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도서관의 운영체계 및 지위적 역할 설정에 관한 연구 - 부산광역시를 사례로 하여 - A Study on the Operational Structure and Status Role of Korean Public Libraries - the Case of Busan Metropolitan City -원문보기
우리 정부에서는 외국 도서관의 운영사례를 참고하여 지역중앙관과 거점도서관, 소규모 분관으로 구분하는 '지역 도서관 서비스 실행 체계'에 관한 추진계획을 수립한 바 있다. 그러나 이에 대한 도서관계의 관심이 저조하고, 무엇보다 운영주체의 이원화로 인한 구조적 문제에 가로막혀 지금까지 어떠한 실행전략도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는 부산광역시를 사례로 하여 지역 공공도서관들을 유기적으로 연계하는 통합 운영체계(안)을 제안하고, 이러한 통합 운영체계 속에서 도서관의 지위에 따른 역할과 기능을 구상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구체적으로, (1) 공공도서관의 통합적 운영체계에 대한 그간의 실행계획을 검토하고, (2) 해외 도서관의 운영체계에 대한 면밀한 분석을 시도한 다음, (3) 부산광역시를 사례로 하여 통합 운영체계를 전제로 한 도서관별 지위와 역할 설정 등 현실적인 적용 방안을 제안하였다. 연구에 필요한 자료는 방문조사 및 문헌연구를 통해 수집하였으며, 필요한 경우 이메일 질의와 각종 통계자료로 보완하였다.
우리 정부에서는 외국 도서관의 운영사례를 참고하여 지역중앙관과 거점도서관, 소규모 분관으로 구분하는 '지역 도서관 서비스 실행 체계'에 관한 추진계획을 수립한 바 있다. 그러나 이에 대한 도서관계의 관심이 저조하고, 무엇보다 운영주체의 이원화로 인한 구조적 문제에 가로막혀 지금까지 어떠한 실행전략도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는 부산광역시를 사례로 하여 지역 공공도서관들을 유기적으로 연계하는 통합 운영체계(안)을 제안하고, 이러한 통합 운영체계 속에서 도서관의 지위에 따른 역할과 기능을 구상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구체적으로, (1) 공공도서관의 통합적 운영체계에 대한 그간의 실행계획을 검토하고, (2) 해외 도서관의 운영체계에 대한 면밀한 분석을 시도한 다음, (3) 부산광역시를 사례로 하여 통합 운영체계를 전제로 한 도서관별 지위와 역할 설정 등 현실적인 적용 방안을 제안하였다. 연구에 필요한 자료는 방문조사 및 문헌연구를 통해 수집하였으며, 필요한 경우 이메일 질의와 각종 통계자료로 보완하였다.
The Korean government has established a plan on the 'service operating system of public libraries', which divides the local libraries into a central library, regional libraries, and small branches. However, due to the low interest of the libraries and, above all, the structural problems caused by th...
The Korean government has established a plan on the 'service operating system of public libraries', which divides the local libraries into a central library, regional libraries, and small branches. However, due to the low interest of the libraries and, above all, the structural problems caused by the dualization of the library administrative bodies, no action plans have been developed. This study intends to propose an integrated operating system for public libraries in Busan metropolitan and to design specific roles and functions according to the library status. To the ends, this study examined the Korean government's plan for public library operation, analyzed the operation cases of foreign public libraries, and finally suggested the detailed action plan of an integrated operating system based on the case of Busan Metropolitan City.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literature review and on site field survey, supplemented by e-mail inquiry and official statistical information.
The Korean government has established a plan on the 'service operating system of public libraries', which divides the local libraries into a central library, regional libraries, and small branches. However, due to the low interest of the libraries and, above all, the structural problems caused by the dualization of the library administrative bodies, no action plans have been developed. This study intends to propose an integrated operating system for public libraries in Busan metropolitan and to design specific roles and functions according to the library status. To the ends, this study examined the Korean government's plan for public library operation, analyzed the operation cases of foreign public libraries, and finally suggested the detailed action plan of an integrated operating system based on the case of Busan Metropolitan City.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literature review and on site field survey, supplemented by e-mail inquiry and official statistical inform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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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부산시 및 부산시교육청에서는 도서관 운영의 효율화 및 내실화를 위해 지역 중심의 도서관 서비스 체계를 재정립하는데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 연구는 문화체육관광부에서 발표한 『공공도서관 건립․운영 매뉴얼』(2016)을 토대로 하여, 부산시 공공도서관의 운영체계 구축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진행되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지역대표도서관을 중심으로 지역중앙관, 그 하위로 지역거점도서관과 분관을 위계적으로 구성하는 을 검토하고, 더불어 우리 정부에서 추진하고자 하는 계획의 참고모델이 된 국외 공공도서관의 실제적인 운영 사례를 분석한 다음, 부산시 공공도서관을 사례로 하여 운영체계(안)와 그러한 운영체계 내에서 개별 도서관의 역할과 기능 등을 도출하였다.
지역중앙관은 시․군․구 등 기초자치단체의 도서관서비스 계획 및 실행에 대한 전반적인 기획과 관리를, 거점도서관은 지역 생활권을 중심으로 해당 지역주민에 특화된 대민 서비스를, 그리고 분관은 지역중앙관이나 거점도서관으로의 접근성이 떨어지거나 규모가 작은 도서관으로서 거점도서관보다 제한된 범위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역할이 설정되어 있다(문화체육관광부 2016, 24). 이러한 운영체계의 구축 목적은 지역 공공도서관들을 위계적 구조에 따라 기능과 권한을 정립하고, 도서관 간의 역할 배분과 조정을 통해 운영의 효율을 향상하고자 하는데 있다. 뿐만 아니라 신규 도서관의 건립 과정에서 지역 내 다른 공공도서관들과의 관계 속에서 건립하고자 하는 도서관의 지위와 역할을 먼저 결정하고, 이를 토대로 적절한 건립규모와 공간구성, 운영계획 등을 수립하고자 하는 목적도 가지고 있다.
이에 더해, 공공도서관의 운영주체가 교육청과 지방자치단체로 이원화되어 있는 우리의 현실도 이러한 통합 운영체계를 구축하는데 커다란 걸림돌이 될 수 있다. 이에 다음 장에서는 외국 공공도서관의 운영체계를 분석한 결과를 참조하되, 부산광역시의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도서관 운영체계의 재정립 가능성을 타진해 보고, 그에 따른 세부적인 운영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뿐만 아니라 실제적인 ‘운영’ 측면보다는 도서관의 지위에 따른 건물규모와 봉사권역 등 ‘외양’을 갖추는데 치중하고 있어2), 통합적인 운영체계 내에서 도서관의 지위에 따른 역할과 기능, 그리고 서비스의 범위 등을 어떻게 차별화하고 이를 유기적으로 연계해 나갈 것인지 등 후속적이고 구체적인 논의가 시급히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다음 장에서는 우리보다 앞서 이러한 운영체계를 갖추고 효과적인 도서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도서관선진국의 사례를 면밀히 분석함으로써 우리 도서관계에 적합한 세부 실행전략을 모색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정부의 추진계획을 바탕으로하여 지역 공공도서관들의 통합 운영체계 구축을 위한 실행 안을 도출하고, 이러한 통합 운영체계 속에서 도서관의 지위에 따른 역할과 기능을 구체적으로 구상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1) 공공도서관의 통합적 운영체계에 대한 그간의 실행계획을 검토하고, (2) 해외 도서관의 운영체계에 대한 면밀한 분석을 시도한 다음, (3) 부산광역시를 실제 사례로 하여 통합 운영체계를 전제로 한 도서관별 지위와 역할 설정 등 현실적인 적용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무엇보다도 일원화를 추진하는 현재의 도서관정책에 부합하지 않고, 지역 생활권 중심의 서비스 체제 구축을 위해서도 이러한 구조는 결코 바람직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당분간은 이원화된 운영주체 간의 조정과 협력을 통해 세부적인 실행 방안을 조율해 나갈 것을 제안하면서, 현재의 도서관 규모(소장자료, 인력, 시설 등)와 지리적 위치을 토대로 통합 운영체계(안) 및 지위적 역할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부산광역시’을 사례로 하여 공공도서관 운영체계(안)을 제안해 보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으므로 국외의 선진사례 중에서 ‘대도시’ 지역의 공공도서관 운영체계를 선별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1) 공공도서관의 통합적 운영체계에 대한 그간의 실행계획을 검토하고, (2) 해외 도서관의 운영체계에 대한 면밀한 분석을 시도한 다음, (3) 부산광역시를 실제 사례로 하여 통합 운영체계를 전제로 한 도서관별 지위와 역할 설정 등 현실적인 적용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연구에 필요한 자료는 방문조사 및 문헌연구를 통해 수집하였으며, 필요한 경우 이메일 질의와 각종 통계자료로 보완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지역의 균형적인 공공도서관 서비스 체계를 구축하고, 도서관서비스와 경영의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현실을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38개 공공도서관(4개의 분관 포함)을 평면적으로 놓고 각각의 지위를 ‘재설정’하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정부의 추진계획을 바탕으로하여 지역 공공도서관들의 통합 운영체계 구축을 위한 실행 안을 도출하고, 이러한 통합 운영체계 속에서 도서관의 지위에 따른 역할과 기능을 구체적으로 구상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1) 공공도서관의 통합적 운영체계에 대한 그간의 실행계획을 검토하고, (2) 해외 도서관의 운영체계에 대한 면밀한 분석을 시도한 다음, (3) 부산광역시를 실제 사례로 하여 통합 운영체계를 전제로 한 도서관별 지위와 역할 설정 등 현실적인 적용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연구에 필요한 자료는 방문조사 및 문헌연구를 통해 수집하였으며, 필요한 경우 이메일 질의와 각종 통계자료로 보완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부산광역시’을 사례로 하여 공공도서관 운영체계(안)을 제안해 보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으므로 국외의 선진사례 중에서 ‘대도시’ 지역의 공공도서관 운영체계를 선별하여 분석하였다. 분석대상으로 선정한 국외 사례는 부산시(2016년 기준 면적 769.82㎢, 인구 350만 명)와 면적이나 인구 측면에서 유사한 캐나다 토론토 공공도서관, 미국 뉴욕 공공도서관, 일본 후쿠오카현 공공도서관 등이다.
市町村 도서관의 주된 역할은 지역주민을 위한 밀착 서비스, 都道府縣 도서관은 일반적인 도서관 기능 이외에 市町村 도서관을 지원하고 조정하는 역할이 있다. 일본 공공도서관의 운영체계를 보다 자세히 살펴보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후쿠오카현을 사례로 선정하였으며, 이 중 都道府縣立 도서관의 사례로 후쿠오카현립도서관(福岡縣立圖書館)을, 市立도서관 사례로 기타규슈시립중앙도서관(北九州市立圖書館)을, 町村立 도서관 사례로 우미쵸도서관(宇美町立圖書館)을 선정하여 분석하였다.5)
성능/효과
중앙도서관은 관할구역 내에 있는 도서관들의 업무를 조정하는 ‘중앙관’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면서 일부 거점도서관이나 분관을 직접 운영하기도 한다.6) 장서규모도 도서관의 지위에 따라 상이한데, 기타규슈시의 경우 중앙도서관이 45만 권, 지역거점도서관이 16~19만 권, 분관이 3~5만 권의 장서를 소장하고 있다. 분관이나 지역거점도서관에서 제공하기 어려운 장서나 서비스/프로그램은 중앙도서관에서, 중앙도서관에서 수행하기 어려운 업무나 서비스는 현립도서관의 지원을 통해 해결하는 구조이다.
지역거점도서관은 소규모 분관보다 넓은 권역에 대해 포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권역 내 소규모 도서관을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해야 하므로 ‘적절한’ 권역을 설정하고, 각 권역 내에 중규모 이상 대규모 도서관이 위치하고 있는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연구팀의 검토 결과, 부산시의 인구와 지리적 위치, 그리고 공공도서관의 건립 현황을 고려할 때 현 단계에서 권역은 크게 4~6개 권역으로 나누는 것이 이용자의 편의나 지역적 특성을 고려할 때 가장 적절할 것으로 나타났다. 16개 구․군 기초자치단체를 기준으로 권역을 설정할 수도 있지만, 이렇게 할 경우 권역 내 공공도서관이 단 한 개에 불과한 곳이 5개 구에 이르며, 특히 국외 도서관과 같이 충분한 수의 공공도서관이 확보되지 않은 상태여서 이러한 구․군 단위의 ‘소규모’ 권역은 전혀 의미가 없다고 판단되었기 때문이다.
8) 권역은 3~4개의 구․군 행정구역을 합친 것으로서 지역을 균등하게 분할하여 관할할 수 있는 구조이다. 또한, 이렇게 구분된 권역 내에는 최소 20만 권의 장서와 충분한 시설을 갖춘 도서관이 존재하는 것으로도 확인되었다.
후속연구
이 과정에서, 본 연구에서 미처 다루지 못한 공공도서관의 지리적 특수성이나 환경, 더불어 국내의 도서관 관련 정책 등에 대한 추가적인 분석과 검토가 보다 세밀하게 검토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가 공공도서관 운영체계에 대한 정책수립과 실행을 위한 심층적인 논의를 이끌어내고, 보다 현실적인 실행전략을 강구하는데 참고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연구에 필요한 자료는 방문조사 및 문헌연구를 통해 수집하였으며, 필요한 경우 이메일 질의와 각종 통계자료로 보완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지역의 균형적인 공공도서관 서비스 체계를 구축하고, 도서관서비스와 경영의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세부계획을 실행하는 것은 오롯이 도서관 현장의 몫이다. 이 과정에서, 본 연구에서 미처 다루지 못한 공공도서관의 지리적 특수성이나 환경, 더불어 국내의 도서관 관련 정책 등에 대한 추가적인 분석과 검토가 보다 세밀하게 검토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가 공공도서관 운영체계에 대한 정책수립과 실행을 위한 심층적인 논의를 이끌어내고, 보다 현실적인 실행전략을 강구하는데 참고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장서규모 면에서는 30만 권 이상의 대규모 장서를 소장하고 있는 도서관이 1개관, 20~30만 권이 5개관, 그리고 5만권 미만의 소규모 장서를 소장하고 있는 도서관이 8개관 등이다. 이러한 결과는 매뉴얼이나 앞서 살펴본 국외 도서관의 운영사례를 참조하여 도서관별 지위와 역할을 설정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계획대로 공공도서관 운영체계가 구축된다면, 도서관 간의 역할 배분과 조정을 통해 업무의 전문성을 강화하면서 동시에 업무효율을 향상하고, 결과적으로 지역 도서관서비스를 강화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문제는 이를 어떻게 적용하고 추진할 것인가에 있다.
문제는 이를 어떻게 적용하고 추진할 것인가에 있다. 이러한 운영체계가 실제 구축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이원화된 운영주체 속에서 도서관들 간의 실질적인 업무조정과 협력을 성공적으로 이끌어내야 할 것이며, 지역중앙관의 리더십과 강력한 추진력, 더불어 지역대표도서관-지역중앙관-거점도서관-분관 간을 유기적으로 연계하기 위한 장치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세부계획을 실행하는 것은 오롯이 도서관 현장의 몫이다.
향후 부산시에서 추진 중인 ‘부산대표도서관’(지역대표도서관)이 건립될 경우, 부산의 지역중앙관과 부산대표도서관 간의 기능의 구분과 유기적 연계를 모색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공도서관이란?
공공도서관은 지역문화의 거점으로서 지역주민과 소통하는 문화기반시설이다. 도서관법에 의거하여 「도서관발전종합계획」을 수립하기 시작한 지난 2008년부터 정책적으로 많은 노력을 기울인 부분은 공공도서관의 양적 확충과 서비스의 질 개선이라 할 수 있다.
지역 도서관 서비스 실행 체계의 실행전략을 마련하지 못하는 아유는?
우리 정부에서는 외국 도서관의 운영사례를 참고하여 지역중앙관과 거점도서관, 소규모 분관으로 구분하는 '지역 도서관 서비스 실행 체계'에 관한 추진계획을 수립한 바 있다. 그러나 이에 대한 도서관계의 관심이 저조하고, 무엇보다 운영주체의 이원화로 인한 구조적 문제에 가로막혀 지금까지 어떠한 실행전략도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는 부산광역시를 사례로 하여 지역 공공도서관들을 유기적으로 연계하는 통합 운영체계(안)을 제안하고, 이러한 통합 운영체계 속에서 도서관의 지위에 따른 역할과 기능을 구상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국내 공공도서관의 수는 얼마나 늘어났는가?
도서관법에 의거하여 「도서관발전종합계획」을 수립하기 시작한 지난 2008년부터 정책적으로 많은 노력을 기울인 부분은 공공도서관의 양적 확충과 서비스의 질 개선이라 할 수 있다. 그간의 노력 덕분에 우리나라 공공도서관의 수는 2008년 644개관에서 2016년 1,010개관으로 대폭 늘어났으며, “2018년까지 1,100개관, 인구 4만 5천명 당 1개관”이라는 당초 목표도 무난히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생애주기별 맞춤형 서비스와 지식정보 취약계층 서비스의 강화 등을 주요 정책과제로 설정하고, 모든 국민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도서관 생태계 조성을 위해서도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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