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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영상을 활용한 도로개발 전·후 산림 훼손지 개체목 분석
Analysis of Individual Tree Change Using Aerial Photograph in Deforested area Before and After Road Construction 원문보기

環境復元綠化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nvironmental Restoration Technology, v.21 no.4, 2018년, pp.65 - 73  

최재용 (충남대학교 산림자원학과) ,  김성열 (단국대학교 녹지조경학과) ,  김휘문 (단국대학교 녹지조경학과) ,  송원경 (단국대학교 녹지조경학과) ,  이지영 (충남대학교 농업과학연구소) ,  최원태 (충남대학교 산림자원학과) ,  문건수 (삼아항업)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though the road construction in forest is increasing and there is a need for development ecological restoration on deforest area, no consideration has been given to individual trees in there. This study analyzed aerial photographs of deforest area before and after road construction for determining...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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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앞선 선행연구는 원격탐사기법을 통해 인공위성영상 및 항공영상을 통해 훼손된 산지나 변화된 토지피복을 탐지하는 연구로서 개체목 단위로 훼손지에 대한 피해량 연구는 부족하고, 항공영상을 통한 개체목 추출 방법 연구에만 국한되어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도로개발로 인해 산지에서 훼손된 면적뿐만 아니라 양적인 생태계의 변화를 효과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개체목의 변화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1979년, 2016년의 두 시기 항공영상을 활용하여 영상판독 감독분류 방법을 통해 개체목을 추출하였다.
  • 또한 과거 산림의 대부분이 대경목으로 생태적으로 중요한 대상지였으나 도로건설로 인해 많은 개체목들이 유실되고 도로 주변에 상대적으로 어린수목을 식재하여 평균 수관폭의 양이 크게 감소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두 시기의 항공영상을 영상판독 감독분류를 통해 개체목을 추출하여 훼손되기 이전의 변화를 살펴본 연구로서, 항공영상을 활용한 훼손된 산림 지역의 변화탐지와 개체목 추출과 같은 측면에서의 활용성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판독자의 오분류가 발생할 수 있는 영상판독 감독분류 방법은 과학적이고 정량적인 변화탐지의 방법을 연구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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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도로 건설에서 발생한 문제점은? 우리나라는 1980년 이후 급격한 경제발전에 따라 교통수요에 따른 자동차가 급증하였고, 증가된 교통 수요 해결과 국가기간교통 망 확충을 위해 정부는 지속적으로 도로 건설 및 노선개선 사업을 진행했다(Kim et al, 2017). 최근 도로 건설의 경향은 환경보전 및 토양침식, 산사태, 야생생물 이동통로 확보를 위해 산림을 일직선으로 개발하는 선형 도로 개발을 제한했으나 개인 소유 차량의 증가, 토지매입에 따른 보상비, 거리에 따른 조성비, 중장비 발달 등에 따라 과거건설 되지 못했던 산림지역이 점차 개발이 되고 있어 산림훼손이 진행됐다(Lee and Han, 2002). 산지 내 도로개발의 비율은 지방자치제도가 도입된 이래 계속 증가하는 추세이다.
우리나라의 교통수요 증가가 만든 결과는? 우리나라는 1980년 이후 급격한 경제발전에 따라 교통수요에 따른 자동차가 급증하였고, 증가된 교통 수요 해결과 국가기간교통 망 확충을 위해 정부는 지속적으로 도로 건설 및 노선개선 사업을 진행했다(Kim et al, 2017). 최근 도로 건설의 경향은 환경보전 및 토양침식, 산사태, 야생생물 이동통로 확보를 위해 산림을 일직선으로 개발하는 선형 도로 개발을 제한했으나 개인 소유 차량의 증가, 토지매입에 따른 보상비, 거리에 따른 조성비, 중장비 발달 등에 따라 과거건설 되지 못했던 산림지역이 점차 개발이 되고 있어 산림훼손이 진행됐다(Lee and Han, 2002).
도로 건설에 의한 산림 내 개체목 변화를 고려한 생태적 복원 연구가 부족한 이유는? 도로 개발로 인해 훼손된 전·후 개체목의 변화량 및 변화정도와 같은 산림 훼손정보를 정량적으로 수집하여 도로에 의한 산림 내 훼손지 복원을 보다 효율적으로 진행 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도로 건설에 의한 산림 내 개체목 변화를 고려한 생태적 복원의 방향을 제시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이는 산림조사에 있어서 개체목 단위의 측정은 한정적인 조사비용 및 접근이 어려운 지형적인 조건 때문에 매우 제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Woo et al,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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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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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Chang, A. J.?K. Y. Yu.?Y. I. Kim. and B. K. Lee. 2006. Estimate of Individual tree and Tree Height using Color Aerial Photograph and Lidar Dat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emote Sensing. 22(6) : 543-551. (in Korean) 

  3. Erdenechimeg. 2010. Detection of land cover change using landsat image data in desert area. M.S. thesis, Incheon National Univ, Incheon, Korea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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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Kim, D. P.?S. H. Hong.?S. H. Choi.?S. C. Lee and M. Y. Ahn. 2017. Relationship between the Locations of Tunnel Entrance and Areas Affected by Deforestation in the Forest in Korea. Kor. J. Env. Eco. 31(1) : 104-111. (in Korean) 

  9. Lee, K.J. and B.H. Han. 2002. Planting Plan of Ecological Corridor at Destroyed Mountain Area as a Result of Road Construction. Kor. J. Env. Eco. 16(3) : 321-337. (in Korean) 

  10. Lee, J. D. and C. H. Jo. 2004. Detecting land cover chang in an urban area by image differencing and image ratioing techniqu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Geo Spatial Information System 12(2) : 43-52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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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Singh, A. 1989. Review Article : Digital change detection techniques using remotely-sensed data. International Journal of Remote Sensing. 10(6) : 989-1003 

  13. Woo, C. S.?J. S. Yoon.? J. I. Shin and G. S. Lee. 2007. Automatic Extraction of Individual Tree Height in Mountainous Forest Using Airborne Lidar Data. Kor. For. Soc. 96(3) : 251-258.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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