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박사학위를 소지한 기독교인 시니어의 신앙과 삶에 관한 질적연구: 신앙, 부르심, 노인사역에 관한 제언
A Qualitative Study on the Faith and Life of a Christian Senior with a Doctoral Degree: Suggestions for Faith, Calling, and Senior Ministry 원문보기

기독교교육 논총 =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v.72, 2022년, pp.117 - 146  

유은희 (총신대학교 기독교교육과) ,  김성원 (총신대학교 교직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연구 목적 : 본 연구의 목적은 박사학위를 소지한 기독교인 시니어의 신앙, 학문으로 부르심과 사명을 포함하는 삶의 경험, 그리고 그들의 지혜와 경험에 근거하여 제안하는 교회의 시니어 사역을 이해하고자 함이다. 연구 내용 및 방법 : 연구 목적을 위해 65세 이상이며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전임 혹은 비전임으로 교수직을 수행한 경험이 있으며 기독교 신앙과 교회의 시니어 사역에 관한 경험을 잘 말해줄 수 있는 7명의 연구참여자를 면담하였다. 연구참여자들에게 성숙한 신앙은 말과 행동을 통해 드러나는 하나님 경외의 모습과 죽음 이후의 영생을 소망하는 믿음이었다. 그들은 학문으로의 부르심과 기회를 은혜와 책임으로 받아들였고 은퇴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사역을 하고 있으며 평생 몸에 밴습관과 영원한 목표인 텔로스가 있었다. 노인을 위한 사역에 관하여 노인을 지혜와 삶이라는 자원을 가진 자로 인식하는 것과 상시로 긴박하게 진행되는 시니어 사역을 제안하였다. 후자와 관련하여 영혼을 깨우는 사역, 주중에도 지속되는 사역, 비대면·온라인 사역의 활성화를 구체적으로 제안하였다. 결론 및 제언 : 영원한 목표와 가치 있고 의미 있는 일을 함으로 오는 충족감, 경건과 도덕성과 지성적 측면에서 정체되지 않고 달려갈 길을 온전히 마치려는 열정으로 채워진 삶이 연구참여자를 넘어선 모든 노인의 삶의 성격이 될 수 있도록 은퇴 이후 삶의 준비와 이를 위한 교회의 교육적 사역은 은퇴 이전부터 시작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faith and life experiences of Christian seniors who hold a doctoral degree and to glean insights for the senior ministry of the church from what they propose based on their wisdom and own experience. To this end, seven participants were purposefully sel...

주제어

참고문헌 (53)

  1. Kang, D. H.(2020). Effect of religion on the satisfaction of the elderly's life.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Association, 20(5), 212-221.? 

  2. Kang, S. B., & Cho, S. S. (2013). Effects of religious activities and faith attitudes on depression and ego-integrity?of the elderly.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3(10), 325-346.? 

  3. Kang, C. D. (2008). A social historical study on the Korean paranoid educational fevor and status desire. The?Korea Educational Review, 14(2), 5-32.? 

  4. Geochang High School. Educational objectives. retrieved from http://geochang-h.gne.go.kr/geochang-h/cm/cntnts/cntntsView.do?mi115303&cntntsId8744? 

  5. Kim, S. S. (2010). A study of Korean elderly's contemporary life style and regular basis participation rate of leisure?activities.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6. Kim, S. W. (2022). A qualitative study of senior adult's experience and meaning of faith. Christian Education and?Information Technology, 72, 87-122.? 

  7. Kim, S. Y. (2021). A study on daily rituals of Christian families to develop the formation of ego-integrity in old?age. ACTS Theological Journal, 50, 476-507.? 

  8. Kim, S. H. (2019). The issue of Christian elderly welfare in aged society: Christian ethical perspective on "antiaging and well-aging". The Korean Journal of Christian Social Ethics, 43, 9-37.? 

  9. Kim, J. E. (2013). Bravo silver. Seoul: Yeyoung Communication.? 

  10. Kim, J. J. (2017). Korean Society in the 21th Century and New Tasks and Directions for pastoral Care for Older?Generations.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50, 155-199.? 

  11. Kim, J. H. (2018). Studies on How Korean Churches Meet the Challenges of an Aged Society. Journal of Christian?Education in Korea, 56, 155-199.? 

  12. Kim, J. H., & Park, E. H. (2021). A study on the method of educational ministry for the religious life of the?Christian elders during the Corona period.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66, 243-272. 

  13. Kim, C. Y.(2011). Silver ministry success strategy. Seongnam: Bookjiin.? 

  14. Nam, M. J., Bae, J. H., & Oh, S. K. (2019). Reconsideration of educational fever, meritocracy, and educational?fairness: focusing on the discourse analysis of drama "SKY castle". Korean Journal of Sociology of Education,?29(2), 131-167.? 

  15. Nam, I. S. (2011). Contradictions of Korean education based on academic success. Social Theory, 40, 101-127? 

  16. Korean Higher Education Research Institute. Number of foreign doctoral degree holders by year from 1945~2013. retrieved from http://khei.re.kr/post/2099? 

  17. Park, K. S. (2009). Psycho-social determinants of subjective well-being and physical health of a retired elders in?Korea, Korean Psychological Journal of Culture and Social Issues, 15(20), 292-318.? 

  18. Park, A. C. (2010). Erikson's understanding of humanity. Paju: Kyoyookbook.? 

  19. Park, E. H. (2021). A study on the method of Church education for the elderly's religious maturity. Journal of?Christian Education in Korea, 67, 77-116.? 

  20. Saem-mool Christian School. Retrieved from http://www.smcs.or.kr/? 

  21. Seol, E. J. (2005). Elderly pastoral care in an aging society. Seoul: Yeyoung Communication.? 

  22. Yoo, E. H. (2016). Ageism and educational ministry for Babyboomers in the church. Journal for Christian Education?& Information Technology, 51, 121-161.? 

  23. Lee. K. H. (2000). The true function of Christian learning. World of Truth and Learning, 3, 7-10.? 

  24. Lee, E. S.(2016). Aging Korean society and a welfare approach to church senior education. Journal of Christian?Education in Korea, 47, 161-188.? 

  25. Lee, J. G. (2014). Caring for the Christian education needs of the elderly. Theology and Practice, 39, 389-411.? 

  26. Lim, S. K., & Kim, M. C. (2021). An auto-ethnography on the middle-aged woman's experience in overcoming?academic complex.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1(14), 283-299.? 

  27. Chung, G. W. (2011). Imagine a new late adulthood. Asia Culture Review Platform 30. Retrieved from http://platform.ifac.or.kr/webzine/view.php?cat&sq885&page1&Qw_no&S30&sort 

  28. Cho, S. M. (1989). Christian culture formation: Focusing on Christian academic, professional communities. Journal?of Integrative Studies, 2(3), 127-136.? 

  29. Cho, S. M. (2009. 11. 13). Dr. Jeon Hye-sung publishes "Be a Person rather than an Elite". Women News. retrieved?from https://www.wome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2066? 

  30. Cho, E. H. (2019). Christian education from the perspective educational ecology for a lively old age. Journal of?Christian Education in Korea, 59, 275-304.? 

  31. Chae, Y. S. (2020). 1 Johns Use of Φανερ-terms and its theological implications. Korean New Testament Studies,?27, 499-546.? 

  32. Statistics Korea (2021). Statistics of the Elderly. Retrieved from https://kostat.go.kr/portal/korea/kor_nw/1/1/index.board?bmoderead&aSeq403253? 

  33. Handong University. Vision. retrieved from https://www.handong.edu/about/vision/declar/? 

  34. KBS "Studying Human" Production Team (2013). Homo academicus. Goyang: Wisdomhouse. 

  35. Allen, C. A., & Ross, C. L. (2012). Intergenerational Christian formation. Downers Grover, IL: IVP Academic. 

  36. Berkhof, L., & Van Til, C. (1989). Foundations of Christian education. Phillipsburg, NJ: P & R Publishing. 

  37. Bogdan, R., & Bilen, S. K. (2006). Qualitative research for education: An introduction to theories and methods(5th?Ed.). Boston, MA: Pearson? 

  38. Comenius, J. A. (1996). Pampaedia. Translated by Chung, I. U. Seoul: Jeshurun. 

  39. Creps, E. (2008). Reverse mentoring. San Francisco, CA: Jossey-Bass. 

  40. Dorfman, L. T. (1997). The Sun still shone: professors talk about retirement. Iowa City, IA: University of Iowa Press. 

  41. Fillinger, R. E. (1993). Teaching older adults. In K. O. Gangel & J. C. Wilhoit(Eds.), The Christian educator's hand?book on adult education (pp. 223-233). Grand Rapids, MI: Baker Books. 

  42. Fowler, J. W. (1981). Stages of faith. San Francisco, CA: Harper & Row, Publishers. 

  43. Fowler, J. W. (2000). Becoming adult, becoming Christian. San Francisco, CA: Jossey-Bass Publishers. 

  44. Gallagher, D. (2006). Senior adult ministry in the 21st century: Step-by-step strategies for reaching people over 50. Eugene, OR: Wipf and Stock. 

  45. Hanson, A. (2010). Baby boomers and beyond. San Francisco, CA: Jossey-Bass.? 

  46. Hay, D., & Nye, R. (2011). The spirit of the child. Translated by Yoo, M. B. Seoul: Daiseo. 

  47. Kuyper, A. (2014). Scholarship: Two convocation Addresses on university life. Grand Rapids, MI: Christian's Library?Press. 

  48. McCellan, A. (1989). What my pastor needs to know about me, Southwestern Journal of Theology, 31(3), 22-30. 

  49. Merriam, S. B., & Grenier, R. S. (2019). Qualitative research in practice(2nd ed.). San Francisco, CA: Jossey-Bass. 

  50. Smith, J. K. A. (2013). Imagining the kingdom. Grand Rapids, MI: Baker Academic. 

  51. Tournier, P. (1971). Learn to grow old. New York: Harper & Row, Publishers. 

  52. Willlimon, W. (2020). Aging: Growing old in church. Grand Rapids, MI: Baker Academic. 

  53. Zock, H. (2018). Human development and pastoral care in a postmodern age: Donald Capps, Erik H. Erikson, and?beyond. Journal of Religion and Health, 57, 437-450.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