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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2009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초등학교 3, 4학년 과학 교과서 발문유형 비교 연구
The Comparative Study of Questioning Type on the Grade 3 and 4 Science Textbook in Elementary School between the 2009 Curriculum and the Revised 2015 Curriculum 원문보기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11 no.2, 2018년, pp.116 - 124  

김주아 (부산교육대학교) ,  김용권 (부산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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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2009 교육과정 초등 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발문과 2015 개정 교육과정 초등 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발문을 비교 분석하여 교수 학습 활동에 적절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 향후 교육과정의 교과서 개발에 도움이 될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2009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초등 과학과 교과서 발문 유형을 비교 분석하였고,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현행 교육과정에서는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는 만큼 적용적 발문의 비율을 높일 필요가 있으며, 둘째, 학습자가 자유롭게 사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개방적 발문의 비율이 늘어난 점은 바람직한 변화라고 할 수 있으며, 마지막으로 배운 내용을 적용할 수 있고, 확산적, 평가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발문의 비중을 높일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basic data that can be appropriately used for teaching and learning activities by comparing questions presented in the 2009 curriculum elementary science textbooks and questions presented in the elementary science textbooks of the 2015 revised curriculum, I wo...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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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를 진행하며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과학 교과서는 2009 교육과정의 과학 교과서와 어떤 차이가 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2009 교육과정 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발문과 2015 개정 교육과정 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발문을 비교 분석하여 교수 학습 활동에 적절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 향후 교육과정의 교과서 개발에 도움이 될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 과학과 교과서에 제시된 발문과 2009 교육과정 과학과 교과서에 제시된 발문을 비교 분석하여 교수 학습 활동에 적절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 향후 교육과정의 교과서 개발에 도움이 될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어떤 발문이 이루어지는지에 따라 학습자의 흥미 또는 성취도가 달라진다는 점은 여러 연구에서 이야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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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이란? 교육이란 교육의 내용, 교수자, 학습자가 끊임없는 상호작용을 통해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하는 하나의 장을 일컫는다. 다음의 의도하는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서 교사는 다양한 학습 자료를 매개로 하여 학습자와 상호작용을 한다.
발문의 역할은? 한편으로 발문은 학교 수업에서 핵심적인 기술로 교육적인 연구 대상으로서(구순란, 2000) 이에 대한 꾸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발문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의견을 종합하였을 때 발문은 단순히 답을 묻는 물음이 아니라 학습자를 수업에 참여하게 하고, 학습자의 사고를 자극하며, 나아가 발문으로 학습자의 현재 상태에 대한 평가까지 가능하게 한다. 실제로 같은 내용이라도 어떤 발문이 이루어지는지에 따라서 학생의 반응, 참여도, 성취도 등이 달라질 정도로 발문이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은 크다(노현진, 2017).
2009와 2015 개정 교육과정 초등 과학과 교과서 발문 유형 비교 분석결과는 어떠한가? 첫째, 2015 개정 교육과정 3∼4학년 과학과 교과서의 발문은 제안적 발문이 44.8%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이 28.8%의 예상적 발문이었으며, 적용적 발문이 2.9%로 가장 적게 나타났다. 3∼4학년 수준을 고려하였을 때 여러 가지 절차를 안내하는 제안적 발문의 비중이 많은 것은 어쩔 수 없으나, 현행 교육과정에서는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는 만큼 적용적 발문의 비율을 높일 필요가 있다. 둘째, 2015 개정 교육과정 3∼4학년 과학과 교과서의 발문은 2009 교육과정의 발문과 비교하였을 때 재생적 발문은 1.2%, 제안적 발문은 9.4% 감소하였고, 예상적 발문은 6.8%, 확산적 발문은 1.2%, 평가적 발문은 2.6% 증가하였다. 학습자가 자유롭게 사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개방적 발문의 비율이 늘어난 점은 바람직한 변화라고 할 수 있다. 셋째, 학습자의 창의적인 사고를 자극하기 위하여 지시적 성격을 지닌 제안적 발문의 비율을 줄인 점은 바람직하나, 교과서에 과학과 생활 단계가 도입되며 적용적, 확산적 발문은 해당 차시에서만 높은 비율로 나타났다. 모든 차시에서 “생각해 볼까요?”라는 발문을 던진 것처럼 배운 내용을 적용할 수 있고, 확산적, 평가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발문의 비중을 높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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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구순란(2000). 우리나라 초등학교 수학교실에서 이루어지는 교사의 발문 분석. 인천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 김다현(2007). 고등학교 법과사회 교과서 탐구활동 발문 구성의 적정성 탐구. 교과교육학연구, 11(1), 341-364. 

  3. 김민정, 유병길, 이형철(2014). 초등 과학교과서 지문의 발문 유형 분석 및 학생들의 선호 발문 유형.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7(1), 64-74. 

  4. 남화경(2000). 교사의 발문 유형이 아동의 창의성 신장에 미치는 효과. 순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5. 노현진(2017). 발문 중심 수업이 학생의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 및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6. 박주현, 권혁순(2007). 제7차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 물질 영역에 제시된 발문 분석. 초등과학교육, 26(5), 551-557. 

  7. 서혜진(2014). 2007과 2009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 과학과 교과서의 발문 유형 비교 분석-2009 개정 1학기 교과서를 중심으로.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8. 이상균(2014). 초등학교 과학과 교수 학습 과정에 따른 발문유형 분석.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7(2), 276-285. 

  9. 임태규(2015). 2009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3,4학년 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발문유형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0. 최미숙, 김용권(2012). 제7차와 2007년 개정 교육과정의 초등 과학과 교과서 물질 영역의 발문 유형 비교 분석. 초등과학교육, 31(3), 347-357. 

  11. 최윤미, 이형철(2012).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과학교과서에 제시된 발문의 유형 분석. 과학교육연구지, 36(1), 120-129. 

  12. Blosser, P. E. (1973). Handbook of effective questioning techniques. Worthington, Ohio : Education Associates. 

  13. Hyman, R. T. (1974). Ways of teaching. Philadelphia : Lippincott. 

  14. Kewley, L. (1998). Peer collaboration versus teacher-directed instruction: How two methodologies engage students in the learning process. Journal of Research in Childhood Education, 13(1), 27-32. 

  15. Koufetta-Menicou, C. (2000). Teachers' questions - types and significance in science education. The School Science Review, 81(296), 79-84. 

  16. Turner, T. N. (1989). Using textbook questions intelligently. Social Education, 53(1), 58-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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