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항은 2018년 현재 개항 131주년이 되었으며 목포항의 신항만 개발 등의 조치를 취하였으나 목포항에 대한 해운항만물류 정책 미비 및 정부투자 미비로 항만으로서의 기능이 매우 약해져 있으며 이로 인해 항만물류가 활성화 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목포항에 대한 연구 또한 2008년 이후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며 연구 내용 또한 선언적인 연구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한편, 항만 경쟁력에 대한 연구는 항만 경쟁력 결정요인을 분석하는 방법이 주를 이루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목포항에 대한 연구를 확대하고 기존의 연구 방법에서 벗어나 목포항의 운항적인 측면을 고려한 비경쟁 요인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AHP 분석 기법을 통하여 비경쟁 요인의 중요도를 평가하고 FSM분석 기법을 통하여 비경쟁 요인들 간의 영향도를 분석하였다. AHP 분석 결과는 목포항 주변 산업단지 비활성화, 정기항로 노선수, 도선/도선선료 등이 중요한 비경쟁 요인으로 평가되었으며 FSM 분석 결과, 목포항의 비경쟁력 요인이 최상층 레벨집합의 요인으로 파악되었으며 정기항로 노선수, 도선/도선선료, 선박 입출항 비용, 내륙 운송 비용, 항만시설 이용료, 하역비용으로 나타났다. 타 요인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최하층 레벨집합의 항목은 목포항 주변 산업단지 활성화, 배후지역과 연결성, 입출항 항로의 길이/소요시간, 글로벌 대형 항만과의 접근성, 각종 인센티브, 이송/보관 비용으로 분석되었다. 이와 같이 분석한 결과를 근거로 하여 목포항 비경쟁 요인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목포항은 2018년 현재 개항 131주년이 되었으며 목포항의 신항만 개발 등의 조치를 취하였으나 목포항에 대한 해운항만물류 정책 미비 및 정부투자 미비로 항만으로서의 기능이 매우 약해져 있으며 이로 인해 항만물류가 활성화 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목포항에 대한 연구 또한 2008년 이후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며 연구 내용 또한 선언적인 연구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한편, 항만 경쟁력에 대한 연구는 항만 경쟁력 결정요인을 분석하는 방법이 주를 이루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목포항에 대한 연구를 확대하고 기존의 연구 방법에서 벗어나 목포항의 운항적인 측면을 고려한 비경쟁 요인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AHP 분석 기법을 통하여 비경쟁 요인의 중요도를 평가하고 FSM 분석 기법을 통하여 비경쟁 요인들 간의 영향도를 분석하였다. AHP 분석 결과는 목포항 주변 산업단지 비활성화, 정기항로 노선수, 도선/도선선료 등이 중요한 비경쟁 요인으로 평가되었으며 FSM 분석 결과, 목포항의 비경쟁력 요인이 최상층 레벨집합의 요인으로 파악되었으며 정기항로 노선수, 도선/도선선료, 선박 입출항 비용, 내륙 운송 비용, 항만시설 이용료, 하역비용으로 나타났다. 타 요인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최하층 레벨집합의 항목은 목포항 주변 산업단지 활성화, 배후지역과 연결성, 입출항 항로의 길이/소요시간, 글로벌 대형 항만과의 접근성, 각종 인센티브, 이송/보관 비용으로 분석되었다. 이와 같이 분석한 결과를 근거로 하여 목포항 비경쟁 요인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Mokpo port marked the $131^{st}$ anniversary of its opening in 2018. while the Mokpo has taken the new port development initiatives, it is limited by inefficient port functioning due to the lack of maritime port policy and government investment. Hence, port logistics has not been activate...
Mokpo port marked the $131^{st}$ anniversary of its opening in 2018. while the Mokpo has taken the new port development initiatives, it is limited by inefficient port functioning due to the lack of maritime port policy and government investment. Hence, port logistics has not been activated. Additionally, studies on Mokpo port have not been conducted, and knowledge available on the port is declarative in nature. On the other hand, research on port competitiveness focuses on how to analyze the factors that determine port competitiveness. Therefore, this study was intended to expand the existing research on Mokpo port and conduct an analysis of non-competitiveness factors and suggested improvements by considering the operational aspect of Mokpo port. In this regard the importance of non-competitiveness factors was assessed through an analytic hierarchy process(AHP) analysis and the influence of the non-competitiveness factors was analyzed through an fuzzy structural modeling(FSM) analysis. The result of the AHP analysis show ed the important non-competitiveness factors included the deactivation of industrial complexes around Mokpo port, the number of liner route, the cost of the pilot and tug. Accor ding to the FSM analysis, the top level included the non-competitive factors at Mokpo port; the intermediate level included the number of liner routes, cost of pilot and tug, enrance and clearance fee, costs of inland transportation, fee for port facilities, and loading and unloading costs; and the bottom level comprised the most non-competitive factors including the deactivation of industrial complexes around Mokpo port, hinterland connectivity, access to international port, incentives, and cost of transportation and storage. Based on the results of analysis, improvements were suggested for non-competitive factors of Mokpo.
Mokpo port marked the $131^{st}$ anniversary of its opening in 2018. while the Mokpo has taken the new port development initiatives, it is limited by inefficient port functioning due to the lack of maritime port policy and government investment. Hence, port logistics has not been activated. Additionally, studies on Mokpo port have not been conducted, and knowledge available on the port is declarative in nature. On the other hand, research on port competitiveness focuses on how to analyze the factors that determine port competitiveness. Therefore, this study was intended to expand the existing research on Mokpo port and conduct an analysis of non-competitiveness factors and suggested improvements by considering the operational aspect of Mokpo port. In this regard the importance of non-competitiveness factors was assessed through an analytic hierarchy process(AHP) analysis and the influence of the non-competitiveness factors was analyzed through an fuzzy structural modeling(FSM) analysis. The result of the AHP analysis show ed the important non-competitiveness factors included the deactivation of industrial complexes around Mokpo port, the number of liner route, the cost of the pilot and tug. Accor ding to the FSM analysis, the top level included the non-competitive factors at Mokpo port; the intermediate level included the number of liner routes, cost of pilot and tug, enrance and clearance fee, costs of inland transportation, fee for port facilities, and loading and unloading costs; and the bottom level comprised the most non-competitive factors including the deactivation of industrial complexes around Mokpo port, hinterland connectivity, access to international port, incentives, and cost of transportation and storage. Based on the results of analysis, improvements were suggested for non-competitive factors of Mokp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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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목포항이 타 항만에 비해 활성화되지 못한 근본적인 원인을 도출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연구 방법처럼 경쟁력 있는 요인들을 도출하는 방식이 아닌 목포항이 타 항만에 비해 비교열위에 있는 요인을 도출하여 개선해 나갈 필요가 있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타 항만에 비해 비교열위에 있는 요인들을 비경쟁 요인으로 정의하고 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목포항의 항만 경쟁력에 대한 연구를 확대하고 기존의 연구방법에서 사용하였던 요인들에 추가하여 목포항이 타 항만에 비해 접근 수로가 길어 도선료와 같은 항로 길이에 따라 증가하는 비용들이 목포항에 기항을 고려하는 선사들에게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하여운항적인 측면의 요인을 고려하고자 한다. 또한 항만 선택, 경제성, 효율성만 분석했던 기존의 연구에서 벗어나 목포항의 비활성화의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비경쟁 요인을 도출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과 한계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먼저 목포항의 현황 분석을 통하여 실태를 파악하고 둘째, AHP 분석을 활용하여 비경쟁 요인들의 중요도를 분석하고자 한다. 셋째, FSM 기법을 활용하여 비경쟁 요인들 간의 영향도를 파악하고 분석하여 제도 개선 및 대안 제시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목포항의 항만 경쟁력에 대한 연구를 확대하고 기존의 연구방법에서 사용하였던 요인들에 추가하여 목포항이 타 항만에 비해 접근 수로가 길어 도선료와 같은 항로 길이에 따라 증가하는 비용들이 목포항에 기항을 고려하는 선사들에게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하여운항적인 측면의 요인을 고려하고자 한다. 또한 항만 선택, 경제성, 효율성만 분석했던 기존의 연구에서 벗어나 목포항의 비활성화의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비경쟁 요인을 도출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목포항의 운항적인 측면을 고려한 목포항의 비경쟁 요인 도출을 위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설문조사와 현황 분석을 통해 관련 요인을 선정하고 AHP 분석을 통하여 중요도를 평가하여 비경쟁 요인을 도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과 한계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먼저 목포항의 현황 분석을 통하여 실태를 파악하고 둘째, AHP 분석을 활용하여 비경쟁 요인들의 중요도를 분석하고자 한다. 셋째, FSM 기법을 활용하여 비경쟁 요인들 간의 영향도를 파악하고 분석하여 제도 개선 및 대안 제시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구체적인 연구방법으로는 비경쟁 요인들을 AHP 분석 기법을 이용하여 중요도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도출한 요인을 FSM 기법을 활용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방법으로는 비경쟁 요인들을 AHP 분석 기법을 이용하여 중요도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도출한 요인을 FSM 기법을 활용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분석을 통하여 도출된 목포항 비경쟁 요인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1차 설문지를 통해 목포항의 비경쟁 요인을 도출하기 위한 요인을 선정하였으며 선정된 요인의 중요도를 파악하기 위해 AHP 분석을 실시하였고 이를 통해 도출된 비경쟁 요인들 간의 상호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FSM분석을 실시하였다.
셋째, FSM 기법을 활용하여 비경쟁 요인들 간의 영향도를 파악하고 분석하여 제도 개선 및 대안 제시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구체적인 연구방법으로는 비경쟁 요인들을 AHP 분석 기법을 이용하여 중요도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도출한 요인을 FSM 기법을 활용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분석을 통하여 도출된 목포항 비경쟁 요인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의 최종 목표인 목포항의 비경쟁 요인이 최상층 레벨집합의 요소로 파악되었다. 그리고 정기항로 노선수, 도선/도선선료, 선박 입출항비용, 내륙 운송비용, 항만시설 이용료, 하역비용이 중간 레벨집합의 요소로 평가되었고 최하층 레벨집합의 요소로는 목포항 주변 산업단지 활성화, 배후지역과 연결성, 입출항 항로의 길이/소요시간, 글로벌 대형 항만과의 접근성, 각종 인센티브, 이송/보관 비용으로 파악되었다.
따라서 순차적으로 P값을 변화시키면서 가장 타당한 값을 찾아야 하며 본 구조 분석에서는 “0.50, 0.55, 0.60”인 경우를 나누어 의식구조 모델링을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설문조사와 현황 분석을 통해 관련 요인을 선정하고 AHP 분석을 통하여 중요도를 평가하여 비경쟁 요인을 도출하였다. 또한 AHP 분석을 통해 도출된 내용을 바탕으로 운항적인 측면이 포함된 요인을 중심으로 이 요인들의 상호 간의 영향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구조모델을 구축하였다.
목포항 비경쟁 요인의 구조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운항적인 측면을 고려한 요인과 AHP 분석 결과설문 응답자의 70% 이상이 비경쟁 요인으로 평가한 상위수준 1, 2순위의 하위항목 13개를 세부항목으로 선정하였다.
목포항의 비경쟁 요인 도출을 위해 선행연구와 현황 분석을 통해 설문안을 작성하였다. 작성된 설문안은 선행연구 분석을 통하여 항만입지, 항만시설, 항만물류비용, 항만물류서비스, 항만관리/운영형태의 5개의 상위 수준 요인과 각 상위 수준에 해당하는 하위 수준 요인으로 구성하였으며 또한, 현황분석을 통해 도출한 운항 관련 요인들을 추가하였다.
목포항의 운항적 측면을 고려한 비경쟁 요인을 도출하기 위하여 접근항로의 길이에 따라 영향을 받는 연료비와 도선료, 도선선료를 비교 분석하였다. 비교 항만으로는 우리나라의 대표 항만인 부산항을 비롯하여 인천항, 광양항, 울산항 그리고 목포항과 비슷한 크기의 대산항과 군산항을 선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목포항 비경쟁 요인 도출을 위한 AHP 분석과 도출된 내용을 바탕으로 요인들 간의 상호 간의 영향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FSM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조사는 목포항의 비경쟁 요인의 중요도를 산출하기 위한 조사로서 평가요인들 간의 쌍대비교를 통하여 비경쟁 요인이라고 생각하는 요인에 점수를 부여하도록 설문을 설계하였으며 9점 척도법을 이용하였다. 설문조사 기간은 2018년 7월에 집중적으로 실시하였으며 설문 대상자는 <표 7>에서 기술된 1차 설문지 작성자를 대상으로 AHP 설문을 다시 실시하였으며 설문지는 총 23부가 배포되었고 23부가 회수되었으며 회수된 설문 가운데 일관성 비율을 만족하지 않은 6개의 설문 결과를 제외한 17개의 설문을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연구에서는 1차 설문지를 통하여 도출된 요인들을 근거로 하여 과 같이 상위수준과 하위수준을 분류하였다.
설문 방법은 의 13개 항목에 대해 임의요소 Si가 나머지 요소 Sj에 미치는 영향의 정도를 직관적으로 비교하여 그 정도를 설문지에 예시한 영향도를 참고하여 주관적인 값으로 기입하도록 했다.
설문표본의 특성은 에서 보는 것과 같으며 ㈜ 목포신항만, 항운노동조합, 해상운송 사업자, 항만 관련기관 등 해운 항만 관련 업종의 종사자들에게 설문을 실시하였다.
앞서 구축한 구조모델에 대하여 전체 설문응답자의 구조분석을 실시하였다. 각 요인의 상호 간의 관계를 분석하기에 가장 타당한 임계값을 선정하기 위하여 앞서 기술한 임계값을 0.
위와 같은 요인들을 고려한 목포항의 비경쟁 요인을 도출하기 위하여 과 같이 비교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목포항의 운항적인 측면을 고려한 목포항의 비경쟁 요인 도출을 위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설문조사와 현황 분석을 통해 관련 요인을 선정하고 AHP 분석을 통하여 중요도를 평가하여 비경쟁 요인을 도출하였다. 또한 AHP 분석을 통해 도출된 내용을 바탕으로 운항적인 측면이 포함된 요인을 중심으로 이 요인들의 상호 간의 영향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구조모델을 구축하였다.
목포항의 비경쟁 요인 도출을 위해 선행연구와 현황 분석을 통해 설문안을 작성하였다. 작성된 설문안은 선행연구 분석을 통하여 항만입지, 항만시설, 항만물류비용, 항만물류서비스, 항만관리/운영형태의 5개의 상위 수준 요인과 각 상위 수준에 해당하는 하위 수준 요인으로 구성하였으며 또한, 현황분석을 통해 도출한 운항 관련 요인들을 추가하였다. 설문표본의 특성은 <표 7>에서 보는 것과 같으며 ㈜ 목포신항만, 항운노동조합, 해상운송 사업자, 항만 관련기관 등 해운 항만 관련 업종의 종사자들에게 설문을 실시하였다.
첫째, 상위수준의 요인은 항만입지, 항만물류, 항만관리/운영형태, 항만물류서비스, 항만시설 등의 순서로 중요도가 분석되었다. 즉 목포항의 항만 관계자들은 항만입지를 가장 비경쟁 요인으로 평가하였으며 그 다음으로 항만물류비용 등의 순으로 비경쟁 요인을 평가하였다.
퍼지비반사율(Fuzzy Non-reflective), 퍼지비대칭율(Fuzzy Asymmetric)을 만족한 퍼지종속행렬 A = [aij] 를 설정하고, 퍼지반추이율 (Fuzzy Semi-transitivity)을 만족하는 A로 수정한다.
대상 데이터
목포항의 운항적 측면을 고려한 비경쟁 요인을 도출하기 위하여 접근항로의 길이에 따라 영향을 받는 연료비와 도선료, 도선선료를 비교 분석하였다. 비교 항만으로는 우리나라의 대표 항만인 부산항을 비롯하여 인천항, 광양항, 울산항 그리고 목포항과 비슷한 크기의 대산항과 군산항을 선택하였다.
설문조사 기간은 2018년 7월에 집중적으로 실시하였으며 설문 대상자는 에서 기술된 1차 설문지 작성자를 대상으로 AHP 설문을 다시 실시하였으며 설문지는 총 23부가 배포되었고 23부가 회수되었으며 회수된 설문 가운데 일관성 비율을 만족하지 않은 6개의 설문 결과를 제외한 17개의 설문을 분석에 사용하였다.
설문표본의 특성은 <표 7>에서 보는 것과 같으며 ㈜ 목포신항만, 항운노동조합, 해상운송 사업자, 항만 관련기관 등 해운 항만 관련 업종의 종사자들에게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2018년 6월에 실시되었으며 이메일을 통한 배포와 수집으로 진행하였다. 총 34부를 배포하여 34부를 회수하였다.
이 중 여객선과 어선부두인 여객선부두,북항부두 그리고 남항부두를 제외한 각 부두의 시설은 현황은 에서 보는 것과 같으며 총 연장길이 4,298m로 총 20개 선석을 확보하고 있다.
설문 방법은 <표 10>의 13개 항목에 대해 임의요소 Si가 나머지 요소 Sj에 미치는 영향의 정도를 직관적으로 비교하여 그 정도를 설문지에 예시한 영향도를 참고하여 주관적인 값으로 기입하도록 했다. 총 23부의 설문지를 배표하여 23부를 회수하였으며 유효한 응답 값을 가진 21부를 선별하여 구조분석을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2018년 6월에 실시되었으며 이메일을 통한 배포와 수집으로 진행하였다. 총 34부를 배포하여 34부를 회수하였다.
데이터처리
AHP 기법을 이용한 결과의 신뢰성은 각 평가요소들 간의 상대적 중요도를 평가하는 경우 각 개인별 판단성의 오차 정도를 측정하는 방법인 일관성 비율(Consistency ration: C.R)을 확인하여 판단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상위 수준 평가요인의 쌍대비교에 의한 일관성 비율은 0.
각 요인의 상호 간의 관계를 분석하기에 가장 타당한 임계값을 선정하기 위하여 앞서 기술한 임계값을 0.50, 0.55, 0.60으로 나누고, 파라미터 값(λ)은 0.5로 하여 구조분석을 실시하였다.
이하의 의식구조 모델링은 를 근거로 하여 퍼지구조 모델링 기법의 알고리즘에 의해 구조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구축된 구조모델을 바탕으로 세부항목 간의 영향 관계를 구체적으로 분석하면 최상층 레벨집합에 속한 목포항의 비경쟁 요인(S1)은 본 연구의 최종목표이며 다른 항목으로부터 가장 많은 영향을 받는 것을 파악되었다. 그 다음으로 영향을 미치는 중간 레벨집합의 항목은 정기항로 노선수(S3), 도선/도선선료(S7), 선박 입출항 비용(S8), 내륙 운송비용(S9),항만시설 이용료(S10), 하역비용(S12)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비경쟁 요인의 상호관계 분석에 대한 결과를 정리하면 본 연구의 최종 목표인 목포항의 비경쟁 요인이 최상층 레벨집합의 요소로 파악되었으며 정기항로 노선수, 도선/도선선료, 선박 입출항비용, 내륙 운송 비용, 항만시설 이용료, 하역비용이 중간 레벨집합의 요소로 평가되었다. 최하층 레벨집합의 요소로는 목포항 주변 산업단지 활성화, 배후지역과 연결성, 입출항 항로의 길이/소요시간, 글로벌 대형항만과의 접근성, 각종 인센티브, 이송/보관 비용으로 파악되었다.
둘째, 항만 입지와 항만물류비용의 하위 수준을 살펴보면, 항만입지의 하위수준은 목포항 주변 산업단지를 비활성화가 가장 비경쟁적인 요인으로 평가되었으며 정기항로 노선수, 배후지역과 연결성, 글로벌 대형 항만과 접근성, 입출항 항로의 길이/소요 시간 순으로 선정되었다. 그리고 항만물류비용의 하위수준은 도선/도선선료가 가장 비경쟁적인 요인으로 평가 되었으며 내륙 운송비용, 각종 인센티브, 이송/보관 비용, 항만시설 이용료, 선박 입출항 비용, 하역비용 순으로 평가되었다. 전체 순위에서 목포항 주변 산업단지 활성화가 1순위, 정기항로 노선수가 2순위, 배후지역과 연결성이 7순위로 평가되었다는 것은 목포항의 물동량을 창출 할 수 있는 주변의 산업단지 유치와 인프라 확충을 중요한 요인으로 판단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넷째, 정기항로 노선수, 내륙 운송 비용, 항만시설 이용료, 하역비용은 최상위레벨집합에 속한 목포항의 비경쟁 요인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고 비용적인 문제가 목포항의 비경쟁 요인으로 많이 작용하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둘째, 최하층레벨집합의 요소인 배후지역과 연결성은 정기항로 노선수와 내륙 운송 비용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목포항 주변 산업단지 활성화와 글로벌 대형 항만과의 접근성은 정기항로 노선수에만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이는 목포항 주변 산업단지 비활성화와 배후지역 연결성과 같은 주변의 인프라 문제가 목포항의 비경쟁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둘째, 항만 입지와 항만물류비용의 하위 수준을 살펴보면, 항만입지의 하위수준은 목포항 주변 산업단지를 비활성화가 가장 비경쟁적인 요인으로 평가되었으며 정기항로 노선수, 배후지역과 연결성, 글로벌 대형 항만과 접근성, 입출항 항로의 길이/소요 시간 순으로 선정되었다. 그리고 항만물류비용의 하위수준은 도선/도선선료가 가장 비경쟁적인 요인으로 평가 되었으며 내륙 운송비용, 각종 인센티브, 이송/보관 비용, 항만시설 이용료, 선박 입출항 비용, 하역비용 순으로 평가되었다.
이는 항만입지와 항만물류비용의 요인들이 목포항의 비경쟁 요인으로 많이 작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본 연구가 목포항의 운항적 측면을 고려한 비경쟁 요인 도출이라는 점을 감안해볼 때 총 26개 요인 중 도선/도선선료가 3순위, 입출항 항로의 길이/소요시간이 13순위로 평가되었다는 점은 목포항의 입출항 항로의 긴 소요시간으로 인한 도선/도선선료의 체감 비용은 높은 것으로 판단 할 수 있다. 더불어, 항만 물류비용의 하위수준인 각종 인센티브가 9순위로 평가 되었다는 것은 목포항이 타 항만에 비해 제정적인 지원도 미흡하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최하층 레벨집합에 속한 배후지역과 연결성(S4)은 정기항로 노선수(S3)와 내륙 운송비용(S9)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목포항 주변 산업단지 활성화(S2)와 글로벌 대형 항만과의 접근성(S6)은 정기항로 노선수(S3)에만 기밀하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을 파악할 수 있었다. 또한, 입출항 항로의 길이/소요시간(S5)는 도선/도선선료(S7)에만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각종 인센티브(S11)는 선박 입출항 비용(S8), 항만시설 이용료(S10), 하역비용(S12)에 각각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파악할 수 있었다. 그리고 중간레벨집합에 속한 도선/도선선료(S7)는 선박입출항 비용(S8)에만 영향을 미치며 긴밀한 관계를 미치고 있는 것을 파악 할 수 있었으며 선박 입출항 비용(S8)은 정기항로 노선수(S3)에만 긴밀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0473)순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항만물류 서비스측면에서는 배후수송 서비스(0.5781)가 비경쟁 요인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그 다음으로 무료 장치기간(0.2586), 고객수요 신속대응(0.1160 ), 입출항 수속(0.0474)순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항만시설 측면에서는 하역시설 충분성(0.
0474)순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항만시설 측면에서는 하역시설 충분성(0.3707)이 비경쟁 요인으로서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그 다음으로 보관시설 충분성(0.2336), 터미널 시설용량(0.2106), 항만 서비스 범위(0.1003), 수심(0.0515), 하역능력(0.0332) 순으로 분석되었다.
먼저, 중요도 평가의 분석 결과를 정리하면 상위수준의 요인은 항만입지, 항만물류, 항만관리/운영형태, 항만물류서비스, 항만시설 등의 순서로 중요도가 분석되었으며 하위수준의 중요도를 고려한 전체 순위는 목포항 주변 산업단지 비활성화, 정기항로 노선수, 도선/도선선료, 항만운영인력의 전문성, 내륙 운송비용, 항만운영/작업시간, 배후지역과 연결성, 배후 수송 서비스, 각종 인센티브, 글로벌대형 항만고의 접근성 순으로 평가되었다. 이는 목포항의 물동량을 창출 할 수 있는 주변의 산업단지 유치와 인프라 확충, 항로 길이에 따른 체감 비용, 제정지원에 문제를 중요한 요인으로 판단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R)을 확인하여 판단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상위 수준 평가요인의 쌍대비교에 의한 일관성 비율은 0.0288로 나타나 일관성 기준 값인 0.1이하를 만족하여 AHP 분석의 신뢰성을 확보하였다.
목포항의 비경쟁 요인 중요도 분석결과는 <표9>에서 보는 것과 같이 나타났다. 상위 수준 5개의 항목에 대해서는 항만입지(0.4792)가 가장 비경쟁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항만물류비용(0.2536),항만관리/운영형태(0.1547), 항만물류서비스(0.0740),항만시설(0.0386)의 순으로 평가되었다.
설문응답자의 구조분석결과, 임계값 P=0.50, 파라미터 값 λ=0.5 일 때 가장 적절한 계층레벨 구조가 나타났다.
셋째, 구조화 그래프에서도 확인하였듯이 비용요인이 목포항의 비경쟁에 요인에 상당한 영항을미치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따라서 구조 모델의 최하층 레벨집합으로 구분된 인센티브에 대한 정책 수립이 필요하다.
셋째, 중간레벨집합의 요소인 도선/도선선료는선박 입출항 비용에만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선박 입출항 비용은 정기항로 노선수에만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이는 목포항 접근수로의 길이가 결국 비용 발생으로 연결되어 목포항에서는 비경쟁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다.
첫째, 본 연구의 최종 목표인 목포항의 비경쟁 요인이 최상층 레벨집합의 요소로 파악되었다. 그리고 정기항로 노선수, 도선/도선선료, 선박 입출항비용, 내륙 운송비용, 항만시설 이용료, 하역비용이 중간 레벨집합의 요소로 평가되었고 최하층 레벨집합의 요소로는 목포항 주변 산업단지 활성화, 배후지역과 연결성, 입출항 항로의 길이/소요시간, 글로벌 대형 항만과의 접근성, 각종 인센티브, 이송/보관 비용으로 파악되었다.
첫째, 상위수준의 요인은 항만입지, 항만물류, 항만관리/운영형태, 항만물류서비스, 항만시설 등의 순서로 중요도가 분석되었다. 즉 목포항의 항만 관계자들은 항만입지를 가장 비경쟁 요인으로 평가하였으며 그 다음으로 항만물류비용 등의 순으로 비경쟁 요인을 평가하였다.
최하층 레벨집합에 속한 배후지역과 연결성(S4)은 정기항로 노선수(S3)와 내륙 운송비용(S9)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목포항 주변 산업단지 활성화(S2)와 글로벌 대형 항만과의 접근성(S6)은 정기항로 노선수(S3)에만 기밀하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을 파악할 수 있었다. 또한, 입출항 항로의 길이/소요시간(S5)는 도선/도선선료(S7)에만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각종 인센티브(S11)는 선박 입출항 비용(S8), 항만시설 이용료(S10), 하역비용(S12)에 각각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파악할 수 있었다.
첫째, 본 연구의 최종 목표인 목포항의 비경쟁 요인이 최상층 레벨집합의 요소로 파악되었다. 그리고 정기항로 노선수, 도선/도선선료, 선박 입출항비용, 내륙 운송비용, 항만시설 이용료, 하역비용이 중간 레벨집합의 요소로 평가되었고 최하층 레벨집합의 요소로는 목포항 주변 산업단지 활성화, 배후지역과 연결성, 입출항 항로의 길이/소요시간, 글로벌 대형 항만과의 접근성, 각종 인센티브, 이송/보관 비용으로 파악되었다.
02 74) 순으로 평가되었다. 항만관리/운영형태측면에서는 항만운영인력의 전문성(0.4783)이 가장 비경쟁적인 것으로 평가되었다. 그리고 항만운영/작업시간(0.
후속연구
본 연구는 기존의 연구에서 주로 사용되는 항만경쟁력 결정요인에 운항적인 측면을 고려하였다는 점과 기존의 연구 방법에서 벗어나 비경쟁 요인에 중점을 두고 분석을 실시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또한, 본 연구에서 제시한 개선방안이 이루어진다면 목포항의 비경쟁 요인의 해소가 이루어질 것으로 판단된다. 다만, 향후 목포항만이 가지고 있는 특징을 반영한 추가적인 요인 발굴과 분석이 필요한 것으로 사료된다.
고정적인 물동량 확보를 위해 해양생물 산업을 기반으로 수산식품의 물동량을 확보하고 광주, 전라권 물동량 확보를 위한 유치 전략 수립 및 카페리, 크루즈를 이용한 복합운송과 동남아시아 항만으로 항로를 확대하는 등의 차별화된 전략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목포항에 맞는 맞춤형 전략을 수립하고 연안항만과 주요 항만을 연결하는 중단거리 피더 중심의 전략을 통한 틈새시장 공략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기존의 연구에서 주로 사용되는 항만경쟁력 결정요인에 운항적인 측면을 고려하였다는 점과 기존의 연구 방법에서 벗어나 비경쟁 요인에 중점을 두고 분석을 실시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또한, 본 연구에서 제시한 개선방안이 이루어진다면 목포항의 비경쟁 요인의 해소가 이루어질 것으로 판단된다. 다만, 향후 목포항만이 가지고 있는 특징을 반영한 추가적인 요인 발굴과 분석이 필요한 것으로 사료된다.
타 항만과의 비교를 통하여 비용적인 부분이 타 항만에 비교 열위에 있지 않도록 적극적인 인센티브 정책의 수립이 필요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목포항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며 제도 개선만 이루어진다면 목포항의 비경쟁 요인을 제거 또는 완화시킬 수 있는 효율적인 대안이 될 것이다.
첫째, 목포항의 배후단지 조기 조성을 통한 제조업체 유치 또는 외국기업 유치 전략이 필요하며 더불어 목포항 주변의 산업단지에 대한 활성화 전략이 필요하다. 이와 같은 전략의 수립은 물동량 창출을 통한 정기노선의 확대로 이어질 수 있으며 목포항의 활성화가 될 수 있는 방안이 될 것이다.
따라서 구조 모델의 최하층 레벨집합으로 구분된 인센티브에 대한 정책 수립이 필요하다. 타 항만과의 비교를 통하여 비용적인 부분이 타 항만에 비교 열위에 있지 않도록 적극적인 인센티브 정책의 수립이 필요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목포항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며 제도 개선만 이루어진다면 목포항의 비경쟁 요인을 제거 또는 완화시킬 수 있는 효율적인 대안이 될 것이다.
삼학부두는 주로 농산 가공품과 석탄을 취급하고 있으며 30,000톤급 2척, 10,000톤급 1척, 5,000톤급 1척이 동시에 접안할 수 있다. 향후 삼학부두는 석탄부두 이전으로 인해 친수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용도 변경을 검토 중에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목포항의 문제점은?
목포항은 2018년 현재 개항 131주년이 되었으며 목포항의 신항만 개발 등의 조치를 취하였으나 목포항에 대한 해운항만물류 정책 미비 및 정부투자 미비로 항만으로서의 기능이 매우 약해져 있으며 이로 인해 항만물류가 활성화 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목포항에 대한 연구 또한 2008년 이후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며 연구 내용 또한 선언적인 연구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항만 경쟁력에 대한 연구는 어떤 방법이 주를 이루는가?
또한 목포항에 대한 연구 또한 2008년 이후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며 연구 내용 또한 선언적인 연구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한편, 항만 경쟁력에 대한 연구는 항만 경쟁력 결정요인을 분석하는 방법이 주를 이루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목포항에 대한 연구를 확대하고 기존의 연구 방법에서 벗어나 목포항의 운항적인 측면을 고려한 비경쟁 요인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AHP 분석을 통한 비경쟁 요인의 중요도 평가 결과는 어떠한가?
이를 위해 먼저 AHP 분석 기법을 통하여 비경쟁 요인의 중요도를 평가하고 FSM 분석 기법을 통하여 비경쟁 요인들 간의 영향도를 분석하였다. AHP 분석 결과는 목포항 주변 산업단지 비활성화, 정기항로 노선수, 도선/도선선료 등이 중요한 비경쟁 요인으로 평가되었으며 FSM 분석 결과, 목포항의 비경쟁력 요인이 최상층 레벨집합의 요인으로 파악되었으며 정기항로 노선수, 도선/도선선료, 선박 입출항 비용, 내륙 운송 비용, 항만시설 이용료, 하역비용으로 나타났다. 타 요인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최하층 레벨집합의 항목은 목포항 주변 산업단지 활성화, 배후지역과 연결성, 입출항 항로의 길이/소요시간, 글로벌 대형 항만과의 접근성, 각종 인센티브, 이송/보관 비용으로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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