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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등과학영재 학생의 탐구 사고력 향상을 위한 R & E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
Development and Effects of R & E Program for Improving the Science Process Skills of Middle Gifted Science Students 원문보기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12 no.1, 2019년, pp.94 - 108  

손준호 (문산초등학교) ,  노자헌 (전남대학교) ,  조재형 (전남대학교) ,  송진여 (신창초등학교) ,  정지현 (성덕초등학교) ,  김종희 (전남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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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과학영재 학생의 탐구 사고력 향상을 위해 안내된 R & E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우선 교사중심에서 학생 중심으로 3단계의 과정을 거쳐 R & E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안내된 R & E 수업 모형을 개발하였고, 5단계 절차에 맞는 안내된 R & E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중학교 과학 영재 학생 38명을 대상으로 수업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 '가설 설정 > 변인 추출 > 탐구문제 도출 > 결론 도출 > 실험 설계 > 일반화 > 평가 > 자료 해석 > 자료 변환' 순으로 높은 평균 점수를 나타냈다. 세부적으로는 9개 평가 요소 중 '탐구문제 도출, 변인 추출, 가설 설정, 결론 도출'은 높은 수준을, '실험 설계'는 평균 수준을, '자료 해석, 일반화, 평가'는 낮은 수준을, '자료 변환'은 매우 낮은 수준을 나타냈다. 이번 연구를 계기로 안내된 R & E 프로그램이 탐구 과정별 요소를 잘 반영하여 과학영재 학생의 종합적 사고력과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the guided R & E program to improve science process skills of the science gifted students. First of all, we developed a guided R & E instructional models that enables students to conduct R & E through the third process from teacher-centered to student-centere...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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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이 연구에서는 과학영재 학생의 탐구 사고력을 향상하기 위해 개발한 안내된 R & E 프로그램을 ‘처음부터 개방적인 탐구 활동으로 안내하기보다는 과학적 탐구 절차와 단계별 과정에 대한 이해를 충분히 경험하도록 하는 의도적인 교육 프로그램’으로 정의함으로써 R & E 지도방법에 대한 개선을 강조하고자 한다.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과학영재 학생이 R & E를 수행할 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안내된 R & E 수업 모형과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제 적용해 봄으로써 그들의 탐구 사고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특히 변인 통제에 좀 더 많은 비중을 두었는데, 이는 실험 설계에서 매우 중요한 기초가 되기 때문이다. 실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변인을 모두 찾고, 그것들이 어떻게 영향을 주고 이를 어떻게 통제하는 것이 좋을지를 모둠별로 충분히 토의하도록 하였다. 교사가 준비해 놓은 실험 준비물을 활용해 구체적인 실험 장치를 그림으로 그려보고, 실험 과정을 글로 작성하되, 통제 변인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실험 방법과 각 물리량을 측정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기술하도록 하였다.
  • 이 연구는 과학영재 학생의 탐구 사고력 향상을 위해 안내된 R & E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중등과학영재 학생의 탐구 사고력 향상을 위해 안내된 R & E 수행과정 모형과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효과를 분석하였는데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이에 이 연구에서는 변인 통제의 의미를 잘 이해하고 이들과의 관계를 고려하여 올바른 과학적 가설을 설정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해 안내된 R & E 프로그램을 구성함으로써 여러 과정을 통해 많은 피드백과 경험을 제공하였기에 탐구 사고력 평가 요소 중 가장 높은 평균 점수를 보였다.
  • 태양계 천체의 물리량 분포에 대한 호기심을 불러일으킨 후, 태양에서 방출되는 빛에너지와 행성 표면온도와의 관계를 생각한다. 행성 표면온도에 영향을 주는 변인을 논의하고 실험을 통해서 확인이 가능한 내용을 찾아 연구문제를 작성해 봄으로써 연구주제를 정해보는 활동을 한다. 연구문제 작성 후, 변인 통제와 관련된 이해를 돕는 설명을 한후, 모둠원과 가설을 작성하고 상호 발표를 통해 피드 백을 하도록 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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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R & E의 자기주도적 프로젝트형 연구란 무엇인가? R & E는 실제 과학참여 연구와 자기주도적 프로젝트형 연구로 구분할 수 있는데, 그 중 자기주도적 프로젝트형 연구는 지도교사의 도움을 받아 스스로 연구를 계획하고 진행하면서 과학자처럼 연구의 전 과정을 경험해 보는 방식으로(박종원, 2009; Dunbar, 1997; O’Neill & Polman, 2004) 현재 많은 영재교육 기관에서 활용하고 있는 방법이다(정현철 외, 2012). R & E를 영재교육에서 많이 활용하는 이유로는 학교 정규교육 내에서는 경험해 보기 어려운 내용을 접할 수 있으며, 문제를 스스로 발견하여 전문 지식과 과학적 탐구 방법을 활용해 과학적 의사소통을 함으로써 창의적인 사고를 할수 있기 때문이다(김경대와 심재영, 2008).
교육부에서 제시한 '제4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에서 강조한 점은 무엇인가? 2018년에 교육부가 발표한 ‘제4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을 살펴보면, 제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새로운 영재교육 비전을 제시하면서 국가의 미래를 견인할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해 영재교육의 혁신이 필요함을 강조하였다(교육부, 2018). 특히 핵심역량 중심의 영재교육 프로그램에 관심을 두고, 미래사회 핵심역량으로 강조되는 창의적 문제해결력, 소통, 협업, 창의성, 혁신중심으로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목표와 내용을 재구조화할 것을 시사하였다.
R & E 프로그램 진행 시 주의할 점은 무엇인가? R & E 프로그램은 과학영재 학생들의 탐구 능력 신장이 주된 목적이므로 그들이 주제를 직접 선정해서 자신의 연구를 진행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한다. 하지만 전체적인 절차를 안내해주었다고 해서 모든 과학영재 학생이 스스로 독립된 연구를 진행할 수 있는 능력을 모두 갖추었다고 판단해서는 안된다. 그러므로 R & E를 진행하는 일반적인 방법을 과학영재 학생이 충분히 경험할 수 있도록 관련 프로그램을 활용해 전체적인 수행과정을 연습해 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러므로 이 연구에서는 과학영재 학생의 탐구 사고력을 향상하기 위해 개발한 안내된 R & E 프로그램을 ‘처음부터 개방적인 탐구 활동으로 안내하기보다는 과학적 탐구 절차와 단계별 과정에 대한 이해를 충분히 경험하도록 하는 의도적인 교육 프로그램’으로 정의함으로써 R & E 지도방법에 대한 개선을 강조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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