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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도서관 문화프로그램 내용 분석
An analysis of Children's Library Culture Programs 원문보기

한국정보관리학회 2018년도 제25회 학술대회 논문집, 2018 Aug. 17, 2018년, pp.15 - 20  

고은주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문헌정보학과) ,  유현숙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문헌정보학과)

초록

도서관은 사회적 변화와 요구에 따라 그 역할이 점점 확대되고 있으며, 특히 어린이도서관에서 실시하는 문화프로그램에 대한 관심 또한 높아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어린이도서관의 가치, 기능구현에 문화프로그램이 어떤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지 살펴보기 위해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과 서울특별시교육청 어린이도서관 웹 사이트를 조사하여 현재 실시하고 있는 문화프로그램의 현황을 주제별, 이용대상별로 내용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어린이도서관은 독서교육과 문화적 매개공간의 기능을 하고 있으며 향후 공공도서관에서 문화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하는데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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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서울특별시에 위치한 어린이도서관 중 어린이, 청소년을 주요 대상으로 서비스하는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과 1979년 5월 4일 '세계 어린이의 해'를 기념하여 우리나라 최초로 세워진 어린이 전용 도서관인 서울특별시교육청 어린이도서관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또한 공공도서관의 어린이서비스를 중심으로 어린이도서관 문화프로그램의 내용을 분석하고 어린이도서관의 가치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로써 본 연구는 어린이도서관의 문화프로그램에 대한 내용 분석과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며, 도서관 문화프로그램 활성화 및 성장에 기여하는데 실질적 함의가 있다.
  • 본 연구는 공공도서관 문화프로그램의 중요성에 근거하여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과 서울특별시교육청 어린이도서관에서 현재 운영하고 있는 문화프로그램 내용 분석을 하였다. 또한 선행연구들을 참고·수정·보완하여 주제별, 이용대상별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 또한 공공도서관의 어린이서비스를 중심으로 어린이도서관 문화프로그램의 내용을 분석하고 어린이도서관의 가치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로써 본 연구는 어린이도서관의 문화프로그램에 대한 내용 분석과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며, 도서관 문화프로그램 활성화 및 성장에 기여하는데 실질적 함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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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서관법에 따른 어린이도서관의 정의는? 「도서관법」에서는 ‘공공도서관’을 공중의 정보이용·문화활동·독서활동 및 평생교육을 위하여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설립한 도서관이나 공중에게 개방할 목적으로 민간기관 및 단체가 설립한 도서관으로 정의한다. 또한 제 2조에서는 ‘어린이도서관’이란 어린이에게 도서관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하는 도서관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도서관법」 제28조 공공도서관은 정보 및 문화, 교육센터로서 수행하여야 할 기능으로서, 4호에서는 ‘강연회, 전시회, 독서회, 문화행사 및 평생교육 관련 행사의 주최 또는 장려’를 명시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 국립 어린이청소년도서관과 서울특별시 교육청 어린이도서관의 문화프로그램 내용 분석한 결과는? 첫째, 아동문학을 소재로 작가와의 만남, 스토리텔링, 삽화 그리기를 통하여 책에 다가가기 쉬운 환경을 마련해주었다. 또한 이를 통하여 책 읽기의 즐거움을 발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둘째, 어린이도서관에서는 어린이를 위한 독서 교육과 관련된 프로그램을 핵심으로 하여 다양한 주제를 다룬 예술문화프로그램을 서비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다문화가정, 차상위 계층 어린이의 교육을 통해서 문화프로그램을 활성화하려는 노력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도서관에서는 어린이, 청소년의 신체적 성장 및 학습·심리발달에 따른 서비스 적용을 위하여 다양한 문화·예술 분야의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이 요구된다. 넷째, 농어촌 및 산간지역 중학생, 노인 등의 정보 빈곤층을 위한 문화프로그램을 시도하려는 노력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정보 빈곤층을 위한 적극적인 맞춤형 서비스 문화프로그램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국리어린이청소년도서관에서 어린이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프로그램 중 무엇과 관련된 프로그램의 비중이 높은가? 마지막으로 일반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은 부모 및 공공도서관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었으며 부모강좌, 전시회, 특별프로 그램, 손편지 항목으로 구분되어 있었다. 어린이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프로그램에 서는 독서교육을 위한 구연동화, 스토리텔링, 인형극, 책읽기 및 연극 체험과 관련된 프로그램의 비중이 높았다. 또한 청소년 프로그램은 청소년의 니즈에 부합하는 독서토론, 기사 쓰기, 진로탐색, 농어촌지역 독서교육, 책 읽어 주기 및 서가정리 봉사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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