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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32 no.2, 2017년, pp.118 - 127
이은정 (신한대학교 식품조리과학부) , 이경란 (안산대학교 식품영양과) , 김주연 (신한대학교 글로벌관광경영학과)
This study aimed to analyze beverage usage motives according to selection attributes of beverage shops. Questionnaires were completed by 509 persons living in the Seoul, Gyeonggido area. The results show significant differences by gender, age, and monthly income. Female customers stayed longer and s...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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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료는 무엇인가? | 음료는 사람이 마실 수 있도록 만든 액체를 통틀어 말하지만, 일반적으로 음료란 ‘사람이 갈증을 느끼거나 마시고 싶을 때 찾는 식품(Chae 2011)’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에는 음료가 건강지향적인 트렌드에 영향을 받아 저칼로리 음료나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영양소를 첨가한 기능성 음료가 등장하였다. | |
국내 커피전문점의 성장배경과 최근 커피 소비 근황은 어떠한가? | 국내 커피전문점 규모는 2014년 매출액 기준 2조5000억원으로, 국내 전체 커피시장 5조4000억 원의 47%를 차지했다. 1990년대 말 에스프레소 커피와 테이크아웃 커피문화가 국내에 소개된 이후 커피전문점 시장이 급성장했으며, 최근에는 커피 주 소비층인 30~40대를 중심으로 스페셜티커피 등 고급커피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주스차 전문 프랜차이즈 브랜드는 2016년 기준 53개로 2013년 8개 대비 6. | |
커피 전문점의 선택 속성으로 제시된 네 가지 선택요인은? | (2007)은 커피 전문점 선택 속성이 성별, 직업, 소득 수준, 교육 수준 등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커피전문점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다. 이 연구에서 커피 전문점의 선택 속성으로 기존의 레스토랑의 선택 속성 요인을 활용하여 ‘맛의 품질 및 서비스’, ‘분위기’, ‘매장 입지 형태’, ‘브랜드 인지도’의 네 가지 선택요인을 제시하였다. 네 가지 요인들 중 충성도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끼친 것은 ‘맛의 품질 및 서비스’ 요인이며, ‘브랜드 인지도’도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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