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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등 과학과 교사임용시험의 교과교육학 시험 개선 방안 탐색
Exploring Ways to Improve Science Education Area Exam in Secondary School Teacher Employment Test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40 no.1, 2020년, pp.89 - 96  

곽영순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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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현행 중등 과학과 교사임용시험의 2차 교과교육학 시험의 특징과 개선 방안을 탐구하였다. 임용시험 2차 교과교육학 시험인 교수학습지도안 작성 평가, 수업실연 평가, 교직적성 심층면접 평가, 과학실험시험 등을 중심으로 1차 지필시험과 차별화하면서 2차 실습형 과학교육학 시험의 개선 방안을 탐색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로는 교수학습지도안 평가의 경우 1차 지필시험과는 평가초점이 달라서 2차 교수학습지도안 시험을 유지하되, 교수학습지도안 작성의 배점을 줄이고 수업실연의 비중을 높이는 방안 등을 제안하였다. 수업실연 평가의 경우 교사양성과정에서 수업실연을 학점화하여 임용시험에 반영하는 방안, 교육실습이나 실제 수업 상황에서 평가하는 방안, 교과 수업전문성에 초점을 두고 수업실연을 평가할 필요성 등을 제안하였다. 과학실험시험의 경우 모든 시·도교육청에서 과학실험시험을 필수화하고, 실험설계 능력과 실험기반 과학탐구 지도 능력 등을 평가할 필요성 등을 제안하였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수업실연이나 심층면접 등을 시·도교육청에서 자체 출제하는 방안, 수습교사제도 도입의 필요성, 교육전문대학원 도입 방안 등을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s the characteristics and ways to improve the area of science education in secondary teacher employment test (hereafter, TET). We investigated ways to differentiate second-phase science education tests from those of the first phase in the TET, and ways to improve practical tests su...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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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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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현재 교사 임용후보자 선정 도구인 과학과 중등교사임용시험에 대한 관련 집단의 인식과 요구를 분석하여 현행 평가 체제에 대한 문제점을 파악하고 평가 체제의 개선에 요구되는 의견을수렴하고자 한다. 이에 중등과학과 교원양성 전문가로서 전국의 사범대학의 교수들 중 과학(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교육을 전공한 교수 들을 대상으로 델파이조사와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현행 중등 과학과 교사임용시험의 2차 교과교육학시험의 특징과 개선 방안을 탐구하고자 한다. 현행 2단계 중등교사임용시험에서 과학과 교과교육학(이하 과학교육학) 시험은 1차 과학교육학 지필시험과 2차의 교수학습지도안 작성, 수업실연, 과학실험시험 등이 해당한다.
  • 본 연구에서는 현행 중등 과학과 교사임용시험의 2차 교과교육학시험의 특징과 개선 방안을 탐구하였다. 현행 2단계 중등교사임용시험의 과학과 교과교육학 시험은 교수학습지도안 작성, 수업실연, 과학실험시험 등이 해당한다.
  • 현행 2단계 중등교사임용시험에서 과학과 교과교육학(이하 과학교육학) 시험은 1차 과학교육학 지필시험과 2차의 교수학습지도안 작성, 수업실연, 과학실험시험 등이 해당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2차 과학교육학 시험을 중심으로 1차 지필형 과학교육학 시험과 차별화할 수 있는 과학교육학 시험의 개선 방안을 탐색하고자 한다. 특히 최근 중등 과학과의 역량중심교육과정의 도입, 학생참여형 수업 등과 같은 변화에 부응할 수 있도록 중등교사임용시험의 과학교육학 영역의 평가를 개선하는 방안을살펴보고자 한다.
  • 현행 2단계 중등교사임용시험의 과학과 교과교육학 시험은 교수학습지도안 작성, 수업실연, 과학실험시험 등이 해당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2차 과학교육학 시험을 중심으로, 1차 지필형 과학교육학 시험과의 차별화 방안과, 2차실습형 과학교육학 시험의 개선 방안을 탐색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로는 교수학습지도안 평가의 경우 1차 지필시험과 차별화되는 2차 교수학습지도안 시험 유지의 필요성, 교수학습지도안 작성의 배점을 줄이고 수업실연의 비중을 높이는 방안 등을 제안하였다.
  • 선행연구에서는 중등학교의 역량기반 교육과정및 교육환경 변화에 부응하기 위해 교사들에게 요구되는 전문역량으로 교수활동, 학생이해지도 전문성, 지능정보활용, 소통과 협업 등을포함한 공동체, 전문성관리 등을 제안하였다(KICE, 2016; KICE,2017).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사에게 기대되는 전문역량을 평가ㆍ점검하는 역할을 하는 과학과 중등학교 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이하 중등교사임용시험)의 교과교육학 영역의 시험이 어떻게 개선되어야 하는지를 탐색하고자 한다. 장기적으로는 교사 양성기관의 교육내용을 개선하여 새로운 교육과정에 적합한 교사를 양성하는 것이 필요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우선적으로 핵심역량을 갖춘 인재양성에 효과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과학교사들을 선발할 수 있는 중등교사임용시험 개선 방안을 탐색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사에게 기대되는 전문역량을 평가ㆍ점검하는 역할을 하는 과학과 중등학교 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이하 중등교사임용시험)의 교과교육학 영역의 시험이 어떻게 개선되어야 하는지를 탐색하고자 한다. 장기적으로는 교사 양성기관의 교육내용을 개선하여 새로운 교육과정에 적합한 교사를 양성하는 것이 필요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우선적으로 핵심역량을 갖춘 인재양성에 효과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과학교사들을 선발할 수 있는 중등교사임용시험 개선 방안을 탐색하고자 한다. 무엇보다도 과학과를 포함한 중등교사임용시험은 지식 평가에 과도하게 의존적인 현행 체제의 한계를 벗어나 최근의 교육환경과 정책의 변화에 부응하는 방향으로 개선하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KEDI, 2017; KICE, 2017).
  • 이에 본 연구에서는 2차 과학교육학 시험을 중심으로 1차 지필형 과학교육학 시험과 차별화할 수 있는 과학교육학 시험의 개선 방안을 탐색하고자 한다. 특히 최근 중등 과학과의 역량중심교육과정의 도입, 학생참여형 수업 등과 같은 변화에 부응할 수 있도록 중등교사임용시험의 과학교육학 영역의 평가를 개선하는 방안을살펴보고자 한다. 이는 교과교육학 영역이야말로 역량기반 교육과정도입과 같은 중등학교 교육의 변화에 가장 민첩하게 대응해야 할 영역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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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4차산업혁명으로 학교교육에 어떤 변화가 예상되는가? 이와 함께 중등교사임용시험의 경우 최근의 교육환경과 교육정책에서 강조하고 있는 교사의 수업ㆍ평가 역량과 교육과정 역량 등에초점을 맞추는 방향으로 개선되어야 할 필요성도 존재한다. 제4차산업혁명으로 대표되는 기술과 사회 전반의 급격한 변화에 효과적이고 능동적으로 대비하기 위해서는 학교교육이 창의력이나 융합적 사고력과 같은 미래 핵심역량을 함양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며, 그에 따라 교사양성과 임용 체제도 역량중심으로 재편되어야 한다는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기 때문이다.(Partnership for 21st CenturyLearning, 2014; KICE, 2016; KICE, 2017).
2015개정 교육과정은 무엇을 강조하고 있는가? 우리나라도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에서는 교과교육을 포함한 학교교육의 전 과정을 통해 함양해야 할 핵심역량으로자기관리, 지식정보처리, 창의적 사고, 심미적 감성, 의사소통, 공동체역량을 명시하였으며, 과학과에서는 과학적 사고력, 과학적 탐구 능력, 과학적 문제 해결력, 과학적 의사소통 능력, 과학적 참여와 평생학습 능력 등의 과학과 핵심역량을 제시하였다(MOE, 2015). 2015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역량중심 교육과정을 표방하면서 학생참여형 수업, 과정중심 평가, 통합 교육과정 운영 등을 강조하고 있다. 2015개정 교육과정에서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 중 하나는 공통필수과목으로 통합사회, 통합과학 및 과학탐구실험을 신설하여 모든학생이 진로 및 진학 경로를 막론하고 반드시 이수하도록 한 것이다.
교사양성대학 인증제를 통해 얻는 이점은 무엇인가? , 2019). 이렇게 하면 현실적으로 수급인원 조절도 가능할 것으로전망된다(Kim et al.,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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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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