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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유경제에 관한 미국 소비자의 주관성 가치체계 연구 : Q 방법론의 적용
A Study on US Consumer's Subjectivity Schemata of Sharing Economy: Q Methodology 원문보기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 =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v.19 no.4, 2018년, pp.107 - 121  

김기연 (Dept. of Marketing Information Consulting, Mokwon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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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비교문화적 관점에서 공유경제 거래 및 공유자원에 대한 미국 소비자의 주관성 가치체계 유형을 탐색하는 것이다. Q방법론을 적용하여 미국 공유경제 소비자의 심리적 세분화 유형과 유형별 차별화된 특성을 발견하고 이론적 개념을 정의한다. 분석결과를 통해 응답자(P표본)의 심리적 세분화의 과정 및 가치구조(스키마타)의 특성을 해석하고 논의하는데 연구주제의 초점을 맞춘다. 연구의 과정은 공유경제 서비스 관련 40개의 Q표본을 구성하고, 이어 QUANL 분석 도구를 사용하여 수집된 24명의 P표본 Q소팅 데이터를 분석하여 유형화하였다. 결과적으로 3개의 P표본 유형을 발견하였고, 제1유형(소셜슈머 형), 제2유형(스마슈머 형), 제3유형(리서슈머 형)으로 구분하여 소비자 세분시장의 특성을 심도 있게 고찰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present US consumer behavioral trends and various cognitive schema types for sharing economy frame and shared service. For this, by applying Q methodology, this paper theoretically defines three differentiated typologies of US consumer in a interpretive p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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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공유경제에 관한 미국 소비자의 주관성 가치 체계 유형별 특성을 반영하여 제1유형: 소셜슈머 (Socialsumer) 형, 제2유형: 스마슈머(Smarsumer) 형, 제3유형: 리서슈머(Researsumer) 형의 총 3개 유형을 발견하였고, 유형별 개념과 특성에 관해 자세히 정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도출된 3개 유형별 고유한 특성을 심도 있게 발견하고 해석하기 위해 연구주제와 관련된 문헌조사, P표본의 인구통계학적 데이터, Q소팅 과정의 관찰기록 및 양극단에 대한 응답자들의 개인적 심층면담, 요인배열표(factor array)의 분석결과와 같은 여러 자료의 사실적이고 총합적인 판별을 통해 객관성을 높였다. Q방법론은 순수 하게 응답자들의 주관성이 반영된 사실적 데이터를 채택 하기 때문에 결과해석 시 연구자의 선택적 해석이나 지각적 왜곡 현상으로 인한 판단적 오류를 최소화 하는데 적합하다.
  • 즉 한 사람의 개인의 주관적 영역으로부터 점차 확대해 나가는 사회과학적 연구인 것이다 [13]. 본 연구는 미국 공유경제 소비자인 응답자들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이들이 공유경제에 관해 보이는 전반적인 인식 및 가치체계(스키마타)가 어떤 유형으로 발생하며, 어떤 특성을 보이는지를 발견한다. 서론에서 상기한 바와 같이, 과거에 수행된 ‘공유경제에 관한 한국인의 인식 유형’ 연구[2]에서 발견된 한국인 소비자와 비교할 때, 비교 문화 관점에서 타 문화권 소비자인 미국 소비자가 가지는 공유경제에 관한 주관성 특성을 새롭게 발견하여 학술적 시사점을 조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훈련된 미국 현지의 조사원을 통해 응답자마다 소팅 과정을 관찰하면서 진행하는 면대면 방식과 물리적·지리적 차이를 극복하고 세대별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 인터넷 활용을 통한 Q소팅을 병행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응답자(P표본)마다 ‘개인적 자아’가공유경제 시장모델, 공유자원 및 서비스, 거래방식 및 기술 등을 전반적으로 포함하는 개념인 ‘공유경제’를 바라보는 주관성을 토대로 심리적 세분화 또는 유형화를 하고, 이론적 개념 및 유형별 특성을 발견하여 정의하는 해석적 관점의 연구에 있다.
  • 서론에서 상기한 바와 같이, 과거에 수행된 ‘공유경제에 관한 한국인의 인식 유형’ 연구[2]에서 발견된 한국인 소비자와 비교할 때, 비교 문화 관점에서 타 문화권 소비자인 미국 소비자가 가지는 공유경제에 관한 주관성 특성을 새롭게 발견하여 학술적 시사점을 조명하고자 한다.
  • 이러한 시점에서 본 연구는 ‘공유경제에 관한 한국인의 인식 유형’ 연구[2]에 관한 후속 연구로서 공유경제에 관한 타 문화권 소비자의 주관적 관점의 인식 차이를 비교 문화적 관점에서 새롭게 조명하고자 한다.
  • 리서슈머형 소비자들은 소비자들에게 익숙한 일상품이나 편의품 같은 저관여 및 습관적 제품보다는 근래 상품군이 다양해지고 확대되고 있는 경험재 또는 고관여 제품 등과 같이 제품 정보나 전문 지식의 필요성이 증대되는 소비 상황에서 더욱 영향력이 커지고 있다. 제3유형이 가장 긍정적으로 지지한 Q표본 항목을 통해 지각성향이나 내면적 가치구조의 특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첫째, 이들은 ‘공유경제 서비스가 발전하려면 공유물의 파손, 분실 등의 대처 방안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것 같다’(Q19, z=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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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유경제는 무엇인가? PwC(2014)는 2025년까지 약 3,350억 달러 규모의 시장 성장을 전망하였고, eMarketer(2017)는 미국 인터넷 사용자 중에 약 5,650만 명이 공유경제 서비스를 사용할 것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공유경제는 중고물품, 아이디어, 경험, 창작물 등의 상품들이 ICT 인프라의 발달에 힘입어 신개념 시장제공물로 재평가되거나 가치창출을 일으키는 패러다임의 변화이다. 그러나 근래에 시장의 혁신 속도에 비해 공유경제 관련 규제적 문제나 이해관계자들 간의 갈등관리 등과 같은 제도적 문제가 조화롭게 실행되지 못하면서 국내 공유경제 시장 발전의 저해가 발생하는 상황이다.
스마슈머형 소비자가 소셜슈머형 소비자와 다른 점은? 제2유형의 특성을 가진 소비자들은 스마슈머형이다. 제1유형과 비교되는 차이점은 제2유형 소비자들은 개인 차원의 거래 효용이나 합리적 소비를 통한 가치 추구를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점이다. 타 유형보다 젊은 세대 소비자의 비율이 높은 스마슈머 형 소비자 유형은 스마트기기 및 ICT의 다양한 기능을 능숙하게 활용함으로써, 제품 자체의 효용이나 가격과 같은 실용적 소비와 더불어 라이프 스타일과의 적합성 등을 포함한 여러 변수들을 충족하는데 인지적 부조화를 최소화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더 나은’ 제품을 탐색해 가는 현명한 소비 성향을 보인다.
ICT 플랫폼 및 소셜 네트워크의 확산이 가져온 변화는 무엇인가? ICT 플랫폼 및 소셜 네트워크(SNS)의 확산은 공유경제 시장모델 프레임에서 소비자 간 거래나 온·오프라인(O2O) 거래를 활성화하여 거대한 장(場)을 형성하였고, 유통되는 공유자원의 범위도 점차 다양화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의 이면에는 소비자의 주관성과 소비행태의 복잡성 및 다양성이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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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European Commission, "A European Agenda for the Collaborative Economy", 2016. 

  2. KY Kim, "A Study on Typologing the Korean's Perception Schemata on the Business Value of Sharing Economy",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the Scientific Study of Subjectivity, Vol. 29, pp. 99-119, 2014. http://kiss.kstudy.com/thesis/thesis-view.asp?key3293126 

  3. G. Lorna, "New Financial Horizons: The Emergence of an Economy of Communication", New York: New City Press, 2010. 

  4. A. Philippe, "Sharing: Culture and the Economy in the Internet Age", Amsterdam: Amsterdam University Press, 2012. 

  5. KY Kim, HK Kim, "A Study on Consumer Preference Typologing toward Sharing Economy Service Models Based on Collaborative Consumption: A Strategic Approach to Marketing Communication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the Scientific Study of Subjectivity, Vol. 27, pp. 23-40, 2013. http://kiss.kstudy.com/thesis/thesis-view.asp?key3293159 

  6. Y Choi, CK Lee, "Effects of Digital Cultural Capital on the Perception of Sharing Economy",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Studies, Vol. 21, No. 1, pp. 89-110, 2013. http://kiss.kstudy.com/thesis/thesis-view.asp?key3137287 

  7. K Yoon, EJ Lee, "A Comparative Study on the Effects of CSR and CSV: The Moderating Role of Self-efficacy and Message Involvement,"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Vol. 25, No. 2, pp. 53-72, 2014. http://www.earticle.net/article.aspx?sn214105 

  8. ST Kim, NJ Kim, "Analysis of Growth Process on Sharing Economy Platform in Tourism Industry Using Actor-Network Theory: Focused on Airbnb", Journal of Tourism Science, Vol. 42, No. 3, pp. 163-183, 2018. http://dx.doi.org/10.17086/JTS.2018.42.3.163.183 

  9. SK Na, EM Kim, EH Choi, "Current Status and Implications of the Sharing Economy in the US, Europe, and China", Korea Institute for International Economic Policy, 2017. https://papers.ssrn.com/sol3/papers.cfm?abstract_id3147473 

  10. KC Park, SD Lee, "The Sharing Economy", Seoul Digital Foundation, 2016. http://sdf.seoul.kr/_backend/file_download.php?idx3&typereference 

  11. HK. Kim, "Q Methodology: Philosophy, Theories, Analysis, and Application", Seoul: Communication Books, Inc., 2008. 

  12. A. Andreas, "Psychographic Segmentation in the Financial Services Context: A Theoretical Framework", The Marketing Review, Vol. 8, No. 3, pp. 277-296, 2008. https://doi.org/10.1362/146934708X337681 

  13. W. Stephenson, "The Study of Behavior: Q-technique and Its Methodology",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53. 

  14. G. Thomson, "The Evaluation of Public Opinion", New York: Free Press., 1966. 

  15. JH Lee, JW Choi, KY Kim, "Segmenting Korean Millennial Consumers of Sharing Economy Services on Social Networking: A Psychographic-based Approach",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 Vol. 16, No. 6, pp. 109-121, 2015. http://kiss.kstudy.com/thesis/thesis-view.asp?key3505244 

  16. R. A. Fisher, "The Design of Experiments", New York: Hafner., 1960. 

  17. HY. Kim, "P Sampling and Q Sorting",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the Scientific Study of Subjectivity", Vol. 15, pp. 5-19, 2007. http://kiss.kstudy.com/thesis/thesis-view.asp?key2658234 

  18. N. W. Smith, "Current Systems in Psychology: History, Theory", Research, And Applications, WadsworthPub., 2001. 

  19. B. H. Reber, S. E. Kaufman, F. Cropp, "Assessing Q-Assessor: A Validation Study of Computer Based Q Sorts versus Paper Sorts", Operant Subjectivity, Vol. 23, No. 4, pp. 192-209, 2000. http://www.operantsubjectivity.org/pub/7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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