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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12 no.1, 2019년, pp.94 - 108
손준호 (문산초등학교) , 노자헌 (전남대학교) , 조재형 (전남대학교) , 송진여 (신창초등학교) , 정지현 (성덕초등학교) , 김종희 (전남대학교)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the guided R & E program to improve science process skills of the science gifted students. First of all, we developed a guided R & E instructional models that enables students to conduct R & E through the third process from teacher-centered to student-cente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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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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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 & E의 자기주도적 프로젝트형 연구란 무엇인가? | R & E는 실제 과학참여 연구와 자기주도적 프로젝트형 연구로 구분할 수 있는데, 그 중 자기주도적 프로젝트형 연구는 지도교사의 도움을 받아 스스로 연구를 계획하고 진행하면서 과학자처럼 연구의 전 과정을 경험해 보는 방식으로(박종원, 2009; Dunbar, 1997; O’Neill & Polman, 2004) 현재 많은 영재교육 기관에서 활용하고 있는 방법이다(정현철 외, 2012). R & E를 영재교육에서 많이 활용하는 이유로는 학교 정규교육 내에서는 경험해 보기 어려운 내용을 접할 수 있으며, 문제를 스스로 발견하여 전문 지식과 과학적 탐구 방법을 활용해 과학적 의사소통을 함으로써 창의적인 사고를 할수 있기 때문이다(김경대와 심재영, 2008). | |
교육부에서 제시한 '제4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에서 강조한 점은 무엇인가? | 2018년에 교육부가 발표한 ‘제4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을 살펴보면, 제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새로운 영재교육 비전을 제시하면서 국가의 미래를 견인할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해 영재교육의 혁신이 필요함을 강조하였다(교육부, 2018). 특히 핵심역량 중심의 영재교육 프로그램에 관심을 두고, 미래사회 핵심역량으로 강조되는 창의적 문제해결력, 소통, 협업, 창의성, 혁신중심으로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목표와 내용을 재구조화할 것을 시사하였다. | |
R & E 프로그램 진행 시 주의할 점은 무엇인가? | R & E 프로그램은 과학영재 학생들의 탐구 능력 신장이 주된 목적이므로 그들이 주제를 직접 선정해서 자신의 연구를 진행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한다. 하지만 전체적인 절차를 안내해주었다고 해서 모든 과학영재 학생이 스스로 독립된 연구를 진행할 수 있는 능력을 모두 갖추었다고 판단해서는 안된다. 그러므로 R & E를 진행하는 일반적인 방법을 과학영재 학생이 충분히 경험할 수 있도록 관련 프로그램을 활용해 전체적인 수행과정을 연습해 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러므로 이 연구에서는 과학영재 학생의 탐구 사고력을 향상하기 위해 개발한 안내된 R & E 프로그램을 ‘처음부터 개방적인 탐구 활동으로 안내하기보다는 과학적 탐구 절차와 단계별 과정에 대한 이해를 충분히 경험하도록 하는 의도적인 교육 프로그램’으로 정의함으로써 R & E 지도방법에 대한 개선을 강조하고자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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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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