트롤 보드와 수십 종에 이르는 다양한 전자부품을 별도로 준비해야 하고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또한 동일한 실습교육을 반복 실시할 경우, 상당히 많은 부품이 분실되거나 망가진다. 새롭게 수업을 시작할 상태로 준비하는 것도 매우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아두이노 보드와 각종 전자부품들을 가상화 기술을 기반으로 VR기술로 구현한다. 또한 3D 그래픽 실감형 아두이노 키트와 각종 전자부품들을 API 형태로 제공한다. 가상화 기반에서 소프트웨어와 가상의 하드웨어를 연동하여 처리하는 방안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era triggered by the popularization of smart phones, Human daily life and all industrial sites are becoming software and intelligent. With the universal software education for all students nationwide from 2018, Demand is surging, and hardware is interlocked using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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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소프트웨어 교육에서 사용되는 실물 아두이노 보드와 각정 전자부품들을 가상화 기술을 이용하여 VR콘텐츠로 모듈화 하여 컴퓨터 개발 환경의 가상 실습장 화면에서 클라우드 서버에 접속하여 VR기술로 구현된 3D 그래픽 실감형 보드나 부품 콘텐츠를 사용 할 수 방안과 가상 실습장 화면에서 이들 VR콘텐츠를 활용하여 하드웨어의 조립과정을 실습할 수 있게 하고 조립된 하드웨어장치를 구동시킬 프로그램 작업도 API 형태로 모듈화 하여 알고리즘과 제어기능구현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 그리고 가상 실습장 화면에서, 이들 VR콘텐츠를 활용해서 하드웨어의 조립과정을 실습할 수 있게 한다. 이렇게 조립된 하드웨어장치를 구동시킬 프로그램 작업도, 어려운 C 언어와 코딩을 배우지 않아도 프로그램 알고리즘과 제어기능 구현이 가능한 인공지능(AI)기술 기반의 GUI방식 프로그램 학습 도구를 제공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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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두이노란 무엇인가? 아두이노(Arduino)는 오픈 소스로서 누구나 IoT제품을 제작하는데 필요한 회로도 등의 디자인을 누구나 활용 할 수 있게 공개하여 배우고 사용할 수 있다. 회로도를 사용자의 특성에 맞게 수정하고 활용이 가능한 하드웨어이다.
아두이노는 어떤 학습 도구인가? 소프트웨어에 대한 지식이나 관심이 없는 일반 학생들을 대상으로 초기에 흥미를 유발하고 습득하는 수단이 결과물을 바로 보여 줄 수 있는 소프트웨어 플랫폼과 다양한 센서와 연동할 수 있는 아두이노 이다. 아두이노는 오픈소스 기술을 표방한 콘트롤(MCU)장치로서 LED램프, 전동모터, 다양한 센서 등 다양한 하드웨어 장치를 직접 작동 및 제어 할 수 있어서, 소프트웨어 교육 초기에 비교적 쉽게 접근 할 수 있고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는 피지컬 컴퓨팅 학습 도구이다. 관련 분야에 전문지식이나 기술이 거의 없는 일선교사 입장에서는 명칭도 생소하고 기능과 용도가 식별하기 어려운 여러 가지 장치와 부품을 다루며 수업을 진행하는 것 자체가 쉽지 않고, 각 학급별로 동일한 진도의 실습교육을 반복 실시할 경우 상당히 많은 부품이 분실되거나 망가지는 사례가 빈발하고 새롭게 수업을 시작할 상태로 준비하는 것도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아두이노(Arduino)에 사물인터넷에 관련한 다양한 센서를 연동한 제품으로 무엇이 있는가? 아두이노(Arduino)에 사물인터넷에 관련한 다양한 센서를 연동하여 다양한 제품을 쉽게 구현할 수 있다. 영국의 라즈베리파이(Raspberry Pi), 인텔의 아두이노 플랫폼, 인텔의 아킥텍처 기반의 갈릴레오(Galileo), 인텔의 에디슨(Edison) 등의 다양한 오픈 소스 하드웨어가 있다[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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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Chang Younghyun, "A Study on App. Factory Design for Improving App. Development Software Productivity",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Vol. 3, No. 1, pp. 35-41, 2017. DOI: https://doi.org/10.17703/JCCT.2017.3.1.35. 

  2. Seongjae Kim, Wonsup Kim, "The Improvement of Interactive Prototyping Contents for Designers:Focused on Effective Applications of Arduino Prototyping",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Vol. 14, No. 3, pp. 73-86, 2015. 

  3. Sung-Woo Ahn,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Smart LED Bicycle Helmet using Arduino",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20, No. 6, pp. 1148-1153, 2016. DOI: https://doi.org/10.6109/jkiice.2016.20.6.1148 

  4. Y. M. Oh and S. W. Lee, "IoT and the Open Source Development Platform", Communications of KIISE, Vol. 32, No. 6, pp. 25-30, 2014. 

  5. Jin Kim, Sung-Min Byun, "A Study on Application Virtualization System's Scheduling Techniques for Smart Learning Environment", Proceedings of KIIT Summer Conference, pp. 228-231, 2014. 

  6. Y. M. Oh and S. W. Lee, "Open platform Arduino:Utilizing Arduino's lighting control controller", The Proceedings of the Korean Institute of Illuminating and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s, Vol. 28, No. 6, pp. 40-47,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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