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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후화된 플로팅도크의 잔류 구조강도 평가
Estimation of Residual Strength for an Aged Floating Dock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5 no.1, 2019년, pp.122 - 129  

서광철 (목포해양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홍태호 (목포해양대학교 항해정보시스템학부) ,  박주신 (삼성중공업 중앙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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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조 방식의 제조업의 특성상 경기 사이클이 존재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이를 대처할 동반 산업이 절실하게 필요로 하고 있다. 이러한 요구에 적합한 분야가 수리조선업 분야이다. 수리조선업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플로팅도크가 필수적으로 필요로 하며, 대부분 노후화된 플로팅도크를 해외로부터 수입한 후, 개/보수를 통하여 운용하고 있다. 그러나, 사용연한이 최소 30년 이상이고, 운용 시 특정 선급에 입급을 시키지 않기 때문에, 안전성에 대한 정확한 지침은 전무한 상태이다. 본 연구에서는 노후화된 플로팅도크의 계측한 두께 정보를 활용하여, 구조강도 검토를 수행하고, 운용중인 플로팅도크의 잔류 구조강도를 분석하였다. 연구를 통하여 도출된 주요 결과들은 유사 설비의 구조 안전성 검토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참조할 수 있으며, 개/보수 시 이러한 방법을 활용하면 빠른 시간 내에 최적 해를 찾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its nature the manufacturing industry faces a cyclical economy, and therefore there is an urgent need for a companion industry to cope with this cyclic pattern in the long run. The sector suitable for meeting this demand is the repair and shipbuilding industry. In order to operate a shipbuil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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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논문에서는 전장 131 m 수리 조선사에서 운용하고 있는 노후화된 플로팅도크의 실 계측 두께 데이터를 활용하여, 안전하게 운용하기 위한 최대 적재하중 및 분포에 대해서 유한요소해석을 활용하여 분석 및 검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30년 이상 사용된 케이슨 플로팅도크의 구조부재에 대한 실 계측 데이터를 기반으로 유한요소해석을 통한 상세 구조 강도 검토를 통하여, 잔류 구조 안전성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도출된 주요 결과는 노후화된 플로팅도크의 구조 안전성 평가에 관련한 기초적인 자료로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판단된다.
  • (2013)은 선거 반목해석시스템 개발의 경험을 바탕으로 Pre-erection 블록의 격자구조모델을 이용한 간이해석(Grillage analysis)방법과 그 시스템의 개발에 관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구조 강도해석을 전문적으로 다루지 않는 실무자가 간단한 작업을 통하여 PE 블록 반목의 배치를 유연하게 수행하면서 강도평가를 수행할 수 있도록 전용 해석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컨테이너선의 PE 블록에 대한 3차원 유한요소해석 결과와 비교 검토를 통하여 해석시스템의 유용성을 확인하였고, 격자구조 모델을 이용한 간이해석이 반목의 반력을 계산하는 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 작업조건과 태풍 조건에 대한 계류 해석을 통하여, 각 해석조건에서의 계류 체인들의 최대 계류력과 이치스 탑재 플로팅도크의 최대 오프셋, 계류 체인 간의 간섭 여부를 검토하고자 하였다. 아울러 이치스 탑재 플로팅도크의 계류 안전성 확인작업의 목적으로 수중조사를 수행하였다. 조사 결과 계류 체인들이 잘 설치되어 안전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 (2015)는 이치스 프로젝트의 건조에 사용된 플로팅도크의 계류 안전성을 수치적 접근을 통하여 확인하였다. 작업조건과 태풍 조건에 대한 계류 해석을 통하여, 각 해석조건에서의 계류 체인들의 최대 계류력과 이치스 탑재 플로팅도크의 최대 오프셋, 계류 체인 간의 간섭 여부를 검토하고자 하였다. 아울러 이치스 탑재 플로팅도크의 계류 안전성 확인작업의 목적으로 수중조사를 수행하였다.
  • 향후 연구과제로서는 다양한 설계 조건을 종합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반목 안전하중 계산 시스템이며 이러한 연구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기초적인 검토 및 절차에 대해서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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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케이슨 플로팅도크란 무엇인가? 1에서는 본 논문의 주요대상인 케이슨 플로팅도크에대해서 나타내고 있다. 기존에 케이슨 도크로 활용되던 도크 2개를 수리조선업을 하기 위하여, 중앙부 보강공사를 한 모델이다. 일반적인 신조 형태의 플로팅도크는 종부재의 연속 구조인데 대비하여, 중앙부 구조의 불연속이 발생하며,이를 적절한 보강공사를 통하여 구조 변경하였다.
수리 조선사에서 운용하고 있는 플로팅도크의 구조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최소 두께와 허용응력 측정 결과는 무엇인가? Table 6에서는 KR에서 요구하고 있는 주요 종강도 부재별 최소두께 기준과 계측된 부재 두께와 비교한 결과이다. 모든 부재에서 최소두께보다 큰 수치를 나타내고 있다. 만약 계측된 두께가 KR 요구치보다 작으면 구조 안전성에 문제가 있으므로, 적절한 보강조치를 수행해야만 한다. 구조 안전성 평가 기준인 허용응력은 142 MPa이며, 이 조건이 발생할 수 있는 하중 조건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수리조선 산업시장 특성은 무엇인가? 수리조선업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플로팅도크가 필수적으로 필요로 하며, 대부분 노후화된 플로팅도크를 해외로부터 수입한 후, 개/보수를 통하여 운용하고 있다. 수리조선 산업시장은 신조선 시장과 유사한 구조로 글로벌 물동량, 교역량의 증대가 곧 선박 수리 수요 증가로 이어지는 특성이 있으며, 선령이 길어질수록 선박수리비용은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를 갖고 있어, 검사 기간은 선박 운항이 어려우므로 4년 마다 검사를 하는 것으로 수요를 추정하고 있다(Kim andYoon, 2018). 그러나, 사용연한이 30년 이상이고, 운용 시 특정 선급에 입급을 시키지 않기 때문에, 노후 설비에 대한 운용절차 및 기준 확보를 통한 관리가 절실하게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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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ANSYS Multiphysics User's manual(2016), Introduction of linear and nonlinear analysis and it's application of shell modeling, Vol. 2, pp. 50-65. 

  2. Ha, C. H.(2014), Manufacture and constructional analysis of the floating dock for maintenance and management of small boat, Master thesis in graduate school of korea maritime university, pp. 1-81. 

  3. 10.13000/JFMSE.2018.04.30.2.482 Kim, W. O. and D. W. Yoon(2018), A result of on-site survey and demand analysis for ship repair industry in south pacific countries, Journal of Fisheries and Science Education, Vol. 30, pp. 482-491. 

  4. 10.1016/j.oceaneng.2016.03.012 Korotaev, V., A. Pantiushin, M. Serikova and A. Anisimov (2016), Deflection measuring system for floating dry docks, Ocean engineering, Vol. 117, pp. 39-44. 

  5. KR(2015), Rules and guidance for the classification of floating docks, Chapter 5, pp. 11-18. 

  6. Park, M. J., J. H. Heo, S. B. Lee and M. K. Park(2010), Structural safety assessment for floating dock erected 13,000TEU container vessel, 2010 Spring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conference, pp. 1759-1765. 

  7. Ryu, C. H., S. C. Kim and D. G. Kim(2013), Three-dimensional grillage analysis of reaction forces on supports of pre-election block,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ol. 27, No. 4, pp. 1-8. 

  8. 10.1016/j.oceaneng.2013.05.014 Yang, G., H. Liang and C. Wu(2013), Deflection and inclination measuring system for floating dock based on wireless networks, Ocean engineering, Vol. 69, pp. 1-8. 

  9. 10.3744/SNAK.2015.52.6.509 Yang, S. H., J. W. Cho, H. J. Kim and B. K. Kim(2015), Study on the mooring stability of floating dock with ultra large offshore structure,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52, No. 6, pp. 509-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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