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포디프레임(4D-Frame)을 활용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능력과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Mathematical Activities using 4D-Frame on Young Children's Mathematical Ability and Attitude towards Mathematic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8, 2018년, pp.146 - 159  

양효숙 ((주)포디랜드) ,  박영숙 (한성대학교 교육대학원) ,  조광현 (융합과학문화재단)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4D프레임 교구를 활용한 유아수학활동이 만 5세 유아의 수학적 능력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S시에 위치한 E, K, Y유치원의 만 5세 유아 56명을 실험집단(I: n=14, II: n=14)과 비교집단(III, n=14, IV, n=14)으로 나눈 후 8주 동안 실험집단에서 4D프레임 교구를 활용한 유아수학활동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은 각각 누리과정에서 제시하는 수학활동과 수 과학 통합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실험집단(I, II)과 비교집단(III, IV)의 사전검사 점수를 공변인으로 하여 공변량분석(ANCOVA)을 실시한 결과, 4D프레임 교구를 활용한 유아수학활동이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는 4D프레임 교구를 활용한 유아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능력과 수학적 태도의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유아교육 현장에서 4D프레임 교구를 활용한 유아수학활동의 효율성을 이해함으로써 유아들의 수학적 능력 및 태도의 향상을 위한 현장 적용 가능한 교육적 방안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Mathematical Activities using 4D-frame on 5-year-old children's mathematical ability and attitude towards Mathematics. For the study, E, K, and Y preschools located in S city were selected: 28 children from Y preschool as the experimental g...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미취학 아동인 유아를 대상으로 기하를 포함한 수, 측정, 대수, 통계 등의 영역에 대한 수학활동의 가능성과 효과성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4D프레임 교구를 활용한 유아수학활동을 구안하고 그 효과성을 수학적 능력과 태도의 범주에서 살펴보고자 하며, 이를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4D프레임 교구를 활용한 유아수학활동이 만 5세 유아의 수학적 능력 및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에 따라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연구문제 2 : 포디프레임(4D-Frame)을 활용한 유아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 이 연구는 4D프레임 교구를 활용한 유아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능력과 유아의 수학 태도 증진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 결과, 4D프레임 교구를 활용한 유아수학활동은 유아의 수학적 능력 전체점수와 수  수학적 능력과 태도를 증진시키기 위한 여러 연구물들은 유아의 직접 참여가 중심이 되는 체험활동과 매체경험 등을 주로 활용한다. 이는 추상적인 수학적 개념을 구체물과 유아가 선호하는 매체를 통해 다양한 활동을 하면서 삶의 경험과 관련시키는 것을 통해서 유아의 수학적 능력과 태도를 발달시키고자 함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의 수학적 능력이란? 유아의 수학적 능력에 대해서는 만3~5세를 대상으로 하는 국가수준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수학교육 내용을 통해 먼저 살펴볼 필요가 있다. 자연탐구영역의 수학적 탐구의 목표에 따르면, 일상생활의 여러 상황과 문제를 수학적으로 이해하고 해결하기 위한 기초 능력이 유아의 수학적 능력이다. 이를 위해서 누리과정은 1)수와 연산의 기초개념 알아보기, 2)공간과 도형의 기초 개념 알아보기, 3)기초적인 측정하기, 4)규칙성 이해하기, 5)기초적인 자료수집 결과 나타내기로 수학의 내용영역을 다루고 있다[4].
유아의 수학적 능력과 태도를 증진하기 위해 체험활동과 매체경험를 활용하는 이유는? 수학적 능력과 태도를 증진시키기 위한 여러 연구물들은 유아의 직접 참여가 중심이 되는 체험활동과 매체경험 등을 주로 활용한다. 이는 추상적인 수학적 개념을 구체물과 유아가 선호하는 매체를 통해 다양한 활동을 하면서 삶의 경험과 관련시키는 것을 통해서 유아의 수학적 능력과 태도를 발달시키고자 함이다.
누리과정은 무엇을 다루고 있나? 자연탐구영역의 수학적 탐구의 목표에 따르면, 일상생활의 여러 상황과 문제를 수학적으로 이해하고 해결하기 위한 기초 능력이 유아의 수학적 능력이다. 이를 위해서 누리과정은 1)수와 연산의 기초개념 알아보기, 2)공간과 도형의 기초 개념 알아보기, 3)기초적인 측정하기, 4)규칙성 이해하기, 5)기초적인 자료수집 결과 나타내기로 수학의 내용영역을 다루고 있다[4]. 그러므로 유아의 수학적 능력은 이러한 하위 영역들에 대한 유아의 수학적 개념의 이해와 능력의 발달로 볼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8)

  1. H. K. Hong, "Mathematics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pp. 11-18. Kyonggi, Korea : Knowledge Community, 2015. 

  2. D. H. Clements, "Mathematics in the preschool," Teaching children mathematics, vol. 7, no. 5, pp. 270-275, 2001. 

  3. G. J. Duncan, C. J. Dowsett, A. Claessens, K. Magnuson, A. C. Huston, P. Klebanov, ..., H. Sexton, "School readiness and later achieve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vol. 43, no. 6, pp. 1428-1446, 2007. DOI: http://dx.doi.org/10.1037/0012-1649.43.6.1428 

  4. Ministry of Education, "3-5 years old Nuri Curriculum Manual," 2013. 

  5. H. J. Kim, "The Development of a Mathematics Activities-based Diagnostic Test Tool for Children's Mathematical Ability," unpublished doctorate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6. 

  6. J. E. Kim, S. O. Hong, "A study on the status, problems and improvement of kindergarten mathematics education," Early Childhood Education & Care vol. 9, no. 1, pp. 177-211, 2014 DOI: https://doi.org/10.16978/ecec.2014.9.1.008 

  7. National Research Council, "Mathematics learning in early childhood: Paths toward excellence and equity," In Committee on Early Childhood mathematics, C. T. Cross, T. A. Woods, & H. Scheingruber, (Eds.), Center for Education, Division of Behavioral and Social Science and Education.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ies Press, 2009. 

  8. H. P. Ginsburg, C. L. Lin, D. Ness, K. H. Seo, "Young American and Chinese children's everyday mathematical activity," Mathematical thinking and learning, vol. 5, no. 4, pp. 235-258, 2003. DOI: https://doi.org/10.1207/S15327833MTL0504_01 

  9. H. P. Ginsburg, "Mathematical play and playful mathematics: A guide for early education," PlayLearning: How play motivates and enhances children's cognitive and social-emotional growth, 145-165, 2006. DOI: https://doi.org/10.1093/acprof:oso/9780195304381.003.0008 

  10. H. K. Hong, "The Future Directions and Challenges in Early Childhood Mathematics Educatio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vol. 14, no. 4, 29-51, 2010. 

  11. J. H. Lee, J. H. Lee, "Analysis on the Content of Early Childhood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according to Content Standards of NCTM,"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9 no. 3, pp. 351-369, 2004. 

  12. D. H. Clements, "Major themes and recommendations," In D. H. Clements & J. Sarama (Eds.), Engaging young children in mathematics: Standards for early childhood mathematics instruction, pp. 7-72.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2004. 

  13. H. K. Hong, J. W. Lee, & C. H. Chung, "The Development of a Mathematical Ability Test for Young Children,"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26, no. 5, pp. 377-400, 2006. 

  14. S. H. Kim, "Development of mathematical games as an assessment tool for mathematical knowledge, mathematical process skill, and mathematical attitude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unpublished doctorate thesis, Duksung Women's University, 2004. 

  15. C. S. D. Ward, "Developmental Versus Academic Mathematics Education: Effects on Problem Solving Performance and Attitudes toward Mathematics in Kindergarten Children," George Peabody College for Teachers of Vanderbilt University, 1993. 

  16. S. H. Jun, "The Effects of Young Children's Mathematical Activities Based on Social Constructivism on their Mathematics Achievements, Mathematical Process Skills and Mathematical Attitudes," unpublished doctorate thesis, Daegu University, 2010. 

  17. J. W. Kim, Y. J. Kim, "The Effects of An Early Childhood Mathematics Program Using Picture Books: Based on Nuri-Curriculum for 5-year-old Children," Journal of Children's Literature and Education, vol. 15, no. 1, pp. 51-75, 2014. 

  18. A. L. White, J. Way, B. Perry, & B. Southwell, "Mathematical Attitudes, Beliefs and Achievement in Primary Pre-Service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and Development, vol. 7, pp. 33-52, 2005. 

  19. S. Y. Kim, S. Y. Kim, " Structural relationships of variables affecting young children's mathematical abilities,"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32, no. 6, pp. 287-308, 2012. DOI: https://doi.org/10.18023/kjece.2012.32.6.013 

  20. M. K. Kim, K. M. Chung, "A Meta Analysis of Effects of Mathematic Activity and Program Studies for Young Childre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vol. 17, no. 2, pp. 71-89, 2013. 

  21. S. Y. Kim, H. J. Choi, "The Effects of Mathematical Reasoning activities on Kindergartener's Solving Ability of Mathematical Problem and Mathematical Attitude,"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16, no. 5, pp. 221-247, 2011. 

  22. B. H. Mun, H. K. Hong, "The development and effect of an early childhood mathematics education program using mathematical representation,"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33, no. 3, pp. 227-251, 2013. 

  23. M. F. Kim, S. R. Kim, "The Effect of Reading Activity using Mathematic-related Fairy Tales based on Mathematizing on Young Children's Mathematical Ability and Mathematical Attitude," Journal of Children's Literature and Education, vol. 15, no. 1 , pp. 97-119, 2014. 

  24. J. S. Choi, K. H. Kwak, Y. S. Kim, "The effect of a probability activity of sample space by using math picture books on the probabilistic thinking, mathematical disposition, and mathematical ability of four-year-old children,"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21, no. 2, pp. 235-61, 2016. 

  25. H. K. Hong, "The effects of repeated math storybook reading activities on young children's mathematizing, attitude toward mathematics, and mathematics ability,"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31, no. 3, pp. 5-30, 2011. DOI: https://doi.org/10.18023/kjece.2011.31.3.001 

  26. S. Y. Kim, C. K. Shin, "Effects of Math and Art Activities Integration on Young Children's Understanding of Geometrical Concepts and Mathematical Attitude," The Journal of Education(Kookmin University), vol. 32, pp. 1-22, 2013. 

  27. M. A. Son, E. S. Kim, "The Effect of the Movement Activities Including Mathematical Concepts on Young Children's Mathematical Ability and Mathematical Attitude," The Journal of Transformation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4, no. 2, pp. 89-113, 2010. 

  28. Y. H. Oh, S. K. Woo, Y. J. Yang, Y. J. Park, M. A. Jung, "The Effects of Self-Directed and Integrated Science Activity on Young Children's Mathematical Attitude, Problem-Solving Ability, and Scientific Attitude,"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vol. 13, no. 3, pp. 291-311, 2009 

  29. S. M. Lee, "The Effects of Integrated Activity with Music and Mathematics on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Competence, Mathematical Attitude and Musical Interest,"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vol. 15, no. 4, pp. 117-39, 2011. 

  30. E. H. Lee, "The Effects of a Nature-friendly Mathematics Education Program based on the Mathematical-center on Mathematical Concept, Mathematical Attitude and Nature-friendly Attitude of Young Childre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vol. 16, no. 6, pp. 321-346, 2012. 

  31. E. H. Lee, S. H. Kim, "The effects of Mathematical Program based on Forest Experience Activities on Young Children's Mathematical attitude,"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Educare Welfare, vol. 19, no. 2, pp. 6-29, 2015. 

  32. M. Y. Cho, H. K. Hong, "The Effect of Integrated Math Activities With Outdoor Plays on Children's Mathematical and Athletic Abilities," Korean Education Inquiry, vol. 29, no. 1, pp. 83-107, 2011. 

  33. H. J. Park, "The Implications of Froebel's and Montessori's Educational Materials in the Early Childhood Mathematics Education," unpublished master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8. 

  34.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Creativity Mathematics Classroom with 4D-Frame," E-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ol. 13, February, p. 811, 2002. 

  35. H. G. Park, "The Third Soil, 4DFrame," Seoul, Korea: 4D Math & Science Creativity Institute. 2006. 

  36. E. Y. Kim, "The Effects of using the 4D frame for the development of spatial sense of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Master Thesis, Seoul University of Education, 2009. 

  37. H. S. Kim, "Scientific Qualifications Reflected in the Exploration of Space Geometry Utilizing 4D Frame,"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vol. 13, no. 4, pp. 595-618, 2010. 

  38. M. G. Park, S. S. Choi-Koh, I. C. Jung, E. Y. Kim, "The Effects of Using the Geometric Manipulative for the Development of Spatial Sense,"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vol. 13, no. 2, pp. 303-322, 2010. 

  39. J. Y. Lee, J. H. Choi, "The Effects of 4D -Frame Teaching upon Mathematically Gifted Elementary Students' Mathematical Creativity and Spatial Sensew,"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ol. 16, no. 1, pp. 1-20, 2013. DOI: https://doi.org/10.7468/jksmec.2013.16.1.001 

  40. I. C. Jung, S. S. Choi-Ko, M. G. Park, "Development of Instructional Materials and Test Items for Students' Spatial Ability,"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vol. 12, no. 1, pp. 71-97, 2009. 

  41. H. T. Hwang, S. Y. Choe, J. G. Lee, H. T. Lee, "Mathematical cultural activities using Islamic design and 4DFrame - Geometrical wall composition," In Proceedings of the Korea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Conferenc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vol. 44, pp. 189-202, 2010. 

  42. T. Callen, M. Back, "4DFrame: A Useful Tool for Modern Education," Korea Science & Art Forum, vol. 19, pp. 7-12, 2015. DOI: https://doi.org/10.17548/ksaf.2015.03.19.7 

  43. A. H. Manninen, D. Ostlund, "4DFrame - a new pedagogical material! A practical study," Sweden Sodertorn University, 2010. 

  44. M. K. Kim, "The effects of math activities using 4DFrame on young children's spatial abilities.", Mater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12. 

  45. A. Ericson, P. Dinnetz, M. Back, "Simultaneous Tactile and Visual Inputs Help Kindergarten and Primary School Pre-Service Teacher Students to Acquire Knowledge in Geometry," Twentieth International learning Conference on Learning, Rhodes, Greece. 11-13th, July, 2013. 

  46. R. Madden, E. F Gardner, C. S. Collins., "Stanford early school achievement test," Psychological Corporation, 1982. 

  47. D. S. Park, "The effects of mathematical activities based on poetry on young children's mathematical abilities and attitudes toward mathematics," unpublished doctorate thesis, Konkuk University, 2003. 

  48. J. E. Kim, "The Effects of the variation and application of Montessori mathematics utilizing natural materials on young children's mathematical skills, mathematics attitude, creativity: Focused on the materials of mathematics, sensorial and cosmic," unpublished doctoral thesis Catholic University of Daegu, 2014. 

  49. NCTM.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NCTM, 2000. 

  50. D. H. Clements, C. Copple, M. Hyson. "Early childhood mathematics: Promoting good beginnings," A joint position statement of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ducation of Young Children (NAEYC) and 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NCTM), 2002. 

  51. J. H. Han, "Pre-service and in-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attitudes about mathematics,"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31, no. 2, pp. 5-28, 2003. 

  52. B. H. Mun, K. M. Koh, H. E. Jeong, "A study on the effects of mathematical representation activity on young children's creativity and mathematics attitude,"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20, no. 2, pp. 199-217, 2015. 

  53. J. R. Oh, Y. S. Kim, K. H. Kwak, "The effect of dramatic play using math story-telling on young children's mathematical attitude and linguistic expression,"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22, no. 1, pp. 145-66, 2017. DOI: https://doi.org/10.20437/koaece22-1-06 

  54. M. S. Choi, J. Y. Ahn, Y. J. Yim, "The effect of the block play with theme explorations on young children's spatial perspective-taking ability and mathematical attitude,"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17, no. 2, pp. 257-78, 2012. 

  55. J. W. Choi, J. S. Jun, "The Effects of Computer Assisted Instruction with Software Program on Young Children's Mathematical Approach Attitude and Ability,"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15, no. 1, pp. 411-33, 2008. 

  56. G. D. Lee, "The Effect of Nature Experience Activity Program on Young Children's Mathematical Concepts and Attitudes toward Mathematics,"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14, no. 1, pp. 369-393, 2009. 

  57. K. N. Koh, E. S. Oh, "A survey study on teacher's perceptions of educational status of number and operations for young children," Early Childhood Education & Care, vol. 9, no. 1, pp. 65-95, 2014. DOI: https://doi.org/10.16978/ecec.2014.9.1.004 

  58. K. S. Kim, "The Search for the Daycare Teacher's Perception, Execution, and Desire about Mathematical Activities," Journal of Parent Education vol. 9, no. 3, pp. 237-58, 2017.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