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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선 위탁실습생의 업무실태 및 실습만족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Working Status and Onboard Training Satisfaction Level of Merchant Ship's Cadets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4 no.6, 2018년, pp.709 - 716  

김득봉 (목포해양대학교) ,  이창현 (목포해양대학교) ,  이홍훈 (목포해양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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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승선실습 중이던 위탁실습생이 사망하는 사고가 있었다. 이 실습생은 1일 12시간씩 작업을 했다고 한다. 실습생에 대한 업무시간과 휴식시간을 규정하는 법령은 아직까지 없다. 이 연구는 상선에서 승선실습을 하는 위탁실습생의 업무실태 파악과 위탁실습생의 처우 개선을 위해 설문조사와 통계분석을 수행했다. 설문은 상선에서 위탁실습을 다녀온 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설문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선종에 관계없이 1일 평균 10시간씩 업무했다는 의견이 43.0 %를 차지했고, 휴식시간은 평균 8시간이었다는 의견이 35.2 %를 차지했다. 응답자의 15.6 %가 12시간 이상 업무한 경험이 있다고 했다. 라면 끓이기, 휴식 중에 작업, 사적인 심부름 등 부당한 지시 사례가 있었다. 둘째, 선종별 교육만족도에 대해 LNG운반선에서 실습한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았던 반면, 산적화물선과 컨테이너운반선의 교육만족도는 낮았다. 선박의 크기와 선령, 업무시간, 휴식시간, 실습지원비가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미약함을 확인했다. 끝으로, 위탁실습생의 근로자성 판단에 대해 56.8 %가 '근로에 해당된다'고 응답했다. 설문결과를 통해 위탁실습의 열악성과 위탁실습생이 근로와 휴식에 대한 법령의 사각지대에 있음을 확인했다. 이를 위해 업무시간과 휴식시간의 법령 마련, 폭력 및 성희롱에 피해방지시스템 구축 등을 개선방안으로 제시했다. 이 연구는 위탁실습생의 업무와 휴식에 논문의 초점을 맞춰 선박의 종류와 크기, 선령별로 실습만족도를 분석했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2017, there was an accident in which a cadet onboard training was killed. This cadet worked 12 hours a day. No regulation has yet been laid down to define hours and breaks for interns.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working status of commissioned training, the satisfa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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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설문지는 승선한 선박에 대한 정보, 실습생의 업무시간과 휴식시간, 실습교육에 대한 만족도, 불합리한 대우, 위탁실습생의 근로자성 판단 등에 대한 질문으로 구성했다.
  • 위 설문결과를 토대로 위탁실습생의 업무시간과 휴식시간을 법령에 명시, 폭력 및 성희롱에 피해 방지 및 피해자 보호시스템 구축, 위탁실습 전 대인관계 개선을 위한 사전교육 필요성을 제안했다.
  • 위탁실습생의 업무실태 및 실습만족도를 조사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 , 2018). 이 연구는 위탁실습생의 근로와 휴식에 논문의 초점이 맞춰져 있으며, 선박의 종류와 선박의 크기, 선령별로 위탁실습 실태를 조사했다. 추가적으로 외부 환경적 요소와 실습만족도의 상관관계 분석, 위탁실습생들의 처우 개선 방안 등을 강구했다.
  • 이 학생은 승선하자마자 7일 동안 혹독한 중동지역 날씨에도 불구하고 1일 12시간씩 탱크클리닝(tank cleaning) 작업을 했다고 한다.
  • Table 12는 평균업무시간, 평균휴식시간, 최소휴식시간, 실습지원비가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상관관계)을 나타낸 것이다. 평균업무시간, 평균휴식시간, 최소휴식시간, 실습지원비를 독립변수로 사용하여 교육만족도와 비교하였다. 상관관계지수가 + 0.

대상 데이터

  • 위탁실습생의 업무실태 및 실습만족도를 조사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2016년 7월부터 2018년 2월까지 위탁실습을 다녀온 M대학의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설문에 응답한 학생은 Table 2와 같이 총 461명으로 남학생 433명, 여학생 28명이다.
  • 2016년 7월부터 2018년 2월까지 위탁실습을 다녀온 M대학의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설문에 응답한 학생은 Table 2와 같이 총 461명으로 남학생 433명, 여학생 28명이다.

데이터처리

  • 상관관계 분석은 SPSS(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s) 통계분석 전용 프로그램을 사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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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위탁실습은 교육은 누가 담당하는가? 한편 위탁실습은 해운업체(수산업체 포함)의 선박에 학생을 위탁하여 승선실습을 하는 것을 말한다. 실습교육을 위한 별도의 전담인력은 없으며, 해당 선박의 항해사와 기관사가 교육을 담당한다. 일반적으로 위탁실습생은 1척 선박에 2명(항해사 1명, 기관사 1명)의 학생이 배치된다.
실습선 실습이란? 해기지정교육기관에서는 실습선 실습과 위탁실습 2가지 형태의 승선실습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실습선 실습이라 함은 대학(고교)에서 보유하고 있는 실습선에 승선하여 교육을 받는 것을 말한다. 실습선에는 교수(교사), 항해/기관교관 등 실습을 전담하는 인력이 배치되어 있다.
위탁실습생이 선원에서 제외되는 이유는? 2016년도 해양수산부의 국정감사 당시, 김철민 국회의원은 위탁실습생들은 민간선박에서 일반선원들과 동일한 수준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월 20만 ~ 30만원의 실습지원비와 10만 ~ 20만원 추가 작업수당을 받는 실정이며, 더욱 큰 문제는 위탁실습생처럼 선원이 될 목적으로 실습을 위해 승선하는 경우에는 선원법에 의해 선원에서 제외되기 때문에, 결국 위탁실습생들은 ‘근로자’로도 ‘선원’으로도 인정받지 못하면서 최저임금법과 해수부 법령 모두 적용받지 못하는 사각지대에 있다고 말했다(Agriculture and Live Newspaper,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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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Agriculture and Live Newspaper(2016), Parliamentary Inspection of the Administration 2016 - MOF, 28th, Sept. 2016, http://www.afinews.co.kr/. 

  2. Brain media(2018), New Employee 86.6%, Personal Relationship is the Most Difficult, 21st, Sept. 2018, http://kr.brainworld.com/. 

  3. Hankookilbo(2017), It is Difficult to Make a Person, Freshman Suffering from Interpersonal Difficulties, 18th, May 2017, http://www.hankookilbo.com/. 

  4. Jo, I. S., S. W. Park and G. H. Yun(2014), A Study on Awarense Change of Ship-board Caused by Commissioned Education to Shipping Company,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pp. 74-76. 

  5. Kim, D. B., C. H. Lee and H. H. Lee(2018), A Study on the Working Conditions and Training Satisfaction Level of Merchant Ship Cadets,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p. 28. 

  6. KMOU(2016), Guidelines for Consigned Practice Management, No. 201601. 

  7. MOE(2016), Answers to Major Inquiries Based on Implementation of University Student Field Practice Regulations (University Support Division of MOE, Employment Start-up Education Support Division, No. 1614, 1st June 2016. 

  8. MOEL(2016), Guidelines for Judging and Protecting the Legal Status of Work Experience Students, http://news.moel.go.kr/. 

  9. MOF(2018), Korean Sailor Statistics, http://www.mof.go.kr/. 

  10. Park, J. W., B. D. Gang and G. T. Lee(2015), Exploring Plans to Improve the Onboard Training Management for Fisheries High School,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 Education, 27(5), pp. 1404-1412. 

  11. Sin, H. S. and M. H. Im(2015), A Basic Study on the Satisfaction of On-board Training for Cadets in Shipping Company,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 Education, 27(2), pp. 441-451. 

  12. STCW(2018), Attachment 1, Chap. II and III. 

  13. The Ships Officers Act(2018), Rule 5 Requirements for a License. 

  14. Yonhapnews(2017), 300,000 Won Per Month, Poor Treatment of Merchant Ship's Cadets, 13th, Aug. 2017, http://www.yonhapnews.co.kr/. 

  15. Yu, B. S.(2011), Turnover and Determinant of the Rising Generation Graduates from University(Focusing on the first job), Employment Trend Survey Symposium of Korea Employment Information Service, pp. 290-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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