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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소프트웨어 교육 융합형 초·중등용 화학실험교구 개발
Development of Chemistry Experimental Teaching Aid for Software Education Convergence Type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원문보기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14 no.4, 2019년, pp.769 - 774  

김진하 (순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손민우 (순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김응곤 (순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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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과 같은 소프트웨어 중심사회에서 정보 기술의 발달은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최근 로봇을 활용한 소프트웨어 교육이 대세가 되어가고 있다. 본 연구는 명령블록 코딩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과학 + SW 융합 교육에 대한 커리큘럼 및 콘텐츠를 제공하여 효율적인 SW 융합 교육 가능을 제안하였으며 기존 정형화 되지 않은 화학실험장치의 한계점을 보완하였으며 단순 구동 형태의 로봇에서 벗어나 타 수업과 연계가 가능한 소프트웨어 교육 융합형 '화학실험교구'를 개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evelopment of information technology in a software-centered society as of today is a very important, and the training of software utilizing robots has become popular in recent years. This study proposes efficient SW convergence education by providing curriculum and contents for science + SW con...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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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기존 화학 실험에 코딩을 통한 제어 기술을 도입함으로써 실험의 정확성 및 소프트웨어 교육의 창의성을 적용한 융합 교육의 새로운 방안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과학 분야 2015 개정 교육과정 중에서 SW 융합 화학실험교구를 적용 할 수 있는 내용을 분석하고, 교육과정 내 각 주제별 성취기준을 분석하여 SW 융합 화학실험교구를 활용한 수업이 가능하도록 주제별 프로젝트 모델 도출하였다.
  • 본 연구는 명령블록 코딩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과학 + SW 융합 교육에 대한 커리큘럼 및 콘텐츠를 제공하여 효율적인 SW 융합 교육 가능을 제안하였으며 기본 베이스 구동부 및 스텝모터는 지속적으로 활용 가능하다. 확장형 장치 부착을 통하여 다양한 화학실험이 가능하도록 구현하였으며 소프트웨어 교육을 위한 블록형 프로그램인 스크래치를 활용한 실험기구 조작 및 프로그램 구동 가능하도록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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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컴퓨팅 사고는 무엇인가? 컴퓨팅 사고란 단순히 학습자들이 응용프로그램(한글, 오피스 등)의 사용법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컴퓨터과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활용하여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논리적 사고 과정이다. 학습자들은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한 문제해결학습, 체험탐구 중심의 다양한 교육 활동을 통해 컴퓨팅 사고력을 신장한다[5-7].
소프트웨어 교육이란? 소프트웨어 교육이란 컴퓨터과학의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기반으로 다양한 문제를 창의적이고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컴퓨팅 사고(Computional Thinking, CT)를 기르는 교육이다[4].
창의융합인재교육은 무엇인가? 최근 교육의 추세는 창의융합인재교육(STEAM)으로 서로 다른 교과를 융합하여 교육을 한다. 이것은 이전의 방식처럼 과학이면 과학의 내용만을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수학시간에 과학, 기술, 공학, 예술 등 서로 다른 교과의 지식을 자연스럽게 더불어 학습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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