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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상 의료교육의 만족도와 효과에 대한 분석 - 승선 전 선원 및 의료관리자를 대상으로 -
Analysis of Satisfaction and Effectiveness of On-board Medical Education - For Crew and Medical Managers before Boarding -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42 no.4, 2018년, pp.291 - 298  

이창민 (부산대학교병원 해양의료연구센터) ,  박태현 (부산대학교병원 연구지원팀) ,  최병관 (부산대학교병원 신경외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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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선상 의료교육의 도움정도가 선원 및 의료관리자에게 얼마나 효과적인가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효과성의 측정치로 의료교육을 받고나서 느끼게 되는 선원 및 의료관리자의 주관적 평가인 만족도를 선정하였다. 자료의 수집기간은 2015년 10월부터 2018년 3월까지 약 2년 6개월 동안이었고, 총 310부의 설문지를 수집하여 표본으로 하였다. 다만, 본 연구에서 회귀분석 시 설문문항의 추가 및 수정으로 인해 96개의 표본만으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선상 의료교육의 도움 정도(외상교육의 도움정도, 간호관리 교육의 도움정도, 심폐소생술 교육의 도움정도, 전반적인 교육내용의 도움정도)와 통제변수(총 승선경력, 연령, 최종학력, 교육년도)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려고 했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i) 외상교육의 도움정도가 높을수록 만족도는 높았다, ii) 전반적인 교육내용의 도움정도가 높을수록 만족도는 높았다, iii) 심폐소생술 교육의 도움정도가 높을수록 만족도는 높았다. iv) 총 승선경력이 많을수록 만족도가 낮았다, v) 최종학력이 높을수록 만족도는 높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ffectiveness of on-board medical education for crew and medical managers. The satisfaction of the crew and the medical managers after undergoing the medical education was selected as a measure of effectiveness. The data collection period extended from O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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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선상 선원의 만족도에 미치는 요인들의 영향력을 밝혀,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이 큰 교육 프로그램은 더욱더 발전시키고, 그렇지 않은 교육에 대해서는 교육의 질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첫째, 선원 및 의료관리자의 만족도를 점검하고, 둘째,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 선상 의료교육 교육의 도움정도(외상교육의 도움 정도, 간호관리 교육의 도움정도, 심폐소생술교육의 도움정도, 전반적인 교육내용의 도움정도), 통제변수(총 승선경력, 연령, 최종학력, 교육년도)를 규명하고, 끝으로 만족도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을 밝혀 선상 건강관리 교육의 질 향상을 도모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주제인 선상 의료교육은 선원 및 의료관리자가 자신 또는 선상 선원들이 건강관리를 잘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해서 실시하는 것이다. 또한 이러한 교육 및 실습을 통해서 배운 지식을 통합하여 선박에서 직접 적용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는 것이 궁극적으로 교육을 하는 목적인 것이다. 따라서 전반적인 교육 내용이 도움이 된다고 생각이 된다면 높은 만족감을 가질 것이다.
  • 본 연구는 부산대학교병원 해양의료연구센터에서 선원 및 의료관리자를 위한 의료교육(이론 강의 및 실습)1)이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를 알아보고자 했다. 아래의 영향요인들은 본 교육의 교육내용을 근거로 수정 및 정리한 것으로 외상(골절 및 부목 적용법, 상처간호)교육의 도움정도, 간호관리(생체신호측정, 정맥 내 주사, 근육주사)교육의 도움정도, 심폐소생술 교육의 도움정도, 전반적인 교육내용의 도움정도로 선정하였다.
  • 본 연구는 선상 선원들을 대상으로 실시되는 의료교육이선원의 효과(만족도)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았다.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외상교육의 도움정도, 간호관리교육의 도움정도, 전반적인 교육내용의 도움정도, 심폐소생술(CPR) 교육의 도움정도로 4가지의 요인으로 구성하였다.
  • 본 연구는 승선 전 의료교육을 받은 선상 선원 310명을 대상으로 선원 만족도 및 영향요인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먼저선원의 개인적 특성으로는 성별, 연령, 최종 학력, 현재직책, 총 승선경력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 IMO(2000)와 IMO·STCW(2010)에서도 안전교육 과정에서 선원의 응급-의료 교육 내용의 편성 및 운영지침이 명시되어 있어 선원 의료교육에 꼭 필요한 교육과정이라고 하겠다. 본 연구는 승선 전 의료교육을 받은 선원 및 의료관리자를 대상으로 만족도 및 영향요인을 밝히고자 하였다 .즉, 선상 선원의 만족도에 미치는 요인들의 영향력을 밝혀,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이 큰 교육 프로그램은 더욱더 발전시키고, 그렇지 않은 교육에 대해서는 교육의 질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여기서 의료관리자의 시험과목 중에는 ‘기초간호학’, ‘공중보건학’ ‘구급처치법’, ‘간호법’등이 있다. 본 연구는 앞서 언급한 사항을 근거로 구급 처치법에 속하는 외상교육, 상처간호교육, 심폐소생술 교육과 기초간호 및 간호법에 속하는 간호관리 교육을 본 연구의 연구 설계에 있어서 기준으로 하였으며, 또한 전반적인 교육내용의 도움정도를 만족의 영향요인으로 선정하여 보다 정확한 교육내용과 만족도와의 관계를 밝히려고 했다. 여기서 외상교육, 심폐소생술, 상처간호와 같은 응급의료 교육의 경우 선원법에 선상선원들의 안전교육 과정에서 응급-의료교육을 필수 과목으로 이수하도록 명시하고 있다(Korea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2017).
  • 일반적으로 효과성은 기관의 목표달성 정도를 말한다. 본 연구는 한국 정부의 원격의료로 공공의료 실현의 달성이라는 목표 하에 원격진료의 활성화 방안인 선상 선원 건강관리의 능력의 향상 정도를 효과성으로 두었고, 만족도를 측정치로 두었다. 해양원격의료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서 선상의 선원들은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 교육을 통한 피교육자의 역량은 조직이나 환경 속에서 효과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개인의 행동특성을 통해 복잡한 과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하며, 지식·기술·태도를 모두 포함하는 능력을 말한다(Trlling, 2013;Sung and Lee, 2017). 본 연구의 주제인 선상 의료교육은 선원 및 의료관리자가 자신 또는 선상 선원들이 건강관리를 잘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해서 실시하는 것이다. 또한 이러한 교육 및 실습을 통해서 배운 지식을 통합하여 선박에서 직접 적용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는 것이 궁극적으로 교육을 하는 목적인 것이다.
  • 본 연구는 승선 전 의료교육을 받은 선원 및 의료관리자를 대상으로 만족도 및 영향요인을 밝히고자 하였다 .즉, 선상 선원의 만족도에 미치는 요인들의 영향력을 밝혀,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이 큰 교육 프로그램은 더욱더 발전시키고, 그렇지 않은 교육에 대해서는 교육의 질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첫째, 선원 및 의료관리자의 만족도를 점검하고, 둘째,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 선상 의료교육 교육의 도움정도(외상교육의 도움 정도, 간호관리 교육의 도움정도, 심폐소생술교육의 도움정도, 전반적인 교육내용의 도움정도), 통제변수(총 승선경력, 연령, 최종학력, 교육년도)를 규명하고, 끝으로 만족도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을 밝혀 선상 건강관리 교육의 질 향상을 도모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이러한 맥락에서 가설Ⅰ로 “외상교육의 도움정도가 높을수록 만족도가 높아진다.
  • 이러한 맥락에서 가설Ⅳ로 “전반적인 교육내용의 도움정도가 높을수록 선원의 만족도가 높아진다.
  •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가설Ⅲ으로 “심폐소생술 교육의 도움정도가 높을수록 만족도가 높아진다.
  •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가설Ⅰ로 “외상교육의 도움정도가 높을수록 만족도가 높아진다.
  • 이러한 맥락으로 가설Ⅲ으로 “심폐소생술 내용의 도움정도가 높을수록 만족도가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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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료관리자의 시험과목은 무엇이 있는가? 또한 의료관리자의 교육내용이 국내외 법규에서는 주로 응급처치 및 환자의 간호법위주로 되어 있다(Korea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2017; Jun et al, 2017). 여기서 의료관리자의 시험과목 중에는 ‘기초간호학’, ‘공중보건학’ ‘구급처치법’, ‘간호법’등이 있다. 본 연구는 앞서 언급한 사항을 근거로 구급 처치법에 속하는 외상교육, 상처간호교육, 심폐소생술 교육과 기초간호 및 간호법에 속하는 간호관리 교육을 본 연구의 연구 설계에 있어서 기준으로 하였으며, 또한 전반적인 교육내용의 도움정도를 만족의 영향요인으로 선정하여 보다 정확한 교육내용과 만족도와의 관계를 밝히려고 했다.
효과성이란? 효과성(effectiveness)은 서비스 전달의 질과 영향, 서비스로 인해 기관의 목표를 달성하였는지, 서비스가 지역사회의 수요에 어느 정도 잘 부응을 했는지를 의미한다(Hatry et al,2006). 일반적으로 효과성은 기관의 목표달성 정도를 말한다.
선원법에 선상선원들의 안전교육 과정 응급-의료교육이 필수 과목인 이유는? 상의 선원들은 바다라는 시 · 공간적 제약과 선박내의 장시간 근무로 인해 건강문제가 발생한다. 또한 상병 발생 시,적절한 의료서비스를 받지 못해 증상이 지속되거나 악화되는 경우가 많아 선원 건강관리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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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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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9. Zeithmal, V. A. and Bitner, M. J.(1995), Service Marketing. Singapore: McGraw-Hi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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