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11 no.2, 2018년, pp.78 - 89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ways to improve developing exam questions for Earth science education by analyzing exam trend of Earth science education in the secondary-school teacher employment test (TET, hereafter). For this purpose, we developed an analysis framework to analyze items of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지구과학교육학 문항 분석틀은 어떻게 구성되나요? | 지구과학교육학 문항 분석틀은 3개 대영역과 10개의 평가영역 및 13개 평가요소로 구성된다. 10개 평가영역은 크게 지구과학의 본성, 지구과학의 철학 및 과학사, 지구과학 교육과정, 지구과학 교수학습, 지구과학 교육 평가, 지구과학교육 시설과 환경, 지구과학교육 연구, 지구과학 교사교육과 재교육 등으로 구성되며, 이 중에서 ‘과학교육의 환경과 지원 체제’를 구성하는 평가영역은 중등교사임용시험 1차 지필평가에서는 거의 출제되지 않는다. | |
중등교사임용시험의 내용 중복 문제는 어떤 것인가요? | 또한, 중등교사임용시험의 1교시 교육학과 2,3교시 전공 분야의 교과교육학은 내용 중복 문제가 제기되었다. 예컨대 동일한 비고츠키의 학습이론을 1교시 교육학에서는 선택형으로 평가하고, 2,3교시 전공의 과학 교육학 시험에서는 과학내용과 수업의 맥락에서 다시 질문하는 문제가 발생하였다. 과학내용과 수업의 맥락 속에서 학습이론이나 교육과정 이론 등을 평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주장이 제기되었다. | |
전 서계적으로 교육의 질 향상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 강조되는 것은? | 전 세계적으로 교육의 질 향상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 교사의 질(teacher quality)이 강조된다. 이에 따라 모든 학생들에게 균등한 교육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모든 지역과 모든 학년에 걸쳐서 능력을 갖춘 교사를 발굴하고 교직에 머물게 하는 것이 최대의 관심사로 떠올랐다(Allen, 2003; KICE, 2017). |
AAAS (1994). Benchmarks for Scientific Literacy: Project 2061. New York, USA: Oxford University Press.
AKESE (2009). Earth science teaching-learning theories. Kyoyookgwahaksa.
Allen, M. (2003). Eight questions on teacher preparation. Denver, CO: Education Commission of the States (ECS).
Cho, H. H., Kim, H. K., Yoon, H. S. & Lee, K. Y. (2014). Science Education. Kyoyookgwahaksa.
Jang, M-D. (2018). The pre-service teachers' conceptions of the question 'why should students learn scienc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11(1), 55-62.
Kang, K. (2018). Analysis of Physics Education Theory in the Questions on the Employment Examination for Secondary School Physics Teacher. New Physics: Sae Mulli, 68(1), 117-123.
KICE (2008). Assessment domains and components for teaching certificate courses. Seoul: KICE.
KICE (2017). A Study on Improving the Assessment System to Select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Teachers III - Pilot-testing and Sophistication. Seoul: KICE.
Kim, E., Park, S. & Lee, T. (2005). The OECD Review on Korean teacher policy: A critical analysis.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 32(2), 297-319.
Kim, I-W., Cha, J., Kim, C. & Kim, H. (2010). Difficulties Experienced by Preservice Science Teachers in Studying the Theory of Science Education for Teacher Selection Tes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0(4), 429-436.
Kim, S., Lee, S., Shin, J., Kim, J., Yoo, J., Lee, K. etc. (2015). A Study on Site Suitability of the Secondary School Teacher Education Curriculum Focusing on Science and Math Subject. Asian Journal of Education, 16(4), 1-30.
Kwak (2009). Research on the effects of Subject Matter Knowledge(SMK) on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PCK) of secondary beginning science teachers in classroom teach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9(6), 611-625.
Kwon, J. S., Kim, B., Kang, N., Choi, B., Kim, H., etc. (2013). The Theory of Science Education. Kyoyookgwahaksa.
Kwon, Y. J., Nam, J. H., Lee, K. Y., Lee, H. Y. & Choi, K. H. (2013). Science education: from thinking to learning. Bookshill.
Larsen M., Lock, C. & Lee, M. (2005). Professional Certification and Entry-to-Practice Assessments: A Report for the Teaching Policy and Standards Branch. Ontario Ministry of Education.
Lee, B. W., Shim, K. C., Shin, M. K., Kim, J. H., Choi, J. H., Park, E. M., Yoon, J. H., Kwon, Y. J. & Kim, Y. J. (2013). Analyses of Science Education Theories in the Question Items of the Examination for Appointing Secondary School Science Teacher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3(4), 794-806.
Lee, Y. & Kwak, Y. (2017). Secondary school science teacher education and employment test in Korea. Kyoyookgwahaksa,
MOE (2017). 2017 Manual for teacher certification. MOE.
NRC (1996).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Washington, D.C., USA: National Academy Press.
NRC (2000). Inquiry and the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A Guide for Teaching and Learning. D.C., USA: National Academy Press.
Shulman, L. S. (1987) Knowledge and teaching: foundations of the new reform. Harvard Educational Review, 57(1), 1-22.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