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9 no.1, 2018년, pp.23 - 46
조현양 (경기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조미아 (경기대학교 문헌정보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 of providing books to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at match their personality type on their reading attitude. For this purpose, this study investigated among the 226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at are enrolled in fourth, fifth, and sixth grade clas...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협업 필터링이란? | 최근 아마존, 넷플릭스, 구글 등에서는 취향이 비슷한 사람을 분류하고 관심 있는 상품을 추천하는 ‘협업 필터링’ 기술을 활용한 추천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를 도서분야에 특화한 것이 북맥의 도서추천 서비스로 도서 카테고리, 작가, 출판사 등 도서의 고유 특성이 반영된 ‘콘텐츠기반 필터링’ 기술을 적용하여 사용자에게 맞춤 도서를 추천해 준다(Platum 2018). | |
초등학생의 독서성향과 학교행복감의 관계는 어떠한가? | 첫째, 독서성향과 학교행복감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즉,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은 친구관계, 교사관계가 좋을수록, 학습활동이 즐거울수록, 자기효능감이 높고, 심리적으로 안전하다고 느낄수록 독서성향의 하위요인인 독서흥미, 독서동기, 독서태도, 독서시간, 독서량이 모두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런데 환경에 만족할수록 독서성향의 하위요인인 독서흥미, 독서동기, 독서태도, 독서량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
독서자료는 어떠한 기능이 있는가? | 우리나라 어린이들의 삶을 행복하게 만드는 방법에 독서가 큰 역할을 담당할 수 있을 것이다. 독서자료 그 자체가 기쁨과 즐거움을 주고, 자연과 사회 및 인간에 대한 인식을 깊게 해주며, 정서를 풍부하게 해는 기능이 있기 때문이다(변우열 2015). 그동안 어린이를 위한 독서는 주로 학습능력의 배양에 중점을 두고 이루어졌다. |
Kyeonggi Lifelong Education Center. 2018. [인용 2018. 2.15]
Kwon, Hyeog In. et. al. 2015. "A Study of a Personalized Curation Service and Business Model Based on Book Information."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14(1): 251-262.
Kim, Jong-Baeg, Kim, Tae-Eun. 2008.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Korean School Happiness Scale."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2(1): 259-279.
Riso, D. R., & Hudson, R. 2000. The Wisdom of the Enneagram. Seoul: Hanmunhwa.
Baron, R., Wagele, E. 2006. Are you my type, am I yours? Seoul: Yeon Kyoung Media.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2017. 2017 Research Report on Reading Status in Korea. Sejong: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Byun, Woo-Yeoul. 2015. Reading Education. Seoul. Korea Library Association.
Song, Dong kyu. 2017. Aju Business Daily. [cited 2018. 2.10]
Shin, Ji-Hae. 2006. The Differences in Reading Disposition, Critical Thinking and Reading Comprehension According to Children's Reading Preference. M.A. thesis. Sung Kyun Kwan University, Korea.
Ahn, H. J., Kim, K. W. and Kim, S. H. 2017. "Personalized Book Curation System based on Integrated Mining of Book Details and Body Texts."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24(1): 33-43.
Youn, Yun Sung. 2001. "The Enieagram Personality Type Scal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5(3): 131-161.
Youn, Yun Sung, Lee, Ji-Young, Jo, Ju-Young. 2015. Korean Enneagram Coaching Workbook. Seoul. Korean Enneagram Education Center.
Lee, Kyung Mi. 2006. Right Directions of Reading Guideline through the Analysis of Primary School Student's Reading Tendency. M.A. thesis. Daegu National University, Korea.
Lee, Jae Hoe. 2013. "Government 3.0 and User-Customized Service Policy." Local Government Review, 220(8): 30-37.
Jung Kyong-Sook. 2017. A Study on design of Book Recommendation Systems Based on Big Data. M.A. thesis. Kangwon National University, Korea.
Ju, Mi Hee. 2012. A Study on Self-Encouragement Modes according to Enneagram Character Type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M.A. thesis. Daejin University, Korea.
Choi, Mi-Sook. 2013. A Study of the Elementary School Upper Grade Student's Relations Between Reading Trends and Creativity. M.A. thesis. Mokpo University, Korea.
Ha, Jee Hyun. 2012. Psychiatry. Seoul: Hainaim.
Han, Yoon-Ok et al. 2012. "A Study on the Relationship of Children's Personality Type and Preference Book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6(3): 5-34.
Platum Home Page. 2018. [cited 2018. 2.1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