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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13 no.2, 2020년, pp.147 - 161
손준호 (태봉초등학교) , 김현리 (대전중학교)
In order to help elementary students understand the astronomical unit in depth, this study applied backward design 2.0 to check the effect on students' science academic achievement, performance evaluation, and science class satisfaction. As a result of the study, there was no statistically significa...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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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워드 설계를 활용한 수업이 과학 학업성취도 향상에 도움을 주었다거나 주지 않는다고 단정짓는 것은 조심할 필요가 있는 이유는? | 그러므로 위의 결과를 토대로 백워드 설계를 활용한 수업이 과학 학업성취도 향상에 도움을 주었다거나 주지 않는다고 단정짓는 것은 조심할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백워드 설계 2.0뿐만 아니라 지금까지 교육현장에서 널리 사용하고 있는 다른 교수․학습 방법도 원래의 취지를 제대로 반영해 수업을 설계했다면 과학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충분한 가치가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현재 교사용 지도서에 제시된 수업 전개 방식은 많은 전문가들이 심사숙고 끝에 검수하고 교정해서 제시한 것이므로 지도교사가 지도서 내용만이라도 정확하게 인지할 수 있다면 학업성취도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는 해석도 가능하다. | |
교육전문가들은 우리나라의 교육에 대해 어떤 점들을 지적하고 있는가? | 한편, 많은 교육전문가들은 우리나라의 교육에 대해 ① 학생들이 학습해야 할 내용이 너무 많다는 점, ② 속도의 학습에 허덕이고 있다는 점, ③ 너무 많은 활동이 수업에서 넘쳐나 단순히 오락적이고 유흥적인 활동 수업이 증가하여 지적 호기심을 자극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 ④ 배움과 삶이 분리되어 피상적인 학습을 함으로써 진정한 이해를 목적으로 하는 학습이 부족하다는 점(백지연과 강현석, 2017)을 지적하고 있다. 특히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강조하고 있는 학습자의 성취기준 도달을 방해하는 가장 큰 문제점으로 학생의 심층적인 이해의 부재를 손꼽을 수 있다. | |
교사의 성취기준에 대한 정확한 분석 능력의 미흡은 어떤 것과 직접적으로 연관되는가? | 하지만 현장에서는 성취기준과 관련된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이 미흡하여(김은주 외, 2016; 이호담, 2018) 과학 교과의 성취기준을 정확하게 해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사실 교사의 성취기준에 대한 정확한 분석 능력의 미흡은 학습자의 심층적인 이해 능력의 부재와 직접적으로 연관되기 때문에 학생들의 과학 학업성취도와 과학 수업 만족도에 큰 영향을 줄 수밖에 없다. 그러므로 학습자들이 지식을 완전하게 학습하고 새로운 지식을 기존의 지식과 관련지어 다양한 지식으로 연결할 수 있는 온전한 이해(김경자와 온정덕, 2011)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교사들이 성취기준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철저히 수업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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