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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 환경 및 선박 특성을 반영한 마루높이 평가지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valuation Index of Crown Height given Marine Environmental Factors and Ship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4 no.4, 2018년, pp.438 - 444  

김승연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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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내에서는 지구온난화로 인한 해수면 상승과 이에 따른 태풍 및 해일의 증가로 인해 22개항을 선정하여 방파제 보강 및 방호시설 설치 등의 공사를 시행중에 있다. 또한, 지속적인 선박대형화로 인해 대형선 접안을 위한 수심 준설, 접안부두 확장 등의 항만 공사를 수행하고 있으나, 접안선박의 안전한 계류와 밀접한 영향이 있는 마루높이의 상향 및 보강 등의 뚜렷한 공사 계획은 없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국내 외 마루높이 설계기준을 분석하고, 환경 및 선박 요소로 나누어 마루높이 평가지표 및 평가방법을 개발하였다. 특히, 선박 평가지표의 경우 각 요소별로 국내 외 규정에 의거하여 4단계로 설정하고, 각 단계별로 평가값을 부여하여 평가값의 곱으로 마루높이 안전도를 평가하였다. 10만톤급 크루즈선의 계류안전성 시뮬레이션 결과, 적정 최저 마루높이 기준은 약최고고조위에서 3 m 상향된 값인 $H_3$으로 도출되었다. 본 연구 결과는 선박 특성을 반영한 부두 마루높이 기준을 제안하기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rea has recently selected twenty-two ports for reinforcement breakwater installation of protection facilities, due to rise sea level caused by global warming and increase in the number of typhoon and tsunami. In addition, due to consistent enlargement of ship size, dredging for depth of water for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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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마루높이 설계기준을 분석하고, 해상 환경 특성과 선종별 특징을 반영한 마루높이 환경 평가지표와 선박 평가지표를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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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부두 시설에 관한 연구 성과는? 부두 시설에 관한 연구 성과로는 Port Designer’s HandBook (Thoresen, 2003)과 같은 항만 및 부두 설계 관련 기초연구를 토대로 국내·외 정부기관에서 설정한 각국의 설계기준에서 자연환경 및 계류선박의 변화에 따른 개선안을 제안하는 방향으로 수행되고 있다. Kang(2013)은 국내·외 돌핀부두의 설계기준과 전 세계에서 운항 중인 탱커선의 선형특성을 분석하여, 선박계류의 관점에서 국내 돌핀부두의 설계기준에 대한 평가와 기존 시설물에 대한 합리적인 운영방안 및 설계의 개선안을 제안하였다.
국내 항만시설이 목표한 비전은? 그러나 세계 경제가 저성장 시대에 진입하여 교역 성장세가 둔화되고 세계 항만물류산업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음에 따라, 해외 주요 항만들은 선박 초대형화 및 경쟁 심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항만시설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이에 따라 국내 항만시설 또한 ‘물류와 레저, 문화가 함께하는 고부가가가치 항만’이라는 비전을 목표로 하여 전국 항만에 대해 2020년까지 189선석의 접안시설을 확충하고, 140선석의 화물부두를 추가로 확보하기 위해 총 14.7조원을 투자 계획을 진행 중이다(Ministry of Ocean and Fisheries, 2016).
국내 항만의 가치는? 7%를 처리하고 있으며, 세계 9위의 무역국으로의 도약을 견인한 국가 기간산업의 요지이다. 또한 국가산업단지 41개 중 20개가 항만을 포함하거나 항만과 인접하여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주요 국가산업이며, 항만 물동량의 지속적인 증가로 항만 물류산업 자체로도 매년 27조원 이상의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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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British Standard Institute(2010), Maritime Works Part 2 Code of practice for the design of quay walls, jetties and dolphins, BS 6349-2:2010, pp. 9-10. 

  2. Heo, T. K., Y. M. Kim, K. O. Boo, Y. H. Byun and C. H. Cho(2018), Future Sea Level Projections over the Seas Around Korea from CMIP5 Simulations, Atmosphere. Korean Meteorological Society, Vol. 28, No. 1, pp. 25-35. 

  3. IMO(2005), Guidance on Shipboard Towing and Mooring Equipment, IMO MSC/Circ.1175. pp. 1-9. 

  4. Kang, S. J.(2013), A study on Design Condition for Dolphin Berth by Tanker Fleet Analysis, Doctor's thesis,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pp. 1-7. 

  5. Ministry of Ocean and Fisheries(2016), The third Port Harbour Basic Project Plan (Modified Plan), Official Notification No. 2016-122, p. 11, pp. 45-62, p. 70, pp. 345-386. 

  6. OCIMF(2008), Mooring Equipment Guidelines 3rd Edition, p. 7, pp. 109-111. 

  7. Park, D. C.(2016), Analysis of safety of port facilities due to rising sea level, potential degradation of port function, Journal of Coastal Disaster Prevention, Vol. 3, No. 3, pp. 149-154. 

  8. The Government of the Hong Kong Special Administrative Region(2004), Port Works Design Manual Part 2 Guide to Design of Piers and Dolphins, Civil Engineering Department of Hong Kong, pp. 18-19. 

  9. Thoresen, C. A.(2003), Port Designer's Handbook : Recommendations and Guidelines, Thomas Telford, p. 191, pp. 16-17. 

  10. Unified Facilities Criteria(2017), Design : Piers and Wharves, Department of defense, U.S.A., pp. 28-29. 

  11. Won, S. H., S. W. Cho and J. H. Lee(2015), Counter-strategies of Busan Port against Expansion of Container Vessel Size, The Journal of shipping and logistics, Vol. 31, No. 2, pp. 249-2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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