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성격유형별 맞춤형 도서 제공이 초등학생의 독서태도에 미치는 영향 - 학교행복감과 독서성향을 중심으로 -
The Effect of Providing Books to Elementary School Students According to Their Personality Type on Their Reading Attitude: Focused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chool Happiness And Reading Tendency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9 no.1, 2018년, pp.23 - 46  

조현양 (경기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조미아 (경기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성격유형별 맞춤형 도서 제공이 초등학생의 독서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하여 경기도의 초등학교 4학년~6학년 226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교행복감과 독서성향의 관계를 분석하였으며,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을 검사하고 성격유형에 맞는 맞춤형 도서를 제공하여 그 효과를 파악하였다.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신의 성격에 맞는 책을 처방해준다는 사실이 학생들의 호기심을 자극하여 독서에 대한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었다. 둘째, 자신의 성격 유형과 비슷하게 나온 친구들의 책을 함께 바꿔 읽기도 하면서 다양한 책에 접하는 노출되는 기회가 제공될 수 있었다. 셋째, 자신과 다른 성격유형의 책들이 무엇이 있는지에 대한 관심이 생겼고 그 책들을 모두 읽고 싶다는 의지가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 of providing books to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at match their personality type on their reading attitude. For this purpose, this study investigated among the 226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at are enrolled in fourth, fifth, and sixth grade cla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협업 필터링이란? 최근 아마존, 넷플릭스, 구글 등에서는 취향이 비슷한 사람을 분류하고 관심 있는 상품을 추천하는 ‘협업 필터링’ 기술을 활용한 추천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를 도서분야에 특화한 것이 북맥의 도서추천 서비스로 도서 카테고리, 작가, 출판사 등 도서의 고유 특성이 반영된 ‘콘텐츠기반 필터링’ 기술을 적용하여 사용자에게 맞춤 도서를 추천해 준다(Platum 2018).
초등학생의 독서성향과 학교행복감의 관계는 어떠한가? 첫째, 독서성향과 학교행복감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즉,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은 친구관계, 교사관계가 좋을수록, 학습활동이 즐거울수록, 자기효능감이 높고, 심리적으로 안전하다고 느낄수록 독서성향의 하위요인인 독서흥미, 독서동기, 독서태도, 독서시간, 독서량이 모두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런데 환경에 만족할수록 독서성향의 하위요인인 독서흥미, 독서동기, 독서태도, 독서량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독서자료는 어떠한 기능이 있는가? 우리나라 어린이들의 삶을 행복하게 만드는 방법에 독서가 큰 역할을 담당할 수 있을 것이다. 독서자료 그 자체가 기쁨과 즐거움을 주고, 자연과 사회 및 인간에 대한 인식을 깊게 해주며, 정서를 풍부하게 해는 기능이 있기 때문이다(변우열 2015). 그동안 어린이를 위한 독서는 주로 학습능력의 배양에 중점을 두고 이루어졌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Kyeonggi Lifelong Education Center. 2018. [인용 2018. 2.15] 

  2. Kwon, Hyeog In. et. al. 2015. "A Study of a Personalized Curation Service and Business Model Based on Book Information."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14(1): 251-262. 

  3. Kim, Jong-Baeg, Kim, Tae-Eun. 2008.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Korean School Happiness Scale."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2(1): 259-279. 

  4. Noh, Younghee. 2012. "A Study of Personalized User Services and Privacy in the Library."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3(3): 353-384. 

  5. Riso, D. R., & Hudson, R. 2000. The Wisdom of the Enneagram. Seoul: Hanmunhwa. 

  6. Baron, R., Wagele, E. 2006. Are you my type, am I yours? Seoul: Yeon Kyoung Media. 

  7.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2017. 2017 Research Report on Reading Status in Korea. Sejong: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8. Byun, Woo-Yeoul. 2015. Reading Education. Seoul. Korea Library Association. 

  9. Song, Dong kyu. 2017. Aju Business Daily. [cited 2018. 2.10] 

  10. Shin, Ji-Hae. 2006. The Differences in Reading Disposition, Critical Thinking and Reading Comprehension According to Children's Reading Preference. M.A. thesis. Sung Kyun Kwan University, Korea. 

  11. Ahn, H. J., Kim, K. W. and Kim, S. H. 2017. "Personalized Book Curation System based on Integrated Mining of Book Details and Body Texts."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24(1): 33-43. 

  12. Youn, Yun Sung. 2001. "The Enieagram Personality Type Scal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5(3): 131-161. 

  13. Youn, Yun Sung, Lee, Ji-Young, Jo, Ju-Young. 2015. Korean Enneagram Coaching Workbook. Seoul. Korean Enneagram Education Center. 

  14. Lee, Kyung Mi. 2006. Right Directions of Reading Guideline through the Analysis of Primary School Student's Reading Tendency. M.A. thesis. Daegu National University, Korea. 

  15. Lee, Jae Hoe. 2013. "Government 3.0 and User-Customized Service Policy." Local Government Review, 220(8): 30-37. 

  16. Jung Kyong-Sook. 2017. A Study on design of Book Recommendation Systems Based on Big Data. M.A. thesis. Kangwon National University, Korea. 

  17. Ju, Mi Hee. 2012. A Study on Self-Encouragement Modes according to Enneagram Character Type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M.A. thesis. Daejin University, Korea. 

  18. Choi, Mi-Sook. 2013. A Study of the Elementary School Upper Grade Student's Relations Between Reading Trends and Creativity. M.A. thesis. Mokpo University, Korea. 

  19. Ha, Jee Hyun. 2012. Psychiatry. Seoul: Hainaim. 

  20. Han, Yoon-Ok et al. 2012. "A Study on the Relationship of Children's Personality Type and Preference Book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6(3): 5-34. 

  21. Platum Home Page. 2018. [cited 2018. 2.1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