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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의 건강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단백질 스낵의 선택속성과 구매인식 및 태도
Selection Attributes and Purchasing Perceptions and Attitudes of Protein Snacks According to Individual Health Lifestyle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33 no.4, 2018년, pp.394 - 401  

황지언 (이화여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오지은 (이화여자대학교 신산업융합대학) ,  조미숙 (이화여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health lifestyle on high protein snack selection attributes and purchase behaviors among individuals aged 20-30 with high protein snack intake. In additio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ption, attitude, satisfaction and recommendation of high 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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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개인의 건강인식에 따른 고단백스낵의 선택의 선택속성과 고단백스낵에 대한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조사도구를 개발하였다. 건강에 대한 인식을 측정하는 34문항, 고단백스낵 선택속성에 관한 17문항, 고단백스낵에 대한 태도를 파악하기 위한 8문항, 고단백스낵에 대한 만족도 및 재구매 의도를 파악하기 위한 5문항,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관한 10문항으로 총 84문항으로 구성되었다.
  • 반면 섭취경험이 있는 고단백스낵의 재구매와 고단백스낵의 재이용의향에 대해서는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두 문항모두 건강 저관심집단이 다른 집단에 비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고단백스낵 섭취 경험이 있는 20~30대를 대상으로 건강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고단백스낵 선택속성과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조사하였으며 고단백스낵에 대한 인식과 태도 및 만족도와 추천의사 간의 영향 관계에 대해 분석하였다. 또한, 이를 통하여 고단백스낵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과 태도를 유발하기 위한 방안과, 소비자 맞춤형 고단백스낵의 개발 및 마케팅 전략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건강스낵에 대한 소비가치 중에서 건강동기, 건강염려, 식품몰입의 가치가 구매의도를 설명하는데 영향력 있는 변수로 고려되어(차명화, 2008) 소비가치의 개념이 식품의 구매와 선택에 대한 다양한 연구에 적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 건강관리와 지속적인 운동을 하는 인구 또한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식품업체 들이 고단백 스낵 뿐 아니라 고단백 에너지바, 고단백 음료 등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지만 고단백스낵에 관련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단백스낵 소비자의 건강 라이프스타일에 대해 알아보고, 건강 라이프스타일이 고단백스낵 선택속성과 구매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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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단백질 섭취의 부족은 어떤 질병을 초래할 수 있는가? 단백질은 주요 대량 영양소로 우리 몸을 구성하고 있으며 수많은 기능을 수행하는 생체고분자 물질이다. 단백질 섭취가 부족하면 근감소증을 유발하며 당뇨, 골다공증의 유병률도 증가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Paddon-Jones et al, 2008). 고단백식사는 다이어트를 위한 처방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으며 고단백 식품에 대한 관심도 증가되고 있다.
단백질을 강화한 다양한 제품 중 고단백스낵의 장점은 무엇인가? 이에 단백질을 강화한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으며, 고단백 제품의 원료로는 대량으로 생산이 가능하며 우유에서 유래한 단백질, 콩에서 유래한 단백질을 소화하기 쉽도록 정제, 가공한 원료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 고단백스낵은 스낵이다 보니 운동을 할 때나 근무 중에도 즐길 수 있으며, 시간에 관계없이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다. 또한, 건강에는 좋지 않은 스낵을 건강식품으로 전환하여 섭취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단백질스낵 시장의 성장 가능성이 높은 이유는?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와 함께 간식의 스낵시장 또한 과거와는 달리 유기농 재료나 국내산 재료를 사용한 건강스낵이 다양하게 출시되며 올바른 간식 섭취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그 중 영양보충과 더불어 체중조절과 체형관리를 위한 단백질 스낵제품에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며 편리하면서도 질적으로 우수한 단백질 공급원이 될 수 있는 영양개선제품으로 운동수행을 높이려는 소비자 뿐 아니라 운동과 함께 식이로도 건강관리 및 몸만들기에 집중하는 일반인들로 인해 앞으로도 단백질스낵 시장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KOTRA, 2016). 단백질은 주요 대량 영양소로 우리 몸을 구성하고 있으며 수많은 기능을 수행하는 생체고분자 물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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