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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유경제 서비스 유형별 동기요인 분석
Different Perceptions of Motivational Factors between Sharing Economy Service Types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9 no.8, 2019년, pp.110 - 122  

심수진 (경남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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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경제 위기와 함께 시작된 공유경제 기업의 성공은 공유경제를 스타트업으로 여겨왔던 기존의 인식을 전환하게 만든 계기가 되어 최근에는 전통적인 대기업들도 제휴나 인수합병을 통해 공유경제 사업에 뛰어들고 있다. 그러나 공유경제의 확산과 함께 사회적 논쟁도 뜨겁게 진행되고 있다. 공유서비스 거래 프로세스 신뢰의 문제, 시민의식의 부족 등은 안정된 공유경제 서비스 공급과 확대에 장애가 되고 있으며, 기존 산업을 위협하여 실물경제를 위축시키고 불법과 탈세 등 법질서의 혼란을 초래할 우려가 크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공유서비스 사용에 대한 동기요인을 촉진요인과 저해요인으로 구분하여 규명하고 이에 대한 사용자들의 인식을 실증분석 하였다. 연구 결과는 공유서비스 사용자들의 위험 인식을 줄이고 공유 시스템 참여를 활성화하는 지침으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공유경제 서비스 유형을 세 가지로 분류하고 각 유형별 동기요인에 대한 집단 간 인식의 차이를 검증하였으며, 이러한 분석 결과는 공유서비스 유형별로 비즈니스 촉진을 위한 최적의 전략 수립을 모색하는 데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nnovation, cultural revolution based on smart and social networks diversified sharing economy services. Due to the rising of business utilizing the sharing economy concept, it is important to better understand the motivational factors that drive and deterrent sharing economy services in the mark...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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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구의 대부분이 공유경제를 통한 혜택 및 이점과 함께 위험요인을 동시에 제시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위 문헌들의 고찰 결과를 바탕으로 공유경제 서비스 사용에 대한 동기요인을 촉진요인과 저해요인으로 구분하여 공유경제 서비스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하였다.
  • 이처럼 현재 제기되고 있는 공유경제 서비스 사용에 대한 다양한 이슈들을 본 연구에서는 공유경제 서비스 사용을 저해하거나 촉진하는 동기요인으로 구분하여 파악하고, 공유경제의 긍정적 효과는 확대하면서 부정적 영향을 최소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또한 공유서비스 사용자의 인식 유형을 구분하여 각 유형별 동기요인에 대한 지각된 인식의 차이를 확인함으로써, 다양한 공유경제 비즈니스 모델에 최적화된 동기요인을 파악하고 공유경제 서비스 유형별 비즈니스 촉진을 위한 전략 수립을 모색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공유경제 서비스를 바라보는 사용자의 인식, 신념, 태도, 선호, 취향 등 주관적인 특성 차이를 기반으로 사용자 유형을 분류하고, 각 유형별 공유경제 서비스 사용 의도에 대한 촉진요인 및 저해요인에 대한 지각된 인식의 차이를 확인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공유경제 서비스 유형별로 적합한 사용자 접근 전략 방법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며, 구체적인 연구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공유경제 서비스의 국내 시장에서의 활성화를 위해 현 시점에서 서비스 사용자들의 인식 조사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이를 실증 분석하였다. 각 서비스 유형별 동기요인에 대한 인식 차이는 향후 공유서비스 제공 기업들이 타겟 고객에 대한 전략 수립 시 참고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 이처럼 현재 제기되고 있는 공유경제 서비스 사용에 대한 다양한 이슈들을 본 연구에서는 공유경제 서비스 사용을 저해하거나 촉진하는 동기요인으로 구분하여 파악하고, 공유경제의 긍정적 효과는 확대하면서 부정적 영향을 최소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또한 공유서비스 사용자의 인식 유형을 구분하여 각 유형별 동기요인에 대한 지각된 인식의 차이를 확인함으로써, 다양한 공유경제 비즈니스 모델에 최적화된 동기요인을 파악하고 공유경제 서비스 유형별 비즈니스 촉진을 위한 전략 수립을 모색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1: 경제적 혜택은 공유경제 서비스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 지속가능성은 공유경제 서비스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 커뮤니티 평판은 공유경제 서비스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4: 저품질 인식은 공유경제 서비스 사용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5: 신뢰의 부족은 공유경제 서비스 사용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6: 사회적 위험은 공유경제 서비스 사용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7: 공유경제 서비스 유형별로 공유경제 서비스 사용의 촉진요인 및 저해요인에 대한 인식의 평균은 집단 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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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람들이 공유경제에 참여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사람들이 공유경제에 참여하는 이유는 다양하다. 수요자 입장에서는 자주 사용하지 않는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지출을 줄일 수 있고, 공급자 입장에서는 주어진 자산을 보다 잘 활용하여 수익을 발생시키는 등 경제적인 혜택을 얻을 수도 있으며, 과거에는 불가능했던 공급자와 수요자간 일대일 거래와 맞춤 서비스도 가능하다. 또한 자산의 활용도 증가로 환경 비용이 줄어들어 사회적 기여를 실현할 수 있고, 지역사회에 공헌하고 커뮤니티의 소속감 속에서 즐거움을 얻을 수도 있다.
공유경제란 무엇인가? 공유경제는 기존 자원이나 유휴 자원을 여러 사람이 사용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경제 체제이다. 특정 자원을 가진 사람들과 해당 자원이 필요한 사람들을 연결하는 협력적 소비(collaborative consumption)가 공유경제의 본질이며 핵심가치이다[1].
공유경제에서 다양한 거래상의 위험 발생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반면 공유경제 서비스의 확산으로 나타날 수 있는 부정적 영향에 대한 우려도 크다. 우선 공유경제는 서비스의 형태와 질이 표준화 되어 있지 않아 다양한 거래상의 위험이 발생할 수 있다. 숙박 공유를 이용하는 소비자는 숙소의 안전과 품질을 정확히 가늠하기 어렵고, 집주인 또한 임대인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기 쉽지 않아 불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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